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25/12
(11) 공개번호 실1999-002461
(43) 공개일자 1999년01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6033
(22) 출원일자 1997년06월27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김호룡
경기도 수원시 구운동 462 삼환아파트 10-1307
(74) 대리인 성낙준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의 후드댐퍼 구조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용 후드의 내판과 상부 크로스빔이 맞닿는 곳에 장착되는 후드댐퍼에 관한 것으로, 엔
진룸(1)의 외관을 구성하는 상부 크로스빔(10)에 오목한 수용홈이 형성되어 있고, 이 수용홈에는 소정높
이 만큼 돌출된 형태로 충격을 흡수하도록 된 후드댐퍼(20)가 나선이동가능하게 장착되어 있으며, 상기
엔진룸(1)에 회동가능하게 장착된 후드(30)의 내판에는 상기 후드댐퍼(20)의 상부면과 맞닿아 충격을 흡
수할 수 있도록 된 돌출부(40)가 형성된 구조로 된 자동차의 후드댐퍼에 있어서, 상기 후드댐퍼(20)의
상부면에는 상기 돌출부(40)의 접촉면과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된 완충부재(21)가 일체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 완충부재(21)의 내부에는 충격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공기가 밀폐된 공기압축
부(22)가 완충부재(21)보다 약간 돌출된 형태로 관통삽입된 구조로 되어, 상기 후드댐퍼의 완충부재와
공기압축부에 의해 후드의 돌출부와 접촉되는 경우에 충격이 최소화되므로, 상기 후드를 닫을 때에 후드
와의 접촉부위와의 충격을 흡수하여 차체의 요동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행 중에 발생되는 좌
우로의 요동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기술에 따른 자동차의 후드댐퍼가 상부 크로스 빔에 장착된 상태를 도시한 개략적인 사시
도,
도 2는 종래 기술에 따른 자동차의 후드댐퍼를 도시한 개략적인 단면도,
도 3은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의 후드댐퍼를 도시한 개략적인 단면도,
도 4는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의 후드댐퍼를 상부면을 도시한 개략적인 단면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엔진룸10 : 상부 크로스빔
20 : 후드댐퍼21 : 완충부재
22 : 공기압축부23 : 나선홈
30 : 후드40 : 돌출부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용 후드의 내판과 상부 크로스 빔이 맞닿는 곳에 장착되는 후드댐퍼에 관한 것으로, 특
히 후드의 접촉면과의 충격을 용이하게 흡수하여 후드를 닫을 때에 충격을 완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행 중에 발생되는 좌우요동을 방지할 수 있도록 된 자동차의 후드댐퍼 구조에 관한 것이다.
4-1
공개실용신안실1999-002461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후드는 엔진을 비록하여 구동에 필수적인 동력장치와, 전기장치, 냉난방장치 등의
각종장치 및 기기들이 설치된 엔진룸을 덮고 있는 보호덮개를 통칭하는 것으로, 상기 엔진룸 내부로 물
이나 먼지 등의 각종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여 내부의 각종장치 및 기기들을 보호하게 되는 역할
을 수행하는 것이다.
여기서, 상기한 후드는 엔진룸을 개폐시킬 수 있도록 회동가능하게 장착되어 있는 바, 상기 엔진룸 내부
에 설치된 기기의 수리나 점검 또는 냉각수의 보충 작업 등을 하기 위해 후드를 열었다가 닫는 경우에
상기 후드가 상부 크로스 빔에 부딪히지 않도록 하면서 충격을 완화시키고 차량의 외관 특히 도장의 손
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완충재 즉, 후드댐퍼가 상부 크로스 빔의 상부면에 소정간격을 두고 좌우로 2
개씩 장착된 구조로 되어 있다.
즉, 상기와 기능을 수행하도록 된 종래의 후드댐퍼는 도 1의 사시도와 도 2의 단면도에 도시된 바와 같
이, 엔진룸(1)의 외관을 구성하는 상부 크로스 빔(100)에 오목한 수용홈이 형성되어 있고, 이 수용홈에
는 소정높이 만큼 돌출된 형태로 나선이동가능하게 후드댐퍼(110)가 장착되어 있으며, 상기 엔진룸(1)에
회동가능하게 장착된 후드(120)의 내판에는 상기 후드댐퍼(110)와 맞닿아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된
돌출부(130)가 형성된 구조로 되어 있다.
여기서, 상기 후드댐퍼(110)의 외주면에는 나선홈(111)이 형성되어 있고, 이 나선홈(111)을 매개로 하여
상기 상부 크로스 빔(100)에 형성된 수용홈에 관통삽입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상기 후드(120)를 개방시킨 다음에 힌지를 매개로 회동시켜 닫게 되면 후드의 내판에 돌출형성
된 돌출부(130)가 상기 후드댐퍼(110)의 상면과 맞닿게 되므로, 상기 후드(120)를 닫을 때의 충격을 완
화시키면서 상하높이를 셋팅시키게 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런데, 상기와 같은 종래의 후드댐퍼(120)는 후드의 내판에 돌출형성된 돌출부(130)의 상면 전체와 접
촉되게 되어 있으므로, 예컨대 후드(120)를 닫는 경우 차량의 차체가 흔들기게 될 뿐만 아니라 주행중에
후드의 좌우요동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고안은 상기한 바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 상기 후드를 닫을 때에 후
드와의 접촉부위와의 충격을 흡수하여 차체의 요동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행중에 발생되는 좌
우로의 요동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된 자동차의 후드댐퍼 구조를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
다.
상기한 바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엔진룸의 외관을 구성하는 상부 크로스 빔에 오목한 수용
홈이 형성되어 있고, 이 수용홈에는 소정높이 만큼 돌출된 형태로 충격을 흡수하도록 된 후드댐퍼가 나
선이동가능하게 장착되어 있으며, 상기 엔진룸에 회동가능하게 장착된 후드의 내판에는 상기 후드댐퍼의
상부면과 맞닿아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된 돌출부가 형성된 구조로 된 자동차의 후드댐퍼에 있어서,
상기 후드댐퍼의 상부면에는 상기 돌출부의 접촉면과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된 완충부재가 일체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 완충부재의 내부에는 충격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공기가 밀폐된 공
기압축부가 완충부재보다 약간 돌출된 형태로 관통삽입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상기 후드댐퍼의 완충부재와 공기압축부에 의해 후드의 돌출부와 접촉되는 경우에 충격이 최소
화되므로, 상기 후드를 닫을 때에 후드와의 접촉부위와의 충격을 흡수하여 차체의 요동을 방지할 수 있
을 뿐만 아니라 주행중에 발생되는 좌우로의 요동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을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로 하여 일 실시예를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3은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의 후드댐퍼를 도시한 개략적인 단면도이고, 도 4는 본 고안에 따른 자동
차의 후드댐퍼의 상부면을 도시한 개략적인 단면도로서, 엔진룸(1)의 외관을 구성하는 상부 크로스
빔(10)에 오목한 수용홈이 형성되어 있고, 이 수용홈에는 소정높이 만큼 돌출된 형태로 충격을 흡수하도
록 된 후드댐퍼(20)가 나선이동가능하게 장착되어 있으며, 상기 엔진룸(1)에 회동가능하게 장착된
후드(30)의 내판에는 상기 후드댐퍼(20)의 상부면과 맞닿아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된 돌출부(40)가
형성된 구조로 된 자동차의 후드댐퍼에 있어서, 상기 후드댐퍼(20)의 상부면에는 상기 돌출부(40)의 접
촉면과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된 완충부재(21)가 일체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 완충부재(21)의 내부
에는 충격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공기가 밀폐된 공기압축부(22)가 완충부재(21)보다 약간
돌출된 형태로 관통삽입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여기서, 상기 후드댐퍼(20)의 외주면에는 나선홈(23)이 형성되어 있고, 이 나선홈(23)을 매개로 하여 상
기 상부 크로스 빔(10)에 형성된 수용홈에 관통삽입되어 상하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
다.
또한, 상기 후드댐퍼(20)는 후드(30)를 닫는 경우 내판에 형성된 돌출부(40)와 접촉되는데, 이
돌출부(40)는 상기 후드댐퍼(20)의 상부면에 형성된 완충부재(21)와 밀착되는 구조로 형성됨과 더불어
내부에는 완충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공기압축부(22)가 돌출되게 형성된 구조로 되어 있다.
물론, 상기 공기압축부(22)는 완충부재(21) 보다 약간 높게 형성되어 후드(30)와 접촉되는 순간 효과적
으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에 따라, 상기 후드(30)를 닫게 되면 돌출부(40)와 후드댐퍼(20)의 상면이 서로 접촉되게 되는 바, 즉
상기 돌출부(40)의 경사면은 후드댐퍼(20)의 경사면은 공기압축부(22)와 직접 접촉되게 됨과 더불어 상
기 완충부재(21)와 맞닿게 되어, 접촉면적이 증대됨과 더불어 상기 완충부재(21)와 공기압축부(22)의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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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작용으로 후드의 상하높이를 정확하게 규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좌우요동도 확실하게 방지하여 주
고, 또 충격도 적절히 흡수할 수 있게 된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의 후드댐퍼 구조에 의하면, 상기 후드댐퍼의 완충부
재와 공기압축부에 의해 후드의 돌출부와 접촉되는 경우에 충격이 최소화되므로, 상기 후드를 닫을 때에
후드와의 접촉부위와의 충격을 흡수하여 차체의 요동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행중에 발생되는
좌우로의 요동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엔진룸(1)의 외관을 구성하는 상부 크로스 빔(10)에 오목한 수용홈이 형성되어 있고, 이 수용홈에는 소
정높이 만큼 돌출된 형태로 충격을 흡수하도록 된 후드댐퍼(20)가 나선이동가능하게 장착되어 있으며,
상기 엔진룸(1)에 회동가능하게 장착된 후드(30)의 내판에는 상기 후드댐퍼(20)의 상부면과 맞닿아 충격
을 흡수할 수 있도록 된 돌출부(40)가 형성된 구조로 된 자동차의 후드댐퍼에 있어서, 상기
후드댐퍼(20)의 상부면에는 상기 돌출부(40)의 접촉면과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된 완충부재(21)가
일체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 완충부재(21)의 내부에는 충격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공기가
밀폐된 공기압축부(22)가 완충부재(21)보다 약간 돌출된 형태로 관통삽입된 것을 특징으로 자동차의 후
드댐퍼 구조.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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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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