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4-0078594
(43) 공개일자 2014년06월25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C09K 3/22 (2006.01)
(21) 출원번호 10-2014-0066615
(22) 출원일자 2014년06월01일
심사청구일자 2014년06월01일
(71) 출원인
황성규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진산로 108, 607동 404호
(풍덕천동, 진산마을삼성6차아파트)
황현석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진산로 108, 607동 404호
(풍덕천동, 진산마을삼성6차아파트)
(72) 발명자
황성규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진산로 108, 607동 404호
(풍덕천동, 진산마을삼성6차아파트)
황현석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진산로 108, 607동 404호
(풍덕천동, 진산마을삼성6차아파트)
황수진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진산로 108, 607동 404호
(풍덕천동, 삼성6차아파트)
전체 청구항 수 : 총 4 항
(54) 발명의 명칭 철가루와 미세 먼지 저감을 위한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
(57) 요 약
본 발명은 밀폐된 지하철 터널 내 등에서 철(Fe)가루, 분진 및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한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수용액 100 중량%에 철(Fe)가루, 금속이온 봉쇄 또는 미
세먼지와의 원활한 결합을 위한 유기염과 무기염류 0.2 ~ 2.0 중량%, 유화와 분산제 기능을 가진 천연유래 계면
활성제 0.2 ~ 5.0 중량%와 증발 억제 기능과 흡습성을 지닌 흡습제 1.0 ~ 30.0 중량%를 혼합하고 여기에 수팽윤
성과 점착력이 우수한 친수성 고분자 또는 천연 다당류 고분자 중에서 2종 이상을 선택하여 0.5 ~ 30.0 중량%와
나머지는 수용액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철가루와 분진 발생이 많은 지하철 터널 내에서 희석에 의한 분사 또는
살수만으로 비산하거나 비산하려는 철(Fe)가루와 미세먼지 표면에 점착성, 극성과 밀도 차이에 의하여 코팅되어
철가루와 미세먼지가 비산되는 것을 방지하여 주는 분진 저감제이다.
대 표 도 - 도3
공개특허 10-2014-0078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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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수용액 100 중량%에 철(Fe)가루, 금속이온 봉쇄 또는 미세먼지와의 원활한 결합을 위한 유, 무기염류 0.2 ~ 2.0
중량%, 유화와 분산제 기능을 가진 천연유래 계면활성제 0.2 ~ 5.0 중량%와 증발 억제 기능과 흡습성을 지닌 흡
습제 1.0 ~ 30.0 중량%를 혼합하고 여기에 수팽윤성과 점착력이 우수한 친수성 고분자 또는 천연 다당류 고분자
중에서 2종 이상을 선택하여 0.5 ~ 30.0 중량%와 나머지는 수용액으로 이루어지는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
청구항 2
1항에 있어서, 카올린, 황산알루미늄, 칼슘카보네이트(Calcium Carbonate), 징크스테아레이트(Zinc Stearate),
포타슘카보네이트(Potassium Carbonate), 염화마그네슘, 황산칼슘, 백토, 구연산나트륨, 폴리인산나트륨,
EDTA(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로부터 선택된 1종을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2종 이상을 혼합하여 사용하
는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

청구항 3
1항에 있어서, 친수성 고분자 또는 천연 다당류 고분자는 친수성 고분자인 폴록사머(poloxamer), 카보폴
(carbopol), 폴리비닐피롤리돈(PVP, polyvinyl pyrrolidone), 하이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
(Hydroxypropylcellulose), 하이드록시프로필메칠셀룰로오스(Hydroxypropyl Methylcellulose), 하이드록시프
로필스타치포스페이트(Hydroxypropyl Starch Phosphate), 폴리아크릴레이트(polyacrylate), 폴리아크릴아미
드(polyacrylamide), 폴리아크릴산나트륨(Sodium Polyacrylate) 폴리비닐아세테이트(polyvinyl acetate) 또는
천연다당류 고분자로 알긴산나트륨(Sodium Alginate), 칼슘알지네이트(Calcium Alginate), 카라야 검(karaya
gum), 카라기난(carrageenan), 한천(agar), 곤약만난, 잔탄검, 수용성 녹말, 로코스트 빈 검(Locust bean gu
m)중에서 2종 이상을 선택하여 혼합하는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
청구항 4
1항에 있어서, 흡습제로는 글리세린, 자당(sucrose), 히알루론산, 하이드로제네이티드캐스터오일(Hydrogenated
Castor Oil), 하이드로제네이티드레시틴(Hydrogenated Lecithin), 코코넛 오일, 파라핀 오일, PEG-100 스테아
레이트(PEG-100 Stearate), PEG 200 ~ 400, 소르비톨(D-sorbitol) 중에서 1종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지하철 터
널 내 분진 저감제.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밀폐된 지하철 터널 내 등에서 자성분진, 철(Fe)가루, 입자상 먼지 및 미세먼지(PM10와 2.5)가 발생[0001]
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한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에 관한 것으로서, 친수성 고분자 또는 천연 다당류 고분
자와 흡습제, 계면활성제, 무기물을 이용하여 먼지 발생이 많은 지하철 터널 내에서 희석하여 분사 또는 살수만
으로 비산하거나 비산하려는 철(Fe)가루, 자성분진 및 미세먼지 표면에 점착성, 극성과 밀도 차이에 의하여 코
팅되어 철(Fe)가루, 자성분진 및 미세먼지가 비산되는 것을 방지하여 주는 분진 저감제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공개특허 10-2014-0078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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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부터 지하철역사내 스크린 도어 설치 후 승강장 및 지하상가의 오염물질과 미세먼지 농도는 감소했으나[0002]
밀폐공간이 되어버린 지하철 터널 내의 미세먼지는 증가하고 또한 이러한 미세먼지는 지하철 객차 내로 유입되
어 승객의 호흡기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SBS방송보도, 서울시 정책연구위원회, 서울 지하철 대기오염 개선방향
연구, 2005).
이러한 각종 지하터널 환경에 발생하는 철가루, 분진과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으로 집진기 설치와 같은 먼지를[0003]
흡입하여 고착하고 정화하는 필터시스템의 장치가 있으나 사용하고 유지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고 공간의 제한이
있으며, 강제 환기시스템의 경우, 외부로 나가는 오염물질은 별도 처리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2차적인 오
염이 발생할 수 있다.
현재 일반적인 방법으로 물탱크 레일차량을 이용한 다량의 물 분사 또는 고압살수 방법이 있으나 물 분사 후 48[0004]
시간 이내에 증발되어 연속적으로 분사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지하철 운행시간을 고려하여 새벽의 짧은
시간에 작업을 해야 하므로 단순 살수작업의 효율성의 문제점이 있다.
지하철은 밀폐된 지하공간에서 열차가 레일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것으로서, 열차 및 열차주행 풍으로 인해 오염[0005]
물질 및 오염된 공기가 지하철 터널 내부 전체적으로 확산되도록 되어 있어 일부 공간에 설치된 환기시스템만으
로는 기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없음은 물론 환기시스템의 운용과 유지비용을 고려할 때 실용성이 없다는 문제점
을 갖고 있다.
이러한 미세먼지 성분의 대한교통학회지, 지하철 역사 미세먼지(PM10)의 확산방향과 확산속도 추정 연구조사[0006]
2010년 결과, 터널 내 비산 먼지 중 철(Fe)가루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측정 되었으며, 차륜과 레일 사이 마
찰로 인해 발생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철(Fe)의 비중은 7.85이므로 밀폐된 공간에서 운행하는 지하철 레일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철(Fe)가루는 열[0007]
차 풍에 의하여 터널 내에서 비산하였다가 큰 비중 때문에 금방 터널 내 철로 및 지표면 주변에 가라앉고 지속
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지하철 터널 내 미세먼지 억제의 예로 지하철 공기에 포함된 자성 미세분진을 포집하는 자석 하니콤을[0008]
구성한 부유 자성분진 양방향 제거장치(대한민국 특허 101044319호), 전동차 부착용 미세먼지 제거장치(대한민
국 특허 공개 1020140050871호), 지하철 전동차에 설치되는 지하 터널내의 분진 제거 장치(대한민국 실용실안
200385710호)와 열차풍에 의한 미세 부유 분진 발생 저감 방법 및 그 장치(대한민국 특허 100795418호) 등 많은
특허가 있으나 대부분 유지비용과 실용성에 문제가 있는 장치 및 시스템이며 지하철 터널 내 미세먼지 성분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철가루와 같은 비중이 큰 자성분진의 경우 터널 바닥에 침적되어 있는 경우 그 처리가 용이
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지하철 터널 내 미세먼지 중 철가루를 제거하기 위하여 레일과 차륜 마찰지점에 윤활제를 분사하기도 하[0009]
고 자석장치를 부착한 차량을 운행하여 보기도 했지만 그 저감율은 1 ~ 3%로 비용대비 경제성이 미약하다는 문
제점이 있다.
이에 본 발명에서는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연구를 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에 착안하여 본 발명[0010]
을 제안하였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은 밀폐된 지하철 터널 내 등에서 철(Fe)가루, 분진 및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한 지하철[0011]
터널 내 분진 저감제에 관한 것으로서, 지하철 터널 내에서 희석하여 분사 또는 살수만으로 비산하거나 비산하
려는 철가루, 분진 및 미세먼지 표면에 점착성, 극성과 밀도 차이에 의하여 코팅되어 오염물질 및 미세먼지가
비산되는 것을 방지하여 쾌적한 지하철 터널 내 환경과 시민과 작업자의 건강을 위한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
제를 제공하는 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로 한다.
[0012]
공개특허 10-2014-0078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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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의 해결 수단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수용액 100 중량%에 철(Fe)가루, 금속이온 봉쇄 또는 콘크리트 분진과의 원[0013]
활한 결합을 위한 유, 무기염류 0.2 ~ 2.0 중량%, 유화와 분산제 기능을 가진 천연유래 계면활성제 0.2 ~ 5.0
중량%와 증발 억제 기능과 흡습성을 지닌 흡습제 1.0 ~ 30.0 중량%를 혼합하고 여기에 수팽윤성과 점착력이 우
수한 친수성 고분자인 폴록사머(poloxamer), 카보폴(carbopol), 폴리비닐피롤리돈(PVP, polyvinyl
pyrrolidone), 하이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Hydroxypropylcellulose), 하이드록시프로필메칠셀룰로오스
(Hydroxypropyl Methylcellulose), 하이드록시프로필스타치포스페이트(Hydroxypropyl Starch Phosphate), 폴리
아크릴레이트(polyacrylate), 폴리아크릴아미드(polyacrylamide), 폴리아크릴산나트륨(Sodium Polyacrylate)
폴리비닐아세테이트(polyvinyl acetate) 또는 알긴산나트륨(Sodium Alginate), 칼슘알지네이트, 카라야 검
(karaya gum), 카라기난(carrageenan), 한천(agar), 곤약만난, 잔탄검, 수용성 녹말, 로코스트 빈 검(Locust
bean gum)의 천연 다당류 고분자 중에서 2종 이상을 선택하여 0.5 ~ 30.0 중량%와 나머지는 수용액으로 이루어
지는 것으로 열차 풍과 차륜과 레일의 마찰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비산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지하철 터널의 밀
폐된 공간에서 분사 또는 살수하여 철가루, 자성분진 및 미세먼지 표면에 점착성, 극성과 밀도 차이에 의하여
코팅되어 비산되는 오염물질과 미세먼지를 방지하여 주는 분진 저감제를 제공한다.
[0014]
발명의 효과
본 발명으로 제공된 분진 저감제는 밀폐된 지하철 터널 내 현장의 작업조건에 따라 희석하여 분사 또는 살수하[0015]
면 비산하거나 비산하려는 철가루, 자성분진 및 미세먼지 표면에 점착성, 극성과 밀도 차이에 의하여 코팅되어
오염물질 및 미세먼지가 비산되는 것을 방지하여 쾌적한 지하철 터널 내 환경과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과 작업
자의 건강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진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지하철 터널 내의 모습으로 (가)는 철가루와 분진이 산재되어 있는 모습이며 (나)는 단순 물 분사 후 일[0016]
시 응집한 분진과 철가루를 나타낸 것이다.
도 2는 본 발명으로 제조한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에 대한 사진으로 (가)는 물 살수 차량의 탱크 내에 분
진저감제를 투여하는 모습이고 (나)는 탱크 내의 분진 저감제가 희석된 모습이다.
도 3의 (가)는 본 발명으로 제조한 분진 저감제를 지하철 터널에 분사하는 모습이고 (나)는 분사 직후 터널 내
의 모습이다.
도 4는 여재(필터)의 초음파 처리 후 철가루와 납의 저감율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도 5는 MCE 필터법으로 측정한 철가루와 납의 저감율을 나타낸 것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의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는 친수성 고분자 또는 천연 다당류 고분자와 계면활성제, 무기질 및 흡[0017]
습제를 이용하여 혼합하여 제조한다.
수용액 100 중량%에 철(Fe)가루, 금속이온 봉쇄 또는 콘크리트 무기물과의 원활한 결합을 위한 유기염과 무기염[0018]
류로 카올린, 황산알루미늄, 칼슘카보네이트(Calcium Carbonate), 징크스테아레이트(Zinc Stearate), 포타슘카
보네이트(Potassium Carbonate), 염화마그네슘, 황산칼슘, 백토, 구연산나트륨, 폴리인산나트륨,
EDTA(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로부터 선택된 1종을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2종 이상을 혼합하여 0.2 ~
2.0 중량%를 사용한다. 더욱 바람직하게는 0.5 ~ 1.0중량%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0.2중량% 이하에서 무기물의
효과가 미미하며 2.0중량%를 초과하면 노즐이 막힐 수 있어 분사 및 살수에서 문제점이 있다.
수팽윤성과 점착력이 우수한 친수성 고분자인 폴록사머(poloxamer), 카보폴(carbopol), 폴리비닐피롤리돈(PVP,[0019]
polyvinyl pyrrolidone), 하이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Hydroxypropylcellulose), 하이드록시프로필메칠셀룰로
공개특허 10-2014-0078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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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Hydroxypropyl Methylcellulose), 하이드록시프로필스타치포스페이트(Hydroxypropyl Starch Phosphate),
폴리아크릴레이트(polyacrylate), 폴리아크릴아미드(polyacrylamide), 폴리아크릴산나트륨(Sodium
Polyacrylate) 폴리비닐아세테이트(polyvinyl acetate) 또는 알긴산나트륨(Sodium Alginate), 칼슘알지네이트,
카라야 검(karaya gum), 카라기난(carrageenan), 한천(agar), 곤약만난, 잔탄검, 수용성 녹말, 로코스트 빈 검
(Locust bean gum)의 천연 다당류 고분자 중에서 2종 이상을 선택하여 0.5 ~ 30.0 중량%인 것이 바람직하다. 더
바람직하게는 5.0 ~ 20.0 중량%를 혼합하는 것이 좋다.
선택된 친수성 고분자 또는 천연 다당류 고분자의 함량이 0.5 중량% 보다 적으면 점착성의 효과, 즉 분진 저감[0020]
효과가 미미하며 용액의 분산 안전성도 떨어져 바람직하지 않으며 함량이 30.0 중량%를 초과하여 높으면, 제조
한 용액의 점성이 너무 높아져 제조공정에서 적용하기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어서 바람직하지 않다.
유화와 분산제 기능을 가진 천연유래 계면활성제 0.2 ~ 5.0 중량%으로 혼합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 천연유래 계[0021]
면활성제는 레시틴, 글루코시드계, 솔비탄계 및 슈가에스테르계 비이온계면활성제 1종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천연유래 계면활성제의 함량이 0.2중량% 이하이면 유화 및 분산 효과가 미미하며 5.0중량%를 초과하면 분진 저[0022]
감제의 경제성 및 거품 형성으로 인한 분산배합에 문제점이 있다. 더 바람직하게는 0.5 ~ 3.5중량%를 혼합하는
것이 좋다.
증발 억제 기능과 흡습성을 지닌 흡습제는 1.0 ~ 30.0 중량%를 혼합하는 것이 좋으며 흡습제로는 자당[0023]
(sucrose), 히알루론산, 하이드로제네이티드캐스터오일(Hydrogenated Castor Oil), 글리세린, 하이드로제네이티
드레시틴(Hydrogenated Lecithin), 코코넛 오일, 파라핀 오일, PEG-100 스테아레이트(PEG-100 Stearate), PEG
200 ~ 400, 소르비톨(D-sorbitol) 중에서 1종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흡습제의 함량이 1.0 중량% 이하이면 증발 억제 효과가 미미하며 30.0중량%를 초과하면 분진 저감제의 경제성[0024]
및 밀도차이에 의한 분산배합에 문제점이 있다. 더 바람직하게는 5 ~ 20중량%를 혼합하는 것이 좋다.
한편, 본 발명의 지하철 터널 내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분진 저감제는 다음과 같은 방법에 의하여 제조될 수 있[0025]
다.
수용액의 온도를 35로 올리고 선택된 친수성 고분자 또는 천연고분자 2종을 서서히 적하하면서 1시간 이상 고속[0026]
분산 교반시킨다. 완전히 분산용해가 끝난 것을 확인한 후 선택한 유화 분산 기능을 가진 천연유래 계면활성제
와 흡습제를 넣은 후 10분 이상 교반하고 완전 분산용해를 확인한 후 마지막으로 선택한 무기물을 서서히 적하
하고서 저속교반을 30분 이상 실시한 후 침전물이 없는 것을 확인 한 후 본 발명인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
를 완성한다.
[0027]
철가루, 자성 분진 및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지하철 터널 내에서 분사 또는 살수하여 분진 저감제로서 현장에서[0028]
의 사용법으로는 원액을 물에 일정량 희석하여 분사 또는 살수가 가능한 노즐, 스프레이 건 또는 살수차를 이용
하여 분사 또는 살수하면 되는데 작업자가 작업환경에 따라 적절히 점성을 맞추어 사용하면 된다.
이하 본 발명의 실시 예는 본 발명의 일부분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본 발명의 범주가 이에 한정되[0029]
는 것은 아니다.
[실시 예][0030]
2.0 톤의 반응기에 800.0 kg의 물을 넣고 35로 승온하고 한천 100.0kg과 수용성 전분 100.0kg을 서서히 적하하[0031]
면서 1시간 30분 동안 고속교반하고
완전히 분산용해가 끝난 것을 확인한 후 데실글루코시드 50.0kg과 솔비톨 200.0kg을 넣고 30분 교반 한 후 중량[0032]
% 조건에 맞도록 나머지의 물을 첨가하였으며 황산알루미늄 80.0kg을 서서히 적하하면서 30분 동안 저속교반을
실시하여 침전물이 생성되지 않고 점성이 생긴 것을 확인 한 후 점성이 있는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를 제
조하였다.
공개특허 10-2014-0078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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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3]
<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 분사실험 > [0034]
상기의 나타낸 실시 예에 따라 제조한 지하철 터널 내 사용가능한 분진 저감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실험을 실[0035]
시하였다. 대기 중에 부유하고 있는 입자상 물질을 로우 볼륨 에어 샘플러(High Volume Air Sampler) 방법을 이
용하여 여과지위에 포집하는 방법으로 입자상 물질 전체의 질량농도를 측정하였으며 이때, 포집입자는 직경 10
이하(PM 10)이다. 실험조건은 표 1과 아래 식과 같다.
표 1
[0036] Low-Volume Sampler
측정대상입경 10이하
측정시간 분사 후 22시간
흡인유속 20/min(0.020 /min)
분립장치 사이클론형
미세 먼지 농도=[0037]
철가루, 분진 및 미세먼지가 많이 배출되는 지하철 터널 내 2 지역을 상기의 농도 측정방법을 이용하여 측정[0038]
하고 그 결과를 하기 [표 2]에 제거 효율(%)로 나타내었다. 그리고 물 분사만 하는 일반 작업 환경의 경우를 비
교 예로 하였다.
표 2
지역[0039] 초기 실시 예 1 실시 예 2 실시 예 3 실시 예 4 비교 예
A - 77.8 75.3 72.1 88.5 10.4
B - 78.2 79.4 78.9 83.7 12.8
상기의 결과, 본 발명에 의해 제조된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는 물 분사만 하는 비교 예에 비하여 우수한[0040]
제거 효율을 나타내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 자성분진 억제 효과실험 > [0041]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 분사 전후, 자성분진인 납(Pb)과 철(Fe)에 대한 저감율 측정을 하여보았다. 측정방[0042]
법은 지하철 터널 내 두 곳에 후처리 방법을 달리한 시료 2개를 설치하여 분사전과 2일, 12일 및 15일 후의 철
과 납의 저감율을 작업환경측정 및 정도관리규정(노동부고시 제2005-49호)와 NIOSH의 분석방법 및 산업안전공단
연구원에서 KOSHA Code로 제정하여 배포한 유해물질 작업환경 측정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Filter sonication은 필터에 포집된 중금속의 농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Work Assignment 5-30, 2005 (EA 2005)[0043]
와 SOP MLD061, 2002 (ARB, 2002)에 명시된 방법을 사용하였다. 포집된 샘플의 농도를 결정한 후, 4% 질산 용액
에 필터를 넣어 69로 유지된 초음파기(ultra sonicator)에서 약 3시간 정도 소니케이션 함으로써 필터에 포집
되어 있던 중금속을 추출하여 샘플을 실내온도에서 약 30분 정도 식힌 후, Whatman 541 filter paper(Whatman
Hardness Ashless 110 mm, England)포 필트레이션 하였다. 마지막으로 2배 희석된 샘플은 냉장보관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추출된 중금속의 농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Inductively Coupled Plasma-Mass Spectrometry (ICP-MS)
와 Inductively Coupled Plasma- Optical Emission Spectrometry (ICP-OES)를 사용하였다.
MCE Filter법은 먼저 시료채취 매체(필터, 여재)에 대해 살펴보면 일반적인 금속먼지나 흄을 채취하는 매체로[0044]
직경 37mm, pore size 0.8인 셀룰로오스에스테르(MCE) 여과지를 사용하였다.
공개특허 10-2014-0078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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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료의 환원 등으로 인한 손실을 최대한으로 줄이기 위해 알칼리 용액을 넣고 가열하여 추출한 후, 위와 같은[0045]
분석기기인 ICP-MS 와 ICP-OES를 사용하였다.
금속의 양은 전처리과정에서 건고(dryness) 후 추출에 사용된 최종용량[0046]
(mL)과 분석 기기에서 분석한 농도(/, ppm)에서 구한다. 채취한 여과지[0047]
와 공시료에서 금속의 양을 보정한 것이 금속의 양이다. 이 양을 채취한 공[0048]
기량으로 나누어 주면 공기 중 농도가 된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회수율을 보정하고 그 농도 계산으로부터 지하[0049]
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 분사전후 저감율을 계산하여 도 4와 5에 나타내었다.
C(/) = (WsVs-WbVb)/V RE [0050]
[0051]
C = 금속농도(/)[0052]
Ws = 시료여과지에서의 금속농도(/, ppm)[0053]
Vs = 시료의 최종용액 부피(mL)[0054]
Wb = 공시료에서의 금속농도(/, ppm)[0055]
Vb = 공시료의 최종용액 부피(mL)[0056]
V = 공기채취량(L)[0057]
RE = 회수율[0058]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 분사 전과 2일, 12일 및 15일 후, 분진인 납(Pb)과 철(Fe)에 대한 저감율 측정에[0059]
대한 도 4와 5의 결과에 나타내었듯이
본 발명으로 제조한 지하철 터널 내 분진 저감제의 저감율은 후처리 방법에 따라 저감율 차이는 있지만 분사 전[0060]
후 기간에 따라 40 ~ 80%의 저감율을 나타내었고 15일 이상의 지속기간을 유지하여 일반적인 물 분사보다는 훨
씬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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