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H02K 7/08
(11) 공개번호 실1998-055388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실1996-068599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1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임용석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면 죽곡리 56-1번지 훼미리아파트 105동 101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시동모터의 피니언 멈춤장치
요약
본 고안은 시동모터의 피니언 멈춤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자동차의 초기작동에 필요한 시동모터의 피니언
과 드라이브샤프트의 이동거리를 제어하여 피니언과 링기어의 정확한 접속이 되도록 하는 스톱퍼(10)를
구비함에 있어서;
상기 스톱퍼는 외주연에 육각의 면(20)을 형성하고 내경(21)에는 암나사(22)를 구비하도록 하고,
스톱퍼(10)와 조립되는 드라이브샤프트(11)에는 체결을 위한 수나사(23)를 형성하고, 스톱퍼(10)를 고정
하기 위한 턱(24)을 구비하여;
상기와 같이 나사체결에 의하여 고정되는 스톱퍼(10)는 드라이브샤프트(11)에 형성된 턱(24)에 걸리도록
하여 더 이상 스톱퍼(10)가 체결되지 않고 드라이브샤프트(11)의 나사산(23)상에 위치하도록 구성함으로
서, 이상과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은 구성부품의 제작공정을 간소화하여 생산단가의 절감과 생산성의 향상
과 장치의 내구성을 증대시켜 수명을 연장되므로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부응하여 대내외적인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효과를 지닌다하겠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종래기술의 일실시예를 도시한 일부발췌단면도.
제 2 도는 본 고안이 적용된 조립상태를 도시한 일부발췌단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을 도시한 도면이다.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스톱퍼
11;드라이브샤프트
12;링
13;결합홈
22;암나사
23;수나사
24;턱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시동모터의 피니언 멈춤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시동모터의 시프트레버에 의하여
드라이브샤프트가 링기어와 접속되기 위해서 이동할 경우 지나친 진행을 억제하여 장치의 오손을 방지하
기위한 스톱퍼의 체결구조를 개선하여 장치의 성능을 향상시키기위함이다.
자동차의 시동모터는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공급받는 솔레노이등과 같은 구성부품들이 드라이브샤프트에
고정된 피니언과 플라이휠의 링기어에 접속시킨후 피니언의 회전력으로 초기플라이휠의 링기어에 회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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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5388
을 전달하여 자동차의 시동을 걸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상기 시동모터는 크게 회전력을 발생하는 전기자, 계자코일, 브러시등 모터부와 회전력을 엔진에 전달하
는 오버런닝클러치, 피니언기어등 동력전달기기 그리고, 피니언을 접속시켜 링 기어와 맞물리도록 하는
스테이터스위치(마그네틱스위치)로 크게 구분이 된다.
상기 시동모터를 구성하는 부품가운데 드라이브샤프트는 전기자축으로서 피니언과 같은 여러 가지의 부
품들이 고정혹은 회전을 하게 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부품들의 작동을 살펴보면, 배터리와 연결된 스타터스위치를 닫으면 솔레노이드에
전원이 공급되고 이에 따라 플런저가 흡입이되면서 시프트레버가 드라이브샤프트를 밀게되면 드라이브샤
프트의 선단에 고정된 피니언은 플라이휠의 링기어와 접속이 된다.
상기와 같이 피니언이 링기어와 접속이 되고 난 후 전류는 모터부의 계자코일을 경유하여 전기자로 흐르
게되어 모터는 서서히 회전하면서 링기어와 피니언의 물림을 원활하게 한다.
상기와 같이 피니언이 링기어와 접속하기 위해서 피니언이 고정된 드라이브샤프트가 링기어가 위치한 곳
으로 이동을 해야하는데 이를 경우 일정거리의 이동을 제어하지 못하여 피니언과 링기어의 접속이 불완
전한 상태에서 회전할 경우 치의 손상과 소음 발생의 원인이 되어왔으며, 시동모터의 노후를 앞당기게
되는 원인이 되어왔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피니언의 이동거리를 제한하는 스톱퍼(10)를 제 1 도에서와 같이
드라이브샤프트(11)의 선단에 위치시키고, 스톱퍼는 링(12)을 이용하여 드라이브샤프트(11)에 고정을 하
도록 한다.
상기와 같이 스톱퍼(10)를 드라이브샤프트(11)에 고정시키기위해서는 샤프트(10)에 홈(13)을 형성하여야
하고 스톱퍼(10)에도 링(12)이 결합되도록하는 홈(14)을 형성하면, 스톱퍼(10)를 드라이브샤프트(11)에
조립한 후 링(12)을 이들 부품의 결합홈(13,14)에 조립을 하게된다.
상기와 같이 조립이되면 링(12)은 탄성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스톱퍼(10)에 밀착되고 링(12)의 나머지부
분이 샤프트(11)이 홈(13)에 결합이 되어 이탈이 되지 않게 된다.
상기와 같이 조립되는 스톱퍼(10)는 각부품의 가공시간과 가공 공정수가 증가되어 생산단가의 상승의 초
래와 생산성의 하락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시동모터의 무리한 연속적 사용과 드라이브샤프트의 과다한
진행에 의하여 스톱퍼가 이탈이 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여 시동모터 전체를 교체하여야 하는 등 많은
문제점들이 산재해있었다.
이에 본 고안에서는 시동모터의 드라이브샤프트와 피니언의 이동거리를 제한하는 스톱퍼의 형상을 내경
에 암나사를 구비하도록하고 드라이브샤프트에는 수나사를 형성하여 이를 상호나사체결방법으로 고정을
하므로 조립의 공정과 시간을 절감시켜 경제성과 생산성을 향상시켜 상기한 여러 가지의 문제점들을 해
결하기위함이다.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관련하여 본 고안의 구성 및 작용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제 2 도는 본 고안이 적용된 조립상태를 도시한 일부발췌단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을 도시한 도면으로
서 함께 설명을 한다.
자동차의 초기작동에 필요한 시동코터의 피니언과 드라이브샤프트의 이동거리를 제어하여 피니언과 링기
어의 정확한 접속이 되도록하는 스톱퍼(10)를 구비함에 있어서;
상기 스톱퍼는 외주연에 육각의 면(20)을 형성하고 내경(21)에는 암나사(22)를 구비하도록 구성을 한다.
또한, 상기 스톱퍼(10)와 조립되는 드라이브샤프트(11)에도 체결을 위한 수나사(23)를 형성하고
스톱퍼(10)가 고정되기 위한 턱(24)을 구비하여 스톱퍼(10)와 드라이브샤프트(11)가 상호 나사체결과
턱(24)에 의해서 고정이 되도록 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인 시동모터의 피니언 멈춤장치의 바람직한 작용과 효과에 대하여 설명을 하
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용시동모터에 링기어와 접속하여 시동을 걸수 있게 하는 피니언과 피니언을 수용하는 드라이브샤
프트(11)의 선단에 피니언이 링기어와 접속하기 위해서 이동할 경우 이를 제어하기 위한 스톱퍼(10)를
구비함에 있어서;
상기 스톱퍼(10)의 고정은 스톱퍼(10)에 형성된 암나사(22)와 드라이브샤프트(11)에 형성된 수나사(23)
에 의하여 나사체결을 한다.
상기와 같이 나사체결에 의하여 고정되는 스톱퍼(10)는 드라이브샤프트(11)에 형성된 턱(24)에 걸리도록
하여 더 이상 스톱퍼(10)가 체결되지않고 드라이브샤프트(11)의 나사산(23)상에 위치하도록 한다.
이상과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은 구성부품의 제작공정을 간소화하여 생산단가의 절감과 생산성의 향상과
장치의 내구성을 증대시켜 수명을 연장되므로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부응하여 대내외적인 경쟁력에서 우
위를 차지할 수 있는 효과를 지닌다 하겠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동차의 초기작동에 필요한 시동모터의 피니언과 드라이브샤프트의 이동거리를 제어하여 피니언과 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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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5388
어의 정확한 접속이 되도록 하는 스톱퍼(10)를 구비함에 있어서;
상기 스톱퍼는 외주연에 육각의 면(20)을 형성하고 내경(21)에는 암나사(22)를 구비하도록 하며;
상기 스톱퍼(10)와 조립되는 드라이브샤프트(11)에도 체결을 위한 수나사(23)를 형성하고, 스톱퍼(10)를
고정하기 위한 턱(24)을 구비하여 나사체결 후 고정되는 스톱퍼(10)는 드라이브샤프트(11)에 형성된
턱(24)에 걸리도록하여 더 이상 스톱퍼(10)가 체결되지않고 드라이브샤프트(11)의 나사산(23)상에 위치
하도록 구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동코터의 피니언 멈춤장치.
도면
도면1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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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5388
시동모터의 피니언 멈춤장치
2018. 2. 5. 2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