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0C 23/00
(11) 공개번호 특1998-048172
(43) 공개일자 1998년09월15일
(21) 출원번호 특1996-066724
(22) 출원일자 1996년12월17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발명자 백홍길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초원한양아파트 601-1501
(74) 대리인 김석윤, 이승초
심사청구 : 있음
(54) 타이어 결함 감지장치
요약
본 발명은 타이어의 진동 정도를 자동으로 체크하면서 이를 운전자가 알수 있도록 하여 타이어 결함을 적
시에 체크할 수 있도록 하여 항상 안정된 주행과 최적의 연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타이어 결함 감지
장치에 대한 것으로서, 상기한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하여 본 발명은
타이어(1)가 장착되는 휠(2)에 장착시켜 타이어(1)의 진동정도를 측정하게 되는 가속도계(3)와;
상기 가속도계(3)로부터 측정한 진동 신호를 여과하는 필터(4)와;
상기 필터(4)에 의해서 여과된 신호를 체크하여 기설정된 정상신호와 비교해서 정상여부를 판정하고 이를
운전자가 알수 있도록 알려주는 전자 제어 장치(5);
로서 이루어지는 구조가 특징이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작동 구조도
도 2 는 출력 신호 특성도
도 3 은 본 발명에 따른 제어 순서도
※ 도면 중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타이어
2 : 휠
3 : 가속도계
4 : 필터
5 : 전자 제어 장치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타이어의 진동상태에 따라서 결함 여부가 체크되도록 하는 타이어 결함 감지장치에 대한 것이
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타이어는 엔진에서의 구동력으로 회전하면서 차량을 전후진시키게 되는 차량의 구동바
퀴이다.
타이어는 통상 레이온이나 나일론 등의 섬유를 발모양으로 만들어 양질의 고무를 천모양으로 겹쳐놓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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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생고무에 유황을 가하여 가열하는 가황성형에 의해서 제작하게 되는 것으로서 하중을 받으면
변형되고, 하중이 제거되면 내압에 의해 원래의 형상으로 돌아가게 되며, 다양한 언밸런스의 원인에 따라
주행시의 진동, 소음 발생 및 타이어의 이상 마모를 일으키게 되기도 한다.
하지만 차량을 장시간 방치하거나 장시간 주행에 따라 공기압 상태가 부족해지며, 또한 장기간 사용에 따
라 마모되거나 특히 타이어에 펑크가 미세하게 발생된 경우 차량의 진동폭이 보다 심해지게 되는바 그 정
도가 체감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면 운전자는 거의 감지하기가 어려워 이를 계속 방치시키게 되므로서 주
행 안전성과 연비를 더욱 악화시키게 되는 문제가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발명은 상기한 문제점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타이어의 진동 정도를 자동으로 체크하면서 이를 운
전자가 알수 있도록 하여 타이어 결함을 적시에 체크할 수 있도록 하여 항상 안정된 주행과 최적의 연비
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타이어 결함 감지장치를 제공하는데 본 발명의 목적이 있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하여 본 발명은
타이어가 장착되는 휠에 장착시켜 타이어의 진동정도를 측정하게 되는 가속도계와;
상기 가속도계로부터 측정한 진동신호를 여과하는 필터와;
상기 필터에 의해서 여과된 신호를 체크하여 기설정된 정상신호와 비교해서 정상여부를 판정하고 이를 운
전자가 알수 있도록 알려주는 전자 제어 장치로서 이루어지는 구조가 특징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를 첨부한 실시예 도면을 참조하여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기로 한다.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실시예 구조를 도시한 것으로서, 도면부호 1은 타이어이다.
타이어(1)는 내주면측으로 휠(2)이 장착이 되며, 상기 휠(2)은 차량의 구동 샤프트와 축연결되어 엔진 구
동력에 의해서 회전을 하게 된다.
상기와 같은 휠(2)에는 타이어(1)의 진동정도를 감지하도록 하는 가속도계(3)가 고정장착되도록 하고, 상
기 가속도계(3)로부터의 진동신호는 필터(4)에 의해서 여과되면서 순수한 진동 주파수만을 추출하여 전자
제어 장치(5)에 전달하게 된다.
전자 제어 장치(5)에 입력된 진동신호는 도 2 에서와 같은 기입력된 정상적인 진동신호와 비교하면서 자
체 진단에 의해서 타이어(1)의 결함 여부를 체크하고, 이때 체크되는 출력 결과에 따라서 타이어의 결함
여부를 판정하게 된다.
이같은 구조에 따라 전자 제어 장치(5)에서는 우선 차량이 주행상태임을 체크하여 주행상태라 판단되면
가속도계(3)로부터 진동 정도를 체크한다.
상기에서 체크된 진동신호는 일단 필터(4)를 통하면서 여과시켜 순수한 진동 주파수만을 추출하고, 이렇
게 여과된 진동신호는 전자 제어 장치(5)내에 기설정한 정상신호와 비교하여 양 신호간 진폭차가 일정 이
상이라 판단되면 고장으로 판정하고 이를 타이어 결함으로 판단하여 운전석 계기판에 설치시킨 경고등이
나 버저와 같은 경고수단(6)을 작동시켜 운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한다.
상기와 같은 진단은 타이어(1)의 결함 발생시 타이어의 진동이 정상일 때에 비해 진동 정도가 심하게 발
생하게 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이러한 결함 여부의 체크로 운전자는 즉각적으로 타이어(1) 상태를
파악하여 적시에 점검 및 정비를 수행할 수가 있게 되어 결함상태가 장기간 방치되는 것을 방지시킬 수가
있게 되므로서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키게 됨은 물론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보장할 수가 있도록 한다.
발명의 효과
그러므로 본 발명에 따른 타이어의 결함 감지로 인해 운전자가 쉽게 인지할 수 없는 타이어의 결함상태를
매우 정밀하게 측정할 수가 있게 되어 이상 발생시의 정비가 사전에 적극적으로 수행되면서 차량 관리가
보다 용이해지면서 차량 연비를 최상의 조건에서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유용한 효과
가 있게 되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타이어(1)가 장착되는 휠(2)에 장착시켜 타이어(1)의 진동정도를 측정하게 되는 가속도계(3)와;
상기 가속도계(3)로부터 측정한 진동 신호를 여과하는 필터(4)와;
상기 필터(4)에 의해서 여과된 신호를 체크하여 기설정된 정상신호와 비교해서 정상여부를 판정하고 이를
운전자가 알수 있도록 알려주는 전자 제어 장치(5);
로서 이루어지는 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결함 감지장치.
청구항 2
차량이 주행상태임을 체크하여 주행상태라 판단되면 가속도계(2)로부터 진동 정도를 체크하고, 체크된 진
동 신호를 필터(4)에 의해 여과시켜 순수한 진동 주파수만을 추출한 후 여과된 진동 신호를 기설정한 정
상 신호와 비교하여 양 신호간 진폭차가 일정 이상이라 판단되면 고장으로 판정하면서 이를 타이어 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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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판단하여 운전석 계기판에 설치시킨 경고등이나 버저와 같은 경고수단(6)을 작동시켜 운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함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결함 감지장치.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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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결함 감지장치
2018. 2. 2. 1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