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H02K 5/08
(11) 공개번호 실1998-020705
(43) 공개일자 1998년07월15일
(21) 출원번호 실1996-033948
(22) 출원일자 1996년10월12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임철구
대구광역시 달서구 상인동 800번지 송현주공아파트 116동 105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교류발전기의 방열단자용 절연지
요약
본 고안은 교류발전기 작동시 발생하는 열원을 외부로 방출하기 위하여 프레임상에 마련되는 ( )극의 방
열단자에 개입시켜 (-)단자인 프레임이나 커버와 방전(쇼트)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 자동차교류발전기
의 방열단자용 절연지에 관한 것으로서; 방열단자(10)의 저면과 같은 형상을 하고 상극(相極)의 방열단
자(10)와 교류발전기 프레임(12) 상간에 개입되어 방전발생을 방지토록 하는 자동차교류발전기의 방열단
자용 절연지(20)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절연지(20)의 일측단부 즉, 방열단자(10), 프레임(12),
커버(11)가 모이는 공간(S)부분을 방열단자(10) 상면을 감쌀 수 있도록 개략 [ㄷ]형으로 절곡을 시켜서
이물질이나 빗물 침투시에도 방열단자(10)와 프레임(12) 및 커버(11) 상간의 방전을 방지토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은 이물질나 빗물침투가 이루어지더라도 방전이 이루어지지 않아 교류발전기의 성능
성을 향상시키고 제품의 질적인 향상에 기인할 수 있는 고안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교류발전기의 방열단자용 절연지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종래의 기술이 적용된 방열단자용 절연지의 사시도
제 2 도는 종래 기술의 사용 상태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기술이 적용된 방열단자용 절연지의 사시도
제 4 도는 제 3 도의 A - A선 단면도
제 5 도는 본 고안의 사용 상태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방열단자
11; 커버
12; 프레임
20; 절연지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교류발전기의 방열단자용 절연지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교류발전기 작동시
발생하는 열원을 외부로 방출하기 위하여 프레임상에 마련되는 ( )극의 방열단자에 개입시켜 (-)단자인
프레임이나 커버와 방전(쇼트)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 것이다.
교류발전기는 자동차의 전장품 작동에 필요한 전압을 공급하여 주고 배터리에 충전을 시켜 시동성이 우
수하도록 하여 주는 장치이며, 자동차교류발전기의 방열단자용 절연지는 상기 교류발전기가 작동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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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20705
에는 발생하는 열원을 외부로 방출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 )극을 가지는 단자의 저면에 개입되어 (-)
극을 가지는 프레임이나 커버와 수분이나 이물질에 의하여 방전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종래의 절연지(1)가 제 1, 2 도에 도시되어 있으며 이를 상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방열단자(2)와 커버(3) 및 프레임(4)상간에 개입되는 종래의 절연지(1)는 방열단자(2)와 프레임(4)만을
이격시켜 주는 관계로 커버(3)가 위치하는 공간(s) 부위에는 노출이 된 상태에 있다.
이러한 관계로 교류발전기가 장기간 사용이 되면 커버(3)와 방열단자(2) 및 프레임(4)이 위치하는
공간(s)상에 먼지, 빗물 등이 침투하여 노출된 방열단자(2)와 커버(3) 및 프레임(4)상간을 도통시켜 주
게 되므로 방전(쇼트)현상이 일어나 교류발전기의 고장원인이 되었다.
이로 인한 문제점은 교류발전기의 고장이 잦아져 전장품으로의 전압공급과 더불어 배터리의 충전이 원활
하지 못하게 되므로 자동차의 시동성능이 저하되고 품질이 저하되는 등의 문제점들이 있었다.
이에 본 고안에서는 상기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이 된 것으로서 방열단자와 프레임 및 커버
상간에 개입되는 절연지의 일측 단부를 절곡하여 방열단자의 일측단부를 감싸도록 하므로서 이물질이나
빗물침투에 의한 방전이 이루어지지 않토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하 첨부되는 도면과 관련하여 본 고안의 구성과 작용 및 효과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다.
제 3 도는 본 고안의 기술이 적용된 방열단자용 절연지의 사시도, 제 4 도는 제 3 도의 A - A선 단면도
로서 함께 설명을 한다.
방열단자(10)의 저면과 같은 형상을 하고 상극(相極)의 방열단자(10)와 교류발전기 프레임(12) 상간에
개입되어 방전발생을 방지토록 하는 자동차교류발전기의 방열단자용 절연지(20)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
기 절연지(20)의 일측단부 즉, 방열단자(10), 프레임(12), 커버(11)가 모이는 공간(S)부분을
방열단자(10)의 상면을 감쌀 수 있도록 개략 [ㄷ]형으로 절곡을 시켜서 이물질이나 빗물 침투시에도 방
열단자(10)와 프레임(12) 및 커버(11) 상간의 방전을 방지토록 한 것이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자동차교류발전기의 방열단자용 절연지(20)는 종래와 같이 교류발전기의
프레임(12)과 방열단자(10)상간에 개입되어 사용이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용기간이 길어져 방열단자(10)와 교류발전기용 프레임(12) 및 커버(11)상간에 형성되
는 공간(s)상이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나 수분이 침투하게 되더라도 본 고안의 절연지(20)에 의하여 방열
단자(10)의 노출부가 씌워져 ( )극을 가지는 방열단자(10)가 (-)극을 가지는 교류발전기의 프레임(12)이
나 커버(11)와 방전이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방열단자(10)와 교류발전기의 프레임(12)상간에 개입되어 설치되는 절연지(20)의 일측단부[공간(s)
방향에 위치한]가 개략[ㄷ]형상으로 되어 방열단자(10)를 감싸고 있으므로 가능하여 진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은 이물질나 빗물침투가 이루어지더라도 방전이 이루어지지 않아 교류발전기의 성능
성을 향상시키고 제품의 질적인 향상에 기인할 수 있는 고안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방열단자(10)의 저면과 같은 형상을 하고 상극(相極)의 방열단자(10)와 교류발전기 프레임(12) 상간에
개입되어 방전발생을 방지토록 하는 자동차교류발전기의 방열단자용 절연지(20)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절연지(20)의 일측단부 즉, 방열단자(10), 프레임(12), 커버(11)가 모이는 공간(S)부분을
방열단자(10) 상면을 감쌀 수 있도록 개략 [ㄷ]형으로 절곡을 시켜서 이물질이나 빗물 침투시에도 방열
단자(10)와 프레임(12) 및 커버(11) 상간의 방전을 방지토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교류발전기의
방열단자용 절연지.
도면
도면1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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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도면4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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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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