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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배전용 케이블 보호구조(Electric supply cable protection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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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
H02G 9/02 (2006.0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7년01월25일
10-0673485
2007년01월17일
(21) 출원번호 10-2006-0091440 (65) 공개번호
(22) 출원일자 2006년09월20일 (43) 공개일자
심사청구일자 2006년09월20일
(73) 특허권자 황대연
충북 청주시 흥덕구 분평동 1249 현대대우아파트804-2106
(72) 발명자 황대연
충북 청주시 흥덕구 분평동 1249 현대대우아파트804-2106
(74) 대리인 김민철
(56) 선행기술조사문헌
1006040830000
*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심사관 : 김재현
전체 청구항 수 : 총 1 항
(54) 지중배전용 케이블 보호구조
(57) 요약
본 발명은 지중관로 매립지가 굴착되는 경우 방호판에 설치된 탄성박판의 나선형절개부와 영구자석을 이용해서 굴착 깊이
의 육안식별력을 향상시키도록 한 지중배전용 케이블 보호구조에 관한 것으로, 자갈(22)을 채우기 위한 U형채널(32)(34)
을 방호강판(30)의 좌우측 가장자리에서 길이방향으로 단면이 연속하게 형성하고, 이면이 반사면(46)으로 된 탄성박판
(40)을 방호강판(30)의 상면에 점접착하며, 탄성박판(40)에 소용돌이 형태의 나선형절개부(42)를 복수개 형성하되 이들
나선형절개부(42)를 격자형으로 배치하고, 각 나선형절개부(42)의 중앙에 보스(44)를 돌출 형성하며, 지중관로(20) 매립
지(24)를 굴착하는 백호우의 버킷(26)에 흡착되는 영구자석(50)을 보스(44)에 접착하여 구성된 것이다.
대표도
도 2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등록특허 10-0673485
- 1 -
자갈(22)을 채우기 위한 U형채널(32)(34)을 방호강판(30)의 좌우측 가장자리에서 길이방향으로 단면이 연속하게 형성하
고, 이면이 반사면(46)으로 된 탄성박판(40)을 방호강판(30)의 상면에 점접착하며, 탄성박판(40)에 소용돌이 형태의 나선
형절개부(42)를 복수개 형성하되 이들 나선형절개부(42)를 격자형으로 배치하고, 각 나선형절개부(42)의 중앙에 보스(44)
를 돌출 형성하며, 지중관로(20) 매립지(24)를 굴착하는 백호우의 버킷(26)에 흡착되는 영구자석(50)을 보스(44)에 접착
하여 구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중배전용 케이블 보호구조.
명세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지중에 매설된 지중관로를 보호하는데 이용되는 지중배전용 케이블 보호구조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지중관로 매립지가 굴착되는 경우 방호판에 설치된 탄성박판의 나선형절개부와 영구자석을 이용해서 굴착 깊이의 육안식
별력을 향상시키도록 한 지중배전용 케이블 보호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택, 상업 및 공업단지의 지중에는 지중선로로서, 송배전 전선이 수용된 전선관이 매설되어 있다. 이런 지중
선로를 지중에 매설하는 이유는 안전성 및 단열성 때문이며, 지중에 장시간 동안 매설된 지중선로는 노후에 의한 파손 및
침투수에 의해 부식되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수하여야 한다. 또한, 이런 노후 및 부식 등의 원인 외에도 증설 등의 이유
에서 보수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이, 지중선로를 보수 및 교체하기 위해서는 지중선로가 매설된 지면을 굴착하여 지중선로가 외부로 노출되도록 한
후에 보수 및 교체작업을 수행한다.
일반적인 굴착작업은 굴착장비인 백호우("굴삭기"라고도 함)를 이용하여 수행하는데, 백호우에 설치된 버킷으로 지면을
굴착한다. 이와 같이, 굴착작업이 수행되는 과정에서 백호우 운전자는 지중에 매설된 지중선로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운전
자의 감각으로 굴착작업을 수행한다. 운전자는 버킷이 지중선로에 닿는 충격을 감지하면 버킷을 이동시켜 버킷이 지중선
로에 닿지 않도록 한 상태에서 굴착작업을 진행한다.
그러나, 운전자가 지중선로의 위치를 알지 못한 상태에서 굴착작업을 수행하다 보면 백호우의 버킷이 과도하게 지중선로
를 가압하여 지중선로를 파괴시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또한 운전자는 지중선로의 매설위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지
중선로를 따라 정확한 굴착위치를 설정하기 어려워 수시로 굴착진행방향을 수정하면서 굴착작업을 수행할 수밖에 없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 출원번호 10-2001-0061478호(등록번호 10-0473328호, 공고일자 2005년03월07일) "지중선로용
보호판"이 제안되었는데, 이는 첨부도면 도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장방형으로 된 방호판(10)을 지중선로(11)의 상측에 위
치시키고, 방호판(10)의 모서리부분에 삼각뿔 형태의 돌출부(12)를 하측으로 형성하여 굴착시 지중선로(11)를 보호하도
록 된 것이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종래 지중선로용 방호판도 버킷이 방호판(10)에 닿는 것을 감각으로 느껴서 적절한 굴착 깊이를 파악하
여야 하므로, 숙련된 작업자를 필요로 하는 종래의 문제점을 그대로 가지고 있었으며, 굴착시 방호판(10)의 표면이 넓게
노출될 정도로 굴착하지 않으면 작업자가 지중선로(11)의 매설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워 실수로 과도하게 굴착하는 경우 방
호판(10)과 함께 지중선로(11)가 파손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지중에 매설된 방호판(10)의 표면이 흙에 의해 오염되어 있기 때문에 방호판(10)이 노출되어도 육안식별력이 떨어
질 뿐만 아니라 특히 야간 작업시 방호판(10)이 있는 곳까지 파내려가도 굴착부위의 그림자 때문에 방호판(10)을 파악하
기 어려운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등록특허 10-0673485
- 2 -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 그 목적은 지중선로의 매립 깊이를 육안으로 용이하게
식별할 수 있는 지중배전용 케이블 보호구조를 제공함에 있다.
이러한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갈을 채우기 위한 U형채널을 방호강판의 좌우측 가장자리에서 길이방향으로
단면이 연속하게 형성하고, 이면이 반사면으로 된 탄성박판을 방호강판의 상면에 점접착하며, 탄성박판에 소용돌이 형태
의 나선형절개부를 복수개 형성하되 이들 나선형절개부를 격자형으로 배치하고, 각 나선형절개부의 중앙에 보스를 돌출
형성하며, 지중관로 매립지를 굴착하는 백호우의 버킷에 흡착되는 영구자석을 보스에 접착하여 지중배전용 케이블 보호구
조가 제공된다.
발명의 구성
이하 본 발명에 따른 실시예를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첨부도면 도2 내지 도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자갈(22)을 채우기 위한 U형채널(32)(34)을 방호강판(30)의 좌우측 가장자리
에서 길이방향으로 단면이 연속하게 형성하고, 이면이 반사면(46)으로 된 탄성박판(40)을 방호강판(30)의 상면에 점접착
하며, 탄성박판(40)에 소용돌이 형태의 나선형절개부(42)를 복수개 형성하되 이들 나선형절개부(42)를 격자형으로 배치
하고, 각 나선형절개부(42)의 중앙에 보스(44)를 돌출 형성하며, 지중관로(20) 매립지(24)를 굴착하는 백호우의 버킷(26)
에 흡착되는 영구자석(50)을 보스(44)에 접착한다.
여기서 탄성박판(40)은 내부식성을 갖는 스텐레스강판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탄성계수가 높은 강판을 이용하여 나선형절
개부(42)가 복원력을 갖도록 한다.
또한, 탄성박판(40)에 형성된 나선형절개부(42)는 첨부도면 도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면에 "V"자 모양의 절개흔을 두어
영구자석(50)이 버킷(26)에 흡착되어 상측으로 당겨질 때 뜯어지면서 펴지도록 한다.
또, 영구자석(50)의 저면에는 보스(44)의 직경과 일치하는 구멍(52)을 형성하여 구멍(52)에 접착제(54)를 소량 주입한 다
음 영구자석(50)을 보스(44)에 결합한다.
이하 본 발명에 따른 작용을 첨부도면에 의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첨부도면 도2 내지 도5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시공 과정은 지중관로(20)를 매립하기 위한 매립지(24)에 지중관로
(20)를 위치시킨 상태에서 복토하고, 복토한 땅위에 방호강판(30)을 올려놓은 다음 방호강판(30)의 가장자리에 형성되어
있는 U형채널(32)(34)에 자갈(22)을 채운 후 흙으로 방호강판(30)을 덮고 다지게 되면, 지중관로(20)와 방호강판(30)이
매립지(24)에 매설된다.
위와 같은 상태에서 지중관로(20)를 보수하기 위해 백호우를 이용 지중관로(20) 매립지(24)를 굴착하는 경우 백호우의 버
킷(26)에 의해 방호강판(30)이 외부로 노출되는데, 이때 탄성박판(40)에 형성된 나선형절개부(42)의 중심에 결합되어 있
는 영구자석(50)이 자력에 의해 버킷(26)에 흡착되면서 버킷(26)이 상승될 때 버킷(26)을 따라 상승하여 나선형절개부
(42)가 상측으로 펼쳐지게 된다.
이때 버킷(26)에 다수의 영구자석(50)이 흡착되면, 버킷(26)이 상승될 때 많은 수의 나선형절개부(42)가 펼쳐지게 되어 육
안 식별력이 크게 향상된다.
또한, 방호강판(30)의 가장자리에 위치되어 있는 U형채널(32)(34)에는 자갈(22)이 채워져 있기 때문에 나선형절개부(42)
가 상측으로 펼쳐지면서 인장력이 작용될 때 방호강판(30)이 상측으로 들뜨는 것이 방지된다.
특히, 탄성박판(40)의 이면이 반사면(46)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나선형절개부(42)가 펼쳐질 때 반사면(46)이 노출되
어 야간 작업시 사용하는 조명이나 주간의 태양빛이 반사면(46)에 반사되면서 육안 식별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또한, 지중관로(20) 매립지(24)를 다시 복토하는 경우 버킷(26)에 흡착되어 있던 영구자석(50)을 떼어서 제자리에 조심스
럽게 놓게 되면, 나선형절개부(42)가 탄성복원력에 의해 제자리로 위치되면서 재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등록특허 10-0673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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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버킷(26)에 의해 나선형절개부(42)에 과도한 인장력이 작용되는 경우 영구자석(50)이 버킷(26)으로부터 이탈하여
나선형절개부(42)의 파손을 방지하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은 백호우에 의해 지중관로 매립지가 굴착되는 경우 방호강판의 표면이 넓게 노출되기
전에 영구자석이 버킷에 딸려 상승하면서 방호강판 상면에 설치된 탄성박판의 나선형절개부가 펼쳐져 작업자에게 지중관
로가 매립된 곳임을 알려주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육안식별력이 현저하게 향상되어 지중관로를 보호할 수 있는 효과
가 있다.
또한, 본 발명은 펼쳐지는 탄성박판의 이면이 반사면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나선형절개부가 펼쳐질 때 조명등이나 태
양빛을 반사시켜 육안식별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나선형절개부가 과도하게 당겨지는 경우 영구자석
이 버킷으로부터 이탈하여 나선형절개부가 파손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고, 영구자석이 버킷으로부터 이탈할
때 나선형절개부가 탄성복원력에 의해 원래의 자리로 자동 복귀하기 때문에 재사용이 가능하게 되는 효과도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지중선로용 보호판을 보인 단면도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지중배전용 케이블 보호구조를 보인 사시도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지중배전용 케이블 보호구조를 보인 단면도
도 4는 본 발명에서 나선형절개부가 버킷에 의해 펼쳐진 것을 보인 단면도
도 5는 도3의 A부 확대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 설명 *
20 : 지중관로 22 : 자갈
24 : 매립지 26 : 버킷
30 : 방호강판 32,34 : U형채널
36 : 점접착부 40 : 탄성박판
42 : 나선형절개부 44 : 보스
46 : 반사면 50 : 영구자석
도면
등록특허 10-0673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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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등록특허 10-0673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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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등록특허 10-0673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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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등록특허 10-0673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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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등록특허 10-0673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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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등록특허 10-0673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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