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T 8/26
(11) 공개번호 실1998-021574
(43) 공개일자 1998년07월15일
(21) 출원번호 실1996-034868
(22) 출원일자 1996년10월18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윤문우
대구광역시 달서구 본동 276 그린 맨션 309동 1003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에 관한 것으로서, 제동유압시스템의 마스터실린더(1)
의 전륜측으로 작동유압을 전달하는 세컨더리포트(3)와 후륜측으로의 작동을 제어하는
프라이머리포트(4)에 유체연결되는 비례제어밸브(PV)가 바이패스기능을 구비하고, 상기
비례제어밸브(PV)는 정상제동상태의 경우 전륜측으로 마스터실린더로부터의 작동유압과, 제어피스톤에
의하여 전륜작동압에 증가에 따라서 증가율이 둔화된 작동압을 후륜에 전도하는 비례제어작동수단과, 전
륜측의 유체누설시의 비례제어되지 아니한 작동유압을 마스터실린더로부터 직접 후륜에 전도하는 바이패
스수단을 구비하는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에 있어서; 상기 비례제어밸브(PV)는 마스터
실린더의 돌출한 포트인 세컨더리포트(3)의 너트공(3')과 프라이머리포트(4)의 너트공(4')과 접속하고
단일의 볼트상부재에 내중앙 축방향으로 천공된 유압인인공(10)과 측방으로 분지되어 비례제어밸브(PV)
의 작동관공(20)내로 유체를 인입시키는 분기공(11,11')으로 구성되는 볼트접속부재인 벤조볼트(5,6)로
서 직접 마스터실린더(1)의 포트에 취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종래의 차량에도 용이하게 취부할 수
있고 유체도관 등이 불요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표도
명세서
5-1
공개실용신안실1998-021574
[고안의 명칭]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의 바이패스밸브가 취부된 전체 구성을 도시
하는 구성측면도.
제 2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의 바이패스밸브부만을 도시하는 단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의 바이패스밸브와 마스터실린더를 연결하는
취부볼트를 도시하는 단면도.
제 4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의 바이패스밸브의 작용을 설명하는 그래프
도이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마스터실린더
3 : 세컨더리포트
4 : 프라이머리포트
5,6 : 벤조볼트
10 : 유압인인공
11,11': 분기공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자동차 유압시스템의
비례제어밸브에 바이패스기능을 부여함에 있어서, 마스터실린더와 유통되는 유체통로를 일체로 수용하는
형상구성의 바이패스밸브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제동유압계는 전, 후륜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후륜의 제동압력을 전륜에 대하여 적정압 수준
으로 제어하여 일정한 수준의 압력으로 제어하기 위한 비례제어밸브를 마스터실린더와 작동제동단부인
드럼브레이크의 휠실린더 또는 캘리퍼브레이크의 실린더 사이에 구비한다.
이러한 비례제어밸브는 각각 전후륜측의 제동장치로 유압을 전달하도록 전,후륜을 동시에 적정 제동압력
으로 제동하기 위하여 한쌍의 제어피스톤에 의하여 배출되는 작동압을 비례적으로 제어하도록 구성된다.
일반적으로는 전륜의 제동압이 증대할 때에 후륜의 제동압을 증가율을 적정하게 함으로서 제동시의 후륜
의 고착으로 인한 차량의 회전을 방지하는 것이다.
상기의 종래 구성의 비례제어밸브는 만일 전후륜, 어느 하나의 유압계에 유압누설 등의 요인이 발생하는
경우, 정상적인 설계값의 전,후륜제동계의 유압작동력만으로는 정상적인 제동거리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
문에 일측의 고장시에 타측의 제동력을 증대하기 위한 구성으로서 바이패스(By-Pass)밸브를 구비하게 된
다. 통상적으로는 전륜의 고장시에 후륜의 작동압을 증대하는 구성으로 구현된다.
그러나, 종래의 안출된 바이패스밸브는 일반적인 비례제어밸브와 별도로 구성함으로서 구성이 복잡하게
되고, 일체로 성형하여 구성하는 구성에 있어서도 마스터실린더로부터의 유압의 인입 및 배출포트의 구
성이 대단히 복잡하여 새로운 설계와 생산설비가 요구되며 구성 또한 복잡하여 고장발생의 요인을 가지
고 있었다.
본원은 상기한 종래 구성의 전,후륜의 제동용의 비례제어밸브의 바이패스밸브의 구성의 문제점을 감안하
여 마스터실린더에 용이하게 장착할 수 있는 구성의 비례제어밸브 및 장착부의 구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
적으로 한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는; 제동유압시스템의 마
스터실린더의 전륜측으로 작동유압을 전달하는 세컨더리포트와 후륜측으로의 작동을 제어하는 프라이머
리포트에 유체연결되는 비례제어밸브가 바이패스기능을 구비하게 하고, 상기 비례제어밸브는 정상제동상
태의 경우 전륜측으로 마스터실린더로부터의 작동유압과, 제어피스톤에 의하여 전륜작동압에 증가에 따
라서 감압된 작동압을 후륜에 전도하는 비례제어작동수단과, 전륜측의 유체누설시의 비례제어되지 아니
한 작동유압을 마스터실린더로부터 직접 후륜에 전도하는 바이패스수단을 구비하는 자동차 제동유압시스
템의 유압제어밸브에 있어서; 상기 비례제어밸브는 마스터실린더의 돌출한 포트인 세컨더리포트의 너트
공과 프라이머리포트의 너트공과 접속하고 단일의 볼트상부재에 내중앙 축방향으로 천공된 유압인인공과
측방으로 분지되어 비례제어밸브의 작동관공내로 유체를 인입시키는 분기공으로 구성되는 볼트접속부재
인 벤조볼트로서 직접 마스터실린더의 포트에 취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된 도면과 함께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를 더욱 상세하게 설명한
다.
제 1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의 바이패스밸브가 취부된 전체 구성을 도시
하는 구성측면도, 제 2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의 바이패스밸브부만을 도
시하는 단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의 바이패스밸브와 마스터실
린더를 연결하는 취부볼트를 도시하는 단면도, 제 4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
밸브의 바이패스밸브의 작용을 설명하는 그래프도이다.
5-2
공개실용신안실1998-021574
제 1 도 이하의 도면과 함께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를 설명한다.
일반적인 제동유압시스템의 마스터실린더(1)는 도시하지 아니하는 작동유리저버의 인입포트(2,2')로 인
입된 작동유는 내방의 한쌍의 피스톤에 의하여 증압되고, 전륜측으로 작동유압을 전달하는
세컨더리포트(3)와 후륜측으로의 작동유압을 전도하는 프라이머리포트(4)로 전도된 작동유압은 본 고안
의 바이패스기능을 구비하는 비례제어밸브(PV)로까지 전달된다.
상기의 비례제어밸브(PV)는 마스터실린더의 돌출한 포트인 세컨더리포트(3)의 너트공(3')과 프라이머리
포트(4)의 너트공(4')과 접속하는 벤조볼트(5,6)로서 유체연결된다.
벤조볼트(5,6)는 도시하는 바와 같이 단일의 볼트상부재에 내중앙 축방향으로 천공된 유압인인공(10)과
측방으로 분지되어 비례제어밸브(PV)의 작동관공(20)내로 유체를 인입시키는 분기공(11,11')으로 구성되
는 볼트접속부재이다.
비례제어밸브(PV)는 밸브바디체(30)에 개폐밸브피스톤(31)이 작동관공(20)내에 삽입되며 이 개폐밸브피
스톤(31)은 확대직경부(31')와 축소직경부(31)를 가지고 역시 확대된 직경의 작동관공(20) 및 축소된 작
동관공(40)에 걸쳐서 각각 삽입되어 있다.
밸브바디체(30)의 작동관공(20)의 타단에는 전륜측배출포트(32)가 삽입되어 상기의 벤조볼트(5)의 분기
공(11)과는 유체연결되고, 작동관공(40)은 다른 벤조볼트(6)의 분기공(11')으로 유체연결된다.
작동관공(40)은 다시 하방의 제어피스톤(50)의 작동공(51)과는 그 중간부에서 유체연결공(61)에 의하여
유체적으로 연통하며 분기공(11')과도 연통하되 유체연결공(52')은 제어피스톤(50)의 밸브부(52)를 경유
하여 연통하고 분기공(11')은 유체연결공(60)에 의해서도 유체연결된다. 제어피스톤(50)에는
스프링(55)이 탄발되어 좌우이동을 탄발제어한다.
밸브부(52)에서도 유통홈(52')으로서 유체연결공(60)과 후륜배출포트(54)와 유통하게 구성되며,
분기공(11')은 유체연결공(60)으로 연장되어 밸브부(52)를 경유하여 후륜배출포트(54)로까지 연통한다.
상기의 구성의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의 작동을 설명한다.
마스터실린더(1)로부터 작동유압은 각각 비례제어밸브(PV)로 전도되어 정상적인 작동시에는; 밸브바디
체(30)에 개폐밸브피스톤(31)이 도시한 상태와 같이 도면 우측으로 밀려져 있는 상태로 되어 작동유체는
각각 전륜측배출포트(32)로의 정상작동유압 및, 하방의 작동관공(40)내의 제어피스톤(50)의 축소되는 분
기공(11')부의 밸브부(52)에 의하여 감압된 정상작동유압이 인가되어 제동압이 증가할수록, 후륜제동압
의 증가가 전륜제동압 증가에 비하여 낮게 되어 후륜의 고착을 방지하고, 차량의 급속한 회전을 도모하
도록 정상적인 비례제어작동이 이루어진다.(제 4 도의 작동선 A)
그러나, 상기한 구성으로서 만일 전륜측유압계에 누설이 발생하면; 마스터실린더(1)로부터의 작동유압중
벤조볼트(5)로 전도되는 유압측은 압력이 저하되거나 0인 상태로 되어 개폐밸브피스톤(31)이 도면 좌측
으로 밀려가게 되고, 따라서 작동관공(40)의 하방의 작동공(51)과 연결되는 유체연결공(60)이 개방됨으
로서 작동유압은 바로 후륜배출포트(54)로 배출되게 되어 감압되지 아니한 제동력으로서 후륜을 제동함
으로서 전체제동력을 증대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동 상태가 제 4 도에 그래프도로서 도시된다.
도면에서 A 선도는 정상적인 제어상태를 도시하고, B 선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
어밸브에서의 바이패스기능이 구현되는 상태를 도시하는 것으로서 전륜제동압의 증대에 따라서 감압되지
아니한 작동력의 후륜제어상태를 도시하며 X 축은 전륜압, Y 축은 후륜압선도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의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는 바이패스기능을 부여함에 있어서, 마스
터실린더에 직접 취부할 수 있는 벤조볼트장착구성을 구비함으로서 종래의 차량에도 용이하게 취부할 수
있고 유체도관 등이 불요함으로서 구성이 간단하면서도 작동신뢰성이 높은 유용한 고안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제동유압시스템의 마스터실린더(1)의 전륜측으로 작동유압을 전달하는 세컨더리포트(3)와 후륜측으로의
작동을 제어하는 프라이머리포트(4)에 유체연결되는 비례제어밸브(PV)가 바이패스기능을 구비하고, 상기
비례제어밸브(PV)는 정상제동상태의 경우 전륜측으로 마스터실린더로부터의 작동유압과, 제어피스톤에
의하여 전륜작동압에 증가에 따라서 감압된 작동압을 후륜에 전도하는 비례제어작동수단과, 전륜측의 유
체누설시의 비례제어되지 아니한 작동유압을 마스터실린더로부터 직접 후륜에 전도하는 바이패스수단을
구비하는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에 있어서;
상기 비례제어밸브(PV)는 마스터실린더의 돌출한 포트인 세컨더리포트(3)의 너트공(3')과 프라이머리포
트(4)의 너트공(4')과 접속하고 단일의 볼트상부재에 내중앙 축방향으로 천공된 유압인인공(10)과 측방
으로 분지되어 비례제어밸브(PV)의 작동관공(20)내로 유체를 인입시키는 분기공(11,11')으로 구성되고,
볼트접속부재인 벤조볼트(5,6)로서 직접 마스터실린더(1)의 포트에 취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비례제어작동수단은 작동공(51)내의 제어피스톤(50)에 의하여 유로단면적의 변화로서 감압되는 구
성의 후륜측 유체회로로서 구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
5-3
공개실용신안실1998-021574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바이패스수단은 밸브바디체(30)의 작동관공(20) 및 축소직경의 작동관공(40)사이에 걸쳐져 삽입되
는 개폐밸브피스톤(31)이 전륜유압회로의 상태에 따라서,
후륜제어압을 상기 비례제어상태 또는 마스터실린더(1)로부터의 직접 배출상태로 개폐하는 구성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제동유압시스템의 유압제어밸브.
도면
도면1
도면2
5-4
공개실용신안실1998-021574
도면3
도면4
5-5
공개실용신안실1998-021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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