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K 31/00
(11) 공개번호 실1999-002099
(43) 공개일자 1999년01월1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5620
(22) 출원일자 1997년06월25일
(71) 출원인 현대전자산업 주식회사 김영환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 산 136-1
(72) 고안자 윤태군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 산 136-1 현대전자 전장연구 3실
(74) 대리인 성낙준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속도제한장치의 댐퍼구조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 속도제한 장치의 댐퍼(10) 구조에 관한 것으로 일측이 액세레이터 패달에 연동되는 케
이블이 결합된 댐퍼케이스(11)에 내장되어 스라이딩 이동되는 스프링지지대(12)에 고정된 댐퍼바(13)가
상기 댐퍼케이스(11) 측면에 구비된 관통홀을 관통하며 트로틀밸브(30)에 케이블로 고정되어 있으며 스
프링지지대(12)와 댐퍼케이스(11) 측면간에 탄설된 스프링(14)으로 이루어진 댐퍼(10)에 있어서, 스프링
지지대(12) 내측에 결합되며 스프링(14) 내부와 댐퍼케이스 측면의 관통홀을 관통하는 모타케이블(21)로
외부의 모타(40)와 결합되어 ECU(50)의 제어에 의해 모타(40)를 구동시켜 모타케이블(21)을 당겨줌으로
스프링(14)의 복원력을 상쇄시켜 주는 자동차 속도제한장치의 댐퍼구조에 관한 것이다.
효과로는 모타(40)의 구동에 의해 스프링(14)의 복원력이 상쇄되어 적은 힘으로 액세레이터 패달을 작동
시킬 수 있어 운전자의 발과 다리의 피로를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댐퍼단면이 도시된 속도제한 장치의 구성도.
도 2는 본 고안의 댐퍼단면이 도시된 속도제한 장치의 구성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댐퍼11 : 댐퍼케이스
12 : 스프링지지대13 : 댐퍼바
14 : 스프링20 : 케이블
21 : 모타케이블30 : 트로틀레바
40 : 모타50 : ECU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 속도제한 장치의 댐퍼구조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 설명하면 댐퍼의 액셀케이블 반대
편에 모터케이블을 설치하여 모터 토규가 댐퍼스프링복원력을 상쇄시켜 운전자 발의 피로를 경감시켜 주
는 자동차 속도제한 장치의 댐퍼구조에 관한 것이다.
화물자동차는 일반적으로 속도제한 장치가 부착되어 운행되는 경우가 빈번하며 이는 화물자동차의 특성
상 대형차량이며 적재함에 화물을 적재하고 있어 과속시 돌발사태가 발생되어 제동을 거는 경우 제동거
리가 길어지며 또는 커브길에서 적재물에 의해 차량의 중심이 높아지는 이유로 전복이나 적재물의 낙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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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2099
로 후속차량에 위험을 주며 사고시에는 대형사고를 유발할 위험성이 큰 이유로 과속을 방지하기 위한 조
치로서, 즉, 설정속도 이상으로는 차량이 운행되지 않도록 한 속도제한 장치가 부착되어 운해되고 있다.
종래 화물자동차의 속도제한장치는 일측이 액세레이터 패달에 연동되는 케이블(200)이 결합된 댐퍼케이
스(110)에 내장되어 스라이딩 이동되는 스프링지지대(120) 중앙에 고정된 댐퍼바(130)가 상기 댐퍼케이
스(110) 측면에 구비된 관통홀을 관통하며 트로틀밸브에 구비된 레버(300)에 케이블(200)로 고정되어 있
으며 상기 댐퍼바(130)를 권선하며 스프링지지대(120)와 댐퍼케이스 측면간에 탄설된 스프링(140)으로
이루어진 댐퍼(100)와, 상기 트로틀밸브에 구비된 레버(300)에 케이블로 결함된 모터와, 스피드 신호를
받아 상기 모타(140)를 구동하여 트로틀레버(300)를 당겨주는 ECU(500)로 구성되어 운전자가 액세레이터
패달을 밟는 경우 패달에 연동되게 결합된 케이블이 당겨지며 케이블과 결합된 댐퍼케이스도 당겨지게
되어 케이스내에 스라이딩 이동되는 스프링 지지대와 상기 스프링 지지대 중앙에 형성되어 케이스 측면
에 관통홀을 관통하며 트로틀밸브에 케이블로 결합되어 있으며 상기 댐퍼바를 권선하며 스프링 지지대와
댐퍼케이스 측면간에 탄설된 스프링으로 이루어진 댐퍼는 스프링이 압축됨과 동시에 트로틀레버를 당겨
주게 되어 트로틀밸브가 열리며 차량의 속도는 증가되게 된다.
차량의 속도가 증가되어 제한속도에 이르게 되면 ECU는 스피드신호를 입력받아 트로틀레버에 케이블로
결합된 모타를 구동시켜 트로틀레버를 역으로 당겨주어 트로틀밸브를 닫아줌으로 속도증가는 멈추게 되
어 제한속도를 넘어서지 않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트로틀레버를 역으로 당겨줌에 따라 트로틀레버와 케이블로 결합된 댐퍼바도 당겨지며 댐퍼스프
링은 더욱 더 압축되게 된다. 즉 운전자가 제한속도를 유지하기 위한 힘 즉, 액세레이터 패달을 밟아주
는 힘은 최초의 댐퍼스프링의 압축에 따른 스프링복원력과 모터의 가동에 의해 트로틀레버를 당겨주는
힘의 합계에 해당하는 힘으로 액세레이터 패달을 밟아주어야만 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운전자는 많은 힘을 들여 액세레이터 패달을 밟아야만 하며 이러한 이유로 운전자는 발과 다리에
피로감이 생기는 문제가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고안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운전자가 속도제한장치를 취부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액
세레이터 패달을 밟는 정도의 힘을 사용하며 속도제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속도제한 장치 댐퍼의 구조
를 제공함에 있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고안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를 성취시키기 위한 구성은 일측이 액세레이터 패달에 연동되는 케이
블이 결합된 댐퍼케이스에 내장되어 스라이딩 이동되는 스프링지지대에 고정된 댐퍼바가 상기 댐퍼케이
스 측면에 구비된 관통홀을 관통하며 트로틀밸브에 구비된 트로틀레버에 케이블로 고정되어 있으며, 상
기 댐퍼바를 권선하며 스프링지지대와 댐퍼케이스 측면간에 탄설된 스프링으로 이루어진 댐퍼에 있어서,
일측이 스프링지지대에 결합되어 댐퍼바를 권선하는 스프링 내부와 측면에 구비된 관통홀을 관통한 케이
블에 결합된 모타와, 상기 모타와 회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스피드신호를 입력받아 상기 모타를 구동시
켜 케이블을 매개로 스프링지지대를 당겨주는 ECU로 구성된다.
이하 첨부된 도면에 의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하기와 같다.
스프링 지지대(12) 내면과 결합되어 있으며 상기 스프링 지지대 내면에 수직으로 형성된 댐퍼바(13)를
권선하는 스프링(14) 내부와 측면에 구비된 관통홀을 관통하는 모타케이블(21)로 결합된 모타(40)와, 상
기 모타(40)와 회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스피드신호를 입력받아 상기 모타(40)를 구동시켜
모타케이블(21)을 당겨줌으로서 모타케이블에 결합된 스프링 지지대(12)를 당겨주는 ECU(50)로 구성된
다.
작동에 관하여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운전자가 액세레이터 패달(20)을 밟아주면 패달과 연동되게 결합되어 있는 케이블(20)에 결합된 댐퍼케
이스(11)가 당겨지게 되어 댐퍼바(13)를 권선하며 스프링 지지대(12)와 댐퍼 내측면간에 탄설된
스프링(14)이 압축됨과 동시에 댐퍼바(13) 단부에 결합된 케이블에 결합된 트로틀레버(30)는 스프링의
복원력에 의해 당겨지며 밸브가 열려 차속은 증가된다.
차량이 제한속도에 이르게 되면 차량속도를 입력받은 ECU(50)는 모타(40)를 구동시켜 주게 되고 모타와
결합된 모타케이블(21)은 스프링 지지대(12)를 당겨주게 되어 스프링(14)의 복원력을 상쇄시키며
댐퍼바(13)는 트로틀레버(30) 방향으로 이동되게 되어 이동거리만큼 트로틀레버(30)의 복원력에 의해 레
버가 밸브를 닫아주게 되어 차속은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운전자는 모타의 구동에 의해 스프링(14) 복원력이 상쇄되어 속도제한장치가 달리지 않은 차량과
같은 힘으로 차량을 운행할 수 있는 것이다.
상기 작용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식으로 표기하면 다음과 같다.
FM - FS = K·X
FM : 모타 토규
FS : 스프링 복원력
X : 댐퍼바가 이동된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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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2099
고안의 효과
본 고안의 효과로는 댐퍼스프링의 복원력을 모타의 구동으로 상쇄시켜 적은 힘으로 액세레이터 패달을
조작하더라도 속도제한장치가 부착된 차량을 운행할 수 있어 운전자의 발과 다리에 피로감을 덜어줄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일측이 액세레이터 패달에 연동되는 케이블(20)이 결합된 댐퍼케이스(11)에 내장되어 스라이딩 이동되는
스프링지지대(12)에 고정된 댐퍼바(13)가 상기 댐퍼케이스(11) 측면에 구비된 관통홀을 관통하며 트로틀
밸브(30)에 케이블로 고정되어 있으며 상기 댐퍼바(13)를 권선하며 스프링지지대(12)와 댐퍼케이스 측면
간에 탄설된 스프링(14)으로 이루어진 댐퍼(10)에 있어서,
일측이 스프링지지대(12)에 결합되어 댐퍼바(13)를 권선하는 스프링(14) 내부와 측면에 구비된 관통홀을
관통한 모타케이블(21)에 결합된 모타(40)와,
상기 모타(40)와 회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스피드신호를 입력받아 상기 모타를 구동시켜
모타케이블(21)을 매개로 스프링지지대(12)를 당겨주는 ECU(5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속
도제한 장치의 댐퍼구조.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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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속도제한장치의 댐퍼구조
2018. 1. 24. 1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