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G01K 7/00
(11) 공개번호 실1998-036573
(43) 공개일자 1998년09월15일
(21) 출원번호 실1996-049576
(22) 출원일자 1996년12월11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권두섭
대구광역시 달서구 유천동 396번지 유천화성타운 103동 1503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에 관한 것으로서; 자동차 실내온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용구로서; 측벽
을 따라서 축방향으로 다수개 천공되는 흡입공(12)을 가지고 그 일 단부(11)가 폐색구성되는 감지용의
흡입감지관체(10)를 길이가 긴 관상체로서 구비하고, 상기 흡입감지관체(10)의 타단부에는 상기
흡입공(12)으로부터 흡입된 공기를 혼합하는 수집단부(20) 및 흡입블로우어(31)를 구동하는 모우터(32)
를 장착한 단부하우징(33) 및 단부하우징(33)의 후방부에 흡입공기를 배출하는 메쉬체등의 배출공(35)을
가지는 배출후벽부(34)를 가지는 흡입장치(30)를 구비하며, 온도센서(40)를 수집단부(20)의 일점(P)에
장착하여 구성하되, 상기 흡입공(12)은 단부(11)로 갈수로 직경(d)이 크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는 자동차 실내온도의 측정시에 다수점의 위치의 공기를 흡입하여 평균화
된 온도를 측정하게 함으로서 측정시의 대기온 및 실내공기분포에 따른 온도의 측정편차를 제거하여 더
욱 신뢰성이 높은 공조장치의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대표도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종래의 자동차실내온 측정방법 및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의 사용을 동시에 도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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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36573
는 설명도.
제 2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의 구성을 도시하는 모식적인 외관사시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의 구성중 흡입단부를 도시하는 모식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흡입감지관체12 : 흡입공
20 : 수집단부30 : 흡입장치
31 : 흡입블로우어32 : 모우터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자동차 공조장치의 실험수행에 의
하여 구현되는 자동차 실내온도를 실험적으로 측정하기에 적합한 구성의 측정용구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공조장치의 성능을 실험하기 위하여 측정되는 자동차실내온도는, 운전석 시트의 상하방향으로
의 온도편차가 심하며 이에 따라 상하방향으로의 온도 측정에 따른 측정오차가 유발되므로 실험에 정확
도를 저해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차량 내부에서 국부적으로 가열된 공기나 냉방된 공기온의 측정시에 더욱 문제가 되고 있
다.
종래에는 차량 실내온을 측정하기 위하여 일정한 위치의 일점에 온도센서를 부착하여 실험을 행함으로서
실제 완성차의 경우, 운전자가 체감하는 온도분포와 상이하게 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상기한 종래의 자동차 실내온의 측정에 따른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
구는 운전석 시트의 상하위치에 따라 평균화된 온도의 공기온 측정을 가능하게 하여 더욱 정도가 높은
공조장치의 개발에 유용성을 제공한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는; 자동차 실내온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
용구로서; 측벽을 따라서 축방향으로 다수개 천공되는 흡입공을 가지고 그 일 단부가 폐색구성되는 감지
용의 흡입감지관체를 길이가 긴 관상체로서 구비하고, 상기 흡입감지관체의 타단부에는 상기 흡입공으로
부터 흡입된 공기를 혼합하는 수집단부 및 흡입블로우어를 구동하는 모우터를 장착한 단부하우징 및 단
부하우징의 후방부에 흡입공기를 배출하는 메쉬체등의 배출공을 가지는 배출후벽부를 가지는 흡입장치를
구비하며, 온도센서를 수집단부의 일점에 장착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관련하여 본 고안의 구성과 작용 및 효과를 종래의 자동차실내온 측정방법과 비교
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제 1 도는 종래의 자동차실내온 측정방법 및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의 사용을 동시에 도시하
는 설명도, 제 2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의 구성을 도시하는 모식적인 외관사시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의 구성중 흡입단부를 도시하는 모식도이다.
종래의 자동차실내온도의 측정은 제 1 도에 도시하는 바와 같이, 적절한 지그를 사용함으로서
온도센서(S)를 운전석의 시트(1)의 일점에 장착하여 측정을 수행함으로서 상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
다.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는 다수의 측정점에서의 흡입공기의 온도편차를 균등화하여 온도를 측
정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을 그 구성적인 특징으로 한다.
상세한 구성은 제 2 도 내지 3도에 모식적으로 도시되는 바와 같이, 감지용의 흡입감지관체(10)를 길이
가 긴 관상체로서 구성하고, 그 일 단부(11)는 폐색된 형상체로 한다.
상기의 흡입감지관체(10)의 측벽에는 축방향을 따라서 다수개 배설, 천공되는 흡입공(12)을 다수개 동축
상에 천공하되, 사기의 흡입공(12)은 단부(11)로 갈수록 직경(d)이 크게 하고 수집단부(20)측으로 갈수
록 직겨이 작게 천공하여 배설한다.
이는 흡입길이에 따른 흡입공기의 유동저항을 고려한 것으로서 실험적으로 천공되는 흡입공(12)의
직경(d) 및 흡입공(12)의 간격(G)이 결정된다.
흡입감지관체(10)의 타단부는 흡입장치(30)를 장착하고 상기 다수의 흡입공(12)으로부터 흡입된 공기를
혼합하는 수집단부(20)를 확대직경체의 깔대기 형상으로 구성한다.
상기의 흡입장치(30)는 흡입블로우어(31)를 구동하는 모우터(32)를 장착한 단부하우징(33)으로 폐색되어
구성되며, 단부하우징(33)의 후방부에는 흡입된 공기를 배출하는 그물형상의 메쉬체 등의 배출공(35)을
가지는 배출후벽부(34)를 구비한다.
상기의 구성에서 온도센서(40)는 수집단부(20)의 일점(P)에 장착된다.
이상과 같은 구성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의 사용을 설명한다.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의 흡입감지관체(10)를 측정부위의 수직방향으로 배설하여 모우터(32)
를 구동하게 되면, 다수개의 흡입공(12)으로부터 흡입공기는 흡입감지관체(10)의 내방을 따라서 수집단
부(20)로까지 인입되며, 다수점의 흡입공(12)으로부터의 공기는 혼합되어 그 온도가 열적으로 형균화되
어 온도센서(40)는 이 온도를 측정하게 된다. 측정이후의 흡입공기는 단부하우징(33)의 후방부에 메쉬
체 등의 배출후벽부(34)로 배출되어 버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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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같은 구성의 본 고안의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는 자동차 실내온도의 측정시에 다수점의 위치의
공기를 흡입하여 평균화된 온도를 측정하게 함으로서 측정시의 대기온 및 실내공기분포에 따른 온도의
측정편차를 제거하여 더욱 신뢰성이 높은 공조장치의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유용성을 가진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동차 실내온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용구로서;
측벽을 따라서 축방향으로 다수개 천공되는 흡입공(12)을 가지고 그 일 단부(11)가 폐색구성되는 감지용
의 흡입감지관체(10)를 길이가 긴 관상체로서 구비하고,
상기 흡입감지관체(10)의 타단부에는 상기 흡입공(12)으로부터 흡입된 공기를 혼합하는 수집단부(20) 및
흡입블로우어(31)를 구동하는 모우터(32)를 장착한 단부하우징(33) 및 단부하우징(33)의 후방부에 흡입
공기를 배출하는 메쉬체등의 배출공(35)을 가지는 배출후벽부(34)를 가지는 흡입장치(30)를 구비하며,
온도센서(40)를 수집단부(20)의 일점(P)에 장착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실내온 측정용
구.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흡입공(12)은 단부(11)로 갈수로 직경(d)이 크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실내온 측정용구.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흡입공(12)의 직경(d) 및 흡입공(12)의 간격(G)은 실험적으로 구하여 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
동차실내온 측정용구.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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