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0N 2/48
(11) 공개번호 특1998-062267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특1996-081669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0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민치영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괴안동 204-3 삼익아파트 211-201
(74) 대리인 서만규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용 의자의 헤드레스트구조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용 의자의 헤드레스트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등받이(10)의 상단부에 스테이(stay)에 의
해 상하로 높이 조절이 가능하게 헤드레스트(20)가 설치되어지는 것에 있어서, 상기 헤드레스트(20)의
전면 하부에 안마기(30)를 설치하여, 장거리주행시에도 헤드레스트(20)의 전면 하부에 설치된
안마기(30)에 의해 차실에 탑승한 승원의 목에 누적되는 피로를 풀어 줌으로서, 차량을 우행하는 운전자
가 졸음운전을 하는 것이 예방됨으로서, 운행중 운전자의 운전이 안전되도록 하고, 승원의 편안함이 증
대되도록 하여, 쉽게 피곤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주는 것이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설치상태를 보인 측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등받이20:헤드레스트
30:안마기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용 의자의 헤드레스트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헤드레스트의 전면에 안마기를 설치
하여, 차실에 탑승한 승원이 목에 느끼는 피로가 저감되도록 하는 자동차용 의자의 헤드레스트구조에 관
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실의 내부에는 차체(body) 상단부에 설치되는 쿠션(cussion)의 후면 상부에 등받이가 회동
가능하게 연결되고, 등받이의 상단부에 헤드레스트(head rest)가 스테이(stay)에 의해 상하로 높이 조절
이 가능하게 설치된 의자가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종래 자동차의 의자구조는, 승원의 앉은 키에 따라 스테이를 통해 헤드레스트의 높이를 상하로
조절하며, 헤드레스트가 승원의 머리 후면부에 밀착되게 위치되게 된다.
여기에서 종래 자동차용 의자의 헤드레스트구조는 외형을 형성하는 크로쓰의 내부에 스폰지가 설치되고,
상기 스폰지의 내부에는 스프링이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종래 자동차용 의자의 헤드레스트구조는, 크로쓰의 내부에 설치된 스폰지의 쿠션력에 의해 차실
에 탑승한 승원이 머리의 후면을 밀착시킨 상태에서 운행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서, 운행중에 발생하는
피로감을 해소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종래 자동차용 의자의 헤드레스트구조는 승원의 머리를 지지하는 기능외에는 아무런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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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8-062267
도 갖고 있지 못하여, 차량을 장시간 운행하는 경우 피로가 누적되어 졸음운전을 수행하여 사고가 발생
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받이 상단에 설치되는 헤드레스트의 전면 하
부에 안마기를 설치하여 차실에 탑승한 승원의 목에 누적되는 피로를 저감시켜 졸음 운전으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이 미연에 방지되도록 하는 자동차용 의자의 헤드레스트구조를 제공하는데 그 목
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에 의하여 본 발명의 기술적 구성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의 자동차용 의자의 헤드레스트구조도 도 1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등받이(10)의 상단부에 스테
이(stay)에 의해 상하로 높이 조절이 가능하게 헤드레스트(20)가 설치되어지는 것은 종래와 같다. 단,
본 발명은 상기 헤드레스트(20)의 전면 하부에 안마기(30)가 설치됨을 그 기술적 구성상의 기본 특징으
로 한다.
이와 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은, 헤드레스트(20)의 전면하부에 설치된 안마기(30)가 차실에 탑승한 승원
의 목을 안마하여 상기 승원의 목에 누적되는 피로를 풀어주게 된다.
발명의 효과
따라서, 이와 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은 장거리주행시에도 헤드레스트(20)의 전면 하부에 설치된
안마기(30)에 의해 차실에 탑승한 승원의 목에 누적되는 피로를 풀어 줌으로서, 차량을 우행하는 운전자
가 졸음운전을 하는 것이 예방됨으로서, 운행중 운전자의 운전이 안정되도록 하고, 승원의 편안함이 증
대되도록 하여, 쉽게 피곤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주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등받이(10)의 상단부에 스테이(stay)에 의해 상하로 높이 조절이 가능하게 헤드레스트(20)가 설치되어지
는 것에 있어서, 상기 헤드레스트(20)의 전면 하부에 안마기(30)가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의
자의 헤드레스트구조.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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