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F02P 7/02
(11) 공개번호 실1999-000993
(43) 공개일자 1999년01월15일
(21) 출원번호 실1997-014368
(22) 출원일자 1997년06월10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강형진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1동 1988-8번지 용두빌라 F-1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점화배전기용 시그널휠과 로터샤프트의 결합구조
요약
1. 청구범위에 기재된 고안이 속하는 기술분야
본 고안은 조립공차를 줄일 수 있도록 개선한 자동차 점화배전기용 시그널휠과 로터샤프트의 결합구조에
관한 것이다.
2. 고안이 해결하려고 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에서는 시그널휠의 결합공 원주와 고정돌기가 만나는 부위를 개선하여 회전방향으로의 유격발생
을 없애도록 한 것이다.
3. 고안의 해결방법의 요지
엔진의 연소실내에서 피스톤에 의하여 압축된 혼합가스를 전기적인 불꽃으로 점화하여 연소를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점화배전기(20)의 시그널휠(16)과 로터샤프트(13)를 결합함에 있어서; 상기
시그널휠(16)의 중앙에 형성되는 결합공(21)의 내측으로 돌출되도록 형성되어 로터샤프트(13)의 상단면
일측에 형성되는 수용홈(22)과 결합되는 고정돌기(23)와 결합공(21)의 원주(24)상간에 형성되는 홈(25)
을 고정돌기(23)의 외측으로 형성하여 고정돌기(23)의 양측면에는 로터샤프트(13)에 형성된 수용홈(22)
의 양측면 끝단부(26)가 연접되도록 하여 긴밀하게 결합된다.
4. 고안의 중요한 용도
본 고안은 시그널휠과 로터샤프트상간의 조립공차를 줄여 점화배전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는 본 고안을 설명하기 위한 점화배전기의 전체 단면도.
제2도는 본 고안의 기술이 적용된 점화배전기 시그널휠의 사시도.
제3도는 본 고안의 시그널휠과 로터샤프트가 결합된 상태를 도시한 평단면도.
제4도는 종래기술의 시그널휠과 로터샤프트의 결합상태 평단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3:로터샤프트
16:시그널휠
20:점화배전기
22:수용홈
23:고정돌기
25:홈
5-1
공개실용신안실1999-000993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 점화배전기용 시그널휠과 로터샤프트의 결합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시
그널휠과 로터샤프트가 결합될 시 조립공차를 줄일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다.
자동차용 점화배전기는 엔진의 연소실내에서 피스톤에 의하여 압축된 혼합가스를 전기적인 불꽃으로 점
화하여 연소를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자동차 점화배전기가 제1도에 도시되어 있으며 이를 상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용 점화배전기(20)는 하부의 하우징(10)과 상부의 캡(11)이 결합된 내부에, 점화코일에서 유도된
고압의 전류가 캡(11)의 중앙에 위치한 카본피스(12)로 유입되어 로터샤프트(13)의 상부에 고정된
로터(14)로 인가되고, 로터(14)는 회전을 하면서 캡(11)에 방사형으로 고정된 세그먼트(15)로 인입된 전
류를 최종적으로 인가하게 된다.
상기 세그먼트(15)는 점화케이블을 통하여 엔진의 실린더 헤더내에 결합된 스파크플라그가 스파크를 발
생시키도록 함으로서 엔진이 점화되도록 한다.
상기 로터(14)의 하방에는 로터(14)가 세그먼트로(15)의 전류인가시기(점화시기)를 결정하여 주도록 시
그널휠(16)과 옵티컬센서(17)로 이루어진 센서부(18)가 마련되어 구성된다.
상기 시그널휠(16)의 중앙에는 결합공(21)이 형성되어 로터샤프트(13)의 상단부에 장입되어진다.
종래에는 제4도에 도시된 바와 같이 시그널휠(1)의 중앙에 형성된 결합공(2)이 로터샤프트(3)의 상단부
에 결합되는데, 상기 시그널휠(1)과 로터샤프트(3)상에는 결합된 상태에서 회전방향으로 유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이 구비된다.
상기 유동방지수단은 시그널휠(1)의 중앙에 형성된 결합공(2)에는 결합공(2)의 내측으로 고정돌기(4)를
형성하고, 로터샤프트(3)의 상단부 일측방향에는 수용홈(5)을 형성하여 고정돌기(4)와 수용홈(5)을 일치
시켜 회전방향으로의 유동을 잡아주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상기 시그널휠(1)의 결합공(2) 내측으로 형성되는 고정돌기(4)와 결합공(2)의 원주가 만나는 부
위에는 결합의 용이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형성하고 있는 원형의 홈(6) 중앙에 로터샤프트(3)에 형성되는
수용홈(5)의 끝단부(7)가 위치하기 때문에 시그널휠(1)이 로터샤프트(3)상에 긴밀한 상태로 장입되지 못
하게 된다.
즉, 수용홈(5)의 끝단부(7)가 홈(6)의 중앙에 위치하여 지지점을 찾지 못하는 상태에 있기 때문에 시그
널휠(1)의 정확한 고정이 어려워 유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홈(6)이 결합공(2)의 원주와
고정돌기(4)에 걸쳐서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하여 로터샤프트에 결합된 시그널휠의 회전방향 유동이 생겨 정확한 점화타이밍을 결정할 수 없
게 되는 등의 문제점들을 가졌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고안에서는 상기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이 된 것으로서 시그널휠의 결합공 원주와
고정돌기가 만나는 부위를 개선하여 회전방향으로의 유격발생을 억제하여 점화배전기의 성능이 향상되도
록 한 것이 특징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관련하여 본 고안의 구성 및 작용에 대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제1도는 본 고안을 설명하기 위한 점화배전기의 전체 단면도, 제2도는 본 고안의 기술이 적용된 점화배
전기 시그널휠의 사시도, 제3도는 본 고안의 시그널휠과 로터샤프트가 결합된 상태를 도시한 평단면도로
서 함께 설명한다.
엔진의 연소실내에서 피스톤에 의하여 압축된 혼합가스를 전기적인 불꽃으로 점화하여 연소를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점화배전기(20)의 시그널휠(16)과 로터샤프트(13)를 결합함에 있어서;
상기 시그널휠(16)의 중앙에 형성되는 결합공(21)의 내측으로 돌출되도록 형성되어 로터샤프트(13)의 상
단면 일측에 형성되는 수용홈(22)과 결합되는 고정돌기(23)와 결합공(21)의 원주(24)상간에 형성되는
홈(25)을 고정돌기(23)의 외측으로 형성한 것이다.
상기 고정돌기(23)의 양측면에는 로터샤프트(13)에 형성된 수용홈(22)의 양측면 끝단부(26)가 연접되도
록 하여 긴밀한 상태의 결합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은 시그널휠(16)을 로터샤프트(13)의 상단부에 장입하면 시그널휠(16)의 결합공(21)
에 형성한 고정돌기(23)가 로터샤프트(13)에 형성한 수용홈(22)상에 안치되는데, 이때 고정돌기(23)와
결합공(21)의 원주(24)상간에 형성되는 홈(25)이 고정돌기(23)의 외측으로 형성되어 있으므로
수용홈(22)의 끝단부(26)는 고정돌기(23)의 양측면에 밀착되는 형상으로 된다.
5-2
공개실용신안실1999-000993
그러므로, 시그널휠(16)과 로터샤프트(13)상간에는 유격발생이 배제되어 시그널휠(16)이 회전방향으로
유동하지 않게 되므로, 점화시기를 정확하게 결정하여 줄 수 있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은 시그널휠과 로터샤프트상간의 조립공차를 줄여 점화배전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등의 효과를 가진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엔진의 연소실내에서 피스톤에 의하여 압축된 혼합가스를 전기적인 불꽃으로 점화하여 연소를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점화배전기(20)의 시그널휠(16)과 로터샤프트(13)를 결합함에 있어서;
상기 시그널휠(16)의 중앙에 형성되는 결합공(21)의 내측으로 돌출되도록 형성되어 로터샤프트(13)의 상
단면 일측에 형성되는 수용홈(22)과 결합되는 고정돌기(23)와 결합공(21)의 원주(24)상간에 형성되는
홈(25)을 고정돌기(23)의 외측으로 형성하여 고정돌기(23)의 양측면에는 로터샤프트(13)에 형성된 수용
홈(22)의 양측면 끝단부(26)가 연접되도록 하여 긴밀한 상태의 결합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점화배전기용 시그널휠과 로터샤프트의 결합구조.
도면
도면1
5-3
공개실용신안실1999-000993
도면2
도면3
5-4
공개실용신안실1999-000993
도면4
5-5
공개실용신안실1999-000993
자동차점화배전기용 시그널휠과 로터샤프트의 결합구조
2018. 2. 5. 2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