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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펠러 지지구조(Impeller supporting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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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7
F04D 29/04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5년10월11일
10-0520906
2005년10월05일
(21) 출원번호 10-2003-0030615(이중출원) (65) 공개번호 10-2003-0078810
(22) 출원일자 2003년05월14일 (43) 공개일자 2003년10월08일
(62) 원출원 실용신안20-2002-0009222
원출원일자 : 2002년03월28일
(73) 특허권자 곽진호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송내동 340번지 우성@ 11동 503호
(72) 발명자 곽진호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송내동 340번지 우성@ 11동 503호
(74) 대리인 이대선
심사관 : 권이종
(54) 임펠러 지지구조
요약
본 발명에 따르면, 원형의 주판(2)의 중심부 보스(4)에 샤프트(1)가 축결합되며, 주판(2)의 둘레부의 일측 또는 양측으로
다수의 날개(6)가 소정 간격으로 배치되며, 상기 주판(2)의 대향측에는 날개의 일단부가 결합되는 측판(9)가 구비되는 송
풍기의 임펠러에 있어서, 상기 주판(2)의 대향측에는 주판(2)의 중심부를 통해 연장되는 샤프트(1)가 결합되는 센터링(12)
과, 이 센터링(12)의 둘레로부터 샤프트(1)에 직각인 방사방향으로 연장되어 상기 측판(9)에 결합되는 다수의 방사부재
(14)로 이루어진 날개지지체(10)가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임펠러 지지구조가 제공된다.
대표도
도 4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과 도 2는 종래의 다익형 임펠러의 단면구조
도 3 내지 도 5는 본 발명의 실시예의 구성도
도 6은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의 사시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등록특허 10-052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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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샤프트 2. 주판
4. 보스 6. 날개
9. 측판 10. 날개지지체
12. 센터링 14. 방사부재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임펠러 지지구조에 대한 것으로서, 좀 더 상세히는 임펠러의 날개조립체를 간단하면서도 견고한 구조로 지지
할 수 있어서, 중량이 가벼워지면서도 소비전력이 감소되며, 웨이트 밸런스의 조절도 용이하여 성능이 대폭 개선되는 새로
운 구조의 임펠러 지지구조에 대한 것이다.
도 1과 도 2는 종래의 송풍기 중에서 다익형 임펠러의 단면구조를 보여주는데, 도시된 바와 같이, 주판(2)의 중심에 놓인
보스(4)에 샤프트(1)가 장착되며, 주판(2)의 둘레부에는 다수의 날개(6)가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된다. 이 날개(6)는 소정
의 단면 형태와 길이로 제작된다. 그리고, 날개(6)의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 날개(6)의 선단부와 샤프트(1)의 보스(4) 사이
에 경사진 버팀대(8)를 복수개 설치하게 된다. 이를 위해 보스(4)의 둘레부에는 플랜지부(5)가 형성되고 이 플랜지(5)에는
버팀대(8)와의 체결을 위한 관통공(7)이 다수 형성된다. 그리고, 주판(2)의 대향측에는 날개의 일단을 지지하는 링형상의
측판(9)이 배치된다. 또한, 이 측판(9)의 외측에는 송풍기의 종류에 따라 공기를 안내하여 유입시키는 만곡된 콘형상의 가
이드부재가 구비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종래의 다익형 임펠러는 날개(6)의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버팀대(8)가 날개(6)의 선단과 샤프트(2)의 보
스(4) 사이에 경사지게 배치되므로, 날개(6)의 길이가 길어지면 버팀대(8)가 충분한 지지력을 발휘하기 어려워서, 날개의
길이(6)를 원하는 만큼 길게 제작할 수 없으며, 이에 따라 임펠러의 용량이 제약되는 문제가 있다. 이와 같이, 버팀대(8)가
충분한 지지력을 발휘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버팀대(8)와 보스(4)의 연결부위가 임펠러의 내측에 위치되어, 이 연결부
위의 연결위치의 조절을 통한 임펠러의 센터조절 또는 웨이트 발란스의 조정도 용이하지 않아서, 결과적으로 임펠러 회전
시에 진동이 크게 된다. 또한, 다수의 버팀대(8)를 보스에 연결하므로, 임펠러의 중량이 보스(4)에 집중되어 보스(4)의 크
기가 커야 하므로, 주물제작되는 보스의 무게로 인해 임펠러의 중량이 증대되게 된다.
이와 같이, 종래에는 임펠러의 중량이 크고 웨이트의 밸런스가 잘 맞지 않아서 진동이 큰 반면, 용량에는 한계가 있고 소
비전력이 크다는 문제점이 있었a . 이러한 문제점은 에어포일형 임펠러나 기타의 송풍기용 임펠러에도 적용될 수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전술한 바와 같은 송풍기 임펠러의 문제점에 착안하여 제안된 것으로서, 본 발명은 구조가 간단하고 경량이면
서도, 날개의 길이가 길어지더라도 날개를 견고하게 지지할 수 있고, 웨이트의 밸런스의 조절이 용이하며, 진동이 적고 소
비전력도 적은 새로운 구조의 고품질의 임펠러 지지구조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에 따르면, 원형의 주판(2)의 중심부 보스(4)에 샤프트(1)가 축결합되며, 주판(2)의 둘레부의 일측 또는 양측으로
다수의 날개(6)가 소정 간격으로 배치되며, 상기 주판(2)의 대향측에는 날개의 일단부가 결합되는 측판(9)가 구비되는 임
펠러에 있어서, 상기 주판(2)의 대향측에는 주판(2)의 중심부를 통해 연장되는 샤프트(1)가 결합되는 센터링(12)과, 이 센
터링(12)의 둘레로부터 샤프트(1)에 직각인 방사방향으로 연장되어 상기 측판(9)에 결합되는 다수의 방사부재(14)로 이루
어진 날개지지체(10)가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임펠러 지지구조가 제공된다.
등록특허 10-052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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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의 다른 특징에 따르면, 상기 날개지지체(10)의 센터링(12)의 둘레에는 복수개의 나사조절공(16)이 관통되고, 이
나사조절공(16)에는 상기 샤프트(1)의 외주면에 접촉가능한 조절나사(18)가 결합되어, 날개지지체(10)의 웨이트 밸런스
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임펠러 지지구조가 제공된다.
이하에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설명한다. 도 3 내지 도 5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로서 다
익형 임펠러에 적용된 경우를 도시한다. 도시된 바와 같이, 원형의 주판(2)의 보스(4)에 샤프트(1)가 축결되고, 주판(2)의
둘레부에 다수의 날개(6)가 연장형되며, 이 날개(6)의 선단측에는 소정의 윤곽형태를 가진 링형상의 측판(9)가 장착되는
것은 종래의 것과 동일하다. 그런데, 본 발명에서는 종래와 달리, 주판(2)에 대향하는 측판(9) 쪽에는 샤프트(1)가 날개지
지체(10)에 관통되어 결합된다. 이 날개지지체(10)는 센터링(12)을 통해 샤프트(1)에 결합되고, 이 센터링(12)의 둘레에서
방사상으로 연장되는 방사부재(14)가 구비되며, 이 방사부재(14)의 선단부는 상기 측판(9)에 결합된다.
이러한 구조에 따르면, 종래의 임펠러와 같이 날개의 중량을 지지하기 위해 날개(6)의 선단과 샤프트(1)의 보스(4) 사이
에 배치되는 경사진 버팀대(8)를 사용하는 대신에, 측판(9) 에 장착되며 샤프트에 직각인 방사방향으로 연장되는 방사부재
(14)과 센터링(12)으로 이루어진 날개지지체(10)에 의해 날개(6)의 하중을 지지하므로, 날개의 길이가 길더라도 견고하게
지지할 수 있다. 그리고, 하중이 버팀대(8)를 통해 보스(4)에 집중되지 않으므로, 보스(4)의 크기를 작게 하여 중량을 가볍
게 할 수 있고, 전체적으로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주판(2)과 샤프트(1)를 결합하기 위해 보스(4) 대신
에 더 간단한 축결합구조를 채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이 날개지지체(10)의 센터링(12)에는 샤프트(1)와의 간격조절을 위한 조절나사(18)가 복수개 구비되어, 이 조절나
사(18)의 조절을 통해 임펠러의 웨이트 밸런스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그런데,이 조절나사(18)는 임펠러의 외부에 위치
되어 접근이 손쉬워서, 임펠러의 센터조절이나 웨이트 밸런스의 조절을 용이하면서도 정밀하게 할 수 있어서, 임펠러의 작
동시에 진동을 줄일 수 있다.
도 6은 본 발명의 또 다른 실시예로서, 본 발명의 날개지지체(10)를 에어포일형 임펠러에 적용한 경우를 보여준다. 전술
한 실시예와는 날개(6)와 측판(9)의 구조만 다를 뿐, 날개지지체(10)가 측판(9) 쪽에 구비되어 보스(4)와 함께 임펠러의 하
중을 분담한다는 기본 착상은 동일하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에 따르면, 주판(2)의 대향측에 센터링(12)과 이 센터링(12)의 둘레에서 샤프트(1)에 대략 직각
방향으로 연장되는 방사부재(14)로 이루어진 날개지지체(10)에 의해 날개(6)를 지지할 수 있어서, 임펠러의 전체 구조가
간단해 지면서도 날개의 하중을 견고하게 지지할 수 있고, 웨이트 밸런스의 조절이 용아하고 정밀하게 이루어짐으로써 진
동의 발생을 억제하고, 날개(6)의 길이를 크게 하거나 부품의 크기나 중량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구조의 임펠러가 제공된
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원형의 주판(2)의 중심부 보스(4)에 샤프트(1)가 축결합되며, 주판(2)의 둘레부의 일측 또는 양측으로 다수의 날개(6)가
소정 간격으로 배치되며, 상기 주판(2)의 대향측에는 날개의 일단부가 결합되는 측판(9)가 구비되는 임펠러에 있어서, 상
기 주판(2)의 대향측에는 주판(2)의 중심부를 통해 연장되는 샤프트(1)가 결합되는 센터링(12)과, 이 센터링(12)의 둘레로
부터 샤프트(1)에 직각인 방사방향으로 연장되어 상기 측판(9)에 결합되는 다수의 방사부재(14)로 이루어진 날개지지체
(10)가 구비되며, 상기 날개지지체(10)의 센터링(12)의 둘레에는 복수개의 나사조절공(16)이 관통되고, 이 나사조절공
(16)에는 상기 샤프트(1)의 외주면에 접촉가능한 조절나사(18)가 결합되어, 날개지지체(10)의 웨이트 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임펠러 지지구조.
청구항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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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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