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F04B 27/08
(11) 공개번호 실1998-055457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실1996-068668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0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심재석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남리 224번지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
요약
본고안은 자동차용 사판식압축기에 관한 것으로서, 실린더하우징(1)과 리어하우징(R)으로 분리된 하우징
체에서 실린더하우징(1)의 내방방사상 및 실린더하우징(1)의양단측에는다수개의 실린더(2)가 천공형성되
고 중앙부에는 축수부(3,3')가 일체의 바디체로서 구성되고, 샤프트(9)는 허브(10) 측방 및
축수부(3,3')의 접속단부에서는 축에 대하여 평행방향으로의 추력에 대하여서는 트러스트베어링(11,12)
을 개재하여 축지지되고, 축에 대한 직각방향으로서는 실린더베어링(13,14)이 샤프트(9)와 링형상의 축
수부(3,3')사이에 개재되어 지지하며, 크랭크실(C)과 상기 실린더베어링(13,14)의 장착용의 함입공간인
베어링리세스(G)까지 연장하여 연통하는 경사윤활관공(20)을 구비하는 자동차사판식 압축기에 있어서;
상기 실린더(2)내에서 행정작동하는 피스톤유니트(5)의 피스톤(4)의 흡입하사점에서 개방되고, 상기 실
린더베어링(13,14) 수용부까지 연장하여 천공되는 피스톤윤활관공(30)을 연결유로공으로 더 구비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여; 본고안의 자동차사판식압축기 샤프트의 윤활구조는 종래 구성의 윤활경로이외에 피스
톤의 흡입하사점에서 개방되는 피스톤윤활관공을 더 구비함으로서 냉매유동에 따른 윤활유의 공급력이
증대하고 부가적으로는 압추행정개시의 윤활유의 실린더베어링부로의 공급을 증대함으로서 샤프트의 소
착을 근원적으로 방지한다.
대표도
도2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도는 종래의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가 적용된 압축기의 단면도.
제 2도는 본고안의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가 적용된 압축기의 단면도이다.
*도면의 주요부분에 사용된 부호의 설명*
1: 실린더하우징R: 리어하우징
2: 실린더3,3':축수부
4,4': 피스톤5: 피스톤유니트
10: 허브 11,12: 트러스트베어링
13,14: 실린더베어링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고안은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공조장치의 압축기구동
축인 샤프트부의 윤활의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부가적인 윤활구성의 제공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공조장치에 구비되는 압축기는 냉매를 순환시켜 공조를 수행하도록 구성되는 압축작동부재이
고, 사판식압축기는 하우징 내방에 배열된 다수의 실린더와 피스톤어셈블리를 단일의 사판으로서 구동함
으로서 전체 냉매압축량을 설정하고 있다.
4-1
공개실용신안실1998-055457
상기와 같은 종래의 구성의 사판식압축기에서는 샤프트는 하우징내방으로 연장형성되는 축수부에 실린더
베어링을 한쌍 개재하여 지지되고 또한 사판이 형성되는 허브와 하우징부의 축수단부에는 트러스트베어
링으로서 지지함으로서 축방향가동에 대한 내구력을 제공하고 있다.
종래의 구성에서는 하우징의 일부인 축수에 크랭크실과 연통하는 유체통로를 구성하여, 이 유체통로가
크랭크실과 실린더베어링부를 유체연통시킴으로서 냉매와 함께 혼합되어 순환하는 윤활유를 샤프트회전
작동부에 공급하도록 안출되어 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유체연통로의 구성은 단순하게 축수부를 경사지게 형성된 유통관로로서 형성되어
있음으로 인하여 냉매속에 소량 혼입되어 있는 윤활유만으로서는 윤활이 원활하지 못함으로서 장시간의
구동시의 소착 및 그에 따른 고장의 유발이 잔존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본고안은 상기의 자동차용 사판식압축기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하우징 내방축수부에 지지되는 실린더베어
링으로의 윤활유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윤활구성을 부가적으로 제공함으로서 상술하는 문제점을 해결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고안의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는;크랭크실과 실린더
베어링의 장착용의 함입공간인 베어링리세스까지 연장하여 연통하는 경사윤활관공을 구비하는 자동차사
판식압축기에 있어서;
실린더 내에서 행정작동하는 피스톤유니트의 피스톤의 흡입하사점에서 개방되고, 상기 실린더베어링 수
용부까지 연장하여 천공되는 피스톤윤활관공을 연결유로공으로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된 도면과 함께 본고안의 자동차용 사판식압축기를 종래 구성과 비교하여 더욱 상세하게 각
각 설명한다.
제 1도는 종래의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가 적용된 압축기의 단면도, 제 2도는 본고안의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가 적용된 압축기의 단면도이다.
제 1도에 종래 구성의 자동차용 사판식압축기가 도시된다.
통상적인 실린더하우징(1)과 리어하우징(R)으로 분리된 하우징체에서 실린더하우징(1)의 내방 방사상 및
실린더하우징(1)의 양단측에는 다수개의 실린더(2)가 천공형성되고 중앙부에는 축수부(3,3')가 일체의
바디체로서 구성된다.
상기의 실린더(2)의 내방에는 양단에 피스톤(4,4')을 가지는 피스톤유니트(5)가 중앙부에 사판(6)과는
슈우(7)를 개재하여 접속하는 사판접속개방부(8)를 가지면서 구비된다.
상기의 사판(6)은 샤프트(9)와는 허브(10)를 가지면서 일체 또는 별도가공되어 고착되는 경사회전부재이
며 샤프트(9)는 허브(10) 측방 및 축수부(3,3')의 접속단부에서는 축에 대하여 평행방향으로의 추력에
대하여서는 트러스트베어링(11,12)을 개재하여 축지지되고, 축에 대한 직각방향으로서는
실린더베어링(13,14)이 샤프트(9)와 링형상의 축수부(3,3')사이에 개재되어 지지된다.
이러한 구성에서 종래부터 안출되어 있던 윤활구성은 크랭크실(C)과 상기의 실린더베어링(13,14)의 장착
용의 함입공간인 베어링리세스(G)까지 연장하여 연통하는 경사윤활관공(20)을 구비함으로서 크랭크실(C)
내의 냉매가 흡입되는 경우 실린더베어링(13,14)을 경유하게 하여 냉매와 혼입된 윤활유를
실린더베어링(13,14)에 공급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상기하는 종래 구성의 경우,
경사윤활관공(20)을 따라서 크랭크실(C)내의 냉매혼입된 윤활유가 흡입되지만 실린더베어링(13,14)은 단
순히 경유하여 유동하여 버림으로서 실제적으로 소량이 혼입된 윤활유는 효율적으로
실린더베어링(13,14)에 도포되기 어려움으로서 상술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상기하는 종래 구성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본고안의 자동차사판실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를 제 2
도와 함께 상세하게 설명한다.
본고안의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에서는;
상기하는 종래구성의 경사윤활관공(20)에 부가적으로 실린더(2)내에서 행정작동하는 피스톤유니트(5)의
피스톤(4)의 흡입하사점에서 개방되고 상기 실린더베어링(13,14)까지 연장하여 천공되는
피스톤윤활관공(30)을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즉, 상기 피스톤윤활관공(30)은 일단부는 실린더베어링(13,14)이 수용되는 축수부(3,3')의
베어링리세스(G)로 연통하고 타단은 실린더(2) 내방의 피스톤(4)의 흡입하사점에서 개방되는 위치에 형
성된 연결관공이다.
따라서, 상기의 피스톤윤활관공(30)은 경사진 경사관로의 형상을 가지기 쉽고 그 역할은 하기와 같다.
흡입행정시의 피스톤유니트(5)의 피스톤(4)이 실린더(2)의 하사점(P)에 이르게 되면 피스톤윤활관공(30)
은 개방되어 크랭크실(C)과 연통하여 냉매가 흡입될 때에 다량의 냉매가 피스톤윤활관공(30)을 따라서
흡입되고,
이 냉매속의 윤활유는 피스톤(4)과 실린더(2) 내방의 윤활뿐만아니라 피스톤윤활관공을(30)을 따라서 흡
입되므로 상당량이 실린더베어링(13,14) 부에 도포되게 되고, 부가적으로는 피스톤(4)-실린더(2) 내방벽
에 묻게 되는 윤활윤는 하사점이후 압축개시기에는 소량씩 상기의 피스톤윤활관공(30)으로 유입됨으로서
실린더베어링(13,14)에는 지속적인 윤활유의 공급이 있게 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구성의 본고안의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는 종래 구성의 윤활경로이외에 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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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의 흡입하사점에서 개방되는 피스톤윤활관공을 더 구비함으로서 냉매 유동에 따른 윤활유의 공급력이
증대하고 부가적으로는 압축행정개시시의 윤활유의 실린더베어링부로의 공급을 증대함으로서 샤프트의
소착을 근원적으로 방지하는 유용한 고안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실린더하우징(1)과 리어하우징(R)으로 분리된 하우징체에서 실린더하우징(1)의 내방 방사상 및 실린더하
우징(1)의 양단측에는 다수개의 실린더(2)가 천공형성되고 중앙부에는 축수부(3,3')가 일체의 바디체로
서 구성되고, 샤프트(9)는 허브(10) 측방 및 축수부(3,3')의 접속단부에서는 축에 대하여 평행방향으로
의 추력에 대하여서는 트러스트베어링(11,12)을 개재하여 축지지되고, 축에 대한 직각방향으로서는 실린
더베어링(13,14)이 샤프트(9)와 링형상의 축수부(3,3')사이에 개재되어 지지하며, 크랭크실(c)과 상기
실린더 베어링(13,14)의 장착용의 함입공간인 베어링리세스(G)까지 연장하여 연통하는 경사윤활관공(20)
을 구비하는 자동차사판식압축기에 있어서;
상기 실린더(2) 내에서 행정작동하는 피스톤유니트(5)의 피스톤(4)의 흡입하사점에서 개방되고, 상기 실
린더베어링(13,14) 수용부까지 연장하여 천공되는 피스톤윤활관공(30)을 연결유로공으로 더 구비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사판식압축기샤프트의 윤활구조.
도면
도면1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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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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