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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Valve Means for air break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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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08년07월08일
(11) 등록번호 10-0844840
(24) 등록일자 2008년07월02일
(51) Int. Cl.

B60T 17/04 (2006.01) B60T 13/26 (2006.01)
(21) 출원번호 10-2007-0057954
(22) 출원일자 2007년06월13일
심사청구일자 2007년06월13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201995370000Y
(뒷면에 계속)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엠스코
경상남도 창원시 동읍 죽동리 525-34
(72) 발명자
이효재
경남 김해시 외동 한덕한신타워 101동 402호
신양호
대구 서구 내당4동 코오롱아파트 1동 407호
(74) 대리인
오종일
전체 청구항 수 : 총 2 항 심사관 : 김천희
(54)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
(57) 요 약
본 발명은 에어의 공급과 배기시에 체크밸브의 기능을 하는 다이어프램에 엠보싱을 형성하여 작동에어의 급속배
기효율을 증대시킴과 아울러 브레이크 작동시 에어의 급속한 흐름에 의해 소음이 발생되는 것을 현저하게 저감하
는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에 관한 것이다.
이에 따른 본 발명은, 서플라이 포트(11)를 갖는 커버(10')와, 상기 커버(10')와의 결합시 서플라이 포트(11)로
부터의 브레이크 작동에어가 유입될 수 있는 공급포트(12) 및 잔류에어의 배출을 위한 배기포트(15)가 형성된 밸
브몸체(10)와, 상기 커버(10')와 밸브몸체(10)의 결합부분에 작동에어의 공급흐름 및 배기흐름을 제어하는 다이
어프램(13)이 개재된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에 있어서, 상기 다이어프램(13)의 상부면에 소정간격
을 두고, 동심원을 갖는 엠보싱(13a)이 다수 형성되어 상기 커버(10')의 내부측 단면에 선접촉으로 결합하고,
상기 배기포트(15)의 내측면에 다수의 분산홈(15a)이 형성되고, 그 배기포트(15) 내로 흡음재(16)가 충진되며,
상기 흡음재(16)의 하부에 이탈방지를 위한 고정링(17)이 고정설치되는 구조이다.
대표도 - 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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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844840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200199537Y
KR200206573Y
KR1020050016133A
KR200287429Y
KR102001006122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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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844840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서플라이 포트(11)를 갖는 커버(10')와, 상기 커버(10')와의 결합시 서플라이 포트(11)로부터의 브레이크 작동
에어가 유입될 수 있는 공급포트(12) 및 잔류에어의 배출을 위한 배기포트(15)가 형성된 밸브몸체(10)와, 상기
커버(10')와 밸브몸체(10)의 결합부분에 작동에어의 공급흐름 및 배기흐름을 제어하는 다이어프램(13)이 개재된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에 있어서,
상기 다이어프램(13)의 상부면에 소정간격을 두고, 동심원을 갖는 엠보싱(13a)이 다수 형성되어 상기 커버(1
0')의 내부측 단면에 선접촉으로 결합함을 특징으로 하는 에어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배기포트(15)의 내측면에 다수의 분산홈(15a)이 형성되고, 그 배기포트(15) 내로 흡음
재(16)가 충진되며, 상기 흡음재(16)의 하부에 이탈방지를 위한 고정링(17)이 고정설치됨을 특징으로 에어 브레
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에어의 공급과 배기시에 체크<11>
밸브의 기능을 하는 다이어프램에 엠보싱을 형성하여 작동에어의 급속배기효율을 증대시킴과 아울러 브레이크
작동시 에어의 급속한 흐름에 의해 소음이 발생되는 것을 현저하게 저감하는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
밸브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종래의 급속해제밸브는 듀얼브레이크 밸브나 다른 에어공급원으로부터 공급된 에어를 다이어프램을<12>
통하여 브레이크 챔버에 공급하고, 브레이크의 해제시에 급속으로 대기중에 방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결과 배기포트를 통하여 대기중으로 배출되는 고압의 에어는 필연적으로 고음의 소음을 발생하게 되며, 브레<13>
이크의 해제속도는 급속해제밸브의 배기 포트쪽 오리피스의 크기에 의해서 좌우된다.
즉, 종래 급속해제밸브의 구성을 도 1에서 보면, 상부와 하부가 분리되어 결합구조를 갖는 밸브몸체(100) 및 커<14>
버(100')와, 상기 커버(100')에는 서플라이 포트(110)가, 밸브몸체(100)에는 서플라이 포트(110)로부터 브레이
크 작동에어를 공급받는 공급포트(120)가 양측으로 형성되고, 상기 서플라이 포트(110)와 수직으로 마주하는 위
치의 밸브몸체(100)에는 브레이크 해제시 잔류에어를 배출하는 배기포트(150)가 형성된다.
상기 밸브몸체(100)와 커버(100')간의 결합부분에는 서플라이 포트(110)로부터의 브레이크 작동에어가 공급포트<15>
(120)로 공급하거나 또는 잔류에어를 배기포트(150)로 배기되도록 체크밸브 역할을 하는 다이어프램(130)이 개
재되고, 상기 다이어프램(130)의 상부에는 그 다이어프램(130)의 밀착력을 높이기 위한 푸쉬러버(140)가 가압상
태로 설치된다.
그러나, 이러한 종래의 급속해제밸브에서의 다이어프램은 커버의 내부단면과 면접촉상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16>
에 접촉면적이 넓어 브레이크 작동에어가 공급포트로 공급되기 위한 신속한 작동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종래의 급속해제밸브는 공급포트로 작동에어가 공급되는 과정과 배기포트를 통한 에어 배출시 필연적으로<17>
고음의 소음이 발생되는 문제점이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은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창출된 것으로서 그 목적은, 다이어프램의 상부에 그 다이어<18>
프램과 동심을 갖는 다수의 엠보싱을 형성하고, 상기 다이어프램과 커버의 단면이 면접촉이 아닌 선접촉으로 결
합되도록 하여 서플라이 포트로부터 공급포트로 흐르는 브레이크 작동에어의 흐름을 더욱 신속하게 하는 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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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844840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를 제공함에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다른 목적 즉, 다이어프램을 통한 에어의 흐름시 발생되는 고음의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해 배<19>
기포트에 소음차단구조를 구성하는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를 제공함에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20>
서플라이 포트를 갖는 커버와, 상기 커버와의 결합시 서플라이 포트로부터의 브레이크 작동에어가 유입될 수 있<21>
는 공급포트 및 잔류에어의 배출을 위한 배기포트가 형성된 밸브몸체와, 상기 커버와 밸브몸체의 결합부분에 작
동에어의 공급흐름 및 배기흐름을 제어하는 다이어프램이 개재된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에 있어
서,
상기 다이어프램의 상부면에 소정간격을 두고, 동심원을 갖는 엠보싱이 다수 형성되어 상기 커버의 내부측 단면<22>
에 선접촉으로 결합하여 구성된 특징을 갖는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23>
상기 배기포트의 내측면에 다수의 분산홈이 형성되고, 그 배기포트 내로 흡음재가 충진되며, 상기 흡음재의 하<24>
부에 이탈방지를 위한 고정링이 고정설치된 특징을 갖는다.
이하 본 발명을 첨부한 도면에 의거하여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25>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의 구성을 도시한 분리상태 단면도이고, 도 3은 도<26>
2의 결합상태 반단면도이며, 도 4는 본 발명의 다이어프램의 구조를 보인 평면도 및 정면도이다.
본 발명의 구성은 도 2 및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알루미늄으로 다이캐스팅된 커버(10')와 밸브바디(10)를<27>
기본적인 구조로 하여 서플라이 포트(11)로부터 브레이크 작동을 위해서 공급된 압축공기를 공급포트(12)로 신
속히 공급함은 물론 브레이크 해제시에 에어의 급속한 배기와 더불어 발생되는 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한 구조의
채택이 본 발명의 핵심사항이라 할 수 있다.
즉,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브레이크 작동에어인 압축공기의 공급과 배기를 제어하고 체크밸브 역할을 수행<28>
하는 다이어프램(13)의 상부면에 소정간격을 두고, 동심원을 갖는 엠보싱(13a)이 다수 형성되어 상기 커버(1
0')의 내부측 단면에 선접촉으로 결합하도록 함으로서 접촉면적이 최소화됨에 의해 에어의 공급이 더욱 신속해
지는 것이다.
또한, 도 2 및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배기포트(15)의 내측면에 다수의 분산홈(15a)이 형성되고, 그 배<29>
기포트(15) 내로 흡음재(16)가 충진되며, 상기 흡음재(16)의 하부에 이탈방지를 위한 고정링(17)이 고정설치되
는 구조를 취함으로서 상기 분산홈(15a)에서는 배기를 위한 유로제공과 소음의 반사각을 통한 분산효과를 아울
러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은 본 발명을 적용하게 되면,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브레이크 작동에어의 유로를 제어하고 체크<30>
밸브 역할을 수행하는 다이어프램의 상면에 접촉면적으로 최소화하기 위한 다수의 엠보싱에 의해 작동에어의 신
속한 공급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배기포트를 통한 잔류에어의 배기시 발생되는 소음을 분산되어 현저하게 소
음이 저감되기 때문에 밸브의 신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은 전술한 실시예 및 첨부된 도면에 의해 한정되는 것은 아니고, 본 발명의 기술적 사<31>
상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여러 가지 치환, 변경 및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이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게 있어 명백할 것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의 구조를 보인 반단면도<1>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에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급속해제밸브의 구성을 도시한 분리상태 단면도<2>
도 3은 도 2의 결합상태 반단면도<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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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844840
도 4는 본 발명의 다이어프램의 구조를 보인 평면도 및 정면도<4>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5>
10, 밸브몸체 10': 커버<6>
11: 서플라이 포트 12: 공급포트<7>
13: 다이어프램 13a: 엠보싱<8>
15: 배기포트 15a: 분산홈<9>
16: 흡음재 17: 고정링<10>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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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844840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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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844840
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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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844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