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S 1/50
(11) 공개번호 실1999-002823
(43) 공개일자 1999년01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6411
(22) 출원일자 1997년06월30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고안자 채정한
부산광역시 금정구 부곡3동 223-6 영광맨션 502호
(74) 대리인 남상선
심사청구 : 있음
(54)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조
요약
본 고안은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와셔액 탱크(50)의 상측 중앙에 돌
출되어 형성되는 와셔액 주입구(55)에 일단이 고정되고, 상기 와셔액 탱크(50)에 부설되는 캡(52)에 의
해서 타단이 개폐되도록 형성되어 와셔액 주입구(55)에 연통된 상태로 컴파트먼트 패널(20)을 향하여 신
장될 수 있도록 와셔액 주입구(55)와 캡(52)의 사이에 설치되는 신축튜브(90)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상기 와셔액 탱크에 와셔액을 주입하는 경
우에 신축튜브를 와셔액 주입구로부터 컴파트먼트 패널을 향하여 신장시키고 와셔액 주입구와 연통되는
신축튜브에 곧바로 와셔액을 유입시킴에 따라, 종래에 와셔액 탱크의 위치와 컴파트먼트 패널과의 거리
차로 인하여 작업자가 컴파트먼트 패널의 내측 깊숙히 손을 집어 넣어 와셔액 주입구를 통하여 와셔액을
주입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하여 보다 용이하게 와셔액 탱크에 와셔액을 주입할 수 있고, 또한 이
로 인하여 작업자의 팔목 등이 컴파트먼트 패널의 내측절개부분에 쉽게 접촉되어 발생되는 작업자의 부
상을 근원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유용한 효과가 있는 것이다.
대표도
도4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통상적인 와셔액 탱크가 버스의 내부에 설치된 상태를 도시한 일부 절개 사시도이고,
도 2는 본 고안의 사시도이고,
도 3은 본 고안의 설치상태를 도시한 측단면도이고,
도 4는 본 고안의 사용상태를 도시한 측단면도이다.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20 : 컴파트먼트 패널 20a : 커버보드
25 : 격실 50 : 와셔액 탱크
52 : 캡 52a : 압입홈
52b : 이음재 55 : 와셔액 주입구
55a : 수나사부 90 : 신축튜브
92 : 압입부 95 : 결합부
95a : 암나사부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7-1
공개실용신안실1999-002823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버스용 와셔액 탱크에 형성되
는 와셔액 주입구와 캡의 사이에 와셔액 주입구와 연통되고 컴파트먼트 패널을 향하여 신축이 가능한 부
재를 설치함으로써, 상기 와셔액 탱크에 와셔액을 주입하는 경우에 와셔액 탱크와 컴파트먼트 패널과의
거리차로 인하여 파생되는 작업자의 불편함을 제거하여 보다 용이하게 와셔액을 주입할 수 있도록 한 고
안이다.
일반적으로 버스에는 윈드쉴드 글래스에 적층된 먼지나 흙가루 등의 이물질을 세척하기 위해서 와셔액이
분사되는 분사노즐과 와이퍼 블레이드가 설치되어 있으며, 또한 컴파트먼트 패널의 내측에는 상기 분사
노즐과 연결되어 와셔액을 저장하는 와셔액 탱크가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었다.
도 1은 통상적인 와셔액 탱크가 버스의 내부에 설치된 상태를 도시한 일부 절개 사시도로서, 버스의 컴
파트먼트 패널의 내측에 설치되는 통상적인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구조를 상기 도 1에 도시된 바에 따라
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버스의 엔터런스 도어쪽 대쉬 보드의 하방 내측에는 소정 공간을 가지는 격실(3)이 형성되었고, 상기 격
실(3)의 외부에는 중앙이 장방형으로 절개된 컴파트먼트 패널(2)이 형성되어 있었다.
상기 컴파트먼트 패널(2)의 내측에 형성된 격실(3)에는 분사노즐과 연결되고 다량의 와셔액이 저장되는
와셔액 탱크(5)가 고정 설치되어 있었다.
상기 와셔액 탱크(5)에는 상측 중앙에 와셔액을 주입시킬 수 있도록 와셔액 주입구(5a)가 형성되어 있었
고, 상기 와셔액 탱크(5)에 저장되어 있는 와셔액이 버스의 주행중에 와셔액 주입구를 통하여 유출되지
않도록 와셔액 주입구(5a)를 밀봉시키는 캡(5b)이 부설되어 있었다.
그리고, 상기 격실(3)에 설치된 와셔액 탱크(5)와 여타의 장치 또는 배선등이 외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컴파트먼트 패널(2)의 절개된 부분에는 장방형의 커버 보드(2a)가 나사로 체결되어 있었다.
한편, 이와 같은 버스의 컴파트먼트 패널의 내측에 설치되는 통상적인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구조에 있
어서 와셔액 탱크에 와셔액을 주입시키는 경우에는 컴파트먼트 패널에서 커버 보드를 해제시키고 격실에
설치된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에 작업자가 직접 손을 집어넣어 와셔액을 주입시켜야 하는데, 이와
같은 경우에 와셔액 탱크의 위치와 컴파트먼트 패널과의 거리차로 인하여 작업자는 컴파트먼트 패널의
내측 깊숙히 손을 집어 넣어 와셔액을 주입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였으며, 또한 이와 같은 작업
중에 작업자의 팔목등이 컴파트먼트 패널의 절개부분에 쉽게 마찰되어 작업자의 부상을 초래하는 문제점
이 발생하였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것으로, 본 고안의 기술적 과제는 와셔액 탱크에 와셔
액을 주입할시에 와셔액 주입구와 컴파트먼트 패널과의 거리차를 최대한 줄여 작업자가 컴파트먼트 패널
의 내측 깊숙히 손을 집어 넣어 와셔액을 주입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하고, 이로 인하여 빈번하게
발생되는 작업자의 부상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조를 제공하는 데 있
다.
상기와 같은 기술적 과제는, 와셔액 탱크의 상측 중앙에 돌출되어 형성되는 와셔액 주입구에 일단이 고
정되고, 상기 와셔액 탱크에 부설되는 캡에 의해서 타단이 개폐되도록 형성되어 와셔액 주입구에 연통된
상태로 컴파트먼트 패널을 향하여 신장될 수 있도록 와셔액 주입구와 캡의 사이에 설치되는 신축튜브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조를 제공함으로써 달성되는 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도 2는 본 고안의 사시도이고, 도 3은 본 고안의 설치상태를 도시한 측단면도이고, 도 4는 본 고안의 사
용상태를 도시한 측단면도로서, 본 고안인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조를 상기 도 2와, 도 3
과, 도 4에 도시된 바에 따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고안의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는, 와셔액 주입구(55)에 일단이 고정되고 캡(52)에 의해
서 타단이 개폐될 수 있도록 와셔액 주입구(55)와 캡(52)의 사이에 설치되는 신축튜브(90)로 이루어 지
는 것이다.
상기 와셔액 주입구(55)는 와셔액 탱크(50)의 상측 중앙에서 돌출된 원통형으로 형성되며, 이러한 상기
와셔액 주입구(55)의 외주부에는 수나사부(55a)가 형성된다.
상기 와셔액 탱크(50)에 이음재(52b)로 연결되는 캡(52)의 하방 내측에는 소정 형상의 압입홈(52a)이 요
입되어 형성된다.
상기 신축튜브(90)는 양 끝단이 연이어 통하도록 중앙부가 중공되고, 이러한 상기 신축튜브(90)의 하단
에는 수나사부(55a)와 맞물려 끼워질 수 있도록 내주부에암나사부(95a)를 가지는 결합부(95)가 형성된
다.
상기 신축튜브(90)의 상단에는 캡(52)의 내측에 형성된 압입홈(52a)에 끼워질 수 있도록 압입홈(52a)에
상응되는 압입부(92)가 형성된다.
한편, 상기 신축튜브(90)의 재질과 형상은 다양하게 채택될 수 있으며, 그 일례를 들면 탄성과 신축성을
가지는 직물로 구성될 수 있으며, 또한 자바라 형상으로 외주부에 다수의 주름이 형성되어 접고 펼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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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2823
가능한 프라스틱 재질의 구성도 가능한 것이다.
이와 같은 본 고안의 구성이 버스용 와셔액 탱크에 적용되어 설치되는 상태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상기 신축튜브(90)의 결합부(95)를 와셔액 주입구(55)에 대향되게 밀착시킨 후에 신축튜브(90)를
회전시키면 결합부(95)의 내주부에 형성된 암나사부(95a)가 와셔액 주입구(55)의 외주부에 형성된 수나
사부(55a)에 맞물려 끼워지게 되어, 상기 신축튜브(90)의 하단부는 와셔액 탱크(50)의 상측에 형성된 와
셔액 주입구(55)에 고정된다.
그리고, 상기 압입부(92)는 압입홈(52a)에 상응되도록 형성되어 동일한 크기와 형상을 가지므로, 상기
신축튜브(90)의 압입부(92)를 캡(52)의 압입홈(52a)에 밀착시킨 후에 일정량의 외력을 가하면
압입부(92)는 소정의 마찰저항을 가진 상태로 압입홈(52a)에 끼워지게 되어, 상기 압입부(92)의 외주부
와 압입홈(52a)의 내주부 사이에 발생된 마찰저항에 초과되는 외력을 압입부(92)와 압입홈(52a)에 가하
지 않는 이상, 상기 신축튜브(90)의 상단부는 와셔액 탱크(50)에 이음재(52b)로 연결된 캡(52)에 고정된
다.
이로써, 상기 신축튜브(90)는 하단부가 와셔액 주입구(55)에 고정되고 상단부가 캡(52)에 의해서 개폐
될 수 있도록 와셔액 주입구(55)와 캡(52)의 사이에 설치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와셔액 주입구와 캡의 사이에 설치되는 본 고안의 작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상기 격실(25)에 설치된 와셔액 탱크(50)에 와셔액을 주입시킬 경우에는 먼저, 상기 컴파트먼트
패널(20)로부터 나사를 해제하여 커버보드(20a)를 떼어낸다.
그리고, 상기 캡(52)을 잡고 컴파트먼트 패널(20)의 외측을 향하여 당기게 되면 신축튜브(90)의 상단부
는 캡(52)에 고정되어 있으며 동시에 신축튜브(90)의 하단부는 와셔액 주입구(55)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상기 신축튜브(90)는 캡(52)에 고정된 상태로 컴파트먼트 패널(20)의 외측으로 신장된다.
다음으로, 작업자가 한손으로 상기 신축튜브(90)를 잡고 다른 손으로 신축튜브(90)의 압입부(92)로부터
캡(52)을 잡아당기게 되면, 이때에 신축튜브(90)의 압입부(92)와 캡(52)의 압입홈(52a) 사이에 생성된
마찰저항에 초과되도록 작업자가 소정의 외력으로 잡아당김으로써, 상기 캡(52)은 신축튜브(90)의 압입
부(92)로부터 이탈된다.
이로 인하여, 상기 캡(52)이 이탈되어 컴파트먼트 패널(20)의 외측으로 신장된 신축튜브(90)에 작업자가
곧바로 와셔액을 유입시킴으로써, 상기 격실(25)에 설치된 와셔액 탱크(50)에 와셔액을 저장시킬 수 있
는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이 상기 와셔액 탱크(50)에 와셔액을 유입시킨 후에는 신축튜브(90)를 접어 와셔액
주입구(55)의 상부에 축소된 상태로 위치시키고, 버스의 주행중에 와셔액이 와셔액 탱크(50)로부터 유출
되지 않도록 소정의 외력을 가하여 신축튜브(90)의 압입부(92)에 캡(52)의 압입홈(52a)을 끼운 다음 원
래의 상태대로 컴파트먼트 패널(20)에 커버보드(20a)를 볼팅하여 결합시킨다.
이와 같이, 상기 신축튜브(90)는 와셔액 주입구(55)와 캡(52)의 사이에 컴파트먼트 패널(20)을 향하여
신장이 가능하도록 설치됨으로써, 작업자가 보다 용이하게 와셔액 탱크(50)에 와셔액을 주입할 수 있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본 고안의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조는, 와셔액 주입구에 일단이 고정되고 캡에 의하여 타
단이 개폐되도록 형성되어 와셔액 주입구와 연통되는 신축튜브를 와셔액 주입구와 캡의 사이에 설치하
여, 상기 와셔액 탱크에 와셔액을 주입하는 경우에 신축튜브를 와셔액 주입구로부터 컴파트먼트 패널을
향하여 신장시키고 와셔액 주입구와 연통되는 신축튜브에 곧바로 와셔액을 유입시킴으로써, 종래에 와셔
액 탱크의 위치와 컴파트먼트 패널과의 거리차로 인하여 작업자가 컴파트먼트 패널의 내측 깊숙히 손을
집어 넣어 와셔액 주입구를 통하여 와셔액을 주입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하여 보다 용이하게 와셔
액 탱크에 와셔액을 주입할 수 있으며, 또한 이로 인하여 작업자의 팔목 등이 컴파트먼트 패널의 내측
절개부분에 쉽게 접촉되어 발생되는 작업자의 부상을 근원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유용한 효과가 있는 것
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와셔액이 주입되도록 상측 중앙에 와셔액 주입구(55)가 형성되고, 캡(52)을 구비하여 컴파트먼트
패널(20)의 내측에 설치되는 버스용 와셔액 탱크에 있어서,
상기 와셔액 주입구(55)에 일단이 고정되고 캡(52)에 의해서 타단이 개폐되도록 형성되어 와셔액
주입구(55)에 연통된 상태로 컴파트먼트 패널(20)을 향하여 신장될 수 있도록 와셔액 주입구(55)와
캡(52)의 사이에 설치되는 신축튜브(90)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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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2823
도면1
7-4
공개실용신안실1999-002823
도면2
7-5
공개실용신안실1999-002823
도면3
7-6
공개실용신안실1999-002823
도면4
7-7
공개실용신안실1999-002823
버스용 와셔액 탱크의 와셔액 주입구조
2018. 1. 27. 1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