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0T 7/12
(11) 공개번호 특1998-074553
(43) 공개일자 1998년11월05일
(21) 출원번호 특1997-010439
(22) 출원일자 1997년03월26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반승환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63-3호
(74) 대리인 백건수
심사청구 : 있음
(54) 후진시 자동 브레이킹 방법
요약
본 발명은 차량 후진시 장애물이 있으면 자동적으로 브레이킹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자동 변속기 또는 수동 변속기의 후진 작동에 의해서 백스위치(7)가 온되는 단계와, 상기 백스위치의 온
에 의해서 백라이트(9) 및 경고음(13)이 작동하는 단계와, 차량의 후방에 설치된 거리 측정 센서(3)에 의
해서 차량 후방에서 일정한 범위내에 장애물이 있는 지를 감지하는 단계와, 상기 장애물이 감지되면 차량
의 후진 속도를 속도 센서(5)에 의해서 감지하여 추돌을 판단하는 단계와, 추돌 판단시 경고등(11)이 작
동되고 또한 마스터 실린더 구동부(15)가 작동되어 브레이킹되는 단계와, 상기 백스위치가 오프되면 백라
이트(9), 경고등(11), 경고음(13) 및 브레이킹이 오프 또는 해제되는 단계로 구성된다.
이것에 의해, 차량 후방에 장애물이 있으면, 차량의 후진이 자동적으로 정지되어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후진시 자동 브레이킹 시스템을 도시한 구성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ECU 3 : 거리측정센서
5 : 속도 센서 7 : 백스위치
9 : 백라이트 11 : 경고등
13 : 경고음 15 : 마스터 실린더 구동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 후진시 자동 브레이킹 방법에 관한 것이며, 보다 상세히는 차량 후진시 장애물이 있으면
자동적으로 브레이킹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경우는 차량 후진시 장애물이나 사람이 있을 것을 예상하여 운전자는 주의 깊게 후진 운행을 하고
있다. 그러나, 후진시 차량 후방에 높이가 작은 장애물이나 어린이가 있는 경우 이를 감지하지 못하여 사
고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종래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차량의 후방에 거리 측정 센서를 구비하여 차량의 후방에 장
애물이 있을 때, 경고음을 내기도 한다. 그러나, 경고음 발생과 동시에 브레이크를 작동시켜야 하는데 브
레이크 작동이 늦게 되면 사고의 위험성이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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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은 상술한 종래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거리 측정 센서에
의해서 차량 후방에 장애물이 있음이 감지되면, 종래의 백라이트 및 경고음 이외에 경고등을 점멸시키고,
이와 동시에 브레이크를 자동적으로 작동시키는 후진시 자동 브레이킹 방법을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본 발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후진시 자동 브레이킹 방법의 일예로서, 자동 변속기 또는 수동 변
속기의 후진 작동에 의해서 백스위치가 온되는 단계와, 상기 백스위치의 온에 의해서 백라이트 및 경고음
이 작동하는 단계와, 차량의 후방에 설치된 거리 측정 센서에 의해서 차량 후방에서 일정한 범위내에 장
애물이 있는 지를 감지하는 단계와, 상기 장애물이 감지되면 차량의 후진 속도를 속도 센서에 의해서 감
지하여 추돌을 판단하는 단계와, 추돌 판단시 경고등이 작동되고 또한 마스터 실린더 구동부가 작동되어
브레이킹되는 단계와, 상기 백스위치가 오프되면 백라이트, 경고등, 경고음 및 브레이킹이 오프 또는 해
제되는 단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구성에 의해, 차량 후방에 장애물이 있으면, 차량의 후진이 자동적으로 정지되어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도 1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도 1을 참조하면, 거리 측정 센서(3)는 차량의 후방에 장착되어 미리 예정된 범위내의 물체를 감지한다.
이러한 거리 측정 센서(3)는 적외선 방식 및 초음파 방식등이 알려져 있다.
속도 센서(5)는 차량의 전진 및 후빈 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백 스위치(7)는 수동 변속기 또는 자동 변속기에 공통적으로 장착되는 것으로서, 변속 레버를 후진 변속
으로 작동시키면 온되는 것이다.
상기 거리 측정 센서(3), 속도 센서(5) 및 백스위치(7)는 입력 수단으로서 기능하여, ECU(1)에 입력된다.
백라이트(9) 및 경고음(13)은 종래와 같이, 백스위치(7)가 온되면 작동되는 것이다.
경고등(11)은 본 발명에 따라 거리 측정 센서(3)와 속도 센서(5)의 입력값에 의해서, ECU(1)에서 연산한
결과, 차량 후진시 장애물과의 추돌 예상시 점멸되는 것이다.
마스터 실린더 구동부(15)는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마스터 실린더를 구동하는 유압 펌프(도시 않음)
를 제어하는 것이다. 마스터 실린더는 각각의 휠에 장착된 휠 실린더를 구동시키는 것이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해 본 발명의 후진시 자동 브레이킹 방법은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자동 변속기 또는 수동 변속기의 후진 작동에 의해서 백스위치(7)가 온되면, 상기 백스위치의 온에 의해
서 백라이트(9) 및 경고음(13)이 작동된다.
그런 다음, 차량의 후방에 설치된 거리 측정 센서(3)에 의해서 차량 후방에서 일정한 범위내에 장애물이
있는 지를 감지하고, 상기 장애물이 감지되면 차량의 후진 속도를 속도 센서(5)에 의해서 감지하여 ECU는
추돌을 판단한다.
추돌 판단시 경고등(11)이 작동되고 또한 마스터 실린더 구동부(15)가 작동되어 브레이킹되어 차량이 정
지된다.
상기 브레이킹은 백스위치가 오프되면 해제되도록 구성되어, 상기 백스위치가 오프되면 백라이트(9), 경
고등(11), 경고음(13) 및 브레이킹이 오프 또는 해제된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후진시 자동 브레이킹 방법은 차량 후진시 차량 후방에 장애물이 감지
되면 후진 속도와의 연산으로 추돌을 판단하고, 추돌 판단시 차량을 자동적으로 브레이킹시켜 안전 사고
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이상에서 설명한 것은 본 발명에 따른 후진시 자동 브레이킹 방법을 실시하기 위한 하나의 실시예에 불과
한 것으로서, 본 발명은 상기한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고, 이하의 특허청구의 범위에서 청구하는 본 발명
의 요지를 벗어남이 없이 당해 발명이 속하는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자라면 누구든지 다양한 변경
실시가 가능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동 변속기 또는 수동 변속기의 후진 작동에 의해서 백스위치(7)가 온되는 단계와, 상기 백스위치의 온
에 의해서 백라이트(9) 및 경고음(13)이 작동하는 단계와, 차량의 후방에 설치된 거리 측정 센서(3)에 의
해서 차량 후방에서 일정한 범위내에 장애물이 있는 지를 감지하는 단계와, 상기 장애물이 감지되면 차량
의 후진 속도를 속도 센서(5)에 의해서 감지하여 추돌을 판단하는 단계와, 추돌 판단시 경고등(11)이 작
동되고 또한 마스터 실린더 구동부(15)가 작동되어 브레이킹되는 단계와, 상기 백스위치가 오프되면 백라
이트(9), 경고등(11), 경고음(13) 및 브레이킹이 오프 또는 해제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후진시 자동 브레이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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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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