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0T 7/12
(11) 공개번호 특1998-049273
(43) 공개일자 1998년09월15일
(21) 출원번호 특1996-067965
(22) 출원일자 1996년12월19일
(71) 출원인 아시아자동차공업 주식회사 김영석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5번지
(72) 발명자 차용채
광주광역시 서구 양3동 374-7
(74) 대리인 전영일
심사청구 : 있음
(54)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
요약
본 발명은 보다 간단한 조작에 의해 경사길에서 차량이 후방으로 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차량의 경
사길 밀림방지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변속기의 출력을 구동축에 전달하는 프로펠러 샤프트(10)의 정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은
가능하지만 역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을 억제시키는 장치에 관한 것이며,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10)의 둘레
를 따라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10)의 정회전방향을 따라 안내되는 안내면(21)과 상기 프
로펠러 샤프트(10)의 역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을 방지하는 정지홈(22)이 일체로 형성된 제동부(20)와,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10)가 역회전방향으로 회전할 경우에 상기 제동부(20)의 정지홈(22)에 제동되어 상기 프
로펠러 샤프트(10)의 역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을 방지하는 차량의 프레임(40)에 설치된 제동수단(30)을 포
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가 제공된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는 본 발명의 한 실시예에 따른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의 구성요소들이 차량의 프레임에 결합
된 상태를 도시한 사시도.
제2도는 제1도에 도시된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의 구성요소 중의 스플라인의 결합관계를 도시한 사
시도.
제3도는 제1도에 도시된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의 구성요소들이 차량의 프레임에 결합된 상태를 도
시한 도면.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프로펠러 샤프트20:제동부
21:안내면22:정지홈
30:제동수단31:스톱퍼
32,33:스플라인34:케이블
35:손잡이36,38:코일스프링
37:힌지부40:프레임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에 관한 것이며, 특히, 차륜에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트랜스미션
에 연결된 프로펠러 샤프트의 역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을 방지하는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에 관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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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급격한 경사길에서 정지한 후에 다시 출발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때, 운전자
가 능숙한 운전실력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시동이 꺼지거나 차량이 후방으로 밀리게 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이렇게 시동이 꺼지거나 차량이 후방으로 밀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액셀레이터를 더욱더 밟고 하다
보면 차량의 바퀴가 심하게 마모되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은 이런 현상은 운전이 미숙한 초보자나 차량에 많은 짐을 적재한 차량에서 많이 발
생하고 있다.
또한, 경사길에 주차된 차량의 경우에도 차량의 파킹 브레이크의 체결상태가 풀려 경사길을 따라 후방으
로 차량이 이동하여 안전사고를 발생시키고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경사길 주차시에는 차량의 바퀴에 버팀목을 설치하고
있지만 이런 일련의 행동은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운행 중의 경사길 정지상태에서의 밀림현상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는 없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은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보다 간단한
조작에 의해 경사길에서 차량이 후방으로 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를 제
공하려는 것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따르면, 변속기의 출력을 구동축에 전달하는 프
로펠러 샤프트의 정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은 가능하지만 역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을 억제시키는 장치에 관한
것이며,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의 둘레를 따라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의 정회전방향을 따
라 안내되는 안내면과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의 역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을 방지하는 정지홈이 일체로 형성
된 제동부와,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가 역회전방향으로 회전할 경우에 상기 제동부의 정지홈에 제동되어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의 역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을 방지하는 차량의 프레임에 설치된 제동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가 제공된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상기 제동수단은 상기 안내면을 따라 안내되고 상기 정지홈에 의해 정지되는 스
톱퍼와, 상기 스톱퍼를 고정하며 상기 프레임에 고정된 고정부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가 제공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아래에서,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의 양호한 실시예를 첨부한 도면을 참조로 하여 상
세히 설명하겠다.
도면에서, 제1도는 본 발명의 한 실시예에 따른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의 구성요소들이 차량의 프레
임에 결합된 상태를 도시한 사시도이고, 제2도는 제1도에 도시된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의 구성요소
중의 스플라인의 결합관계를 도시한 사시도이며, 제3도는 제1도에 도시된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의
구성요소들이 차량의 프레임에 결합된 상태를 도시한 도면이다.
제1도 내지 제3도에 보이듯이, 차륜에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트랜스미션에 연결된 프로펠러 샤프트(1
0)에는 이런 프로펠러 샤프트(10)의 둘레를 따라 치차형상의 제동부(20)가 형성되어 있다. 이런 제동부
(20)에는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10)의 정회전방향을 따라 안내되는 안내면(21)과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
(10)의 역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을 방지하는 정지홈(22)이 일체로 형성된 다수의 홈들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차량의 실내의 프레임(40)의 외측단부에는 내측부에 홈이 일체로 형성되어 있는 제1스플라인(32;
spline)이 견고하게 고정되어 있다. 이런 제1스플라인(32)에는 외측부에 홈이 일체로 형성되어 있는 제2
스플라인(33)이 끼워져 있다. 이렇게 제1스플라인(32)에 끼워져 있는 제2스플라인(33)은 이런 제1스플라
인(32)의 내측면을 따라 자유롭게 이동한다. 이런 제2스플라인(33)의 상면에는 케이블(34)이 결합되어 있
으며, 이런 케이블(34)은 제1스플라인(32)의 내측부를 따라 통과하며 프레임(40)을 관통하여 운전자가 조
작하기 용이한 곳에 위치하게 된다. 이런 케이블(34)에는 운전자가 자연스럽게 손으로 잡을 수 있으며 조
작하기 용이한 손잡이(35)가 형성되어 있다. 이렇게 제1스플라인(32)의 내측부에 배치되어 있는 케이블
(34)의 둘레에는 제1코일스프링(36)이 감겨져 있다. 이런 제1코일스프링(36)은 손잡이(35)를 잡아당기면
압축되고, 당기고 있던 손잡이(35)를 놓음으로써 제2스플라인(33)을 원위치에 복귀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손잡이(35)를 잡아당긴 후에 이런 손잡이(35)를 고정할 수 있는 잠금부재(도시생략)가 운전석의 소
정의 위치에 고정되어 있다.
또한, 제1스플라인(32)의 내측면에 끼워져 있으며 케이블(34)에 결합되어 있는 제2스플라인(33)의 하면에
는 스톱퍼(31)가 결합되어 있다. 이런 스톱퍼(31)는 힌지부(37)에 의해 한 쪽의 방향, 즉, 프로펠러 샤프
트(10)의 정회전방향으로만 회전할 수 있게 제2스플라인(33)에 결합되어 있다. 이렇게 결합된 스톱퍼(3
1)의 둘레에는 제2코일스프링(38)이 배치되어 있다. 이런 제2코일스프링(38)은 프로펠러 샤프트(10)의 정
회전에 의해 이동하는 스톱퍼(31)를 원위치에 복귀시키는 역할을 한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결합되어
있는 스톱퍼(31)는 프로펠러 샤프트(10)에 형성되어 있는 제동부(20)에 맞물려 작동하면서 경사길에서 차
량의 후방으로 밀리는 것을 방지한다.
아래에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의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의 작동에 상세히 설명하
겠다.
차량이 경사길을 운행하다가 정체 등에 의해 장시간 정지해 있을 경우에 차량이 후방으로 밀리는 것을 방
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운전석의 옆에 위치하는 잠금부재(도시생략)에 고정되어 있는 손잡이(35)의 고정
을 해제시킨다. 그러면, 이런 손잡이(35)에 연결되어 있던 케이블(34)이 느슨하게 되어 제1코일스프링
(36)에 의해 제2스플라인(33)이 제1스플라인(32)의 내측면을 따라 하부방향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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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스플라인(33)의 하면에 결합되어 있던 스톱퍼(31)가 하부방향으로 이동하면서 프로펠러 샤프트(10)의
둘레에 형성되어 있는 제동부(20)의 안내면(21)과 정지홈(22)에 끼워진다. 이렇게 스톱퍼(31)가 정지홈
(22)에 맞물리면 차량은 후방으로 밀리지 않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결합된 상태에서 차량을 전방으로
이동시키면, 스톱퍼(31)가 제동부(20)의 안내면(21)을 따라 이동하게 된다. 이 때, 스톱퍼(31)가 안내면
(21)의 끝부분을 지나치면, 이런 스톱퍼(31)에 형성되어 있는 제2코일스프링(38)의 탄성력에 의해 스톱퍼
(31)는 원위치에 복귀된다. 이렇게 차량이 연속적으로 전방으로 이동하면, 이런 일련의 현상이 반복적으
로 수행된다.
그러나, 이런 일련의 반복적인 작업을 중지시키기 위해서는 손잡이(35)를 잡아당기면서 운전석의 소정의
위치에 고정되어 있는 잠금부재(도시생략)에 고정시킨다. 이렇게 손잡이(35)를 잠금부재에 고정시키면,
제1코일스프링(36)이 압축되면서 제2스플라인(33)이 제1스플라인(32)의 내측면을 따라 상부방향으로 이동
하게 된다. 이렇게 제2스플라인(33)이 상부방향으로 이동하면, 제동부(20)의 안내면(21)을 따라 이동하던
스톱퍼(31)가 상부방향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러므로, 프로펠러 샤프트(10)가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으면
서 정회전방향 및 역회전방향으로 자연스럽게 회전할 수 있어서, 차량은 전방으로 전진하거나 후방으로
후진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앞서 상세히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를 차량에 설치함으로써, 급격한 경
사길에서 정지한 후에 다시 출발하는 경우에 운전자의 운전실력이 미숙하거나 차량에 많은 짐을 적재할지
라도 차량의 시동이 꺼지거나 차량이 후방으로 밀리는 현상이 절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경사길에 차량을 주차할 경우에도 차량의 파킹 브레이크와 본 발명의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
를 동시에 작동케 함으로써 안정되게 차량을 파킹할 수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의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는 앞서 설명한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으며 첨부된
청구범위내에서 통상의 당업자에 의해 여러 가지 변형이 가능함은 명백하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변속기의 출력을 구동축에 전달하는 프로펠러 샤프트(10)의 정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은 가능하지만 역회전
방향으로의 회전을 억제시키는 장치에 관한 것이며,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10)의 둘레를 따라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10)의 정회전방향을 따라 안내되는 안내면(21)과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1
0)의 역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을 방지하는 정지홈(22)이 일체로 형성된 제동부(20)와, 상기 프로펠러 샤프
트(10)가 역회전방향으로 회전할 경우에 상기 제동부(20)의 정지홈(22)에 제동되어 상기 프로펠러 샤프트
(10)의 역회전방향으로의 회전을 방지하는 차량의 프레임(40)에 설치된 제동수단(30)을 포함하는 것을 특
징으로 하는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동수단(30)은 상기 안내면(21)을 따라 안내되고 상기 정지홈(22)에 의해 정지되는 스톱퍼(31)와,
상기 스톱퍼(31)를 고정하며 상기 프레임(40)에 고정된 고정부재(32,3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경사길 밀림방지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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