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Platen of tire volcunizer)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실용신안공보(Y1)
(45) 공고일자 2012년07월13일
(11) 등록번호 20-0461436
(24) 등록일자 2012년07월05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29C 35/02 (2006.01) B29C 33/10 (2006.01)
(21) 출원번호 20-2010-0011793
(22) 출원일자 2010년11월16일
심사청구일자 2010년11월16일
(65) 공개번호 20-2012-0003622
(43) 공개일자 2012년05월24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10050492 A
(73) 실용신안권자
한국타이어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3 (역삼동)
(72) 고안자
유재상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로 63, 108동 901호 (신
성동, 럭키하나아파트)
(74) 대리인
이상목, 강철중, 조영신, 이범일, 김윤배
전체 청구항 수 : 총 1 항 심사관 : 전은재
(54) 고안의 명칭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
(57) 요 약
본 고안은 그린타이어를 가류시키는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Platen)에 관한 것으로, 특히 가류 중 발생
하는 열량차이를 저감시키어 타이어 가류 품질을 향상시키는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고안은 하측 몰드(6)에 열을 전달하기 위해 그 내부에 스팀이 유입되는 스팀입구(31)와 스팀이
빠져 배출되는 스팀출구(32)를 갖춘 스팀통로(33)를 구비한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에 있어서, 상기 스팀
통로(33)는 컨베이어 체결볼트(34)를 제외한 스팀저장 구역인 캐비티(35)로 이루어지되, 이 캐비티(35)에는 상
측판(36)과 하측판(37)의 보강을 위해 하중 지지대(38)가 이들 판(36,37)들 사이에 설치되어 이루어진 구조로
되어 있다.
대 표 도 - 도1
등록실용신안 20-046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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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신안 등록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하측 몰드(6)에 열을 전달하기 위해 그 내부에 스팀이 유입되는 스팀입구(31)와 스팀이 빠져 배출되는 스팀출
구(32)를 갖춘 스팀통로(33)를 구비한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에 있어서,
상기 스팀통로(33)는 컨베이어 체결볼트(34)를 제외한 스팀저장 구역인 캐비티(35)로 이루어지되, 이 캐비티
(35)에는 상측판(36)과 하측판(37)의 보강을 위해 하중 지지대(38)가 이들 판(36,37)들 사이에 설치되어 이루
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고안은 그린타이어를 가류시키는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Platen)에 관한 것으로, 특히 가류 중 발생[0001]
하는 열량차이를 저감시키어 타이어 가류 품질을 향상시키는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타이어 제조시 가류공정은 성형공정에서 완성된 그린타이어를 내외부에서 일정한 열과 압력을 가하여 완제품[0002]
타이어를 만들어 내는 공정이며, 이 완제품 타이어를 생산해 내는 설비를 가류기라 한다.
이러한 가류기는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가류기에서 그린타이어(1)를 가류시키기 위해 외부와 내부에서 열[0003]
과 압력을 가하게 되는데, 외부에서는 상하부 플래텐(2,3)과 체임버(4)에서 스팀을 통해 열을 공급하고, 이
상하부 플래텐(2,3)과 체임버(4)에서 발생한 열은 상, 하측 및 트레드 몰드(5,6,7)를 통하여 그린타이어(1)에
열을 공급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상기 그린타이어(1)의 내부에서는 블라더(8)에 열과 압력을 공급하여 이 그린타이어(1)를 가류시키게[0004]
된다.
한편, 가류기에서 가류가 끝난 그린타이어(1)를 인출할 때 또는 기타 작업을 할 때, 콘테이너(9)의 하측 몰드[0005]
(6) 위의 모든 부분이 개방되는바, 이때 가류기가 열려 있는 동안 외부의 찬공기가 유입하여 가류기의 내부온
도를 하강시키는데, 이중에서도 하측 몰드(6)가 상측 몰드(5)에 비해 열손실이 많게 된다.
그 이유는 상측 몰드(5)는 가류기 커버 및 콘테이너(9)로 밀폐되어 있기 때문이다.[0006]
정상 동작시에서 상하측 몰드의 온도 차이가 미미하지만 가류기가 장시간 열려 개방되면, 상대적으로 열손실[0007]
이 많은 하측 몰드(6)의 온도가 낮아져 다음 가류되는 그린타이어에 영향을 주게 된다.
종래 하부 플래텐의 스팀 공급방식의 경우 이 하부 플래텐의 내부에 스팀이 지나가는 통로를 만들어 열을 공[0008]
급하고 있는데, 이러한 열 공급방식에서는 가류기가 장시간 개방되어 열려 있게 되면, 상기 하측 몰드(6)의
온도가 떨어졌을 때 신속하게 온도를 복원하는 능력이 낮아 타이어의 품질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단점이 있었
다.
고안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이에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종래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것으로, 가류기가 장시간 열려 개방되어 있게 되[0009]
면 다음에 가류할 그린타이어의 가류시 상하부에 공급되는 열량의 차이를 저감시키어 그린타이어의 가류 품질
을 향상시키는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을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하측 몰드에 열을 전달하기 위해 그 내부에 스팀입구와 스팀출[0010]
구를 갖춘 스팀통로를 구비한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에 있어서, 상기 스팀통로는 콘테이너 체결볼트 부
위를 제외한 스팀저장 구역의 캐비티로 이루어지되, 상기 캐비티에는 상측판과 하측판의 보강을 위해 하중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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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대가 설치되어 이루어진 구조로 되어 있다.
고안의 효과
이와 같은 본 고안에 따른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은 가류기가 장시간 열려 개방되어 있을 경우에는 다[0011]
음에 가류할 그린타이어의 가류시 상하부 플래텐의 온도차이를 저감시키어 가류되는 그린타이어 가류 품질을
향상시키도록 되어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의 평면도,[0012]
도 2는 도 1의 Ⅰ-Ⅰ선 확대 단면도,
도 3은 일반적인 가류기의 단면도,
도 4와 도 5는 종래 하부 플래텐과 본 고안의 플래텐을 이용하는 상부 몰드와 하부 몰드의 가류 시간대 온도
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래프들이다.
고안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본 고안을 첨부된 예시도면에 의거 상세히 설명한다.[0013]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을 보여주는 단면도로서, 도면에 도시된 바와 같이 하측[0014]
몰드(6)에 열을 전달하기 위해 그 내부에 스팀이 유입되는 스팀입구(31)와 스팀이 빠져 배출되는 스팀출구
(32)를 갖춘 스팀통로(33)를 구비한 타이어 가류기의 하부 플래텐에 있어서, 상기 스팀통로(33)는 컨베이어
체결볼트(34)를 제외한 스팀저장 구역인 캐비티(35)로 이루어지되, 이 캐비티(35)에는 상측판(36)과 하측판
(37)의 보강을 위해 하중 지지대(38)가 이들 판(36,37)들 사이에 설치되어 이루어진 구조로 되어 있다.
이러한 본 고안에 따른 하부 플래텐(3)의 내부에는 스팀입구(31)와 스팀출구(32)에 있어서 일정온도의 스팀을[0015]
공급 및 배출하며, 하측 몰드(6)에 열을 공급하면서 온도가 낮아져 응축수로 변한 스팀은 스팀출구(32)를 통
해 외부로 배출하여 이 하부 플래텐의 내부에는 항상 일정한 온도와 압력이 유지된다.
도 4의 그래프는 종래 하부 플래텐 구조를 갖는 가류기에서 이 가류기가 장시간 열려 개방된 후, 다음 그린타[0016]
이어 가류의 경우, 가류 시작시점에서 하측 몰드(6)와 상측 몰드(5)의 온도변화를 보여주고 있는데, 상기 상
측 몰드(5)와 하측 몰드(6)의 큰 온도차로 인하여 가류하는 그린타이어의 가류 품질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반면에 도 5의 그래프는 본 고안의 하부 플래텐을 갖는 가류기에서 이 가류기가 장시간 열려 개방된 후 다음[0017]
그린타이어 가류의 경우, 가류 시작시점에서 하측 몰드(6)와 상측 몰드(5)의 온도변화가 작아짐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결국 그린타이어 가류시 가류 품질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상기 하중 지지대(38)는 하부 플래텐(3)의 캐비티(35)를 형성하는 하측판(37)과 상측판(36)의 하중을[0018]
지탱할 수 있도록 보강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부호의 설명
1 : 그린타이어, 2 : 상부 플래텐(Platen),[0019]
3 : 하부 플래텐, 4 : 체임버,
5 : 상측 몰드(Mold), 6 : 하측 몰드,
7 : 트레드 몰드, 8 : 블라더(Bladder),
9 : 콘테이너,
31 : 스팀입구, 32 : 스팀출구,
33 : 스팀통로, 34 : 콘테이너 체결볼트,
35 : 캐비티, 36 : 상측판,
37 : 하측판, 38 : 하중 지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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