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H 1/12
(11) 공개번호 실1998-055406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실1996-068617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1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권두섭
대구광역시 달서구 유천동 유천화성타운 103동 1503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공조기용 팬과 오리피스의 결합구조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공조기용 팬과 오리피스의 결합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자동차 공조기내로 외부공기를
흡입하는 블로워팬으로 공기를 유도하는 오리피스와 블로워팬간의 연결구조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블
로워팬(10)의 상부에 위치한 상부프레임(11)의 내측에 배열되어 고정되는 팬블레드(12)에 요홈(13)을 원
주전체에 형성하여 하방으로 라운딩 절곡된 오리피스(14)의 절곡부(15)가 결합되도록 하고; 상기
절곡부(15)상에도 요입홈(16)을 더 형성하여 브로워팬(10)의 상부프레임(11)이 진입되도록 하여
절곡부(15)의 단부는 팬블레이드에 상부프레임(11)은 절곡부(15)에 형성된 요입홈(16)에 상호 치합되도
록 구성한 것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은 블로워팬과 오리피스가 거의 밀폐된 상태의 연결구조를 가짐으로서 블로워팬이
회전할 때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고 풍량감소를 방지하여 블로워팬의 질적인 향상을 기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대표도
도5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공조기용 팬과 오리피스의 결합구조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종래의 기술이 적용된 팬과 오리피스의 사시도
제 2 도는 제 1 도의 요부발췌 단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기술이 적용된 팬과 오리피스의 결합상태 사시도
제 4 도는 제 3 도의 요부를 발췌한 파절사시도
제 5 도는 제 4 도의 일부생략 발췌 단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블로워팬11;상부프레임
12;팬블레이드13;요홈
14;오리피스15;절곡부
16;요입홈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공조기용 팬과 오리피스의 결합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블로워팬의 외주
연에 위치하여 블로워팬으로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주는 스크롤의 상부플레이트에 형성된 오
리피스(ORIFICE)와의 연결성을 향상시킨 것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블로워팬과 오리피스의 연결구조가 제 1,2도에 도시되어 있으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종래에는 블로워팬(1)과 오리피스(2)의 연결구조가 오리피스(2)의 하방으로 라운드지게 절곡된
5-1
공개실용신안실1998-055406
절곡부(3)가 블로워팬(1)에 형성된 팬블레이드(4)의 상방에 일정간격을 두고 위치하도록 하고 있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종래기술의 작동관계는 블로워팬이 모터에 의하여 회전을 하면서 블로워팬에 형성된
날개에 의하여 공기에 원심력을 발생시키고, 상기 원심력에 의하여 공기는 블로워팬을 빠져나가고 새로
운 공기가 오리피스를 통하여 재 공급되는 순환작용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오리피스의 절곡부와 블로워팬상간의 간격폭이 넓기 때문에 절곡부를 따라 유입되던 공
기는 이 간격사이로 유입되게 된다.
이 경우에는 블로워팬의 회전력만큼 풍량이 발생하지 않게되고 동시에 오리피스의 절곡부 하단부와 블로
워팬 상간의 간격사이로 진입하는 공기와 블로워팬의 마찰로 인하여 심한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본 고안에서는 상기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이 된 것으로서 블로워팬과 오리피스 상간
의 연결구조를 개선하여 오리피스의 절곡부와 블로워팬상간의 간격을 최소화하여 공기유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짐은 물론, 소음발생의 원인을 제거한 것이 특징이다.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관련하여 본 고안의 구성과 작용 및 효과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제 3 도는 본 고안의 기술이 적용된 팬과 오리피스의 결합상태 사시도, 제 4 도는 제 3 도의 요부를 발
췌한 파절사시도, 제 5 도는 제 4 도의 일부생략 발췌 단면도로서 함께 설명을 한다.
자동차 공조기내로 외부공기를 흡입하는 블로워팬으로 공기를 유도하는 오리피스와 블로워팬간의 연결구
조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블로워팬(10)의 상부에 위치한 상부프레임(11)의 내측에 배열되어 고정되는
팬블레드(12)에 요홈(13)을 원주전체에 형성하여 하방으로 라운딩 절곡된 오리피스(14)의 절곡부(15)가
결합되도록 한 것이다.
상기 절곡부(15)상에도 요입홈(16)을 더 형성하여 블로워팬(10)의 상부에 위치한 상부프레임(11)이 진입
되도록 하여 절곡부(15)의 단부는 팬블레이드에 상부프레임(11)은 절곡부(15)에 형성된 요입홈(16)에 상
호 치합되도록 구성한 것이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작용관계와 이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블로워팬(10)의 작동은 모터에 의하여 회전하고 이 회전에 의하여 공기에 원심력을 부여하여 공기
가 블로워팬(10)으로부터 빠져나가도록 하며, 빠져나간 공기는 오리피스(14)를 통하여 재 유입되는 형식
을 지속하여 작동하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동작들의 종래의 기술과 동일하므로 상세한 설명의 언급은
회피한다.
본 고안은 블로워팬(10)의 팬블레이드(12)와 오리피스(14)의 절곡부(15)상간의 이격된 간격이 없어지게
됨으로서 블로워팬(10)으로 유입되는 풍량이 많아짐은 물론, 블로워팬(10)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소음
또한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는 블로워팬(10)의 상부프레임(11)에 형성된 팬블레이드(11)에 형성된 요홈(13)에는 오리피스(14)의
절곡부(15)가, 절곡부(15)에 형성된 요입홈(16)에는 블로워팬(10)의 상부프레임(11)이 상호 치합에 의하
여 결합된 상태에서 거의 밀폐된 상태를 가짐으로서 가능하여지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은 블로워팬과 오리피스가 거의 밀폐된 상태의 연결구조를 가짐으로서 블로워팬이
회전할 때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고 풍량감소를 방지하여 블로워팬의 질적인 향상을 기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동차 공조기내로 외부공기를 흡입하는 블로워팬으로 공기를 유도하는 오리피스와 블로워팬간의 연결구
조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블로워팬(10)의 상부에 위치한 상부프레임(11)의 내측에 배열되어 고정되는 팬블레드(12)에
요홈(13)을 원주전체에 형성하여 하방으로 라운딩 절곡된 오리피스(14)의 절곡부(15)가 결합되도록 하
고;
상기 절곡부(15)상에도 요입홈(16)을 더 형성하여 블로워팬(10)의 상부프레임(11)이 진입되도록 하여 절
곡부(15)의 단부는 팬블레이드에 상부프레임(11)은 절곡부(15)에 형성된 요입홈(16)에 상호 치합되도록
구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공조기용 팬과 오리피스의 결합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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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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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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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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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공조기용 팬과 오리피스의 결합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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