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영상의 기준점 입력을 위한 영상도화용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Digital map upgrade system)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09년07월01일
(11) 등록번호 10-0905505
(24) 등록일자 2009년06월24일
(51) Int. Cl.
G08G 1/0967 (2006.01) G08G 1/0969 (2006.01)
(21) 출원번호 10-2009-0018585
(22) 출원일자 2009년03월04일
심사청구일자 2009년03월04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40037423 A
JP2006344062 A
JP2002049988 A
(73) 특허권자
(주)새한지오텍
충청남도 연기군 조치원읍 남리 280-1
(72) 발명자
박태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1가 255-30 2층
강용석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대원아파트 101동
1507호
(74) 대리인
박천도, 이상문
전체 청구항 수 : 총 1 항 심사관 : 안병건
(54) 항공영상의 기준점 입력을 위한 영상도화용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
(57) 요 약
본 발명은 항공영상의 기준점 입력을 위한 영상도화용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GPS인공위성
(S)과; 도로상태정보를 송출하는 송출유닛(10)과; 차량에 탑재되며, 송출유닛(10)으로부터 도로상태정보를 수신
하여 이를 디스플레이하는 네비게이션장치(20)를 포함하는 항공영상의 기준점 입력을 위한 영상도화용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송출유닛(10)은, 이상지점의 전방에 설치되는 케이스(C)와, 외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케이스(C)에 회전가능하게 설치되는 기둥(11)과, 기둥(11)에 이웃되도록 케이스(C)에 고정설치되는 가
이드바(G)와, 기둥(11)과 상하이동가능하게 나사결합되는 이동부(R1)와, 이동부(R1)로부터 도로를 향해 연장되며
가이드바(G)가 삽입되는 삽입부(R2)로 구성되어 기둥(11)의 길이방향을 따라 승강하는 연결부재(R)와, 상면에 렉
(L)이 형성되며 연결부재(R)의 삽입부(R)에 수평이동가능하게 삽입되는 횡바(12)와, 케이스(C)에 내설되어 기둥
(11)을 구동시키는 제1모터(M1)와, 연결부재(R)의 삽입부(R2) 내부에 회전가능하게 설치되는 피니언(P)과, 연결
부재(R)의 삽입부(R2)에 내설되어 피니언(P)을 구동시키는 제2모터(M2)와, 횡바(12)에 설치되어 근접하는 차량을
감지하는 감지센서(13)와, 이상지점의 거리를 설정하는 거리값입력버튼(14a)과, 도로상태를 나타내는 상태값을
입력하는 상태값입력버튼(14b)과, 제1·2모터(M1)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1·2모터버튼(14c,14d)으로 구성된 입력
부(14)와, 입력부(14)의 제어신호에 따라 미리 저장된 도로상태정보를 셋팅하고 제1·2모터버튼(14c,14d)의 제어
신호에 따라 제1·2모터(M1,M2)를 작동제어하며, 감지센서(13)로부터 차량근접신호가 수신되면 셋팅된 도로상태
정보를 송출하는 제어부(15)와, 제어부(15)에 의해 작동제어되어 셋팅된 도로상태정보 무선송출하는 송출부(16)
를 갖추고; 네비게이션장치(20)는, 복수의 GPS(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인공위성이 송신하는 항법 메세
지를 수신하는 GPS수신기(21)와, 차량의 주행경로를 탐색하고 안내하기 위하여 항공촬영물을 기초로 제작된 수치
지도데이터가 저장된 수치지도데이터 저장부(22)와, 송출유닛(10)의 송출부(16)로부터 도로상태정보를 수신하는
상태신호수신기(23)와, GPS수신기(21)가 수신한 항법 메세지와 송출유닛(10)의 송출부(16)로부터 수신한 도로상
태정보를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시키며 일정시간이 지나면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된 도로상태정보를 삭제하는 제
어유닛(24)과, 제어유닛(24)에 의해 작동제어되어 차량의 현재위치 및 도로상태를 표시하는 표시부(25)를
갖추어, 해당 지역을 지나는 해당 차량에만 도로교통정보를 송출함으로 도로교통정보가 필요치 않은 차량의 네비
게이션장치가 불필요하게 업데이트 되지 않고, 근거리의 차량에 무선신호를 송출함으로써 전력이 적게 소비되는
효과가 있다.
대 표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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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05505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GPS인공위성(S)과; 도로상태정보를 송출하는 송출유닛(10)과; 차량에 탑재되며, 송출유닛(10)으로부터 도로상태
정보를 수신하여 이를 디스플레이하는 네비게이션장치(20)를 포함하는 항공영상의 기준점 입력을 위한 영상도화
용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송출유닛(10)은, 이상지점의 전방에 설치되는 케이스(C)와, 외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케이스(C)에 회전가
능하게 설치되는 기둥(11)과, 기둥(11)에 이웃되도록 케이스(C)에 고정설치되는 가이드바(G)와, 기둥(11)과 상
하이동가능하게 나사결합되는 이동부(R1)와, 이동부(R1)로부터 도로를 향해 연장되며 가이드바(G)가 삽입되는
삽입부(R2)로 구성되어 기둥(11)의 길이방향을 따라 승강하는 연결부재(R)와, 상면에 렉(L)이 형성되며 연결부
재(R)의 삽입부(R)에 수평이동가능하게 삽입되는 횡바(12)와, 케이스(C)에 내설되어 기둥(11)을 구동시키는 제1
모터(M1)와, 연결부재(R)의 삽입부(R2) 내부에 회전가능하게 설치되는 피니언(P)과, 연결부재(R)의 삽입부(R2)
에 내설되어 피니언(P)을 구동시키는 제2모터(M2)와, 횡바(12)에 설치되어 근접하는 차량을 감지하는 감지센서
(13)와, 이상지점의 거리를 설정하는 거리값입력버튼(14a)과, 도로상태를 나타내는 상태값을 입력하는 상태값입
력버튼(14b)과, 제1·2모터(M1)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1·2모터버튼(14c,14d)으로 구성된 입력부(14)와, 입력부
(14)의 제어신호에 따라 미리 저장된 도로상태정보를 셋팅하고 제1·2모터버튼(14c,14d)의 제어신호에 따라 제1
·2모터(M1,M2)를 작동제어하며, 감지센서(13)로부터 차량근접신호가 수신되면 셋팅된 도로상태정보를 송출하는
제어부(15)와, 제어부(15)에 의해 작동제어되어 셋팅된 도로상태정보 무선송출하는 송출부(16)를 갖추고;
네비게이션장치(20)는, 복수의 GPS(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인공위성이 송신하는 항법 메세지를 수신
하는 GPS수신기(21)와, 차량의 주행경로를 탐색하고 안내하기 위하여 항공촬영물을 기초로 제작된 수치지도데이
터가 저장된 수치지도데이터 저장부(22)와, 송출유닛(10)의 송출부(16)로부터 도로상태정보를 수신하는 상태신
호수신기(23)와, GPS수신기(21)가 수신한 항법 메세지와 송출유닛(10)의 송출부(16)로부터 수신한 도로상태정보
를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시키며 일정시간이 지나면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된 도로상태정보를 삭제하는 제어유
닛(24)과, 제어유닛(24)에 의해 작동제어되어 차량의 현재위치 및 도로상태를 표시하는 표시부(25)를 갖추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항공영상의 기준점 입력을 위한 영상도화용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항공영상의 기준점 입력을 위한 영상도화용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1>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도로에 이상이 발생하면, 이를 알리는 경고판을 설치하여 차량의 운전자에게 위험표시를 알린다.<2>
하지만, 차량운전자는 운전중에 경고판을 확인하기 어렵고, 특히 주변을 확인하기 어려운 야간에는 경고판을 확<3>
인하기 더욱 어려워, 사고 위험이 컸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일본공개특허공보 평11-328581호(도로교통정보시스템)가 발명되었다.<4>
상기 도로교통정보시스템은, 도로의 이상을 나타내는 도로상태정보를 이상발생지점을 중심으로 수m에서 수km에<5>
이르는 모든 지역에 송출하여, 이상발생지점을 통과하지 않는 차량의 네비게이션장치까지 업그레이드 하였다.
따라서, 이상발생지점을 통과하지 않는 차량의 네비게이션장치는 불필요하게 데이터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불필<6>
요한 데이터가 축적되었고, 이로 인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려졌다.
또한, 차량 운전자가 네비게이션장치를 자체 업데이트 할 시 모든 데이터를 포맷하고 새로 정보를 다운 받아야<7>
하기 때문에, 이러한 일련의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또한, 넓은 지역에 도로상태정보를 송출해야 하기 때문에, 고출력의 송출유닛이 필요하였고, 이로 인해 전력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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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905505
많이 소비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한편, 도로는 각각의 도로 실정에 맞게 차선이 나눠진다. 하지만, 상기 송출유닛은 도로의 차선에 따라 유연하<9>
게 적용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명된 것으로, 모든 도로에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이상지<10>
점을 통과하는 차량운전자에게만 도로교통정보를 알리는 항공영상의 기준점 입력을 위한 영상도화용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과제 해결수단
상기와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 발명은, GPS인공위성과; 도로상태정보를 송출하는 송출유닛과; 차량에 탑<11>
재되며, 송출유닛으로부터 도로상태정보를 수신하여 이를 디스플레이하는 네비게이션장치를 포함하는 항공영상
의 기준점 입력을 위한 영상도화용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송출유닛은, 이상지점의 전방에
설치되는 케이스와, 외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케이스에 회전가능하게 설치되는 기둥과, 기둥에 이웃되도록 케
이스에 고정설치되는 가이드바와, 기둥과 상하이동가능하게 나사결합되는 이동부와, 이동부로부터 도로를 향해
연장되며 가이드바가 삽입되는 삽입부로 구성되어 기둥의 길이방향을 따라 승강하는 연결부재와, 상면에 렉이
형성되며 연결부재의 삽입부에 수평이동가능하게 삽입되는 횡바와, 케이스에 내설되어 기둥을 구동시키는 제1모
터와, 연결부재의 삽입부 내부에 회전가능하게 설치되는 피니언과, 연결부재의 삽입부에 내설되어 피니언을 구
동시키는 제2모터와, 횡바에 설치되어 근접하는 차량을 감지하는 감지센서와, 이상지점의 거리를 설정하는 거리
값입력버튼과, 도로상태를 나타내는 상태값을 입력하는 상태값입력버튼과, 제1·2모터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1·
2모터버튼으로 구성된 입력부와, 입력부의 제어신호에 따라 미리 저장된 도로상태정보를 셋팅하고 제1·2모터버
튼의 제어신호에 따라 제1·2모터를 작동제어하며, 감지센서로부터 차량근접신호가 수신되면 셋팅된 도로상태정
보를 송출하는 제어부와, 제어부에 의해 작동제어되어 셋팅된 도로상태정보 무선송출하는 송출부를 갖추고; 네
비게이션장치는, 복수의 GPS(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인공위성이 송신하는 항법 메세지를 수신하는
GPS수신기와, 차량의 주행경로를 탐색하고 안내하기 위하여 항공촬영물을 기초로 제작된 수치지도데이터가 저장
된 수치지도데이터 저장부와, 송출유닛의 송출부로부터 도로상태정보를 수신하는 상태신호수신기와, GPS수신기
가 수신한 항법 메세지와 송출유닛의 송출부로부터 수신한 도로상태정보를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시키며 일정시
간이 지나면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된 도로상태정보를 삭제하는 제어유닛과, 제어유닛에 의해 작동제어되어 차
량의 현재위치 및 도로상태를 표시하는 표시부를 갖추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효 과
상기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모든 도로에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해당 지역을 지나는 해당 차량에<12>
만 도로교통정보를 송출함으로 도로교통정보가 필요치 않은 차량의 네비게이션장치가 불필요하게 업데이트 되지
않고, 근거리의 차량에 무선신호를 송출함으로써 전력이 적게 소비되는 효과가 있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첨부도면에 의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13>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드시스템 위한 개략도이고,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14>
드시스템의 송출유닛을 나타낸 사시도이고,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송출유닛을 나타내기 위한 부분단면도이고,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송출유닛을 나타내기 위한 단면도이고, 도 5는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드시스
템을 나타내기 위한 구성도로서, 도 1 내지 도 5를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설
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은, 다수의 GPS인공위성(S)과, 도로상태정보를 송출하는 송출유닛(10)과, 차량에 탑재되며 송출유닛(1<15>
0)으로부터 도로상태정보를 수신하여 이를 디스플레이하는 네비게이션장치(20)로 이루어진다.
상기 송출유닛(10)은, 이상지점 전방의 도로 가에 설치되는 케이스(C)와, 케이스(C)에 설치되는 기둥(11)과, 기<16>
둥(11)과 이웃배치되록 케이스(C)에 설치되는 가이드바(G)와, 기둥(11)에 승강가능하게 고정되는
연결부재(R)와, 상면에 렉(L)이 형성되며 연결부재(R)에 수평이동가능하게 삽입되는 횡바(12)와, 기둥(11)을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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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키는 제1모터(M1)와, 연결부재(R) 내부에 회전가능하게 설치되는 피니언(P)과, 피니언(P)을 회전시키는 제2
모터(M2)와, 횡바(12)에 설치되는 감지센서(13)와, 도로정보를 셋팅하는 입력부(14)와, 입력부(14)에 의해 도로
정보가 셋팅되는 제어부(15)와, 제어부(15)의 도로상태정보를 무선송출하는 송출부(16)로 구성된다.
상기 케이스(C)는 내부에 공간이 형성된 사각박스 형상으로, 이상지점 전방의 도로 가 지면에 매립된다.<17>
상기 기둥(11)은, 외면에 나사산이 형성된 원형기둥형상으로, 케이스(C)에 회전가능하게 입설된다.<18>
상기 가이드바(G)는, 원형기둥형상으로, 일단이 기둥(11)에 이웃되도록 케이스(C)에 설치되고, 타단이 연결부재<19>
(R)에 삽입된다.
상기 연결부재(R)는, 긴 사각기둥형상으로, 기둥(11)과 상하이동가능하게 나사결합되는 이동부(R1)와, 이동부<20>
(R1)으로부터 도로를 향해 연장되는 삽입부(R2)로 구성되어, 기둥(11)의 회전에 따라 상하직선이동한다.
상기 이동부(R1)는, 원형관 형상으로 내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기둥(11)의 회전에 따라 상하 이동한다. 이때,<21>
가이드바(G)는, 이동부(R1)에 삽입되며, 기둥(11)이 회전할 시 연결부(R1)가 회전하지 못하도록 하여, 이동부
(R1)가 상하로만 이동하도록 한다.
상기 삽입부(R2)는, 내부에 길이방향을 따라 횡바수용부(R2a)가 형성되고, 횡바수용부(R2a)와 연통된 횡바인입<22>
부(R2b)가 외부로 노출된다.
상기 횡바(12)는, 긴 사각기둥형상으로, 상면에 길이방향을 따라 렉(L)이 형성되어, 연결부(R)의 삽입부(R2)에<23>
수평이동가능하게 설치된다. 이때, 횡바(12)는 연결부재 삽입부(R2)의 횡바인입부(R2b)에 의해 지지되어 연결부
재(R)와 연결된다. 한편, 연결부재 삽입부(R2)의 횡바인입부(R2b)는 횡바(12)가 충분한 지지력을 얻도록 넓은
면적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제1모터(M1)는 케이스(C)에 내설되며 기둥(11)을 역방향 또는 정방향으로 회전시킨다.<24>
상기 피니언(P)은, 연결부재 삽입부(R2)의 횡부수용부(R2a)의 전방에 회전가능하게 설치된다. 이때, 피니언(P)<25>
은, 횡바(12)의 렉(L)과 맞물려 횡바(12)를 수평이동시킨다.
상기 제2모터(M2)는, 연결부재(R)의 삽입부(R2)에 내설되며, 피니언(P)과 연결되어 피니언(P)을 정방향 또는<26>
역방향으로 회전시킨다. 이때, 제2모터(M2)는, 횡바(12)의 수평이동시 횡바(12)의 이동을 제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소형을 이루며, 횡바(12)의 이동을 제한하지 않는 위치에 설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감지센서(13)는, 초음파를 송출하여 반사되어 돌아오는 수신량의 변화나 세기를 비교 검출하여 물체의 유/<27>
무를 탐지하는 통상의 초음파센서로, 횡바(12)에 설치되어, 횡바(12)로 향하는 차량에 초음파를 송출한다.
상기 입력부(14)는 관리자가 도로의 상태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으로서, 이상지점과의 거리를 나타내는 거리값입<28>
력버튼(14a)과, 도로의 상태를 나타내는 상태값입력버튼(14b)과, 제1모터(M1)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한 제1모터
버튼(14c)와, 제2모터(14d)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한 제2모터버튼(14d)로 구성된다.
상기 제어부(15)는 거리값과, 전기공사중·상수관 공사중·상수관 동파 등을 나타내는 도로상태정보가 미리 저<29>
장되어 있다. 이때, 제어부(15)는 입력부(14)의 작동에 따라 각각의 도로상태정보가 셋팅되며, 감지센서(13)로
부터 차량이 근접했다는 근접신호가 입력되면 셋팅된 도로상태정보를 송출부(16)를 매개로 근접하는 차량에 송
출한다. 또한, 제어부(15)는 입력부(14)의 작동에 따라 제1모터(M1) 및 제2모터(12d)를 작동제어한다.
상기 송출부(16)는 제어부(15)에 의해 작동제어되며, 제어부(15)의 도로상태정보를 근접하는 차량에 송출한다.<30>
상기 네비게이션장치(20)는, 복수의 GPS인공위성(S)이 송신하는 항법 메시지를 수신하는 GPS(GPS;Global<31>
Positioning System)수신기(21)와, 차량의 주행에 따른 주행상태를 검출하는 센서부(26)와, 차량의 주행경로를
탐색하고 안내하기 위한 수치지도데이터가 저장된 수치지도데이터 저장부(22)와, 송출유닛(10)의 송출부(16)로
부터 도로상태정보를 수신하는 상태신호수신기(23)와, GPS수신기(21)가 수신한 항법 메세지와 상태신호수신기
(23)로부터의 도로상태정보를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시키는 제어유닛(24)과, 제어유닛(24)에 의해 작동제어되어
차량의 현재위치 및 도로상태를 표시하는 표시부(25)로 구성된다.
상기 GPS수신기(21)는 복수의 GPS위성이 송신하는 항법 메세지를 안테나를 통해 수신한다.<32>
상기 센서부(26)는, 차량에 주행각도를 검출하기 위한 자이로스코프와 차량의 주행속도를 검출하기 위한 속도센<33>
서 등을 비롯한 각종 센서들이 설치되어, 차량의 주행에 따른 주행상태를 검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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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수치지도데이터저장부(22)는 차량의 주행경로를 탐색하고 안내하기 위한 수치지도데이터가 미리 저장된다.<34>
한편, 수치지도는 항공촬영에 의해 제작되는 것으로, 수치지도에는 도로에 설치된 기둥(11)의 위치에 대응되는<35>
기준점이 부과되어, 수치지도상에 기둥(11)의 위치가 정확하게 나타내진다.
상기 상태신호수신기(23)는 송출유닛(10)의 송출부(16)로부터 도로상태정보를 수신한다.<36>
상기 제어유닛(24)은, GPS수신기(21)가 수신하는 항법 메세지와 센서부(26)가 검출하는 차량의 주행 검출신호를<37>
이용한 혼합항법으로 차량의 현재위치를 판단하고, 수치지도데이터저장부(22)에 저장된 수치지도데이터를 이용
하여 차량의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주행경로를 탐색한다.
또한, 상기 제어유닛(24)은 판단한 차량의 현재위치를 상기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시켜 표시하는 것을<38>
제어하며, 차량이 주행할 경우에 탐색한 주행경로에 따라 주행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제어한다.
한편, 상기 제어유닛(24)은 상태신호수신기(23)로부터 도로상태정보를 받아, 도로의 상태를 수치지도데이터에<39>
매칭시켜 표시한다. 즉, 제어유닛(24)은 표시부(25)에 지금 통과할 구간의 도로상태를 나타낸다. 여기서는, 제
어유닛(24)이 도로의 상태를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시켜 표시하는 것을 영상도화한다고 칭한다.
이때, 상기 제어유닛(24)은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된 도로상태정보를 삭제한다.<40>
상기 표시부(25)는 제어유닛(24)에 의해 작동제어되는 통상적인 디스플레이장치로서, 수치지도데이터와 차량의<41>
현재 위치, 차량의 주행경로 시작위치, 주행경로 종료위치를 포함하는 차량의 주행경로 및 도로의 상태를 운전
자에게 알린다.
이때, 상기 표시부(25)는 음성 경보장치가 더 구비되어, 도로공사를 시각적으로 알림과 함께 청각적으로도 운전<42>
자에게 경보할 수 있다.
이하,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의 작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43>
도 6 및 도 7은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드 시스템의 작동을 나타내기 위한 작동도이다.<44>
우선, 도 6과 같은 상태에서, 입력부(14)의 제2모터버튼(14d)을 조작하여, 제2모터(M2)의 구동축을 정방향으로<45>
회전시키면, 제2모터(M2)의 구동축 회전방향에 따라 피니언(P)이 회전하게 된다.
이때, 상기 횡바(12)는, 렉(L)이 피니언(P)과 맞물리면서 도로를 향해 이동하여 도 7과 같이 된다. <46>
이후, 각각의 차선에 대응되도록 송출유닛(10)의 감지센서(13)와 송출부(16)를 횡바(12) 각각의 실린더(12a) 전<47>
면에 설치하여, 감지센서(13)가 횡바(12)로 근접하는 차량에 신호를 송출하도록 한다.
계속해서, 작업자가 제1모터버튼(14c)을 누르면, 제1모터(M1)가 작동하면서 기둥(11)이 회전하고, 이에 따라 횡<48>
바(12)가 상방으로 이동하여, 도 1과 같이 된다.
이후, 작업자가 입력부(14)의 거리값입력버튼(14a)을 눌러 이상지점과의 거리를 나타내는 거리값을 입력하고,<49>
상태값입력버튼(14b)을 눌러 도로상태정보를 입력하여 기본정보를 셋팅한다. 본 실시예에서는 도로상태정보를
전방 50m 상수관 공사중으로 한다.
상기와 같이 설치된 상태에서, 차량이 송출유닛(10)의 횡바(12)로 접근하면, 감지센서(13)가 이를 감지하여 감<50>
지신호를 제어부(15)로 송출하고, 이를 수신한 제어부(15)는 미리 셋팅된 전방 50m 상수관 공사중이라는 도로상
태정보를 송출부(16)를 매개로 외부로 출력한다. 이때, 송출부(16)는 감지센서(13)가 감지한 해당차량에만 도
로상태정보를 송출한다.
이때, 상기 차량에 탑재된 네비게이션장치(20)의 상태신호수신기(23)는 송출유닛(10)의 송출부(16)로부터 송출<51>
된 도로상태정보를 수신하여, 제어유닛(24)에 보낸다. 이를 수신한 제어유닛(24)은 도로의 상태를 수치지도데이
터에 매칭시켜 표시부(25)에 전방 50m 상수관 공사중이라는 문자 또는 기호를 나타내어, 운전자에게 전방에 공
사구간이 있음을 알린다.
한편, 상기 네비게이션장치(20)의 제어유닛(24)은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수치지도데이터에 매칭된 도로상태정보<52>
를 삭제하여 불필요하게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도록 한다.
<53>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드시스템은, 차선수에 따라 다양한 길이를 갖는 횡바(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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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제조할 필요 없이, 다단의 횡바(12)를 구비함으로써, 차선수가 다른 각각의 도로에 횡바(12)가 설치되더라도
길이조절을 통해 다수의 차선을 지나는 차량에 대한 감지센서(13)와 송출부(16)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
다. 따라서, 횡바(12)가 규격화된 단품으로 제조될 수 있어, 생산성 및 작업효율이 뛰어나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영상도화 합성시스템은, 해당 이상지점을 통과하지 않는 차량의 네비게이션장치(20)는 업<55>
그레이드를 시키지 않으므로, 해당 이상지점을 통과하지 않는 차량의 네비게이션장치(20)가 불필요하게 업그레
이드 되지 않아, 불필요한 데이터가 네비게이션장치(20)에 축적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네비게이션장치(20)의
데이터 처리 속도도 느려지지 않는다.
또한, 본 발명은,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네비게이션장치(20)에 저장된 도로상태정보가 삭제되어, 불필요하게 데<56>
이터가 저장되지 않는다.
또한, 본 발명은, 이상지점으로 향하는 해당 차량에 대해서만 작용하므로 송출유닛(10)의 송출부(16)를 고출력<57>
으로 할 필요가 없으며, 차량이 감지되지 않을 시는 도로상태정보를 송출할 필요가 없어, 전력이 많이 소비되지
않는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드시스템 위한 개략도이고, <58>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드시스템의 송출유닛을 나타낸 사시도이고, <59>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송출유닛을 나타내기 위한 부분단면도이고, <60>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송출유닛을 나타내기 위한 단면도이고,<61>
도 5는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드시스템을 나타내기 위한 구성도이고,<62>
도 6 및 도 7은 본 발명에 따른 수치지도 업그레이드시스템을 나타내기 위한 작용도이다.<63>
<64>
-첨부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용어설명-<65>
10; 송출유닛 11; 기둥<66>
12; 횡바 13; 감지센서<67>
14; 입력부 15; 제어부<68>
16; 송출부 20; 네비게이션장치<69>
21; GPS수신기 22; 수치지도데이터저장부<70>
23; 상태신호수신기 24; 제어유닛<71>
25; 표시부 C; 케이스<72>
R; 연결부재<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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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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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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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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