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65/00
(11) 공개번호 실1999-002613
(43) 공개일자 1999년01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6189
(22) 출원일자 1997년06월28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
(72) 고안자 이용락
인천광역시 부평구 산곡4동 294-35 우성아파트 111동 108호
(74) 대리인 이종각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 패널의 단차 측정용 지그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 패널의 단차 측정용 지그에 관한 것으로서, 종래에는 후드패널의 형상에 따라 별도의
측정구를 설치하여 수동으로 측정함에 따라 측정오차가 심하게 발생하며, 측정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후
드패널의 형상이 바뀌는 경우에는 고가인 상기 측정구를 다시 제작해야 하는 불편한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고안은 몸체(110)의 저면 양측과 일측면에 각각 후드패널(200)을 지지하며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지지부(120)가 형성되어 있고, 타측면에는 선단에 고정구(131)가 설치된 클램프(130)가 회동가능하
게 설치되어 있으며, 몸체(110)의 하단에는 몸체(110)를 지지하며 길이조절이 가능한 고정용 다리(140)
가 설치된 지그(100)를 구성하므로서, 후드패널(200)을 상기 지그(100)의 몸체(110) 저면에 설치된 지지
부(120)와 일측에 설치된 지지부(120)에 지지되도록 한 다음 타측에 설치되어 있는 클램프(130)를 작동
시켜 클램프(130)의 고정구(131)로 하여금 후드패널(200)을 고정한 후, 단차를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는
CMMS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후드패널(200)의 단차를 측정함에 따라 측정오차를 줄이고 측정시간을 단축시
킬 수 있으며, 생산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는 유용한 고안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종래의 구성을 도시한 요부 평면도.
도 2 는 도 1 의 요부 측단면도.
도 3 은 본 고안에 따른 지그를 예시한 사시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0 : 지그 110 : 몸체
120 : 지지부 131 : 고정구
130 : 클램프 140 : 고정용 다리
200 : 후드패널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의 패널의 단차를 측정하기 위하여 상기 패널을 고정시킬 수 있는 지그에 관한 것으로
서, 더욱 상세히는 상기 패널을 지그로서 고정해주고 CMMS(Coordinate Measuring Machine System)을 적
용하여 자동으로 패널의 단차를 측정하도록 하므로서 측정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측정오차를 감소
시킴과 아울러 패널의 설계변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므로서 생산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으며 통계적 품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 자동차 패널의 단차 측정용 지그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4-1
공개실용신안실1999-002613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제조에서 최종 공정인 차량 조립공정은 위장 조립공정과 차량의 최종검사공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장 조립공정은 흐름작업 방식의 각종 컨베어를 짜맞춘 메인라인과 그 것에 부수하는
부품 유니트를 조립하는 서브라인으로 구성이 된다.
이러한 차량조립공정의 특징은 차체에 부착되는 부품으로서 인테리어, 엑스테리어 부품, 전선, 튜브, 엔
진, 유리, 다리둘레 부품, 액류 등 다종 다양으로 팽대한 양이다. 이 때문에 자동차 제조에 필요한 공수
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작업내용은 다른 공정에 비하여 복잡하기 때문에 규정토크에서의 볼트체결작업, 끼워넣기, 접착
작업, 배관, 배선, 결선작업 등 인간의 감각이나 판단의 능력에 의존하고 있으며, 노동집약형에 따른 취
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하여 조립의 자동화나 설계단계에서 차량구조의 합리화가 꾀하여 지고 있다.
한편, 자동차의 차체에는 오픈되는 패널 즉, 후드패널, 도어, 트렁크 리드가 있으며, 상기 패널들은 각
각 단차가 발생되게 되는데, 이때 상기 패널중 후드패널에 발생되는 단차를 측정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즉, 도 1 은 후드패널의 단차를 측정하기 위하여 측정구를 설치한 상태를 보인 평면도이고, 도 2 는 후
드패널의 단차를 측정하는 것을 도시한 요부 측단면도로서, 이와 같이 종래에는 후드패널(20)의 형상에
따라 별도의 측정구(10)를 설치하여 수동으로 측정함에 따라 측정오차가 심하게 발생하며, 측정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후드패널(20)의 외부로 노출된 부위만 측정이 가능하고, 설계변경에 따라 후드패널(20)
의 형상이 바뀌는 경우에는 다시 고가인 상기 측정구(10)를 다시 제작해야 하는 불편한 문제점이 있었
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고안의 목적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자동차 후드패널의 단차를 측
정함에 있어서, 별도의 지그를 구비하고 상기 지그로서 고정된 후드패널을 자동방식인 CMMS에 의하여 정
확히 측정하므로서 측정시간의 단축 및 측정오차를 방지하고 아울러 후드패널의 형상이 달라지더라도 효
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통계적으로 품질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 자동차 패널의 단차 측정용 지그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본 고안의 목적은 몸체의 저면 양측과 일측면에 각각 후드패널을 지지하며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지지부가 형성되어 있고, 타측면에는 선단에 고정구가 설치된 클램프가 회동가능하게 설치되어 있
으며, 몸체의 하단에는 몸체를 지지하며 길이조절이 가능한 고정용 다리가 설치된 지그를 구성하므로서
달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본 고안은 후드패널을 지그의 몸체 저면에 설치된 지지부와 일측에 설치된 지지부에 의해 지지되
도록 한 다음 타측에 설치되어 있는 클램프를 작동시켜 클램프의 고정구로 하여금 후드패널을 고정한
후, 단차를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는 CMMS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후드패널의 단차를 측정함에 따라 측정
오차를 줄이고 측정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후드패널의 설계변경에 따른 대응이 유리하며, 생산원가
를 절감시킬 수 있으므로, 상기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는 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바람직한 실시 예로서 그 기술 구성 및 작용 효과를
첨부한 별첨의 도면에 의해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즉, 도 3 은 본 고안에 따른 지그를 예시한 요부 사시도로서, 이에 예시한 바와 같이 본 고안은
몸체(110)의 저면 양측과 일측면에 각각 후드패널(200)을 지지하며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지지부(120)
가 형성되어 있고, 타측면에는 선단에 고정구(131)가 설치된 클램프(130)가 회동가능하게 설치되어 있으
며, 몸체(110)의 하단에는 몸체(110)를 지지하며 길이조절이 가능한 고정용 다리(140)가 설치된
지그(100)를 구성하여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이다. 도면중 미설명 부호 (121)은 지지부(120)에 형성
된 홈이며, (122)는 지지부(120)의 홈(121)에 설치된 러버이고, (131a)는 고정구(131)에 형성된 요홈이
며, (132)는 클램프(130)에 설치도니 손잡이이다.
이와 같이 형성된 본 고안은 몸체(110)의 하단부에 몸체(110)를 지지해줄 수 있는 고정용 다리(140)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길이조절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몸체(110)가 수평으로 설치될 수 있도록
하며, 몸체(110)의 저면 및 일측면에 형성되어 후드패널(200)을 지지해주는 지지부(120)가 설치되어 있
는데, 이때 상기 지지부(120)의 선단에는 V자 형태의 홈(121)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홈에는 러버(122)
를 설치하여 후드패널(200)을 보호하도록 하고 있고, 클램프(130)의 고정구(131)의 선단에도 요홈(131a)
이 형성되어 후드패널(200)을 효과적으로 압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몸체(110)의 타측에는 고정구(131)가 설치된 클램프(130)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클램프(130)
의 손잡이(132)를 하방으로 잡아당기면 고정구(131)가 후방으로 후퇴되고 상방으로 밀게되면
고정구(131)는 전방으로 이동되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후드패널(200)을 지그(100)에 설치시에는 후드패널(200)이 지그에 용이하게 장착될 수 있도록 손
잡이(132)를 잡아당겨 고정구(131)를 후방으로 이동시켜 놓은 후, 후드패널(200)이 몸체(110)의 저면 및
일측면에 설치된 지지부(120)의 홈(121)에 괘지되도록 한 다음 상기 손잡이(132)를 상방으로 밀어 클램
프(130)의 고정구(131)가 전방으로 이동되면서 후드패널을 압압하여 후드패널(200)이 지그(100)에 견고
히 고정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상기 지지부(120)와 클램프(130)에 설치되어 있는 고정구(131)는 각각 길이조절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어, 후드패널(200)의 설계가 변경되거나, 다른 제품의 후드패널을 측정할 경우에 상기 길이를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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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히 조절하여 변경된 후드패널 또한 용이하게 고정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상기와 같이 지그(100)에 고정된 후드패널(200)은 자동으로 단차를 측정해줄 수 있는 CMMS을 적
용하여 효율적으로 측정하므로서 측정의 오차를 줄이고 측정시간 또한 줄일 수 있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상술한 바와 같이 본 고안은 자동차 후드패널의 단차를 측정함에 있어서, 고가의 고정구로서
수동으로 측정하지 않고 별도의 지그를 형성하고 상기 지그에 후드패널을 고정시킨 후, CMMS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후드패널의 단차를 정확히 측정하므로서 측정에 따른 오차 및 측정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생산원가의 절감과 후드패널의 설계변경에 대응하기가 쉬우며, 통계적 품질관리를 적용할 수 있는 유용
한 고안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몸체(110)의 저면 양측과 일측면에 각각 후드패널(200)을 지지하며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지지부(120)
가 형성되어 있고, 타측면에는 선단에 고정구(131)가 설치된 클램프(130)가 회동가능하게 설치되어 있으
며, 몸체(110)의 하단에는 몸체(110)를 지지하며 길이조절이 가능한 고정용 다리(140)가 설치된
지그(100)를 구성하여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패널의 단차 측정용 지그.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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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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