카테고리 없음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Wing-body truck equipped with height controlledcontainer)

좌절하지말자 2018. 2. 11. 13:27

공개특허 특2002-0094114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0P 1/02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2-0094114
2002년12월18일
(21) 출원번호 10-2001-0032376
(22) 출원일자 2001년06월09일
(71) 출원인 김기주
인천 서구 석남3동 563-9 진흥연립 107
(72) 발명자 김기주
인천 서구 석남3동 563-9 진흥연립 107
심사청구 : 있음
(54)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
요약

본 발명은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전동유압구동방식에 의해 트럭 적
재함의 양측덮개부, 즉 윙(wing)을 상하로 개폐토록 한 윙바디트럭에 있어서, 내부 모서리부에 승하강용 유압실린더(
32)가 설치되고 측면에 복수의 고정클램프(16)(22)를 갖는 측판(20)이 형성된 하부함체(14)와; 내부의 전후방에 격
벽(6)을 갖는 결합부(8)가 형성되고 상부 중앙부에 가로방향으로 소정 길이의 천장프레임(40)이 형성되며 이 천장프
레임(40)의 양측에 다수의 힌지(26)로 결합되어 상하로 회동되는 측면덮개(4)가 설치되어 상기 하부함체(14)의 상부
로부터 씌워지는 덮개부(2)로; 구성된 적재함(1)이 윙바디 트럭에 설치되어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것으로, 종래
일체로 제작되던 윙바디 트럭의 적재함을 개선하여 적재함의 높낮이가 임의로 승하강 가능하게하여 조절되므로써 적절
한 높이를 유지할 수 있게 하여 주행시 적재함에 가해지는 바람의 저항력을 절감시켜 주행속도를 향상시키고 이로인해
연료소비를 절감하며, 주행시 차체의 균형이 안정되도록 하는 유용한 효과가 제공되는 것이다.

대표도
도 1
색인어
윙바디 트럭, 적재함, 유압실린더, 고정클램프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 1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적재함(1)의 분해사시도
도 2는 B에 대한 요부확대사시도
도 3 및 도 4는 본 발명의 적재함의 결합구조를 보여주는 측단면도
도 5 및 도 6은 본 발명에 대한 정단면도
도 7은 종래 윙바디 트럭에 대한 사시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2 : 덮개부 4 : 측면덮개
6 : 격벽 8 : 결합부
10 : 록킹홈 12 : 가이드부재
14 : 하부함체 16 : 제1고정클램프
18 : 후방고정판 20 : 측판
22 : 제2고정클램프 24 ; 중앙부 고정판
26 : 힌지 28 : 전방고정판
30 : 가이드홈 32 : 유압실린더
34 ; 승하강축 36 : 지지판
50 : 록킹돌기 52, 73 : 걸고리
54, 72 : 체결고리 56,74 : 스프링
58,76 ; 손잡이부 60 : 몸체
62 : 회동부재 64 : 이송로드
66 : 걸림편 40 : 천장프레임
13 : 고정편 33 : 덮개유압실린더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화물의 적재 및 하역에 신속성과
편의성을 갖도록 전동유압구동방식에 의해 트럭 적재함의 양측덮개부, 즉 윙(wing)을 상하로 개폐토록 한 윙바디트럭
에 있어서,
- 2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내부 각 모서리부에 승하강되는 유압실린더와 측면에 복수의 측판이 설치된 하부함체와 이 하부함체의 상부로부터 씌
워진 후 승하강되는 덮개부와 상기 하부함체의 측판에 설치되어 덮개부와 상기 하부함체와 덮개부를 고정시키는 다수
의 고정클램프로 구성되어 상기 덮개부의 승하강으로 높낮이가 조절가능하게 한 적재함을 설치하여 주행시 적재함에
가해지는 바람의 저항력을 감소시켜 주행속도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한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에 관
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윙바디(wing body)트럭은 화물의 적재 및 하역작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제문제를 해소하기 위
해 화물적재함의 양측면이 날개처럼 상측으로 개방되는 윙(wing), 즉 덮개부가 구비된 화물트럭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상기 윙바디트럭(A')은 도 7에 도시된 바와 같이, 전방벽면과 후방벽면의 상부측 중앙부에 천장프레임(70')이 연
결되어 있으며 이 천장프레임(70')의 상부에 다수의 힌지(80')가 고정 설치되고, 상기 힌지(80')의 양측에 대략 단면
이 " ㄱ " 자 형상의 윙, 즉 덮개부(60')가 설치되어 회동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또한, 적재함(100')의 하부 양측에는 일정길이로 분할된 측판(90')이 적재함 바닥과 다수의 힌지(110')에 의해 회동
가능하게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상기한 종래 윙바디트럭(A')은 상기 적재함 내부에 화물을 적재한 상태나 적재하지 않은 상태나 항상 상기 적재함이 일
정한 높이를 갖는다.
즉, 도면에 도시된 바와 같이, 적재함이 운전석보다 상방으로 일정 높이만큼 노출된 상태이므로 주행시 노출된 부분이
바람의 저항을 받게 되어 일정 속도이상으로 가속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연료소비가 많아지고, 자칫 트럭이 전복될 문
제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상기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운전석 상부에 경사판을 설치하여 바람의 저항력을 감소시키고자 하였으나 이또
한 어느 정도의 효과는 있으나 여전히 트럭의 주행 속도가 저하되고 이로인해 연료소비가 증대되며, 차체의 균형이 흔
들리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종래 일체로 제작되던 윙바디용 적재함을 개선하여 적
재함의 높낮이가 임의로 승하강 가능하게 하여 조절되므로써 적절한 높이를 유지할 수 있게 하여 주행시 적재함에 가해
지는 바람의 저항력을 절감시켜 주행속도를 향상시키고 이로인해 연료소비를 절감하며, 주행시 차체의 균형이 안정되도
록 한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을 제공하는 데 그 기술적 과제가 있다.
상기한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는 내부 모서리부위에 승하강용 유압실린더가 설치되고 측면에 복수의 측판이 형성된 하
부함체와, 전후면에 결합부가 형성되고 상부 중앙에 천장프레임이 형성되며 이 천장프레임의 양측에 다수의 힌지로 결
합된 측면덮개로 구성되어 상기 하부함체의 상부로부터 씌워지는 덮개부로 구성된 적재함이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을 제공하므로써 달성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한 본 발명에 의한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A)은 전동유압구동방식에 의해 트럭 적재함의 양측덮
개부, 즉 윙(wing)을 상하로 개폐토록 한 윙바디트럭에 있어서,

내부 모서리부에 승하강용 유압실린더(32)가 설치되고 측면에 복수의 고정클램프(16)(22)를 갖는 측판(20)이 형성
된 하부함체(14)와; 내부의 전후방에 격벽(6)을 갖는 결합부(8)가 형성되고 상부 중앙부에 가로방향으로 소정 길이의
천장프레임(40)이 형성되며 이 천장프레임(40)의 양측에 다수의 힌지(26)로 결합되어 상하로 회동되는 측면덮개(4)
- 3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가 설치되어 상기 하부함체(14)의 상부로부터 씌워지는 덮개부(2)로; 구성된 적재함(1)이 윙바디 트럭에 설치되어 이
루어짐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본 발명의 바른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을 토대로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첨부된 도면 중에서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적재함(1)의 분해사시도를 보여주는 것이고, 도 2는 B에 대한 요부확대사
시도이며 도 3 및 도 4는 본 발명의 적재함의 결합구조를 보여주는 측단면도, 도 5 및 도 6은 본 발명에 대한 정단면도,
도 7은 종래 윙바디 트럭에 대한 사시도이다.
먼저 도 1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의한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 적재함의 구조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상기 하부함체(14)는 상부가 개방되고 양쪽의 장측변에 상하로 회동가능하도록 설치된 다수의 힌지(26)와 다수의 고
정클램프(16)(22)가 설치된 측판(20)이 구비된 직사각형상의 통체로, 각 모서리의 내측에는 상단에 승하강축을 갖는
유압실린더(32)가 설치된다.

상기 장측변의 모서리부 외측면에는 제 1 고정클램프(16)가 결합된 채 상하로 이동이 자유롭도록 단면이 대략 " ㄷ"
형상이며 세로로 소정 길이의 이송로드(64)가 중앙부에 형성되고, 이송로드(64) 양측에 걸고리(52)를 갖는 제 2 고정
클램프(22)가 설치된 중앙부의 고정판(24)과, 상기 이송로드(64)와 그 일측에 걸고리(73)가 설치된 전후방의 고정판
(28)(18) 사이에 측판(20)이 설치되며, 이 측판(20)의 하부에는 다수의 힌지(26)가 설치되고 상단 양측에는 360°
로 회동되어 상기 측판(20)의 걸고리(73)에 체결되는 걸림편(66)이 설치된다.


이때, 상기 제 1 고정클램프(16)는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금속편체의 외면 상부에 상방으로 절곡되어 된 걸고리(5
2)와 하부에 회동부재(62)가 형성되며, 상단에는 록킹돌기(50)가 형성되고 그 하부 일측에 스프링(56)과 체결고리(
54)를 갖는 손잡이부(58)가 회동되게 설치된 통상의 클램프가 상기 회동부재(62)에 회동 가능하게 결합되어 이루어
진 것으로, 상기 몸체(60)가 상기 이송로드(64)에 끼워지므로써 상기 제 1 고정클램프(16)가 이송로드(64)내에서 상
하로 자유롭게 유동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상기 제 2 고정클램프(22)는 상부에 걸고리(73)와 하부에 스프링(74)과 체결고리(72)와 손잡이부(76)를 갖는 통상
의 것이 사용된다.
상기 유압실린더(32)는 공지된 기술로 실린더(도시하지 않음)와 그 내부의 승하강축(34) 사이에 유압오일을 강제적
으로 밀어넣거나 빼내므로써 승하강력이 발생되는 것으로, 상기 승하강축(34)의 상부에는 소정 형상의 지지판(36)이
설치되어 덮개부(2)의 상판 저면을 지지하도록 한 것이다.
상기 하부함체(14)의 각 모서리의 외측면중에서 함체(14)의 전방 및 후방의 외측면에는 단면이 대략 " ㄷ" 형상이며
세로방향으로 소정 길이를 갖는 다수의 가이드 홈(30)이 형성된다.
상기 덮개부(2)는 내부의 전후방 상부에 소정의 격벽(6)을 설치하여 형성된 전후방의 결합부(42)(44)와, 상부 중앙
부에 가로방향으로 소정 길이의 천장프레임(40)이 형성되며, 이 천장프레임(40)의 양측에 다수의 힌지(26)로 결합되
어 상하로 회동되는 측면덮개(4)와 이 측면덮개(4)를 개폐시키는 덮개유압실린더(33)가 설치되어 이루어진 것으로,
상기 하부함체(14)의 상부로부터 씌워져 결합되는 것이다.

이때, 상기 결합부(8)는 덮개부(2)의 전방 외면 및 후방 외면에서 소정 거리만큼 이격시켜 격벽(6)을 설치하므로써 전
후방에 형성된 것으로, 전방 결합부(8)의 내면과 후방 결합부(8)의 내면의 모서리부, 즉 상기 하부함체(14)의 가이드
- 4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홈(30)에 대응되는 위치에 단면이 대략 " T " 형의 가이드부재(12)를 설치하여 상기 덮개부(2)가 하부함체(14)에 씌
워질 때 상기 가이드부재(12)가 가이드홈(30)에 결합되므로써 덮개부(2)와 하부함체(14)의 고정력을 보강하며 덮개
부(2)의 승하강 동작을 안내하도록 하며, 상기 가이드부재(12)의 직상부에 고정편(13)을 설치하여 덮개부(2)의 과도
한 승강 및 이탈을 방지하도록 한 것이다.

또한, 상기 측면덮개(4) 하단의 중앙부 및 전후방에는 덮개부(2)와 측판(20)이 체결 고정시 제 1 고정클램프(16)의
록킹돌기(50)가 걸릴 수 있도록 록킹돌기(50)에 대응되는 위치에 다수의 록킹홈(10)이 형성된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의 작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상기 가이드홈(30)과 상기 가이드부재(12)를 결합시킴으로써 하부함체(14)의 상부로부터 덮개부(2)를 씌워 결합시
켜 적재함(1)의 제작을 완료한다.
상기 완성된 적재함(1)을 윙바디 트럭에 장착한 후 유압실린더(32)의 승하강 조작에 의해 상기 덮개부(2)를 승하강시
킴으로써 적재함(1)의 높이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조절된 높이에서 상기 제 1 고정클램프(16)의 록킹돌기(50)를 덮개
부(2)의 록킹홈(10)에 걸고 체결고리(54)를 걸고리(52)에 건 후 손잡이부(58)를 하방으로 회동시켜 덮개부(2)와 하
부함체(14)를 고정시킨다.
이때, 상기 제 1 고정클램프부재(16)는 이송로드(64)를 타고 소정의 간격만큼 상하로 유동가능하므로 가변되는 덮개
부(2)의 높낮이에 맞춰 적정한 높이에서 덮개부(2)의 고정이 가능한 것이다.
또한, 상기 측판(20)의 걸림편(66)을 고정판(24)(28)(18)의 걸고리(73)에 걸고 그 위에 제 2 고정클램프(22)의 체
결고리(72)를 걸어 손잡이부(76)를 하방으로 회동시키면 측판(20)의 고정이 완료된다.
상기 적재함(1)의 전방면과 운전석 상부면에는 통상의 경사판(90)을 설치하여 바람막이 역할을 하도록 하므로써 주행
시 본 발명에 따른 높이가 조절되는 적재함의 맞바람의 저항력에 대한 적응효과를 배가시키도록 한다.
상기 적재함(1)의 화물을 하역시에는 상기 제 1 및 제 2 고정클램프(16)(22)를 해체시키고 통상의 윙바디 트럭의 적
재함과 같이 측면덮개(4)와 측판(20)을 개방시켜 하역작업을 실시한다.
따라서, 적재함(1)의 높낮이가 임의로 조절되므로써 적절한 높이를 유지할 수 있게 하여 주행시 적재함에 가해지는 바
람의 저항력을 절감시켜 주행속도를 향상시키고 이로인해 연료소비를 절감하며, 주행시 차체의 균형이 안정되도록 하여
안정감이 제공되는 것이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한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은 내부 각 모서리부에 승하강되
는 유압실린더와 측면에 복수의 측판이 설치된 하부함체와 이 하부함체의 상부로부터 씌워진 후 승하강되는 덮개부와
상기 하부함체의 측판에 설치되어 덮개부와 상기 하부함체와 덮개부를 고정시키는 다수의 고정클램프로 구성된 것으로,
종래 일체로 제작되던 윙바디 트럭의 적재함을 개선하여 적재함의 높낮이가 임의로 승하강 가능하게하여 조절되므로써
적절한 높이를 유지할 수 있게 하여 주행시 적재함에 가해지는 바람의 저항력을 절감시켜 주행속도를 향상시키고 이로
인해 연료소비를 절감하며, 주행시 차체의 균형이 안정되도록 하는 유용한 효과가 제공되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 5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운전석 상부 외면과 적재함(1)의 전방 외면 일측에 경사판(90)이 설치되고, 전동유압구동방식에 의해 트럭 적재함의
양측덮개부, 즉 윙(wing)을 상하로 개폐토록 한 윙바디트럭에 있어서,
상부가 개방되고 양쪽의 장측변에 상하로 회동가능하도록 설치된 다수의 힌지(26)와 다수의 고정클램프(16)(22)가
설치된 측판(20)과 전후방면의 외면에 형성된 가이드홈(30)이 구비된 직사각형상의 통체로, 각 모서리의 내측에는 상
단에 승하강축을 갖는 유압실린더(32)가 설치된 하부함체(14);
내부의 전후방에 격벽(6)이 설치되어 형성된 전후방의 결합부(8)와, 전후방면의 내측에 설치된 가이드부재(12)와, 상
부 중앙부에 가로방향으로 소정 길이의 천장프레임(40)이 형성되며, 이 천장프레임(40)의 양측에 다수의 힌지(26)로
결합되어 상하로 회동되는 측면덮개(4)와 이 측면덮개(4)를 개폐시키는 유압실린더(32)가 설치되어 상기 하부함체(
14)의 상부로부터 씌워져 결합되는 덮개부(2);
으로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적재함의 높낮이가 조절되는 윙바디 트럭.
도면
도면 1
- 6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도면 2
- 7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도면 3
- 8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도면 4
- 9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도면 5
- 10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도면 6
- 11 -
공개특허 특2002-0094114

도면 7
-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