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엘리베이터의 로프 제동장치(Apparatus for braking of elevator rope)

좌절하지말자 2018. 3. 27. 11:03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7
B66B 5/24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5년04월20일
10-0482412
2005년04월01일
(21) 출원번호 10-2003-0101782 (65) 공개번호 10-2004-0078041
(22) 출원일자 2003년12월31일 (43) 공개일자 2004년09월08일
(30) 우선권주장 1020030013112 2003년03월03일 대한민국(KR)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삼아전기
경기도 김포시 양촌면 학운리 1572
(72) 발명자 신진규
서울특별시동작구흑석1동199-2104호
(74) 대리인 김중효
심사관 : 이동환
(54) 엘리베이터의 로프 제동장치
요약
본 발명은 엘리베이터의 로프 제동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엘리베이터 로프의 제동이 고압가스의 팽창력에 의하여 이루어
지도록 함으로써, 유압장치의 구성을 줄임과 아울러 포펫밸브의 사용으로 오일의 누유를 줄여 결국 모터의 구동횟수를 줄
임으로 인하여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내구성을 증대시키며 전력손실을 최소화하도록 한 엘리베이터의 로프 제동장치
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엘리베이터 장치의 로프를 압착 록킹하기 위한 록킹홈이 형성되고 브라켓에
장착 고정된 고정슈(200)와, 상기 고정슈(200)와 대향하여 형성되며 유압실린더의 피스톤 로드에 결합되어 로프를 압착제
동 및 해제하기 위한 유동 브레이크슈(300)와, 상기 유압실린더를 구동하기 위한 유압장치를 포함하여 되는 엘리베이터
장치의 로프 제동장치에 있어서, 상기 유압실린더(400)는 피스톤 로드(410)의 일측 단부에 고정된 피스톤(420)을 기준으
로 실린더 내부공간의 피스톤 로드(410) 측으로는 유입 오일이 충진되고, 피스톤 로드 반대 방향으로는 고압가스가 충진
되어 구성되며, 상기 유압장치(500)는 오일탱크(510)에 모터(520)가 내설되고, 상기 모터(520)의 샤프트(521)에 구비되
는 편심캠(540)과, 상기 편심캠(540)에 의하여 토출작동되는 펌핑밸브(550)가 오일탱크(510) 내에 구비되어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도
도 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엘리베이터 로프 제동장치의 설치 상태도.
도 2a는 종래 기술의 개략적인 평면도.
도 2b는 도 2a의 가변 제동상태도.
등록특허 10-0482412
- 1 -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엘리베이터 로프 제동장치의 개략적인 구성을 보이는 평면도.
도 4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유압장치의 개략적인 구성을 보인 단면도.
도 5는 도 4의 A-A선 단면도.
도 6은 본 발명에 따른 일 실시예의 유압 회로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200 : 고정슈 300 : 유동 브레이크슈
400 : 유압실린더 410 : 피스톤 로드
420 : 피스톤 430 : 오일 출입구
500 : 유압장치 510 : 오일 탱크
511 : 베이스 커버 513 : 상부커버
515 : 베어링
517 : 에어 출입구 520 : 샤프트
540 : 편심캠 550 : 펌핑밸브
551 : 펌핑자 552 : 밸브관
553 : 체크밸브 554 : 스프링
560 : 포펫밸브 570 : 압력게이지
580 : 조정밸브 591 : 전진측 회로
592 : 후진측 회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엘리베이터의 로프 제동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엘리베이터 로프의 제동이 고압가스의 팽창력
에 의하여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유압장치의 구성을 줄임과 아울러 포펫밸브의 사용으로 오일의 누유를 줄여 결국 모터
의 구동횟수를 줄임으로 인하여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내구성을 증대시키며 전력손실을 최소화하도록 한 엘리베이터
의 로프 제동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 장치에는 엘리베이터가 정지상태에서 구동롤러의 마모로 인한 로프의 슬립현상, 조속기의 브레이
크 고장 등으로 엘리베이터가 돌발상승 및 돌발하강하는 경우, 로프를 록킹 홀딩하는 것에 의하여 엘리베이터의 미끄럼이
나 돌발상승, 하강 과속을 제지하도록 하는 안전장치로서 로프 제동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로프 제동장치(10)는 그 설치상태가 도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권상기(20)가 구비된 기계실의 권상풀리에 걸린 로
프(3)를 제동하도록 설치되고 엘리베이터(2)의 콘트롤러로부터 신호를 받아 작동되며, 도 1에 도시된 것과는 달리 하부에
설치되어 구동되는 경우도 있다.
도 2a는 종래 기술의 로프 제동장치의 구성을 개략적으로 보이는 평면도이며, 도 2b는 도 2a의 가변 제동 상태도이다. 종
래 기술의 로프 제동장치(10)는 도 2a,b에 도시된 바와 같이, 다수 가닥의 로프에 대응하는 록킹홈이 형성된 고정슈
(Shoe)(11)와 유동 브레이크슈(12) 사이에 로프(3)가 끼워져 록킹되도록 하는 것으로서, 상기 고정슈(11)는 브라켓(13)에
고정되고 상기 유동 브레이크슈(12)는 유압실린더(14)의 피스톤 로드(14a)에 결합되어 피스톤 로드가 전진하여 로프(3)를
고정슈(11) 측으로 밀어붙이면서 압착하여 결국 로프(3)가 고정슈와 유동브레이크슈 사이에 잡힘으로 하강과 상승 양방향
모두 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등록특허 10-0482412
- 2 -
참고로, 도면 중 미설명부호 (14b)는 피스톤, (14c)는 스프링, (15)는 유압장치, (15a)는 모터, (15b)는 펌프, (15c)는 오일
탱크, (15d)는 밸브를 나타낸 것이다.
그리고, 엘리베이터가 정상속도보다 빠르게 운행되거나 정지상태에서 미끄러지듯이 서서히 이동되는 이상운행시에는 상
향 및 하향을 막론하고 엘리베이터의 로프를 유압실린더의 힘으로 록킹시키도록 하여 안전사고를 방지하도록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종래 기술은 몇 가지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즉, 종래에는 엘리베이터 로프를 압착 록킹하여 제동하도록 하는 유동 브레이크슈의 작동이 유압실린더에 오일이 채워져
서 이루어지는 바, 유압장치로서 실린더는 물론 오일을 충진하기 위한 어큐뮬레이터와, 설정압 이상일 경우 모터를 오프시
키기 위한 압력스위치가 각각 필요로 함으로써, 그 구성이 많아지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유압회로에 스플타입 밸브가 적용됨으로써, 리퀴지(Leakge) 즉, 오일의 누유가 많이 발생되었는 바, 이와 같이 누유
되는 오일의 보충해주기 위하여 모터가 계속적으로 구동되어 어큐뮬레이터가 실린더내로 오일을 충진시켜 주어야 하므로
계속적인 동력공급원을 필요로 하여 결국 전력손실이 많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발명은 상기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엘리베이터 로프의 제동이 고압가스의 팽창력에 의하
여 이루어짐으로써, 비상 제동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안전성이 현저히 향상되도록 하는 엘리베이터 로프 제
동장치를 제공함에 그 제1 목적이 있다.
본 발명은, 유압장치로서 실린더와, 오일을 충진하기 위한 어큐뮬레이터와, 모터를 오프시키기 위한 압력스위치를 대체하
여 모터를 오프시키기 위한 리미트 스위치와 불활성 가스(질소)가 충진된 실린더로 구성함으로써, 그 구성을 최소화하도록
한 엘리베이터의 로프 제동장치를 제공하는데 그 제2목적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유압회로에 포펫밸브를 적용함으로써, 리퀴지(Leakge)를 줄여 결국 누유되는 오일을 보충해주기 위한 모
터의 구동을 계속적으로 유지하지 않아도 되어 전력손실이 최소화되도록 한 엘리베이터의 로프 제동장치를 제공하는데 그
제3 목적이 있다..
한편, 본 발명은, 상기 고정슈 및 유동 브레이크슈의 재질을 점착성 및 신축성을 가진 알루미늄재로 하여 보다 확실한 로프
의 그립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안전성을 증대시키도록 하는 엘리베이터 로프 제동장치를 제공함에 그 제4 목적이 있
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는 본 발명에 따른 엘리베이터 로프 제동장치는, 엘리베이터 장치의 로프를 압착 록킹하기 위한 것으
로서 브라켓에 장착 고정된 고정슈와, 상기 고정슈와 대향하여 형성되며 유압실린더의 피스톤 로드에 결합되어 로프를 압
착제동 및 해제하기 위한 유동 브레이크슈와, 상기 유압실린더를 구동하기 위한 유압장치를 포함하여 되는 엘리베이터 장
치의 로프 제동장치에 있어서, 상기 유압실린더는 피스톤 로드의 일측 단부에 고정된 피스톤을 기준으로 실린더 내부공간
의 피스톤 로드 측으로는 유입 오일이 충진되고, 상기 피스톤 로드 반대 방향으로는 고압가스가 충진되어 구성되며, 상기
유압장치는 오일탱크에 모터가 내설되고, 상기 모터의 샤프트에 구비되는 편심캠과, 상기 편심캠에 의하여 토출작동되는
펌핑밸브가 오일탱크 내에 구비되어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유압장치는 원통형의 오일탱크와, 상기 오일탱크 내부의 소정 위치에 설치되고 샤프트 단부가 오일탱크의 베이
스커버와 상부커버에 베어링지지되고 코일이 권회된 로터와 오일탱크 내주벽에 고정되는 고정자로 구성되는 모터와, 상기
오일탱크의 내부, 모터의 샤프트 하방에 일체로 고정되는 편심캠과, 상기 편심캠에 의하여 직선운동하는 펌핑자를 포함하
여 되고 오일의 토출 및 복귀방향을 위한 펌핑밸브를 포함하는 하나의 유니트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한다.
이 경우, 밸브관과, 상기 밸브관의 유입구와 배출구에 설치되며 비통전시는 오일탱크로부터 토출방향으로만 개방되고 통
전시는 복귀유입방향으로 개방되는 각각의 체크밸브와, 상기 밸브관의 일측에 상기 편심캠의 회전에 의하여 밸브관 내부
로 반복적으로 출몰하여 탱크내의 오일을 토출펌핑하기 위한 펌핑자와, 상기 펌핑자를 복귀시키기 위하여 펌핑자의 헤드
와 밸브관 사이에 설치되는 스프링을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유압실린더로 오일이 유출입되는 유압회로는, 모터를 포함하는 펌핑밸브를 기준으로 유압실린더로 오일이 유입되는
전진측 회로와, 유압실린더에서 오일이 유출되는 후진측 회로로 이루어지되, 상기 후진측 회로에는 오일의 누유가 적은 포
펫밸브가 연결되고, 상기 전진측 회로와 후진측 회로 사이에는 오일의 압력이 설정압 이상으로 상승시 개방되는 조정밸브
가 연결되어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경우, 상기 유압실린더에서 가스실의 일측에는 가스 고압 충진밸브가 구비되고, 상기 가스실의 압력을 측정하기 위한
압력 게이지 밸브 및 압력게이지가 연결설치되어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한편, 상기 고정슈 및 유동 브레이크슈는 알루미늄재로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예시도면에 의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등록특허 10-0482412
- 3 -
도 3은 본 발명에 따른 엘리베이터의 로프제동장치에 관한 일 실시예의 구성을 보이는 일부 절개도, 도 4는 도 3의 유압장
치의 개략적인 구성도, 도 5는 도 4의 A-A선 단면도이다.
도 3 내지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일 실시예의 엘리베이터 로프 제동장치(1)는, 엘리베이터 장치의 로프
를 압착 록킹하기 위한 록킹홈이 형성되고 브라켓에 장착 고정된 고정슈(200)와, 상기 고정슈(200)와 대향하여 형성되며
유압실린더의 피스톤 로드에 결합되어 로프를 압착제동 및 해제하기 위한 유동 브레이크슈(300)와, 상기 유압실린더(400)
를 구동하기 위한 유압장치를 포함하여 되는 엘리베이터 장치의 로프 제동장치에 있어서, 상기 유압실린더(400)는 피스톤
로드(410)의 일측 단부에 고정된 피스톤(420)을 기준으로 실린더 내부공간의 피스톤 로드(410) 측으로는 유압 오일(O)이
충진되고, 상기 피스톤 로드(410)의 반대 방향으로는 고압가스(G)가 충진되어 구성되며, 상기 유압장치(500)는 오일탱크
(510)에 모터(520)가 내설되고, 상기 모터(520)의 샤프트(521)에 구비되는 편심캠(540)과 상기 편심캠(540)에 의하여 토
출작동되는 펌핑밸브(550)가 오일탱크(510)내에 구비되어 하나의 유니트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상기 유압실린더(400)는 피스톤 로드(410)가 출입하는 전방으로 오일출입구(430)가 구비된다. 또한 상기 피스톤 로드
(410) 반대 방향인 피스톤(420) 후방에 충진되는 고압가스는 불활성 가스인 질소가스(N2)인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은 유압실린더(400)는 오일의 유입 및 배출이 전방에서 이루어지고 오일(O)이 배출되면 피스톤 로드(410)가 고압
가스(G)의 팽창에 의하여 전진하게 되어 상기 유동 브레이크슈(300)를 압착 제동시키고 오일(O)이 실린더(400)에 유입되
면 피스톤 로드(410)가 후퇴하게 된다.
상기 유압실린더(400)의 특징은 종래 기술에서 수반되었던 복귀 스프링이 설치되지 않고 대신에 오일의 유입이 복귀수단
이 설치되고 유동 브레이크슈(300)의 제동작동을 위하여 피스톤 로드(410) 및 피스톤(420)을 후방에서 밀어주는 것은 고
압으로 압축된 가스인 점이다.
상기 유압장치(500)의 오일탱크(510)는 베이스커버(511)와 상부커버(513)가 구비된 원통형으로 이루어지고 상부에는 필
터가 구비된 에어 출입구(517)가 형성된다.
상기 모터(520)는 샤프트(521) 단부가 상기 오일탱크의 베이스커버(511)와 상부커버(513)에 베어링(515) 지지되고 코일
이 권회된 로터(523)와 오일탱크 내주벽에 고정되는 고정자(525)로 구성된다.
상기 편심캠(540)은 오일탱크(510)의 내부, 모터의 샤프트(521) 하방에 일체로 고정된다.
상기 펌핑밸브(550)는, 밸브관(552)과, 상기 밸브관(552)의 유입구와 배출구에 설치되며 비통전시는 오일탱크로부터 토
출방향으로만 개방되고 통전시는 복귀유입방향으로 개방되는 각각의 체크밸브(553)와, 상기 밸브관(552)의 일측에 상기
편심캠(540)의 회전에 의하여 밸브관(552) 내부로 반복적으로 출몰하는 직선 왕복운동으로 탱크내의 오일을 토출펌핑하
기 위한 펌핑자(551)와, 상기 펌핑자(551)를 복귀시키기 위하여 펌핑자(551)의 헤드(551a)와 밸브관(552) 사이에 설치되
는 스프링(554)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오일의 토출 및 복귀유입이 이루어진다.
도 6은 본 발명에 따른 일 실시예의 상기 유압장치(550)의 유압회로도이다.
도 6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유압실린더(400)에서 가스실의 일측에는 가스 고압 충진밸브(440)가 구비되고, 상기 가스
실의 또 다른 일측에는 상기 가스실의 압력을 측정하기 위한 압력 게이지 밸브(571) 및 압력게이지(570)가 연결설치되어
있다.
유압실린더(400)로 오일이 유출입되는 유압회로는 모터(520)를 포함하는 펌핑밸브(550)를 기준으로 유압실린더(400)로
오일이 유입되는 전진측 회로(591)와, 유압실린더(400)에서 오일이 유출되는 후진측 회로(592)로 이루어지는데, 상기 후
진측 회로에는 오일의 누유가 적은 포펫밸브(560)가 연결됨이 바람직하다.
상기 포펫밸브(560)는 오일의 종래의 스플타입 밸브에 비하여 현저하게 오일의 누유가 적은 장점이 있으므로, 오일의 누
유 보상을 위하여 모터가 계속적으로 구동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상기 전진측 회로(591)와 후진측 회로(592) 사이에는 오일이 설정압 이상으로 압력상승시 개방되는 조정밸브(580)
가 연결되어 있다.
이와 같은 구성의 유압장치의 회로는 모터(520) 구동으로 펌핑밸브(550)가 작동되어 전진측 회로(591)를 통하여 오일탱
크(510)로부터 유압실린더(400)로 오일이 충진된다. 유압실린더(400)의 유압이 설정압력 이상으로 상승시 조정밸브
(580)가 열리게 되어 전진측 회로(591)가 후진측 회로(592)로 연결되어 유압실린더의 설정압력이 유지되는 한편, 포펫밸
브(560)에 전원이 인가되면 작동되어 유압실린더(400)로부터 오일 탱크(510)로 향하는 후진측 회로(592)가 열리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가스의 팽창에 의하지 않는 종래의 유압실린더에서와 같이 오일을 충진하는 어큐뮬레이터와, 압력을 측정하여 접
점을 건드려 모터를 오프시키는 압력스위치가 필요하지 않아 그 구성이 간소화되는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일 실시예로서, 상기 고정슈(200) 및 유동 브레이크슈(300)는 압착 제동력 강화를 위하여 알루미늄재로 이
루어짐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은 구성을 지닌 본 발명에 따른 엘리베이터 로프 제동장치(1)의 작동상태를 살펴본다.
등록특허 10-0482412
- 4 -
엘리베이터장치의 로프(3)를 압착 록킹하기 위한 유동 브레이크슈(300)가 유압실린더(400)의 피스톤 로드(410)에 고정되
어 작동되는데, 상기 유압실린더(400)는 오일의 유입 및 배출이 전방에서 이루어지고, 오일(O)이 배출되면 후방에서 고압
가스(G)의 팽창력에 의하여 피스톤(420)을 밀어 피스톤 로드(410)를 전진시켜 상기 유동 브레이크슈(300)를 압착 제동시
키며, 오일(O)이 실린더(400)에 유입되면 피스톤(420)을 후방으로 미는 동시에 고압가스를 더욱 압축시키며 피스톤 로드
(410)가 후퇴하게 된다.
즉, 유압실린더(400)에 오일(O)이 유입되어 충진되면 유동 브레이크슈(300)는 후퇴하여 로프의 록킹이 해제되고 유압장
치 오일탱크(510)로 향하는 배출유로가 개방되면 고압가스(G)의 순간적인 팽창에 의하여 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이 유동 브레이크슈(300)의 작동이 오일이 유입되어 채워져야 되는 것이 아닌,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가스의 팽창
에 의하여 작동됨으로 즉각적인 제동이 이루어지고, 종래 기술에 비하여 지속적인 압력유지능력이 크게 향상된다.
상기 유압장치(500)는 유동 브레이크슈의 제동이 요구될 시는 상기 펌핑밸브(550) 밸브관(552)의 유입구(552a)와 배출구
(552b)에 설치된 체크밸브(553)에 전원이 인가되어 오일탱크로 복귀유입되는 방향으로 밸브가 개방되고, 이에 따라 피스
톤 후방의 고압가스의 팽창력에 의하여 유압실린더(400)로부터 오일이 급속히 오일탱크(510)로 역유입되며, 유동 브레이
크슈(300)의 제동이 해제될 시는 모터(520)에 전원이 인가되어 구동되고 밸브관(552)의 유입구와 배출구에 구비된 체크
밸브(553)와 펌핑자(551)의 출몰반복운동에 의하여 유압실린더(400)로의 오일유입이 이루어지고 피스톤(420) 및 피스톤
로드(410)가 후퇴된다.
다시 말하면, 모터(520)가 구동되면 모터 샤프트(521)에 일체로 고정된 편심캠(540)이 회전되며, 상기 편심캠(540)은 매
회전시마다 펌핑밸브의 펌핑자(551)를 밸브관(552)내로 밀어주고 펌핑자(551)는 밸브관(552)내에서 출몰을 반복하게 된
다. 펌핑자(551)가 밸브관(552)내로 들어오면 밸브관 유입구(552a)의 체크밸브(553)는 닫히고 유압실린더(400)로 향하
는 배출구(552b)의 체크밸브(553)는 개방되어 유압실린더(400)를 향하여 오일이 배출되고, 펌핑자(551)가 밸브관(552)
밖으로 나가면 배출구(552b)의 체크밸브(553)가 닫히고 유입구(552a)의 체크밸브(553)가 열려 펌핑자(551)가 나간 체적
에 해당하는 분량의 오일이 밸브관(552)내로 흡입된다.
이와 같은 흡입과 배출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져 유압실린더(400)에 오일이 채워짐으로 피스톤 로드(410)가 후퇴하게 되어
피스톤 로드에 고정된 유동 브레이크슈(300)가 압착 록킹하고 있던 로프(3)로부터 후퇴하고 제동이 해제된다.
이상과 같이, 본 발명은 엘리베이터 로프(3)를 압착 록킹하여 제동토록 하는 유동 브레이크슈(300)의 작동이 유압실린더
에 오일이 채워져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오일이 빠져나가고 고압으로 압축된 가스의 팽창력에 의하여 이루어
짐으로 비상 제동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안전성이 현저히 향상된다.
한편, 상기 고정슈(200) 및 유동 브레이크슈(300)의 재질을 점착성, 변형성, 신축성, 오일흡수성이 낮은 알루미늄재로 구
성함으로써, 로프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변형 압착됨으로써 제동력을 증대시킨다.
즉, 와이어는 다수의 열처리된 강철이 꼬여서 이루어진 것으로서, 이 와이어가 알루미늄재의 고정슈(200) 및 유동 브레이
크슈(300)와 마찰되면서 밀착될 때, 상기 와이어가 고정슈(200) 및 브레이크슈(300)의 면을 파고 들어가면서 밀착되어 압
착이 이루어지는 바, 마찰력 증대에 따라 보다 확실한 제동효과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내마모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알루미늄재로서 고정슈(200)와 유동 브레이크슈(300)를 제작함으로써, 보다 확실한
제동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본 발명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게 있어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여러 가지 치환, 변형 및 변경이 가능하므로 전술한 실시예 및 도면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상세히 살펴 본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엘리베이터 장치의 엘리베이터 로프 제동장치는 엘리베이터 로프의
제동이 고압가스의 팽창력에 의하여 이루어짐으로 비상 제동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안전성이 현저히 향상된다.
또한, 유압장치로서 실린더와 오일을 충진하기 위한 어큐뮬레이터와 모터를 오프시키기 위한 압력스위치를 대체하여 모터
의 전원을 오프시키기 위한 리미트스위치와 질소가 충진된 실린더로 구성함으로써 그 구성이 줄어들고 아울러 유압회로에
포펫밸브를 적용함으로써 오일 리퀴지(Leakge)가 줄어 결국 누유되는 오일을 보충해주기 위하여 모터를 계속적으로 구동
시키지 않아도 되어 전력손실이 줄어들게 되는 효과도 있다.
한편, 고정슈 및 유동 브레이크슈의 재질을 점착성 및 신축성을 가지고 내마모성 및 내구성이 뛰어난 알루미늄재로 함으로
써, 마찰력 증대에 따라 보다 확실한 로프의 그립이 이루어져 안전성이 증대되는 매우 유용한 효과도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엘리베이터 장치의 로프를 압착 록킹하기 위한 것으로 브라켓에 장착 고정된 고정슈(200)와, 상기 고정슈(200)와 대향하
여 형성되며 유압실린더의 피스톤 로드에 결합되어 로프를 압착제동 및 해제하기 위한 유동 브레이크슈(300)와, 상기 유
압실린더를 구동하기 위한 유압장치를 포함하여 되는 엘리베이터 장치의 로프 제동장치에 있어서,
등록특허 10-0482412
- 5 -
상기 유압실린더(400)는 피스톤 로드(410)의 일측 단부에 고정된 피스톤(420)을 기준으로 실린더 내부공간의 피스톤 로
드(410) 측으로는 유입 오일이 충진되고, 피스톤 로드 반대 방향으로는 고압가스가 충진되어 구성되며,
상기 유압장치(500)는 오일탱크(510)에 모터(520)가 내설되고, 상기 모터(520)의 샤프트(521)에 구비되는 편심캠(540)
과, 상기 편심캠(540)에 의하여 토출작동되는 펌핑밸브(550)가 오일탱크(510) 내에 구비되는 데,
상기 유압장치(500)는 원통형의 오일탱크(510)와, 상기 오일탱크(510) 내부의 소정 위치에 설치되고 샤프트(521) 단부가
오일탱크의 베이스커버(511)와 상부커버(513)에 베어링(515)지지되고 코일이 권회된 로터(523)와 오일탱크 내주벽에 고
정되는 고정자(525)로 구성되는 모터(520)와, 상기 오일탱크(510)의 내부에서 상기 모터(520)의 샤프트(521) 하방에 일
체로 고정되는 편심캠(540)과, 상기 편심캠(540)에 의하여 직선운동하는 펌핑자(551)를 포함하고 오일의 토출 및 복귀방
향을 위한 펌핑밸브(550)를 하나의 유니트로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베이터의 로프 제동장치.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유압실린더(400)로 오일이 유출입되는 유압회로는 모터(520)를 포함하는 펌핑밸브(550)를 기준으로 유압실린더
(400)로 오일이 유입되는 전진측 회로(591)와, 유압실린더(400)에서 오일이 유출되는 후진측 회로(592)로 이루어지되,
상기 후진측 회로(592)에는 오일의 누유가 적은 포펫밸브(560)가 연결되고, 상기 전진측 회로(591)와 후진측 회로(592)
사이에는 오일의 압력이 설정압 이상으로 상승시 개방되는 조정밸브(580)가 연결되어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
베이터의 로프 제동장치.
청구항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유압실린더(400)에서 가스실의 일측에는 가스 고압 충진밸브(440)가 구비되고, 상기 가스실의 또 다른 일측에는 상
기 가스실의 압력을 측정하기 위한 압력 게이지 밸브(571) 및 압력게이지(570)가 연결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엘리
베이터의 로프 제동장치.
청구항 5.
삭제
도면
등록특허 10-0482412
- 6 -
도면1
등록특허 10-0482412
- 7 -
도면2a
등록특허 10-0482412
- 8 -
도면2b
도면3
등록특허 10-0482412
- 9 -
도면4
도면5
등록특허 10-0482412
- 10 -
도면6
등록특허 10-0482412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