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0-0020282
(43) 공개일자 2010년02월22일
(51) Int. Cl.
F02D 41/04 (2006.01) F02M 21/02 (2006.01)
F02D 41/00 (2006.01) F02M 37/04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078992
(22) 출원일자 2008년08월12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08월12일
(71) 출원인
주식회사 한국엔엠텍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오산리 263-6
(72) 발명자
오성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오산리 263-6
(74) 대리인
특허법인아이엠
전체 청구항 수 : 총 7 항
(54) 연료펌프 제어방법
(57) 요 약
본 발명은 연료가 없는 경우에는 연료펌프의 작동을 중지시킴으로써 연료펌프의 내구성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연료펌프가 연료탱크의 내부에 설치된 경우에도 연료펌프의 교체/수리에 따른 시간 및 노력이 절감되는 연료펌프
제어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기술적 과제로 한다.
본 발명은 전술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연료탱크의 내부에 설치된 연료펌프를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연료
펌프 제어부(20)에서 연료펌프(30)로 공급되는 전류치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 전류치(i)를 미리 설정된 설
정치(i1)와 비교하는 단계; 상기 비교 결과 상기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 미만인 것으로 파악되는 경우 연
료펌프(30)를 정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 표 도 - 도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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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10-0020282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연료탱크의 내부에 설치된 연료펌프를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연료펌프 제어부(20)에서 연료펌프(30)로 공급되는 전류치(i)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 전류치(i)를 미리 설정된 설정치(i1)와 비교하는 단계;
상기 비교 결과 상기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 미만인 것으로 파악되는 경우 연료펌프(30)를 정지시키는 단
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펌프 제어방법.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펌프 정지단계에서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의 미만인 상태를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t1) 동안
유지되는 경우에 연료펌프(30)를 중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펌프 제어방법.
청구항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펌프 정지단계에서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의 미만인 경우 경고등이나 경고음을 먼저 발생시키고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t2) 경과 후 연료펌프를 중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펌프 제어방법.
청구항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경고등이나 경고음 발송 시 연료펌프의 측정 전류치(i)를 연료펌프 제어부(20)에 기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펌프 제어방법.
청구항 5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펌프 제어부(20)는 차량 ECU 와 일체로 형성되거나 또는 별개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펌
프 제어방법.
청구항 6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펌프는 연료탱크의 내부에 내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펌프 제어방법.
청구항 7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펌프는 LPG (Liquified Petroleum Gag) 엔진 또는 LPI (Liquified Petroleum Injection) 엔진에 적용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펌프 제어방법.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연료펌프의 제어방법에 대한 것으로서, 연료탱크의 내부에 연료가 없는 경우 연료펌프의 작동을 중지[0001]
하기 위한 연료펌프 제어방법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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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10-0020282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차량에 있어서 연료펌프의 동작은 도 1 에 도시된 바와 같이 제어된다.[0002]
즉, 운전자는 차량의 운전을 위해 시동키를 이그니션 온 상태로 위치시킨다(s200). 다음으로, 시동키가 이그[0003]
니션 온 상태에서 소정시간이 도과되거나 엔진이 시동되었는 지 여부에 대해 판단하는 단계(s210)를 수행한다.
시동키가 이그니션 온 된 상태에서 소정시간이 미도과되거나 엔진이 시동된 경우에는 연료펌프를 구동하는 단계[0004]
(s220)를 수행한다.
그러나, 시동키가 이그니션 온 상태에서 엔진이 시동되지 않고 소정시간이 도과된 경우 연료펌프 제어부는 연료[0005]
펌프의 구동을 중단(s230)시킨다.
한편, 엔진의 작동 중에는 연료펌프가 지속적으로 구동되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엔진에 가해지는 부하에 따라 연[0006]
료펌프의 구동력을 제어함으로써 공급되는 연료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차량 등에 있어서 연료펌프에 대한 제어방법은 이러한 방식이 전부이며 연료가 없는 경우에 연료펌프를[0007]
제어하는 구성은 형성되어 있지 않은 바,연료가 없는 경우에도 연료펌프가 정지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구동하게
된다.
통상적으로 연료는 연료펌프를 통과하면서 연료펌프의 구동부품인 브러시, 커뮤테이터, 임펠러 등을 윤활하고[0008]
냉각하는 작용을 하는 데, 연료가 없이 연료펌프가 구동되는 드라이 러닝(DRY RUNNING) 상태에서는 상기 구동부
품이 마모되면서 연료펌프의 고장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상태로 연료펌프가 20 내지 30 분 정도 계속 작동되
면 연료펌프는 아예 작동불능상태로 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특히, LPG 엔진 차량의 경우에는 LPG 를 수용하는 봄베의 내부에 연료펌프가 설치되어 있는 바, 문제가 발생한[0009]
연료펌프의 수리나 교체를 위해서는 고압의 액상연료를 수용하고 있는 연료탱크를 분해하여 펌프를 수리하거나
교체하여야 하므로 교체/수리에 비용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어 연료펌프의 고장이 더욱 치명적인 문제가 된다.
더욱이, 연료펌프를 연료 없이 주행한 점에 운전자의 과실로 인정될 수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내용에[0010]
대한 입증이 곤란하여 자동차 제작업체에서는 불합리한 경우에도 연료펌프에 대한 보증수리를 하는 경우가 발생
하고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은 전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연료가 없는 경우에는 연료펌프의 작동을 중지시킴으로써[0011]
연료펌프의 내구성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연료펌프가 연료탱크의 내부에 설치된 경우에도 연료펌프의 교체/수
리에 따른 시간 및 노력이 절감되는 연료펌프 제어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기술적 과제로 한다.
과제 해결수단
본 발명은 전술한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연료탱크의 내부에 설치된 연료펌프를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연[0012]
료펌프 제어부(20)에서 연료펌프(30)로 공급되는 전류치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 전류치(i)를 미리 설정된
설정치(i1)와 비교하는 단계; 상기 비교 결과 상기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 미만인 것으로 파악되는 경우
연료펌프(30)를 정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구성에 의해 연료펌프에 연료가 없는 경우에는 연료펌프의 구동을 중지시킴으로써 연료펌프의 구동부품의[0013]
내구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본 발명의 연료펌프 제어방법에서, 상기 연료펌프 정지단계에서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의 미만인 상태를[0014]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t1) 동안 유지되는 경우에 연료펌프(30)를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차량이 경사도로나 요철부를 주행하여 연료탱크(40)가 흔들림으로써 일시적으로 연료가[0015]
출렁거리는 경우에도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 미만인 것으로 측정됨으로써 연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료
펌프(30)가 정지되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게 된다.
본 발명의 연료펌프 제어방법에서는, 상기 연료펌프 정지단계에서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의 미만[0016]
인 경우 경고등이나 경고음을 먼저 발생시키고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t2) 경과 후 연료펌프를 정지시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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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10-0020282
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경우 운전자에게 연료가 부족하다는 신호를 보냄으로써 운전자가 즉시 차량 주행을 중단하고 연[0017]
료를 보충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본 발명의 연료펌프 제어방법에서, 상기 연료펌프 제어부(20)는 차량 ECU 와 일체로 형성되거나 또는 별개로 형[0018]
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연료펌프에 대한 제어는 차량 ECU 에서 수행하도록 구성하거나 또는 별개의 연료펌프 제어를 위한 제어부를 형[0019]
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 발명의 연료펌프 제어방법에서, 상기 연료펌프는 연료탱크의 내부에 내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0020]
본 발명에서는 연료펌프의 내구성이 증가되므로 특히 연료펌프가 연료탱크의 내부에 내장된 경우에 교[0021]
체/수리할 필요가 감소되는 장점을 가진다.
본 발명의 연료펌프 제어방법에서, 상기 연료펌프는 LPG(Liquified Petroleum Gas) 엔진 또는 LPI(Liquified[0022]
Petroleum Injection) 엔진에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연료펌프의 내구성이 증가되므로 연료펌프가 연료탱크의 내부에 내장되는 동시에[0023]
기체상태의 연료를 고압에 의해 액체상태로 만든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에 연료펌프를 교체/수리할 필요성이 감
소되어 더욱 바람직하게 된다.
효 과
본 발명에서는 차량 등에 있어서 연료가 소진된 경우에는 연료펌프의 구동을 방지함으로써 연료펌프가 드라이[0024]
러닝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연료펌프의 구동 부품을 보호하여 연료펌프의 내구성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작용
을 하게 된다.
또한, 이로 인해 특히 연료펌프가 연료탱크의 내부에 설치된 경우에도 연료펌프의 고장이 방지되어 연료펌프의[0025]
고장 시 교체/수리가 용이하게 되어 이에 따른 시간 및 노력이 절감되는 작용을 하게 된다.
더욱이, 연료펌프의 드라이 러닝시의 연료펌프의 측정 전류치가 저장됨으로써 자동차 제작/수리 업체에서는 연[0026]
료펌프의 고장이 누구의 과실에 기인하는 지에 대한 입증이 용이하게 되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실시예에 대해 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한다. 도 2 는 본 발명의 연료펌프[0027]
제어방법이 적용되는 시스템을 도시하는 도면이다.
차량에 있어서 연료펌프를 제어하기 위한 장치에는 시동키(10), 이 시동키(10)에 연결되는 연료펌프 제어부[0028]
(20), 연료펌프 제어부(20)와 연결되며 연료탱크(40)에 설치되는 연료펌프(30)로 이루어지며 연료펌프 제어부
(20)에는 이하에서 기술하는 연료펌프 제어방법에 대한 알고리즘이 내장되어 있다.
본 발명에서 연료펌프 제어부(20)는 별개로 형성되거나 또는 차량 ECU 에 일체로 형성될 수 있다. [0029]
본 발명에서 연료펌프(30)는 연료탱크(40)의 내부 또는 외부에 장착가능하나 LPG (Liquefied Petroleum Gag)[0030]
엔진 또는 LPI (Liquefied Petroleum Injection) 엔진에 적용되는 경우에는 연료탱크(40)의 내부에 연료펌프
(30)가 내장된 경우가 더 바람직하다.
다음으로 본 발명의 제어방법에 대해 도 3 을 참조하여 설명한다. 도 3 은 본 발명의 연료펌프 제어방법을[0031]
설명하는 흐름도이다.
먼저, 운전자는 차량의 운전을 위해 시동키(10)를 이그니션 온 상태로 위치시킨다(s10).[0032]
다음으로, 시동키(10)가 이그니션 온 상태에서 소정시간이 도과되거나 엔진이 시동되었는 지 여부에 대해 판단[0033]
하는 단계(s20)를 수행한다.
시동키(10)가 이그니션 온된 상태에서 소정시간이 미도과되거나 엔진이 시동된 경우에는 연료펌프(10)를 구동하[0034]
는 단계(s30)를 수행한다.
그러나, 시동키(10)가 이그니션 온 상태에서 엔진이 시동되지 않고 소정시간이 도과된 경우 연료펌프 제어부[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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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10-0020282
(20)는 연료펌프(30)의 구동을 중지(s40)시킨다.
연료펌프(30)가 구동(s30)된 다음 연료펌프 제어부(20)에서는 연료펌프(30)로 인가되는 전류치(i)를 측정(s50)[0036]
하고 이를 미리 정해진 설정치(i1)과 비교하는 단계(s60)를 수행한다.
통상적으로 연료펌프(30)가 연료를 가압하여 공급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전류값은 10A 이며, 연료가 없이 연료[0037]
펌프가 구동하는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2 내지 3A 만이 소요되므로 비교되는 전류 설정치(i1)를 예를 들어 3A 로
결정할 수 있고 이는 차량 등의 여러 조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정해질 수 있다.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 이상인 경우에는 연료탱크(40)의 내부에 연료가 아직 남아있는 것으로 판단하여[0038]
연료펌프(30)를 정지시키지 않고 연료펌프(30)에 인가되는 전류를 측정하는 단계(s50) 및 이를 설정치(i1)와 비
교하는 단계행(s70)를 수행한다.
한편,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 미만인 경우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의 미만인[0039]
상태가 미리 설정된 소정의 설정시간(△t1) 동안 유지되는 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s80)를 수행한다.
이러한 단계(s80)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차량이 경사도로나 요철부를 주행하여 연료탱크(40)가 흔들림으로써[0040]
일시적으로 연료가 출렁거리는 경우에도 측정 전류치(i)가 설정치(i1) 미만인 것으로 측정되어 연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료펌프(30)가 정지되는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측정 전류치(i)가 미리 정해진 설정치(i1)의 미만인 상태가 미리 설정된 소정의 설정시간(△t1) 미만인[0041]
경우에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연료펌프 구동 전류치(i)를 측정하는 단계(s50), 측정 전류치(i)를 설정치(i1)과
비교하는 단계(s60) 및 측정 전류치(i)가 미리 정해진 설정치(i1)의 미만인 상태가 미리 설정된 소정의 설정시
간(△t1) 동안 유지하는 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s80)를 반복하여 실시하는 단계(s90)를 수행한다.
단계(s80)에서 측정 전류치(i)가 미리 정해진 설정치(i1)의 미만인 상태가 소정의 설정시간(△t1)동안 지속되는[0042]
경우에는 연료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경고등이나 경고음을 먼저 발생시키는 단계(s100)를 수행한다.
이러한 경우 운전자에게 연료가 부족하다는 신호를 보냄으로써 운전자가 즉시 차량 주행을 중단하고 연료를 보[0043]
충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동시에 연료펌프 제어부(20)는 측정된 연료펌프 전류치(i)를 연료펌프 제어부(20)에 저장하는 단계(s11[0044]
0)를 수행함으로써 운전자가 연료가 없는 상태에서도 주행을 계속하였는 지 여부에 대한 자료가 제공되어 자동
차 제작/수리 업체에서는 연료펌프의 고장이 누구의 과실에 기인하는 지에 대한 입증이 용이하게 되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경고등이나 경고음이 발해진 시점부터 미리 정해진 설정시간(△t2)이 경과되면 연료펌프 제어부(20)는 연료펌프[0045]
(30)의 구동을 중지시키는 단계(s120)을 수행하게 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서는 차량 등에 있어서 연료가 소진된 경우에는 연료펌프의 구동을 방지함으로써 연료펌프[0046]
가 드라이 러닝되는 것을 방지하여 연료펌프의 구동 부품을 보호하여 연료펌프의 내구성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
는 작용을 하게 된다.
또한, 이로 인해 특히 연료펌프가 연료탱크의 내부에 설치된 경우에도 연료펌프의 고장이 방지되어 연료펌프의[0047]
고장 시 교체/수리가 용이하게 되어 이에 따른 시간 및 노력이 절감되는 작용을 하게 된다.
[0048]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종래기술에서의 연료펌프 제어방법을 설명하는 흐름도이다.[0049]
도 2 는 본 발명의 연료펌프 제어방법이 적용되는 시스템을 도시하는 도면이다.[0050]
도 3 은 본 발명의 연료펌프 제어방법을 설명하는 흐름도이다.[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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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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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10-002028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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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10-0020282
연료펌프 제어방법(CONTROL METHOD OF FUEL PUMP)
2018. 1. 23. 0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