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F04B 39/00
(11) 공개번호 실1998-030098
(43) 공개일자 1998년08월17일
(21) 출원번호 실1996-043180
(22) 출원일자 1996년11월26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신재진
서울특별시 송파구 방이 2동 123-2번지 덕산빌라 나동 202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샤프트(3)가 중앙하우징(1) 양단에서
트러스트베어링(4,5)에 의하여 축지지되고, 상기 샤프트(3)에는 좌우 유동하는 슬리브(9)가 끼워지며,
직립하여 고정되는 드라이브용의 드라이브러그(10)가 웨블플레이트(8)의 후방의 베어링(11) 및 저널플레
이트(12)를 개재하면서 가압하는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에 있어서; 상기 샤프트(3)의 외
방으로 샤프트(3)의 축방향으로 평행하게 다수개 등간격으로 돌출성형된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를 슬리
브(9)의 슬라이딩작동영역(G)상에 구비하고, 상기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에 대응하는 평행요홈인 스플
라인구동함입요홈(31)을 슬리브(9)의 내방내경면(9')에 함입하여 형성하여; 상기 샤프트(3)의 스플라인
구동돌기부(30)를 슬리브(9)의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31)에 삽입하여 스플라인 구성을 구비하는 것을 특
징으로 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는 종래 구동 및 가압을 동시에 수행하던
구성을 구동은 슬리브와 샤프트 사이의 스플라인축으로서 수행하게 함으로서 작동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수명을 증대하는 유용성을 가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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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30098
대표도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가 적용되는 통상적인 구성의 가변용량압축기의
단면도.
제2도는 종래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에 사용되는 슬리브의 정면도.
제3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에 사용되는 슬리브의 정면도.
제4도는 종래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를 도시하는 정면도.
제5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를 도시하는 정면도.
제6도는 종래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및 샤프트어셈블리의 측면도.
제7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및 샤프트어셈블리의 측면도.
제8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및 슬리브의 결합상태를 도시하는 정면도이다.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3:샤프트4,5:트러스트베어링
9:슬리브10:드라이브러그
12:저널플레이트30:스플라인구동돌기부
31: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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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Drive-Lug)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매압축동
력기구인 가변용량식 압축기의 웨블플레이트의 구동력 및 가압력을 제공하는 드라이브러그의 구성을 개
선하여 작동성을 증대한 것에 관한 것이다.
가변용량압축기는 압축비에 따라서 가변하는 각도의 회동하는 요동사판인 웨블플레이트와 연동하여 구동
되는 볼링크된 피스톤-실린더어셈블리를 하우징 내방에 방사상으로 배설하여 전체 압출용량을 구성하고,
웨블플레이트의 직진행정의 구동은 샤프트에 직립하여 고착되는 드라이브구동부재인 드라이브러그에 의
하여 수행된다.
종래 구성의 드라이브러그는 샤프트에 직립하여 끼워지는 바아형상이며 이에 대하여 샤프트에 슬리브를
개재하여 삽입되고 피스톤어셈블리를 방사상을 배설하여 가지는 웨블플레이트는 드라이브러그에 의하여
저널플레이트를 개재하여 구동된다.
상기한 종래로부터의 일반적인 구성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는 2가지의 역할을 수행하도
록 설계되어 있다.
(1) 드라이브러그는 샤프트상에서 압축량에 따라서 유동하는 슬리브에 대한 가압각도를 유지하게 하고,
(2) 저널플레이트를 개재하여 회동함으로서 피스톤어셈블리가 직진행정상에서 흡입 및 압축, 노출을 수
행하도록 한다.
상기한 바와 같이, 드라이브러그는 단일의 샤프트상에 직립고정되는 부재임에도 가압력의 인가와 각도의
유지에 따른 반력을 반응 가중적인 힘의 인가부분이 되어 마찰 및 소음의 유발과 과도한 응력의 집중으
로 조기에 마모되는 부재로서 전체 가변용량압축기의 수명을 결정하는 부재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
다.
상기의 종래의 가변용량압축기의 구동연결부인 드라이브러그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가
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는 회동구동과 가압각도유지라는 역할을 슬리브 및 샤프트어셈블리와 분담
하는 구성을 제공함으로서 압축기의 고장의 발생을 저감하고 수명을 증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는; 샤프트가 중앙하우
징 양단에서 트러스트베어링에 의하여 축지지되고, 상기 샤프트에는 좌우 유동하는 슬리부가 끼워지며,
직립하여 고정되는 드라이브용의 드라이브러그가 웨블플레이트의 후방의 베어링 및 저널플레이트를 개재
하면서 가압하는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에 있어서; 상기 샤프트의 외방으로 샤프트의 축
방향으로 평행하게 다수개 등간격으로 돌출성형된 스플라인구동돌기부를 슬리브의 슬라이딩작동영역상에
구비하고, 상기 스플라인구동돌기부에 대응하는 평행요홈인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을 슬리브의 내방내경
면에 함입하여 형성하여; 상기 샤프트의 스플라인구동돌기부를 슬리브의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에 삽입하
여 스플라인 구성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된 도면과 함께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러그어셈블리를 종래의 구성과 비교하면
서 더욱 상세하게 설명한다. 동일한 부재는 동일한 부재번호를 사용하여 설명한다.
제1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가 적용되는 통상적인 구성의 가변용랑압축기의
단면도, 제2도는 종래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에 사용되는 슬리브의 정면도, 제3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
가변용량압축기에 사용되는 슬리브의 정면도, 제4도는 종래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를
도시하는 정면도, 제5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를 도시하는 정면도, 제6도는
종래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및 샤프트어셈블리의 측면도, 제7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가
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및 샤프트어셈블리의 측면도, 제8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및 슬리브의 결합상태를 도시하는 정면도이다.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가 용되는 통상적인 가변용량압축기가 제1도에 단면도로
서 개시되어 있다.
가변용량압축기중 구동부만을 중심으로 하여 설명하면, 중앙하우징(1)에는 그 내방에 방사상으로 다수개
배설되는 실린더(2)를 구비하고 이 실린더(2)의 외방중심측에는 샤프트(3)가 중앙하우징(1) 양단에서 트
러스트베어링(4,5)에 의하여 축지지된다.
실린더(2)에는 피스톤(6)이 압입되고 피스톤(6)은 볼링크(7)에 의하여 경사진 사판인 웨블플레이트(8)에
역시 볼링크되어 연결된다.
샤프트(3)에는 샤프트상에서 압축량에 따라서 좌우 유동하는 슬리브(9)가 끼워지고 또한 직립하여 고정
되는 드라이브용의 드라이브러그(10)가 웨블플레이트(8)의 후방의 베어링(11) 및 저널플레이트(12)를 개
재하면서 가압하는 구성이다.
상기의 슬리브(9)의 축상에서의 유동은 콘트롤밸브(20)에 의하여 결정된 토출압력과 실린더(2) 내방의
압력의 균형작동으로 웨블플레이트(8)의 샤프트(3)에 대한 각도가 변경됨에 의하여 수행되는 것으로서
구체적인 설명은 생략한다.
상기의 개략적인 구성으로서 샤프트(3)가 회동하게 되면, 이와 연동하여 같이 회동하는
드라이브러그(10) 및 드라이브러그(10)에 의하여 가압되는 저널플레이트(12)는 웨블플레이트(8)에 소정
의 경사각(A) 상태로서 회동을 수행하게 함으로서 웨블플레이트(8)와 볼링크(7)로 연결된 피스톤(6)이
도면 좌우로 구동하게 함으로서 실린더(2)의 작동유체를 압축 및 배출하여 되는 것이다.
상기한 종래 구성에서 드라이브러그(10)는 경사진 각도의 저널플레이트(12)에 대하여 가압하면서 회동함
과 동시에 슬리브(9)의 저널플레이트(12)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의 이동에 의한 경사각을 유지하는 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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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30098
적인 작동을 수행함으로서 상술한 문제점을 가지는 것이다.
이러한 종래의 드라이브러그(10) 및 슬리브(9)의 형상의 제2도와 4도에 도시되어 있으며;
드라이브러그(10)가 고정된 샤프트(3)에 끼워지는 슬리브(9)는 아무러한 동력전달 구성을 가지지 아니하
고 단지 샤프트(3)을 유동하는 구성임을 알 수 있다.
상술한 종래 구성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의 구성
을 제3도, 5도, 7도, 8도와 함께 설명한다.
본 고안에서는 상기의 드라이브러그는 단순히 경사각(A)을 유지하는 수단으로서 사용하고, 실제적인 드
라이브러그의 회동에 의한 저널플레이트(12)로의 가압력은 슬리브(9)와 샤프트(3)에 의하여 수행되게 하
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본 고안에서는 제5도에서와 같이, 샤프트(3)의 작동축부상에 외방으로 샤프트(3)
의 축방향으로 평행하게 다수개 등간격으로 돌출성형된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를 슬리브(9)의 슬라이딩
작동영역(G)상에 구비하고, 이에 대응하는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31)을 역시 상기의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에 대응하는 위치 및 크기로서 슬리브(9)의 내방내경면(9')에 함입하여 형성하여
구성한다.
상기와 같이 샤프트(3)의 축방향으로 평행하게 다수개 등간격으로 돌출성형된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를
가지는 샤프트(3)를 역시, 대응하는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31)을 그 내경면에 가지는 슬리브(9)에 삽입
하여 구성함으로서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의 구성은 이루어진다.
상기의 구성으로서 작동은;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와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31)으로서 스플라인연결된
샤프트(3)와 슬리브(9)를 구성하게 되고 슬리브(9)는 샤프트(3)상에서 샤프트축방향으로 슬라이딩하면서
회동시에는 샤프트(3)와 일체로 회전하게 된다.
따라서, 슬리브(9)의 축상 이동에 의한 저널플레이트(12)의 대한 드라이브러그의 가압력은 소정의 경사
각(A)을 형성하지만, 저널플레이트(12)상에서 회전하는 드라이브러그의 회전력은 슬리브(9)와 샤프트(3)
사이에 형성된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와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31)의 계합관계에 의하여 이루어져, 회
전에 따른 반력은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와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31)의 접속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다.
상기의 구성의 경우,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와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31)의 샤프트 방향의 길이는 슬이
브(9)의 길이와 동일하여 그 회동구동력은 상당한 것이 되어 강도상의 문제는 불식되게 되는 것이고 드
라이브러그(10)는 단지 저널플레이트(12)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 즉 경사각(A)의 구성에만 그 역할이 있
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의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는 종래 구동 및 가압을 동시에 수행하던
구성을 구동은 슬리브와 샤프트 사이의 스플라인축으로서 수행하게 함으로서 작동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수명을 증대하는 유용성을 가지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샤프트(3)가 중앙하우징(1) 양단에서 트러스트베어링(4,5)에 의하여 축지지되고, 상기 샤프트(3)에는 좌
우 유동하는 슬리브(9)가 끼워지며, 직립하여 고정되는 드라이브용의 드라이브러그(10)가
웨블플레이트(8)의 후방의 베어링(11) 및 저널플레이트(12)를 개재하면서 가압하는 자동차가변용량압축
기의 드라이브러그에 있어서;
상기 샤프트(3)의 외방으로 샤프트(3)의 축방향으로 평행하게 다수개 등간격으로 돌출성형된 스플라인구
동돌기부(30)를 슬리브(9)이 슬라이딩작동영역(G)상에 구비하고,
상기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에 대응하는 평행요홈인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31)을 슬리브(9)의 내방내경
면(9')에 함입하여 형성하여;
상기 샤프트(3)의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를 슬리브(9)의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31)에 삽입하여 스플라
인 구성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슬리브(9)의 축상에서의 이동에 의한 저널플레이트(12)의 대한 드라이브러그(10)이 가압에 의하여
경사각(A)을 형성하고,
상기 저널플레이트(12) 상에서 회전하는 드라이브러그(10)의 회전구동력은 슬리브(9)와 샤프트(3) 사이
에 형성된 스플라인구동돌기부(30)와 스플라인구동함입요홈(31)의 계합관계에 의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
징으로 하는 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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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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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변용량압축기의 드라이브러그
2018. 2. 5. 2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