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K 23/02
(11) 공개번호 실1999-006635
(43) 공개일자 1999년02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20120
(22) 출원일자 1997년07월29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
(72) 고안자 조현수
인천광역시 서구 석남3동 472-3
(74) 대리인 유영대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에 관한 것으로, 손동작에 의해 손쉽게 클러치장치의 동
작이 이루어지고 가격이 저렴한 자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를 제공하기 위하여,
클러치페달(10)의 조작에 의해 클러치본체의 릴리스 포크를 밀어 내어 동력이 단속되고 변속레버(20)의
조작에 의해 변속되는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페달(10)에 스프링(36)이 삽설된
로드(34)의 단부가 결합되고 몸체(32)가 대쉬 패널에 장착되어 인가된 전류에 의해 흡인 작동되는 솔레
노이드(30)와, 상기 솔레노이드(30)에 인가되는 전류를 단속하여 클러치페달(10)을 동작시키도록 상기
변속레버(20)에 설치되는 작동스위치(40)와, 상기 작동스위치(40)에 흐르는 전류가 선택적으로 단속되
도록 상기 변속레버(20)에 설치되는 선택스위치(50)로 이루어진 것이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를 나타내는 사시도,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도 1의 A부 상세도,
도 3은 본 고안에 따른 회로도이다.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클러치페달, 20:변속레버,
30:솔레노이드, 32:몸체,
34:로드, 36:스프링,
38:브라켓트, 40:작동스위치,
50:선택스위치.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동력을 단속하는 클러치본체에 가압력을 인가하는 클러치페달을 버튼식 스위치에 의해 동작되도록 한 자
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와 같은 원동기에서는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동력을 구동바퀴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임
의로 단속시킬 수 있는 클러치장치가 구비되어 동력이 서서히 구동바퀴에 전달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상기 클러치장치는 크게 나누어 동력을 단속하는 클러치본체와 운전석에서 클러치를 조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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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6635
위한 조작기구로 나누어지는데, 상기 조작기구는 기계식과 유압식 등으로 구분되지만 공히 운전자가 클
러치페달을 밟게 되므로서 클러치본체의 릴리스 포크를 밀어내게 되어 작동되도록 되어 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그러나, 상기와 같이 클러치본체의 릴리스 포크를 밀어내어 작동시키는 방법이 발동작으로 의해 이루어
지는 차량은 운전자가 장시간 운전하거나 기어의 변속이 잦은 시내 주행시에 피로감이 심화되어 안전운
행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최근에는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차량이 증가되고 있지만 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이
높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그 목적은 손동작에 의해 손쉽게 클러치장치의
동작이 이루어지고 가격이 저렴한 자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고안은 클러치페달의 조작에 의해 클러치본체의 릴리스 포크를 밀
어 내어 동력이 단속되고 변속레버의 조작에 의해 변속되는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페달에 스프링이 삽설된 로드의 단부가 결합되고 몸체가 대쉬 패널에 장착되어 인가된 전류에 의
해 흡인 작동되는 솔레노이드와, 상기 솔레노이드에 인가되는 전류를 단속하여 클러치페달을 동작시키도
록 상기 변속레버에 설치되는 작동스위치와, 상기 작동스위치에 흐르는 전류가 선택적으로 단속되도록
상기 변속레버에 설치되는 선택스위치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에 의하여 본 고안을 보다 상세히 설명한다.
첨부 도면,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를 나타내는 사시도,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도 1의 A부 상세도, 도 3은 본 고안에 따른 회로도로서, 이에 도시한 바와 같이
클러치페달(10)의 조작에 의해 클러치본체(미도시)의 릴리스 포크(미도시)를 밀어 내어 동력이 단속되고
변속레버(20)의 조작에 의해 변속되는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페달(10)의 소정
위치에 로드(34)의 단부가 결합되고 몸체(32)가 대쉬 패널에 장착되어 인가된 전류에 의해 흡인 작동되
는 솔레노이드(30)가 구성된 것이다.
그리고, 상기 변속레버(20)에는 상기 솔레노이드(30)에 인가되는 전류를 단속하여 클러치페달(10)을 동
작시키는 작동스위치(40)와, 상기 작동스위치(40)에 흐르는 전류를 선택적으로 단속하는 선택스위치(50)
가 구성된다.
또한, 상기 솔레노이드(30)는 로드(34)의 외주면상에 스프링(36)이 삽설되고, 몸체(32)의 외주면 상에
대쉬패널에 고정되는 브라켓트(38)가 구성된 것이다.
그리고, 상기 작동스위치(40)는 내부에 스프링(미도시)이 내장되어 가압력이 작용되고 있는 상태에서만
통전되고, 가압력이 해제되면 상기 스프링 의해 불통전상태가 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기 선택스위치(50)는 손잡이를 운전자가 돌리서 선택적으로 ON 및 OFF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도
록 한 것이다.
한편, 첨부 도면 도 2의 미설명부호 12는 유압식 클러치장치의 오일저장탱크이고, 14는 마스터실린더이
며, 16는 상기 마스터실린더(14)에서 발생된 유압에 의해 릴리스 포크(미도시)를 밀어 내는 실린더(미도
시)에 유체를 공급하기 위한 파이프이다.
상기와 같은 본 고안의 작용은 다음과 같다.
도 1 및 도 4에 도시한 바와 같이, 운전자가 장시간 운전하거나 기어의 변속이 잦은 시내 주행시에 선택
스위치(50)를 돌려서 ON 상태로 설정한 다음 주행속도의 변속시점에 이르게 되면 작동스위치(40)를 누르
면서 변속레버(20)를 조작하여 적정한 변속 위치로 변속을 실시하면 되는데, 즉 상기 작동스위치(40)를
누르게 되면 배터리 전원이 솔레노이드(30)에 인가되어 솔레노이드(30)의 로드(34)가 흡인되므로 상기
로드(34)에 결합된 클러치페달(10)이 시계방향으로 회동되면서 당겨지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태에서, 운전자가 변속이 완료되어 작동스위치(40)를 누르고 있던 가압력을 해제하면 상기
솔레노이드(30)는 스프링(36)에 의해 원위치되므로 클러치페달(10)은 최초의 상태로 복귀하게 되는 것이
다.
즉, 이와 같은 동작을 반복 수행하여 변속하면서 잦은 변속이 필요한 시내 주행이나 장거리 주행시에 손
쉽게 운전할 수 있게 된다.
고안의 효과
상기와 같은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에 의하면, 클러치페달의 조작력이 발
동작에 의하지 않고 변속레버에 설치된 작동스위치를 조작하여 이루어지게 되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운전
자의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클러치페달(10)의 조작에 의해 클러치본체의 릴리스 포크를 밀어 내어 동력이 단속되고 변속레버(20)의
조작에 의해 변속되는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에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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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클러치페달(10)에 스프링(36)이 삽설된 로드(34)의 단부가 결합되고 몸체(32)가 대쉬 패널에 장착
되어 인가된 전류에 의해 흡인 작동되는 솔레노이드(30)와;
상기 솔레노이드(30)에 인가되는 전류를 단속하여 클러치페달(10)을 동작시키도록 상기 변속레버(20)에
설치되는 작동스위치(40)와;
상기 작동스위치(40)에 흐르는 전류가 선택적으로 단속되도록 상기 변속레버(20)에 설치되는
선택스위치(50)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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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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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클러치장치의 버튼식 조작기구
2018. 1. 24. 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