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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복합 보수 공법(Road complex repair method)

좌절하지말자 2018. 3. 14. 08:19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5년09월11일
(11) 등록번호 10-1552655
(24) 등록일자 2015년09월07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1C 23/06 (2006.01) E01C 23/12 (2006.01)
E02D 29/12 (2006.01)
(21) 출원번호 10-2013-0052906
(22) 출원일자 2013년05월10일
심사청구일자 2013년05월10일
(65) 공개번호 10-2014-0133180
(43) 공개일자 2014년11월19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08196189 A
KR100385439 B1
JP2010150758 A
(73) 특허권자
둥지토건(주)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중동로443번길 12 , 비101
호 (삼정동)
신운철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천호대로91길 49, 301호 (장
안동, 금호아파트)
(뒷면에 계속)
(72) 발명자
방승철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부흥로 109 , 2619동
1404호(상동, 하얀마을)
신운철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천호대로91길 49, 301호 (장
안동, 금호아파트)
(74) 대리인
임재횡, 최중일
전체 청구항 수 : 총 8 항 심사관 : 황성호
(54) 발명의 명칭 도로 복합 보수 공법
(57) 요 약
본 발명은 도로 복합 보수 공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본 발명의 구성은 도로 보수 구간에 설
치되어 있는 불량 맨홀 보수 공사를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불량 맨홀 보수 공사와 동일한 공사 구간에서 동일한
기간 내에 도로 포장재(42) 평삭 공사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불량 맨홀 보수 공사 수행 단계는, 맨
(뒷면에 계속)
대 표 도 - 도6
등록특허 10-1552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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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 철개(12) 주위에 충전되어 있던 도로 포장재(2)를 평삭하고 상기 도로 포장재(2) 평삭 이후 기층 채움재를 파
쇄한 다음 상기 맨홀 철개(12)의 기층부에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도로 포장재 평삭
공사 수행 단계는, 상기 맨홀 철개(12)의 기층부에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여 상기 맨홀 철개(12)의 높이 보수
가 이루어질 때에 동일 기간 내에 상기 평삭된 도로 포장재(2) 이외의 주변 도로 포장재(2)를 평삭하는 주변 도
로 포장재 평삭 단계와, 상기 맨홀 철개(12)의 기층부에 상기 높이 조절체(22)가 설치된 상태에서 상기 높이 조
절체(22) 위에 기층 채움재(32)를 타설하면서 동시에 상기 맨홀 철개(12) 주위의 평삭된 노면(2A)과 상기 맨홀
철개(12)의 둘레부까지 동일 재질의 새로운 도로 포장재(42)를 포설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73) 특허권자
(주)청우종합건축사사무소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사운로 190, 3층 (운천동,
주성빌딩)
주식회사 다우컨설턴트
충청남도 당진시 시청2로 6-32, 202호 (수청동,
디에스빌딩)
등록특허 10-1552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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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도로 보수 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불량 맨홀 보수 공사와; 상기 불량 맨홀 보수 공사와 동일한 공사 구간 및 동
일한 기간 내에 도로 포장재(42)의 평삭 공사를 수행하는 도로 복합 보수 공법에 있어서,
상기 불량 맨홀 보수 공사는, 맨홀 철개(12) 주위에 충전되어 있던 도로 포장재(2)를 평삭하고 상기 도로 포장
재(2) 평삭 이후 기층 채움재를 파쇄한 다음 상기 맨홀 철개(12)의 기층부에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는 단계
를 포함하며;
상기 도로 포장재 평삭 공사는, 상기 맨홀 철개(12)의 기층부에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여 상기 맨홀 철개
(12)의 높이 보수가 이루어질 때에 동일 기간 내에 상기 평삭된 도로 포장재(2) 이외의 주변 도로 포장재(2)를
평삭하는 주변 도로 포장재 평삭 단계와, 상기 맨홀 철개(12)의 기층부에 상기 높이 조절체(22)가 설치된 상태
에서 상기 높이 조절체(22) 위에 기층 채움재(32)를 타설하면서 동시에 상기 맨홀 철개(12) 주위의 평삭된 노면
(2A)과 상기 맨홀 철개(12)의 둘레부까지 동일 재질의 새로운 도로 포장재(42)를 포설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복합 보수 공법.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맨홀 철개(12) 주위의 상기 도로 포장재(2)를 평삭하는 단계에서는 상기 평삭 작업에 의해 발생한 폐기물
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도로 포장재 평삭 단계에 의해 파손 도로의 포장재가 제거되도록 함과 동시에 동일 기간 내에 상기 맨홀
철개(12)의 높이 조절이 완결된 상태에서 도로 포장재 전체 포설 구간과 상기 맨홀 철개(12)의 둘레부까지 동일
한 재질의 도로 포장재(42)로 재포설하여 상기 맨홀 철개(12)의 높이 조절과 상기 도로 포장재(42) 포설 공정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복합 보수 공법.
청구항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 포장재 포설 공정에서는 동일한 도로 포장재(42)로 도로 노면 보수 구간의 끝단에서 상기 맨홀 철개
(12)의 둘레부까지 포설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복합 보수 공법.
청구항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맨홀 철개(12)의 기층부에 상기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는 단계에서는 상기 맨홀 철개(12)의 주변 도로
포장재(2)를 평삭하는 1차 평삭 단계가 포함되고, 상기 주변 도로 평삭 단계에서는 상기 1차 평삭 단계 이후에
상기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는 동일한 기간 내에 상기 1차 평삭 단계에서 제거된 도로 포장재(2) 주위의 일
정 구간 다른 도로 포장재(2)를 평삭하는 2차 평삭 단계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복합 보수 공법.
청구항 6
등록특허 10-1552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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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기층 채움재(32)의 높이와 상기 기층 채움재(32) 주변의 기층재(35)의 높이가 동일하게 이루어지도록 평삭
하여, 상기 도로 보수 구간의 끝단에서 상기 맨홀 철개(12)의 주변까지 포설되는 새로운 도로 포장재(42)의 두
께가 동일하게 이루어지도록 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복합 보수 공법.
청구항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높이 조절체(22) 설치 단계에서는 금속재의 높이 조절링을 적어도 하나 이상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복합 보수 공법.
청구항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높이 조절체(22)는 주철제 또는 SS400이상 재질의 금속 조절링으로 구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복합
보수 공법.
청구항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높이 조절체(22)는 서로 마주하는 면에 지지돌편(23)과 지지홈부(25)가 구비되어, 상기 지지돌편(23)과 상
기 지지홈부(25)의 맞물림 결합에 의해 상기 높이 조절체(22)가 안정적으로 복수개로 적층되도록 하는 것을 특
징으로 하는 도로 복합 보수 공법.
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도로 복합 보수 공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노후 포장부 보수공사와 맨홀 보수공사가 따로[0001]
따로 시행되어서 그때마다 도로교통차단이 반복되는 일이 없이 노후 포장부 보수공사와 맨홀 보수공사 등의 작
업을 동일한 기간 내에 시행함으로써 별도로 도로교통을 차단하지 않고서도 충분히 도로 보수 등의 작업이 가능
한 도로 복합 보수 공법(맨홀 보수, 노후 도로 노면 보수 등의 복합 보수 공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도로나 인도의 지하에는 상수관, 하수관, 전력 케이블, 통신 케이블 등의 각종 시설물이 수없이 많[0002]
이 매설되어 있고, 이러한 각종 시설물 등은 필요에 따라 수시로 보수를 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지하에 각종
시설물의 유지 보수를 위해 일정간격을 두고 맨홀이 시공되어 있다. 한편,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맨홀은 내
부에 중공부가 구비되고 상단부에는 입출구가 구비된 맨홀 슬라브(11a)를 구비하여 지중에 매설되는 맨홀 피트
(11)와, 이 맨홀 피트(11)의 상부에 설치되는 맨홀 철개(12)와, 이 맨홀 철개(12)에 결합되어 맨홀의 출입구를
닫는 맨홀 커버(13)로 구성되며, 필요시 맨홀 커버(13)를 열고 맨홀 피트(11) 내부로 사람이 들어가서 여러 가
지 작업을 하게 된다.
이때, 맨홀 커버(13)를 지지하는 맨홀 철개(12)는 아스콘이나 아스팔트와 같은 노면재(2)에 의해 맨홀 시설 지[0003]
역의 지반에 고정되는데, 차량이 지나가는 하중 등에 의해 노면 침하가 일어나거나 노면재(2)가 부분 파손되거
나 하는 등의 경우가 생겨서 주기적으로 맨홀 철개(12)를 보수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지하 관로와 연통되
게 원형의 중공부가 형성된 맨홀 피트(11) 상단부의 맨홀 슬라브(11a) 위에는 중공부의 바깥쪽으로 벽돌과 같은
적층재(3)가 쌓여지고, 맨홀 슬라브(11a) 위에는 금속재의 원통형 맨홀 철개(12)가 올려지며, 맨홀 철개(12)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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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맨홀 커버(13)가 얹혀지게 되며, 맨홀 철개(12)의 외측에는 기초 채움재(4)와 아스팔트와 같은 표층 마감재
(5)가 순차적으로 충전되어 도로의 노면층을 이루게 되는데, 장기간 차량이 맨홀 위를 지나가는 하중 등에 의해
맨홀 철개(12)가 침하되게 되므로, 주기적인 맨홀 인상 보수 등의 유지 관리 작업이 요구된다.
국내의 경우 1970년대 이후 급속한 산업화의 진행과 사회간접시설의 확충으로 아스콘, 콘크리트를 사용한 국도[0004]
의 포장율은 약 95%를 상회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 규모의 성장에 따른 물류수송의 빈번함과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로 도로의 파손에 다른 보수공사는 대략 3~5년 주기로 반복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도로상에 설치된 맨홀의
인상공사의 횟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맨홀 보수공사는 맨홀 주변 포장체의 원형 커팅과 굴
착 및 제거, 맨홀 덮개와 맨홀 철개(12)의 제거, 맨홀 철개(12)와 노면과의 높이조절 등의 순서로 수행되고 있
으며, 도로커팅기에 의한 커팅, 소형브레이커를 사용한 인력에 의한 굴착 그리고 맨홀 덮개 및 철개의 제거 운
반 등의 작업은 모두 인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국민소득 증가와 더불어 맨홀 보수작업도 3D업종에
포함되어 인력의 수급이 매우 어려운 실정이며, 공사가 도로교통에 방해가 최소가 되도록 단시간에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의 기계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맨홀보수작업을 기계화하고 있는 기술도 있는데, 실용화된 대표적인 공법중의 하나인 EPO(Easy Prompt[0005]
Originality)공법의 경우 노면 절단은 원형커팅기를 사용하고, 절단된 포장체의 제거 및 운반은 유압식 피스톤
과 크레인을 이용하는 등 절단과 굴착과정을 기계화하였으나, 각 공정이 분리되어 있어 일부 작업에는 반드시
인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맨홀 철개(12)의 도로면과의 높이조절은 삼각조절대나 수직수평자를 사용해 인력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0006]
런 기술이 국내에 도입되어 공사시간을 단축하는 등 맨홀공사에 기여된 바도 있으나, 모든 공법이 차량이 통행
하는 도로상에서 교통의 흐름을 차단하고 시공되고 있다.
그런데, 기존의 맨홀 보수 공법들은 대부분이 아스팔트포장도로인 기존도로상의 침하 또는 주변파손된 맨홀 철[0007]
개(12) 주변의 도로 포장면을 15cm에서 25cm 범위의 폭으로 원형 커팅하고 굴착하여, 맨홀 철개(12)를 제거한
다음, 높이 조절재로서 재생수지 재질의 높이 조절링 또는 초속경시멘트와 모래를 혼합한 몰탈 등을 사용하여
맨홀 철개(12)의 높이조절을 수행하고, 맨홀 철개(12) 주면의 굴착한 부분에 수지 아스콘 혼합물 또는 초속경몰
탈 등의 재료를 포장층의 용도로 채움하고 다짐하는 방법으로 맨홀 보수공사를 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존의 도
로 포장층의 아스팔트와 맨홀보수에서 원형 커팅하고 채움 한 맨홀보수 채움 재료는 일체화 거동이 되지 못하고
채움 재료와 아스팔트포장의 동질, 이질 여부를 막론하고 재료층의 분리, 온도변화에 따른 팽창계수의 차이, 강
도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벌어짐과 변형현상 등이 발생하므로, 주변에 보수를 하지 않은 맨홀과 비교할 때 훨씬
쉽게 재차 파손이 발생하여서 잦은 빈도의 보수공사를 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도로유지보수공사비의 지출 증가
와 산업폐기물의 발생 증가는 물론 교통 정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등 막대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도로는 다수의 차량이 지나가는 관계로 상기 맨홀 부분의 보수뿐만 아니라 도로면 자체에 대한 보수[0008]
작업, 다시 말해, 평삭 작업과 도로 노면 재포설 작업 등의 도로 유지 보수 공사가 주기적으로 요구된다. 도로
면에 대한 유지 보수 작업을 위해서는 일정 구간마다 교통을 통제하고 작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
된다.
기존의 보수 공법에서는 공사에 의한 교통 정체 문제가 있다. 도로포장 보수공사, 맨홀 보수공사, 기타 도로유[0009]
지보수공사가 모두 별개의 공사로 제각각으로 시공되어서 도로 교통정체 발생증가의 문제가 있다. 반복되는 교
통차단으로 인하여 교통 정체시간의 증가가 불가피하며, 이로 인하여 통행불편 및 통행인 민원과 사회적 간접손
실비용의 발생 증가 등의 문제가 있다.
기존의 대부분의 공법이 파손, 침하된 부분을 2cm~5cm 깊이로 원형 커팅하는 공정, 원형 커팅부분을 인력으로[0010]
소형브레이커를 사용하여 굴착 제거하는 굴착공정, 채움 재료의 현장에서의 혼합공정, 채움재의 채움 공정, 다
짐 공정 등으로 인하여 대체적으로 순서가 복잡하고 공정이 많다는 문제가 있다. 다시 말해, 공정이 복잡하고
작업자의 위험요소가 많으며 채움 재료를 현장에서 혼합하여 사용할 때에 배합비와 혼합시간 불균일 등으로 인
하여 시공 후에 하자 발생 우려가 높다는 점에서 시공 편의성과 구조 안정성 등에서 불리하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맨홀 주변의 넓은 면적이 침하 및 파손된 현장의 경우에는 맨홀 주변의 제한된 범위의 면적만 보수가 이[0011]
루어져서 보수범위 밖의 파손부분의 보수는 제외된다는 문제가 있다. 맨홀주변 넓은 면적이 파손 및 침하된 경
우 원형 코어 또는 원형 커팅기의 절단 범위 이내의 보수만 가능하므로, 사용하는 장비의 절단범위를 초과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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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손부분은 보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되는 문제가 있는 것이다. 도 2 및 도 3 참조.
또한, 종래에는 기존 포장부와의 재료 분리에 따른 시공 후 조기파손 문제가 초래된다는 문제가 있다. 기존의[0012]
도로 포장면과 맨홀주변 컷팅(원형 컷팅) 이후 보수재료가 채워진 경계면은 보수용 채움 재료가 기존포장재와의
동질, 이질 여부를 불문하고 재료층의 분리, 온도변화에 따른 팽창계수의 차이, 강도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쉽
게 벌어짐과 변형 현상이 발생되는 문제가 있다. 다시 말해, 기존 도로 포장 재료와 보수용 채움 재료 사이에
경계면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경계면에서 기존 도로 포장재와 채움 재료의 분리 현상이 생기고, 온도 변화에 따
른 팽창 계수 등의 차이에 의해 쉽게 벌어지는 현상과 변형 현상이 초래되는 것이다. 또한, 종래에는 표층재 채
움 이후의 다짐공정 중에 기초 채움재에 미세균열이 발생되는 문제가 있다. 모든 기존공법의 높이조절 공정에서
맨홀 철개(12) 하부에 높이 조절링(14) 설치 후에 기초 채움 재료로 초속경몰탈을 채움하고 그 위에 표층재를
채운 다음, 진동 다짐기를 사용하여 표층재의 다짐 공정을 실시하는데, 이러한 표층재의 다짐 공정 중에 진동
다짐기의 진동이 맨홀 철개(12)에 직접적으로 가해질 때에 발생하는 맨홀 철개(12)의 진동에 의해서 아직까지
미경화 상태인 맨홀 철개(12) 밑의 초속경 몰탈에 미세균열이 발생하기 쉽다는 문제가 있다.
종래에는 맨홀 철개(12) 하부에 설치되는 높이 조절재가 연질 재료인 경우가 많아서 표층재에 균열이 생기는 등[0013]
의 문제가 있다. 일부의 공법에서 PE재생 수지 재질의 높이 조절재를 맨홀 철개(12) 밑에 설치한 경우에 시공
후에 통과차량의 하중과 충격 등이 가해질 때 PE재생 수지 조절링의 두께의 감소와 복원이 반복되는 탄성변형
현상에 의해서 상부 표층재가 침하와 상승의 이동이 반복되므로, 표층 채움재에 피로균열이 발생되어 조기파손
에 이르게 되는 문제가 있다. 도 3 참조.
또한, 종래에는 폐기물 및 먼지, 소음의 발생 등 환경부담 증가 등의 문제가 있다. 상기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0014]
의 복합적인 현상으로 맨홀 주변의 도로 노면이나 맨홀 주변 이외의 도로 노면 조기파손에 따른 잦은 보수공사
빈도에 의해서 폐기물과 비산 먼지와 소음의 발생 증가 등으로 환경부담이 증가 된다는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노후 포장부 보수공사와 맨홀 보수공사 등의 작업을 동시 시행함으로써 별도로 도로교통을 차[0015]
단하지 않고서도 맨홀 보수, 노후 도로 노면 보수 등의 도로에서 요구되는 제반 작업을 동일한 기간 내에 수행
가능한 도로 복합 보수 공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보수 노면부(표층부)를 노면포장공사에서 일체형으로 채움하여 포장층과 일체 거동이 이루어지[0016]
도록 함으로써, 재료층의 분리, 온도변화에 따른 팽창계수의 차이, 강도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쉽게 벌어짐과
변형 현상이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한 새로운 도로 복합 보수 공법을 제공하는 것을 다른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시공 편의성과 구조적 안정성이 확보되며, 넓은 면적의 침하 및 파손부의 경우에도 완벽한 인[0017]
상 및 보수를 할 수 있는 새로운 도로 복합 보수 공법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또 다른 주요 목적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와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본 발명에 의하면, 도로 보수 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불량 맨홀 보수 공사를[0018]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불량 맨홀 보수 공사와 동일한 공사 구간에서 동일한 기간 내에 도로 포장재 평삭 공사
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로 복합 보수 공법이 제공된다.
상기 불량 맨홀 보수 공사 수행 단계는, 맨홀 철개 주위에 충전되어 있던 도로 포장재를 평삭하고 상기 도로 포[0019]
장재 평삭 이후 기층 채움재를 파쇄한 다음 상기 맨홀 철개의 기층부에 높이 조절체를 설치하는 단계를 포함하
며; 상기 도로 포장재 평삭 공사 수행 단계는, 상기 맨홀 철개의 기층부에 높이 조절체를 설치하여 상기 맨홀
철개의 높이 보수가 이루어질 때에 동일 기간 내에 상기 평삭된 도로 포장재의 주변 도로 포장재를 평삭하는 주
변 도로 포장재 평삭 단계와, 상기 맨홀 철개의 기층부에 상기 높이 조절체가 설치된 상태에서 상기 높이 조절
체 위에 기층 채움재를 타설하면서 동시에 상기 맨홀 철개 주위의 평삭된 노면과 상기 맨홀 철개의 둘레부까지
동일 재질의 새로운 도로 포장재를 포설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맨홀 철개 주위의 상기 도로 포장재를 평삭하는 단계에서는 상기 평삭 작업에 의해 발생한 폐기물을 제거[0020]
등록특허 10-1552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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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도로 포장재 평삭 단계에 의해 파손 도로의 포장재가 제거되도록 함과 동시에 동일
기간 내에 상기 맨홀 철개의 높이 조절이 완결된 상태에서 상기 포장재 전체 포설 구간과 상기 맨홀 철개의 둘
레부까지 동일한 재질의 도로 포장재로 재포설하여 상기 맨홀 철개의 높이 조절과 상기 도로 포장재 포설 공정
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도로 포장재 포설 공정에서는 동일한 도로 포장재로 도로 노면 보수 구간의 끝단에서 상기 맨홀 철개의 둘[0021]
레부까지 포설하는 단계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맨홀 철개의 기층부에 상기 높이 조절체를 설치하는 단계에서는 상기 맨홀 철개의 주변 도로 포장재를 평[0022]
삭하는 1차 평삭 단계가 포함되고, 상기 주변 도로 평삭 단계에서는 상기 1차 평삭 단계 이후에 상기 높이 조절
체를 설치하는 동일한 기간 내에 상기 1차 평삭 단계에서 제거된 도로 포장재 주위의 일정 구간 다른 도포 포장
재를 평삭하는 2차 평삭 단계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기층 채움재의 높이와 상기 기층 채움재 주변의 기층재의 높이가 동일하게 이루어지도록 평삭하여, 상기[0023]
도로 보수 구간의 끝단에서 상기 맨홀 철개의 주변까지 포설되는 도로 포장재의 두께가 동일하게 이루어지도록
시공한다.
상기 높이 조절체 설치 단계에서는 금속재의 높이 조절링을 적어도 하나 이상 설치한다.[0024]
상기 높이 조절체는 주철제 또는 SS400 이상의 철재질의 금속 조절링으로 구성한 것을 바람직하다.[0025]
상기 높이 조절체는 서로 마주하는 면에 지지돌편과 지지홈부가 구비되어, 상기 지지돌편과 상기 지지홈부의 맞[0026]
물림 결합에 의해 상기 높이 조절체가 안정적으로 복수개로 적층되도록 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서는 불량 맨홀 보수공사를 포장 평삭 보수공사와 동일 구간에서 동시에 시공(동일 기간 내에 시공)함[0027]
으로써, 교통 정체에 의한 불편을 해소하고 사회적 간접손실비용 등이 감소하는 장점이 있다. 다시 말해, 본 발
명은 맨홀보수공사에서 노면평삭보수공사와 동일한 굴착방법과 채움 재료를 사용하여 노면평삭보수공사 보다 1
시간에서 2시간 정도 앞서는 선행공정으로 노면평삭기의 평삭 진행방향대로 이동하면서 공사 구간내의 보수대상
맨홀을 맨홀주변 평삭과 맨홀틀의 높이조절 그리고 중층 채움재로 가열 아스콘을 채우고 다짐을 하는 순서로 맨
홀보수를 차례대로 수행하기 때문에, 도로교통을 차단하고 시행되는 도로상에서의 공사횟수와 교통차단시간이
줄어들어서 교통 정체에 의한 통행자들의 불편함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으며, 교통 정체 등에 의해 사회적
간접손실비용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은 기존기술의 인력에 의한 10단계의 공정으로 70분 내지 120분의 작업 소요시간이 요구되었던 기[0028]
존과 비교하여, 직선 원형겸용 노면 평삭기의 사용으로 원형 컷팅과 굴착이 생략되고 공장생산 아스콘을 보온차
량으로 운반하여 현장에서의 혼합이 없이 그대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주요공정의 기계화로 전체 공정이 5단계로
간소화되어 작업 소요시간이 25분 내지 45분으로 단축되고 시공편의성 및 구조안정성이 향상될 수 있게 된다.
불량맨홀보수공사를 포장 평삭 보수공사와 동일한 시행구간에서 동시에 시공함으로 인하여 공정이 대략 5단계
정도로 단축되어 공사 시간이 상당히 단축되며 도로 보수 공사 전체 구간에서 맨홀 철개의 주변까지 동일한 재
질의 도로 포장재(예를 들어, 아스팔트)로 일체로 균일하게 시공함으로 인하여 재료 이질화 등에 의한 조기 파
손을 방지하므로 시공 편의성이 향상됨은 물론 시공 이후에도 구조적 안정성이 달성될 수 있다.
본 발명은 맨홀보수공사에서의 표층재의 채움공정을 생략하고 이를 노면포장공사에서 일체형으로 시공하는 방법[0029]
으로 변경함으로써, 도로 포장면에 원형커팅에 의한 재료 경계층이 없어져서 재료의 분리에 의한 틈새 발생, 강
우의 침투와 동결 융해의 반복, 온도변화에 따른 팽창계수의 차이, 강도의 차이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조기파손
현상이 생기지 않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은 노면 포장층(도로 포장재)의 일체 시공(보수 구간 전체와 맨홀 철개 주위의 도로 포장재의 일[0030]
체 시공)으로 인하여 맨홀 보수부의 조기파손이 없어지고, 이로 인하여 맨홀보수주기가 연장되고 그에 따라서
맨홀보수공사에 의한 건설폐기물과 비산먼지의 발생량이 감소하게 되어서 환경부담이 경감되는 장점을 가지며,
맨홀보수공사에서 표층재료의 사용이 감소하고 맨홀보수주기가 길어짐에 따라서 전체적 도로유지관리비용이 절
감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본 발명에서는 고강도의 주철재 또는 철재질의 높이 조절링과 아스콘을 맨홀 철개 하부의 채움재(기초[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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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움재)로 사용함으로써, 중차량의 통과에 의한 높이 조절링의 변형 및 피로균열의 발생과 다짐기의 진동에 의
한 채움재의 균열 발생이 근본적으로 제거되는 효과가 있으며, 이로 인하여 시공시의 편의성 향상은 물론 시공
이후의 구조적 안정성을 더욱더 높이게 되는 장점을 갖는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기존 맨홀 보수 방식을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종단면도[0032]
도 2와 도 3은 기존의 맨홀 부분 보수 상태와 맨홀 주변의 파손된 상태를 각각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사시도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도로 복합 보수 공법의 단계인 맨홀 철개 높이 조절 공정을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사시도
도 5는 본 발명에 의한 도로 복합 보수 공법을 보여주는 종단면도
도 6과 도 7은 본 발명의 도로 복합 보수 공법에 의한 도로 평삭 공정과 도로 복합 보수가 완료된 상태를 개략
적으로 보여주는 사시도
도 8과 도 9는 본 발명의 도로 복합 보수 공법에 의한 도로 평삭 공정과 도로 복합 보수가 완료된 상태를 개략
적으로 보여주는 평면도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상기 본 발명의 목적과[0033]
특징 및 장점은 첨부도면 및 다음의 상세한 설명을 참조함으로써 더욱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을 설명함에 있어, 관련된 공지 구성 또는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본 발명의 요지를 흐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그 상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또한, 본 발명의 구성 요소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제 1, 제 2, A, B, (a), (b) 등의 용어를 사용할 수 있다.[0034]
이러한 용어는 그 구성 요소를 다른 구성 요소와 구별하기 위한 것일 뿐, 그 용어에 의해 해당 구성 요소의 본
질이나 차례 또는 순서 등이 한정되지 않는다. 어떤 구성 요소가 다른 구성요소에 "연결", "결합" 또는 "접속"
된다고 기재된 경우, 그 구성 요소는 그 다른 구성요소에 직접적으로 연결되거나 접속될 수 있지만, 각 구성 요
소 사이에 또 다른 구성 요소가 "연결", "결합" 또는 "접속"될 수도 있다고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발명에서 특정한 구조 내지 기능적 설명들은 단지 본 발명의 개념에 따른 실시예를 설명하기 위한 목[0035]
적으로 예시된 것으로, 본 발명의 개념에 따른 실시예들은 다양한 형태로 실시될 수 있으며 본 명세서 또는 출
원에 설명된 실시예들에 한정되는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아니 된다.
도면을 참조하면, 본 발명에 의한 도로 복합 보수 공법은 도로 보수 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불량 맨홀 보수 공사[0036]
를 수행하는 단계와, 상기 불량 맨홀 보수 공사와 동일한 공사 구간에서 동일한 기간 내에 도로 포장재 평삭 공
사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으로, 노후 포장부 보수공사와 맨홀 보수공사가 따로따로 시행되어서 그때마
다 도로교통차단이 반복되는 일이 없이 노후 포장부 보수공사와 맨홀 보수공사 등의 작업을 동일한 기간 내에
시행함으로써 별도로 도로교통을 차단하지 않고서도 충분히 도로 보수 등의 작업이 가능한 것에 주요 특징이 있
다.
상기 불량 맨홀 보수 공사 수행 단계에서는 맨홀 철개(12) 주위에 충전되어 있던 도로 포장재를 평삭하는 단계[0037]
와, 맨홀 철개(12) 주위의 도로 포장재 평삭 이후 기층 채움재를 파쇄하는 단계와, 기층 채움재 파쇄 단계 이후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상기 맨홀 철개(12) 주위의 도로 포장재를 평삭하는 단계는 1차 평삭 단계라 할 수 있다. 1차 평삭 단계에서는[0038]
원형 평삭기를 이용하여 맨홀 철개(12) 주위의 도로 포장재를 원형으로 평삭한다. 이때, 일부 인력으로 굴착하
는 것도 가능하다.
상기 1차 평삭 단계에서 도로 포장재가 평삭된 다음에는 기층 채움재를 파쇄기 등을 이용하여 파쇄한다. 이때,[0039]
기층 채움재는 가열 아스콘이 경화된 것으로, 기층 채움재의 파쇄시 생기는 폐기물은 제거하게 된다.
상기 기층 채움재의 파쇄 및 제거 이후에는 맨홀 철개(12)의 기저부, 다시 말해, 맨홀 피트(11)의 맨홀 슬라브[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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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a) 위에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한다. 도 6 참조. 이때, 높이 조절체(22) 설치 단계에서는 금속재의 높이 조
절링을 적어도 하나 이상 설치한다. 본 발명에서는 높이 조절체(22)가 주철제 또는 철재질의 금속 조절링으로
구성된다. 또한, 바람직하게, 높이 조절체(22)는 서로 마주하는 면에 지지돌편(23)과 지지홈부(25)가 구비되어,
상기 지지돌편(23)과 지지홈부(25)의 맞물림 결합에 의해 높이 조절체(22)가 안정적으로 복수개로 적층되도록
한다. 이때, 본 발명에서는 높이 조절체(22)가 주철제 또는 철재질의 높이 조절링으로 구성되어 강한 충격 하중
에도 전혀 변형과 파손이 없어서 내구성이 매우 높은 특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본 발명에서 맨홀 높이 조정이
용이한 높이 조절링은 구상 흑연주철(KS D 4302, GCD 450) 또는 SS400 이상의 철재질로 강도가 뛰어나고 강인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강한 충격 하중에도 파손되지 않고, 탄력성이 있으며 변형이 없어서 내구성이 뛰어나다. 본
발명에서는 맨홀 높이조정이 용이한 맨홀 구조체 및 그 시공방법 인상 링은 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구상 흑연주
또는 SS400 이상의 철재질을 채용한다. 일반 회주철은 연성이 부족하고 취성의 성질이 많아 링을 확장하게 되면
링이 균열이나 파괴가 발생된다. 그러나 구상흑연주철 또는 SS400 이상의 철재질은 강도가 뛰어나고 강인한 성
질을 갖고 있어서 강한 충격 하중에도 변형과 균열이 발생하지 않으며 내식성도 뛰어난 성질을 갖고 있는데,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철재질의 특성을 활용한 것이다.
상기 맨홀 슬라브(11a) 위에 높이 조절체(22)가 설치된 다음에는 높이 조절체(22) 주변(필요시 높이 조절체(22)[0041]
주변과 상부)에 다시 새로운 기층 채움재(32)를 충전하여 경화시킨다. 기층 채움재(32)는 가열 아스콘이 될 수
있는데, 가열 아스콘을 복수개의 적층된 주철재 링 형상의 높이 조절체(22) 주위에 타설하여 다짐, 경화시킴으
로써 새로운 기층 채움재(32)를 형성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높이조절 후(즉, 맨홀 철개(12) 높이 조절 후) 기
층 채움재(32)는 도로포장면 보다 5cm ∼ 7cm 낮은 높이까지만 채움 시공을 한다. 상기 높이 조절체(22) 위에
포설되는 도로 포장재(42)가 맨홀 철개(12) 인접 부분에서 이형질화되지 않고 도로 보수 구간 전체에서 도로 포
장재(42)가 동일한 재질(아스팔트)로 일체화구조를 이루도록 하기 위함이다. 도 6 참조.
상기와 같은 맨홀 철개(12) 주위의 평삭(원형평삭), 맨홀 철개(12) 하부 높이 조절, 기층부 높이(도로포장면 보[0042]
다 5cm ∼ 7cm 낮은 높이)까지만 기층 채움재(32) 채움 및 다짐으로 맨홀보수 완료가 이루어지는 시간은 대략
25분에서 45분 정도가 소요된다.
이때, 본 발명에서 도로 포장재 평삭 공사 수행 단계는 맨홀 철개(12)의 기층부에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여[0043]
맨홀 철개(12)의 높이 보수가 이루어질 때에 동일 기간 내에 평삭된 도로 포장재의 주변 도로 포장재(2)를 평삭
하는 주변 도로 포장재 평삭 단계와, 상기 맨홀 철개(12)의 기층부에 상기 높이 조절체(22)가 설치된 상태에서
높이 조절체(22) 위에 기층 채움재(32)를 타설하면서 동시에 맨홀 철개(12) 주위의 평삭된 노면(도로 포장재의
평삭 공사가 이루어지는 전체 공사 구간)과 맨홀 철개(12)의 둘레부까지 동일 재질의 새로운 도로 포장재(42)를
포설하는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본 발명에서 맨홀 철개(12)의 기층부에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는 단계에서는 맨홀 철개(12)의 주변 도로 포[0044]
장재(2)(주변 도로 포장재(2)라 함은 맨홀 철개(12)의 주위에 포설되어 있다가 균열 등의 소손이 발생하여 보수
가 필요한 표층재를 의미함)를 평삭하는 1차 평삭 단계가 포함된다. 도 5에서는 상기 주변 도로 포장재(2)를 평
삭하게 제거한 평삭 노면(2A)이 도시되어 있다. 또한, 상기 주변 도로 평삭 단계에서는 1차 평삭 단계 이후에
상기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는 동일한 기간 내에 1차 평삭 단계에서 제거된 도로 포장재(2) 주위의 일정 구
간 다른 도포 포장재를 동시에 평삭하는 2차 평삭 단계가 포함된다. 즉,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는 시공 시간
동안 또는 높이 조절체(22)의 설치 이후 기층 채움재(32)를 타설하여 경화시키는 동안 2차 평삭 단계에서는 1차
평삭시 제거되었던 도로 포장재(2) 이외의 다른 공사 구간의 도로 포장재를 계속해서 평삭하는 것이다. 상기한
바와 같이, 도 5에서는 2차 평삭 단계에서 상기 1차 평삭시 제거되었던 도로 포장재(2) 이외의 주변 도로 포장
재를 평삭한 상태를 개념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즉, 도 5에서는 도로 평삭 노면(2A)이 개략적으로 도시되어 있
으며, 이러한 2차 평삭 단계는 맨홀 철개(12)의 아래에 높이 조절체(22)를 설치하는 시간 동안 또는 높이 조절
체(22)의 설치 이후 기층 채움재(32)를 타설하여 경화하는 동안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때, 본 발명에서는 맨홀
주변을 굴착하는 직선, 회전 굴착기는 도로면을 보수하기 위하여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의 일부를 제거할 때 사
용하는 장비와 동일한 원리로 제작된다. 초경합금의 비트(Bit)가 붙어있는 굴착드럼을 유압 모터로 회전시키면
서 비트를 노면에 밀착시키면 노면의 아스콘 표면이 용이하게 평삭 굴착된다. 인력에 의한 브레이커를 사용하여
굴착할 때 보다 소음이 적어지고 연속적으로 굴착이 이루어져서 작업시간이 단축된다.
상기 맨홀 철개(12) 주위의 도로 포장재(2)를 평삭하는 단계(1차 평삭 단계)에서는 평삭 작업에 의해 발생한 폐[0045]
기물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2차 평삭 단계에서도 폐기물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데, 본 발명에
서는 도로 포장재(2) 평삭 단계에 의해 파손 도로의 포장재가 제거되도록 함과 동시에 동일 기간 내에 맨홀 철
개(12)의 높이 조절이 완결된 상태에서 포장재 전체 포설 구간과 맨홀 철개(12)의 둘레부까지 동일한 재질의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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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포장재(42)(도 6과 도 7에 도시됨)로 재포설하여 상기 맨홀 철개(12)의 높이 조절과 도로 포장재(42) 포설
공정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에 핵심적인 특징이 있다. 다시 말해, 맨홀 철개(12) 주위의 1차 평삭 단계
와 포장공사 구간 전체의 도로 포장재(2) 평삭인 2차 평삭 단계 이후에 도로 포장재(42) 포설 공정을 실시하는
데, 이러한 새로운 도로 포장재(42) 포설 공정에서는 상기 맨홀 철개(12) 주변의 기층 채움재(32)가 도로포장면
표층두께를 제외한 높이까지만 채워져 있어서 동일한 도로 포장재(42)(새로운 도로 포장재(42)를 의미함)로 상
기 맨홀 철개(12)의 주변을 포함하여 도로 노면 보수 구간 전체의 표층재를 포설하는 단계가 된다. 맨홀 철개
(12)의 주위까지 동일한 재질(아스팔트 등)의 새로운 도로 포장재(42)로 도로 노면 보수 구간 전체의 표층재,
다시 말해, 새로운 도로 포장재(32)를 포설하는 것이다. 도 6과 도 7 참조.
따라서, 상기 기층 채움재(32)의 높이와 주변 노면의 평삭 후의 높이가 동일하게 이루어지도록 평삭하여, 상기[0046]
도로 보수 구간의 끝단에서 맨홀 철개(12)의 주변까지 포설되는 도로 포장재(42)의 두께가 동일하게 이루어지도
록 시공할 수 있게 되며, 이로 인하여 전술한 바와 같이, 상기 높이 조절체(22) 위에 포설되는 도로 포장재(4
2)가 맨홀 철개(12) 인접 부분에서 이형질화되지 않고 도로 보수 구간 전체에서 도로 포장재(42)가 단일의 재질
(아스팔트)로 일체화를 이루도록 시공할 수 있게 된다. 상기 맨홀 철개(12) 주위의 대략 15cm~25cm 정도의 도로
포장재(42)와 다른 지역의 도로 포장재(42) 사이에 이형질로 인한 벌어짐이나 변형 현상이 발생되는 종래와 다
르게 본 발명에서는 도로 보수 구간의 끝단에서 맨홀 철개(12)의 주변까지 포설되는 도로 포장재(42)가 이형질
화되는 일이 없이 동일한 재질(아스팔트 등)로 이루지게 됨은 물론 도로 포장재(42)가 전체 도로 보수 구간에서
동일하게 이루어지도록 시공될 수 있다.
따라서, 도로상에서 교통을 차단하지 않고는 공사를 할 수 없는데, 기존에는 맨홀보수공사와 노후포장부 보수공[0047]
사가 각기 별도로 시행되고 있어서 공사 때마다 매번 도로교통을 차단할 수밖에 없고, 포장부 보수공사를 완료
한 후에 별도로 맨홀보수공사를 시행하는 현재의 절차에서는 새로 보수된 포장층을 커팅, 굴착하고 맨홀공사를
한 다음 또 다시 포장층 채움을 해야 하므로 포장재료가 중복 사용되는 문제가 있는 반면, 본 발명은 불량맨홀
보수공사를 포장평삭보수공사와 동일한 시행구간에서 동시에 시공함으로 인하여 공사에 의한 도로교통 차단 회
수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고, 포장보수공사 구간에서 평삭 공정에 앞선 선행공정으로 포장부 평삭기 진행 계획방
향에 맞추어 순차적으로 맨홀높이조절 이후 기층재(35)의 채움까지만 시공하고 도로 포장재(42)(표층재)는 포장
부 평삭 보수공사에 포함하여 평삭 이후에 일괄적으로 포설 다짐 시공하므로, 상기와 같이 도로 포장재(42)의
중복 사용이 없어져 도로 유지 관리 비용이 절감되는 것이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직선 회전 평삭기와 아스콘 보온 차량을 사용하는 기계화시공으로 개선함으로써 도로 커팅[0048]
공정의 생략과 맨홀 주변 넓은 면적의 침하, 파손부분까지 보수범위를 확대할 수 있어서 절단 범위 밖의 침하,
파손 부분은 보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되는 현상을 방지하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는 맨홀 주변의 넓은 면적
이 침하 및 파손된 현장의 경우에는 원형 코어 또는 원형 커팅기 등 사용하는 커팅장비의 최대 커팅범위 이내의
협소한 면적만 보수가 이루어지고 그 범위 밖의 파손부분은 보수되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되는 문제가 있는 것이
지만,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아스콘보온 차량을 사용하여 현장에서의 채움 재료의 혼합공정을 생략함으로써, 채움 재료를 현장에서 혼[0049]
합하여 사용할 때에 비하여 배합비와 혼합시간 불균일 등으로 인하여 시공 후에 높은 하자가 발생할 우려를 탈
피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이때, 아스콘을 운반하는 차량의 적재함의 바닥과 측면, 전후면, 덮게 부분을
내부가 빈 이중 구조로 만들고, 경유 또는 개스 버너를 이용하여 연료를 연소시키며 가열 열기가 이중 구조의
적재함 내부로 순환시키면 이중 구조의 적재함이 가열되어서 적재함 내부의 온도가 상승된다. 이때 온도조절기
를 이용하여 일정한 온도범위가 유지되도록 하면 적재함에 실려 있는 아스콘은 일정한 온도를 유지한다.
따라서, 온도가 유지된 아스콘은 다짐시 치밀하게 다짐되어 밀도가 높아지므로 아스콘 층 내부로 물의 유입을
차단할 뿐 아니라 압밀이 발생되지 않으며 기존 노면과 접착되어 같이 거동하므로 하중이 분산되어 다짐층의 수
명이 연장된다.
또한, 기존에는 맨홀 보수공사에서 도로 포장재(2)(기존 포설되었던 도로 포장재(2)로서 보수가 필요한 도로 표[0050]
층부를 의미함)에 원형 컷팅(원형 평삭)을 실시하고 기층 채움재(32)(기층재), 도로 포장재(2)(표층재)를 채움
하여 형성되는 재료 경계부분에는 사용된 표층재료와 기존 표층재의 동질, 이질 여부와 무관하게 조기파손 현상
이 어김없이 발생하는데 비하여, 본 발명에서는 맨홀보수공사에서의 시공은 높이조절 후에 기층재(35)의 채움까
지만 하고 표층재, 즉 새로운 도로 포장재(32)는 포장보수공사에서 일괄적으로 포설하여 도로 포장면에 맨홀 원
형 커팅자국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므로, 원형 커팅의 재료경계 부분의 조기파손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되며,
이로 인하여 맨홀의 보수주기가 연장되어서 폐기물 및 먼지, 소음의 발생량이 적어지고 환경 부담이 감소하는
장점을 가진다. 도 8에서는 맨홀 철개(12)의 높이 조절 시공과 도로 평삭 공사가 동시에 수행되는 과정을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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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으로 보여준다. 도 8에서는 도로 평삭면이 도시되어 있다. 또한, 도 9에서는 전체 도로 보수 구간에 새로운
도로 포장재(42)가 포설되어 공사가 완료된 상태가 도시되어 있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철재질의 높이 조절체(22)와 아스콘 등을 기층 채움재(32)로 사용하여 중차량의 통과에 의[0051]
한 변형 및 피로균열의 발생과 다짐기의 진동에 의한 균열 발생을 근본적으로 방지하는 장점이 있으며, 이로 인
하여 시공 신뢰성이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기존에는 원형절단 표층부까지 채움으로써 재료 경
계층이 발생하여, 재료경계층의 조기파손 현상이 발생하는 반면, 맨홀 철개(12) 높이조절 이후 기층재(35) 채움
높이(즉, 높이 조절체(22)의 상단 높이 또는 높이 조절체(22)의 상단에서 약간 상부 높이)까지만 채움 시공(기
층 채움재(32) 채움 시공)이 이루어져서, 재료 경계부가 생기지 않으므로 조기파손 발생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본 발명은 포장부 평삭 보수와 맨홀 높이 조절 동시 시행의 경우와 노후포장소파보수까지 범위가 확대된 보수의[0052]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포장부 평삭 보수와 맨홀 높이 조절 동시 시행의 경우에는 맨홀 주변파손 부 평삭하고
맨홀 철개(12) 제거 --> 맨홀 철개(12) 하부에 주철재 또는 철재의 높이 조절링을 설치하고 아스콘 뒷 채움(기
초 포장재 뒷채움) --> 맨홀 철개(12) 재설치 --> 보온차량으로 운반한 아스콘 중층재 채움과 다짐으로 맨홀 보
수완료 --> 표층재 채움은 포장부 평삭 보수공정에 포함하여 포설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노후포장소파보수까지
범위가 확대된 보수의 경우에는 맨홀 주변파손 부 평삭하고 맨홀 철개(12) 제거 --> 맨홀 철개(12) 하부에 주
철재 또는 철재의 높이 조절링을 설치하고 아스콘 뒷 채움(기초 포장재 뒷채움) --> 맨홀 철개(12) 재설치 -->
보온차량으로 운반한 아스콘 중층재 채움과 다짐으로 맨홀 보수완료 --> 아스콘보온차량으로 운반한 표층재 채
움(기층 채움재(32) 채움)과 다짐으로 소파 보수완료 단계를 거친다.
이러한 본 발명의 주요 효과를 다시 정리하면, 도 5 내지 도 9에 도시된 바와 같이, 공사시기를 노면 평삭 보수[0053]
공사와 일치시켜서 도로교통의 차단 횟수 감소하고, 넓은 면적의 침하, 파손부분의 완전한 보수와 도로 포장면
에 원형의 컷팅 자국(즉, 맨홀 철개(12) 주위의 도로 포장재(42)와 다른 도로 포장재(42) 사이의 경계선)이 발
생하지 않아 도로 평탄성 및 미관의 개선과 공사비 절감의 효과가 있고, 고강도의 하부 채움재(구체적으로, 주
철재 높이 조절체(22) 등)의 사용으로 다짐중 균열의 발생과 피로균열 발생이 없으며 표층재의 일체 거동(즉,
도로 보수 구간 전체의 도로 포장재(42)와 맨홀 철개(12) 주위까지의 도로 포장재(42)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거동)함으로 인하여 조기파손 발생이 없어 맨홀 보수 주기가 연장되고 표층재의 중복 사용이 방지되고 도로유지
관리비용이 절감되며, 조기파손의 발생이 없어져서 맨홀보수주기의 연장에 따라서 환경부담의 감소와 교통정체
로 인한 사회 간접손실비용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이상에서 기재된 "포함하다", "구성하다" 또는 "가지다" 등의 용어는, 특별히 반대되는 기재가 없는 한, 해당[0054]
구성 요소가 내재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다른 구성 요소를 제외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구성 요소를
더포함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기술적이거나 과학적인 용어를 포함한 모든 용어들은, 다르게 정의
되지 않는 한,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것과 동일
한 의미가 있다. 사전에 정의된 용어와 같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들은 관련 기술의 문맥상의 의미와 일치
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하며, 본 발명에서 명백하게 정의하지 않는 한, 이상적이거나 과도하게 형식적인 의미
로 해석되지 않는다.
이상의 설명은 본 발명의 기술 사상을 예시적으로 설명한 것에 불과한 것으로서,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 분야에[0055]
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라면 본 발명의 본질적인 특성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다양한 수정 및 변형이 가
능할 것이다. 따라서, 본 발명에 개시된 실시예들은 본 발명의 기술 사상을 한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설명하
기 위한 것이고, 이러한 실시예에 의하여 본 발명의 기술 사상의 범위가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본 발명의 보호
범위는 아래의 청구범위에 의하여 해석되어야 하며, 그와 동등한 범위 내에 있는 모든 기술 사상은 본 발명의
권리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상에서 기술한 실시예들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게 발명의 범주[0056]
를 완전하게 알려주기 위해 제공되는 것이므로, 모든 면에서 예시적인 것이며 한정적이 아닌 것으로 이해해야만
하며, 본 발명은 청구항의 범주에 의해 정의될 뿐이다.
다시 말해, 본 발명의 도로 복합 보수 공법에 대한 기술사상을 첨부도면과 함께 서술하였지만, 이는 본 발명의[0057]
가장 양호한 실시예를 예시적으로 설명한 것이지 본 발명을 한정하는 것은 아니며, 이 기술분야의 통상의 지식
을 가진 자이면 누구나 본 발명의 기술사상의 범주를 이탈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양한 변형 및 모방이 가능함
은 명백한 사실이라는 점을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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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호의 설명
12. 맨홀 철개 13. 맨홀 커버[0058]
22. 높이 조절체 32. 기층 채움재
42. 도로 포장재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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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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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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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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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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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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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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