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GUIDE BAR DRIVE DEVICE OF WARP KNITTING MACHINE)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0년10월05일
(11) 등록번호 10-0985506
(24) 등록일자 2010년09월29일
(51) Int. Cl.
D04B 27/26 (2006.01) D04B 27/24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089044
(22) 출원일자 2008년09월10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09월10일
(65) 공개번호 10-2010-0030209
(43) 공개일자 2010년03월18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767752 B1
JP10245754 A
JP06294048 A
(73) 특허권자
주식회사티엔에스
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2동 1702번지 티엔에스 빌
딩
(72) 발명자
송재성
대구 북구 산격2동 500-1 대우아파트 107동1903호
(74) 대리인
김준호
전체 청구항 수 : 총 4 항 심사관 : 오상균
(54)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
(57) 요 약
본 발명은 프레임(1) 상부에 일정 간격을 두고 한 쌍이 설치되고 구동모터(50)들이 설치되는 고정판과, 상기 양
고정판에 양단부가 회전 가능하게 지지되고 축 중간 외주면에 미끄럼구동체(43)가 나선을 따라 이동하도록 결합
되며 선단부가 구동모터(50)에 회전구동 가능하게 연결되는 나사구동축(40)과, 상기 고정판에 관통되게 설치되어
가이드바(2)에 구동 가능하게 연결되는 것으로 그 중간부가 미끄럼구동체(43) 일측과 연결되어 함께 직선운동하
도록 되는 구동축(30)으로 이루어지며, 구동모터(50)와 나사구동축(40)은 각기 타이밍풀리(52)(42)가 결합되고
타이밍벨트(53)에 의해 연동되도록 되어, 각 가이드바(2) 마다 소형 구동모터(50)와 나사구동축(40)에 의해 직선
구동되고, 각 구동모터(50)들의 회전이 전자제어장치에 의해 제어되므로, 가이드바(2)들을 개별적으로 구동 가능
하게 되어 각 가이드바의 구동 여부와 작동 특성을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
이다.
대 표 도
등록특허 10-0985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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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프레임(1) 상부에 일정 간격을 두고 한 쌍이 설치되고 구동모터(50)들이 설치되는 고정판과, 상기 양 고정판에
양단부가 회전 가능하게 지지되고 축 중간 외주면에 미끄럼구동체(43)가 나선을 따라 이동하도록 결합되며 선단
부가 구동모터(50)에 회전구동 가능하게 연결되는 나사구동축(40)과, 상기 고정판에 관통되게 설치되어 가이드
바(2)에 구동 가능하게 연결되는 것으로 그 중간부가 미끄럼구동체(43) 일측과 연결되어 함께 직선운동하도록
되는 구동축(30)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구동모터(50)와 나사구동축(40)은 각기 타이밍풀리(52)(42)가 결합되고 타이밍벨트(53)에 의
해 연동되도록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전후 고정판 사이에 미끄럼 안내축(60)이 장착되어 미끄럼구동체(43)의 일단부가 미끄럼 이동
가능하게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 프레임(1)에 쌍으로 구성되는 고정판이 다중으로 배열되고, 고정판들을 관통하여 구동축(30)
들이 관통되게 장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에 관한 것으로, 가이드바들을 전자제어장치에 의해 각기 구동할 수 있도[0001]
록 하여, 전자제어장치의 제어프로그램 변경만으로 기계적인 재구성이나 변형 없이 직물의 패턴을 변경할 수 있
도록 하므로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사용하는 가이드바들의 수량도 선택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
므로 이용 효율이 높고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배 경 기 술
선 출원된(공고번호 제20-1993-0003696호) 종래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는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편성[0002]
운동 조절용 링크(1)로 된 링크체인(2)을 패턴드럼(3)으로 회전시켜 푸시로드(4)와 로울러(5)를 가진 위첨사튜
브전동용 레버(6)를 작동하도록 한 것으로, 베드(A) 위에서 전, 후진하며 링크체인(2)과 접동하는 제1슬라이더
군(B), 베드(A) 위에서 전,후진하며 위첨사튜브전동용 레버(6)와 접동하는 제2슬라이더군(C), 상기 제1슬라이더
군(B), 제2슬라이더군(C)을 연동시켜주는 제3슬라이더군(D), 제3슬라이더군(D)을 베드(A) 위에서 좌,우측방향으
로 이동시켜주는 왕복대(E)로 이루어진 구동장치가 링크체인(2)과 위첨사튜브전동용 레버(6) 사이에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종래 가이드바 구동장치는 패턴드럼(3)을 전기적으로 회전구동시키면 연동 되는 링크체인(2)의 링크(1)[0003]
에 의해 제1, 2, 3슬라이더군(B),(C),(D)이 접동되며, 로울러(5)에 의해 위첨사튜브전동용 레버(6)가 푸시로드
(4)를 작동시켜, 위첨사튜브전동용 레버(6)가 3개의 링크체인(2)에 의한 편성운동조절을 선택적으로 전달받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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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위첨사튜브를 운동시켜 다양한 변화조직을 갖는 편지를 편성하도록 한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종래 가이드바 구동장치는 전원을 켜거나 끄는 것에 따라 단순히 작동하거나 정지하는 패턴드럼이 링크체인을[0004]
회전시켜 위첨사튜브전동용 레버를 작동하도록 하는 구성이어서, 가이드바들의 일부만을 구동하도록 하려는 경
우나, 직물의 패턴을 바꿀 때마다 기계적으로 재구성하거나 변형시키는 작업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용 효
율이 낮고 유지비용이 크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과제 해결수단
본 발명은 각 가이드바 마다 소형 구동모터가 나사구동축을 통해 직선 구동 가능하도록 장치하고, 각 구동모터[0005]
들의 회전을 전자제어장치가 제어하도록 장치하여, 가이드바들을 개별적으로 구동 가능하도록 하므로, 각 가이
드바의 구동 여부와 작동 특성을 다양하게 조정하도록 한다.
효 과
이러한 본 발명은 구동모터(50)에서 발생하는 회전력이 나사구동축(40)과 미끄럼구동체(43)에 의해 큰 힘의 직[0006]
선운동으로 전환되도록 되어, 구동모터를 소형화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고, 그로 인해 구동모터(50)의 배열을
조밀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수로 형성된 가이드바(2)를 구동모터(50)들이 각기 구동하도록 되어, 직
물의 패턴이 바뀔 때 기계적인 재구성이나 변형 없이 구동모터(50)의 회전수만을 변경시키는 제어프로그램 변경
만으로 직물의 패턴을 변경할 수 있어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기본적인 구동모터(50)의 수량을 다량
으로 구성할 경우, 사용 가이드바(2)의 수량 변화시에도 구동모터(50)의 구동 수를 제어하도록 하므로 이용 효
율이 높고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은 도 2 내지 도 5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지면에 설치되는 프레임(1) 상부 전후로 각기 한 쌍의 제1고[0007]
정판(11)(12)과 제2고정판(21)(22)이 일정 간격을 두고 설치되고, 상기 한 쌍의 제1고정판(11)(12)과 제2고정판
(21)(22)은 서로 동일 평면상에 위치되는 체결구멍들과 관통구멍들이 일정 간격을 두고 형성되어, 구동축(30)이
중간부위에 형성된 관통구멍들에 관통되게 끼워져 가이드바(2)에 구동 가능하게 연결되고, 중간의 관통구멍 상
부와 하부에 각기 횡 방향 일정 간격으로 형성되는 관통구멍에 볼 스크류로 형성된 나사구동축(40)이 관통되게
끼워지며, 나사구동축(40)은 선단부와 말단부가 전후의 제1고정판(11)(12) 또는 제2고정판(21)(22)에 베어링
(41)을 통해 회전 가능하게 지지되고, 전방의 제1고정판(11) 또는 후방의 제2고정판(22)을 관통해 돌출되는 선
단부에 타이밍풀리(42)가 연동되게 결합되며, 중간의 나선부 외주면에 미끄럼구동체(43)가 나선이동 가능하게
결합되어, 제1고정판(11) 또는 제2고정판(22)에 장착되는 구동모터(50)에 타이밍풀리(42)가 회전 구동 가능하게
연결되고, 전후방의 제1고정판(11)(12) 또는 제2고정판(21)(22) 사이에 양단이 고정되는 미끄럼 안내축(60)에
미끄럼구동체(43) 일단부가 미끄럼 이동 가능하게 연결되고, 미끄럼구동체(43)의 타단부가 구동축(30)과 일체로
직선이동 되도록 연결되는 것을 그 기술적 구성상의 기본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은 구동모터(50)들이 전기적으로 제어 가능하게 전자제어장치에 연결되어 각 구동모[0008]
터(50)의 회전제어에 따라 나사구동축(40)이 함께 회전하게 되고, 나사구동축(40) 외주면의 나선을 따라 이동하
는 미끄럼구동체(43)가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전환하고, 안내축(60)을 따라 전후로 이동하게 되어, 미끄럼구
동체(43)의 타단부와 결합 된 구동축(30)을 축 방향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따라서 구동축(30)이 조인트(32)에
의해 연결되는 가이드바(2)를 구동하게 된다.
여기에서, 제1고정판(11)(12)과 제2고정판(21)(22)은 각기 한 쌍으로 대칭되게 구성되고 각기 프레임(1)에 일정[0009]
간격을 두고 양 측면이 볼트들에 의해 고정되도록 되며, 중간에 횡 방향 일정간격으로 구동축(30)이 관통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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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통구멍들이 형성되고, 상기 중간의 관통구멍들 상부와 하부에 나사구동축(40)이 설치되기 위한 관통구멍들이
횡 방향 일정 간격으로 형성되며, 상단부와 하단부에 각기 안내축(60)과 구동모터(50)가 설치되기 위한 체결구
멍들이 횡 방향 일정 간격으로 형성된다.
이러한 제1고정판(11)(12)과 제2고정판(21)(22)은 중간의 관통구멍에 부시(31)가 기밀하게 끼워져 구동축(30)이[0010]
부시(31) 내주면에 이동 가능하게 관통되고, 체결구멍을 통해 모터브라켓(51)이 체결되어 모터브라켓(51)에 구
동모터(50)가 고정되며, 중간 상부와 하부에 위치되는 관통구멍에 베어링(41)이 베어링하우징(44)과 함께 장착
되어 나사구동축(40)의 양단부가 각기 베어링(41)과 함께 회전되도록 장착되고, 상단부와 하단부의 체결구멍에
안내축(60)의 양단이 끼워져 고정되고 중간에 부시(61)가 미끄럼 이동 가능하게 끼워져 미끄럼구동체(43)의 일
단부 내부에 부시(61)가 일체로 움직이도록 결합된다.
구동모터(50)는 회전축 선단에 타이밍풀리(52)가 결합되어, 타이밍벨트(53)에 의해 나사구동축(40) 선단에 결[0011]
합되는 타이밍풀리(42)와 연동되도록 연결된다.
이러한 본 발명은 전자제어장치에서 각 구동모터(50)에 전기적인 제어신호를 출력시켜 구동모터(50)가 일정시간[0012]
동안 정방향 혹은 역방향으로 회전되도록 하며, 타이밍풀리(42)(52)와 타이밍벨트(53)의 구동에 의해 나사구동
축(40)이 미끄럼구동체(43)를 일정거리 전진이동 또는 후진이동시키고, 연동되는 구동축(30)이 가이드바(2)를
일정 폭 전진 또는 후진 이동시키게 된다.
한편, 미설명부호 45는 잠금용 너트, 46은 스토퍼용 컬러, 47은 베어링커버이며, 32는 조인트 볼, 33은 가이드[0013]
바 조인트 축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를 나타내는 사시도.[0014]
도 2는 본 발명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를 나타내는 분해사시도.[0015]
도 3은 본 발명 경편기의 가이드바 구동장치의 요부를 나타내는 분해사시도.[0016]
도 3은 본 발명 구동장치의 평면도.[0017]
도 4는 본 발명 구동장치의 측면도.[0018]
도 5는 본 발명 구동장치의 정면도.[0019]
도 6은 본 발명 구동장치의 일부 단면도.[0020]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0021]
1 : 프레임 2 : 가이드바[0022]
11,12 : 제1고정판 21,22 : 제2고정판[0023]
30 : 구동축 31,61 : 부시[0024]
32 : 조인트볼 33 : 가이드바조인트축[0025]
40 : 나사구동축 41 : 베어링[0026]
42,52 : 타이밍풀리 43 : 미끄럼구동체[0027]
44 : 베어링하우징 45 : 잠금용너트[0028]
46 : 스토퍼용컬러 47 : 베어링커버[0029]
50 : 구동모터 51 : 모터브라켓[0030]
60 : 안내축[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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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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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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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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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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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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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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