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H02K 7/20
(11) 공개번호 실1998-027675
(43) 공개일자 1998년08월05일
(21) 출원번호 실1996-040630
(22) 출원일자 1996년11월14일
(71) 출원인 대우기전 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이상찬
대구광역시 달서구 상인동 보성은하아파트 107동 1501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에 관한 것으로서, 상방부의 솔레노이드하우징(2)과 하방의 모
우터하우징(3)으로서 일체로 성형되며, 상기 솔레노이드하우징(2) 내방에는 솔레노이드어셈블리(4)가 수
납되고 하방의 모우터하우징(3)내에는 모우터(5)가 수용되고, 상기 솔레노이드하우징(2) 내방의 작동플
런저(6)의 접속단부(6')와 피니언샤프트(8)와의 사이에는 힌지축(9)을 지점으로 하는 시프트레버(10)를
구비하여, 상기 시프트레버(10)는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부(6')와의 “U” 형상의 파지부가
레버파지부(10')를 가지는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에 있어서; 상기 시프트레버(10)의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부(6')와의 접속부인 “U” 형상의 레버파지부(10)를 접속단부(6')와의 접속부인
걸림함입부(10)를 레버파지부(10')의 두께보다 보강된 후육(厚肉)부형상의 접속보강부(20)를 일체로 성
형하여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는 작동플런저의 접속단
부와의 접속면의 기계적인 강도미 내마모성을 증대함으로서 시동모우터의 수명을 증대하게 하는 유용성
을 가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표도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
4-1
공개실용신안실1998-027675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가 적용되는 시동모우터의 단면도.
제 2 도는 종래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를 도시하는 측면도 및 정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를 도시하는 솔레노이드측 레버부만의 측면도 및 정
면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2:솔레노이드하우징
3:모우터하우징
4:솔레노이드어셈블리
5:모우터
6:작동플런저
10:시프트레버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자동차시동모우터에서의 작
동플런저와 접속하는 구동부재인 시프트레버의 구성을 개선하여 수명의 증대 및 고장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자동차의 시동모우터는 상방하우징부에 수납되는 솔레노이드와, 상방의 솔레노이드의 구동력에 의하여
축방향으로 이동하는 모우터구동력을 전달받는 샤프트를 구비하고 솔레노이드와 샤프트의 작동을 개재하
는 부재가 시프트레버이다.
시프트레버는 양단이 갈라진 분지(分枝)형상을 구비하여 상방에서는 솔레노이드에 의하여 구동되는 작동
플런저와 접속하고 하방에서는 피니언샤프트와 접속한다.
상기의 상방 작동플런저와 접속부와 피니언샤프트와의 접속부는 모두 작동단부를 수용하는 형상 즉, “U
” 분지체형상을 가지게 된다.
특히, 상방의 솔레노이드에 의하여 구동되는 작동플런저와 접속하는 레버부는 급속한 솔레노이드작동에
의한 작동플런저의 구동력이 인가되므로, 기계적인 강도가 요구되는 부분이나, 종래에는 복잡한 시프트
레버의 형상으로 인하여 단일 두께로서 사출성형하여 구성함으로서 반복적인 사용에 의한 강도의 저하가
유발되어 접속단부가 파손되어 시동모우터의 작동불량을 야기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감안하여 본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는 개선된 구성의 작동플런저측
접속구성을 제공함으로서 시동모우터의 수명의 증대 및 작동신뢰성의 제고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는; 상방부의 솔레노이드하우징
과 하방의 모우터하우징으로서 일체로 성형되며, 상기 솔레노이드하우징 내방에는 솔레노이드어셈블리가
수납되고 하방의 모우터하우징내에는 모우터가 수용되고, 상기 솔레노이드하우징 내방의 작동플런저의
접속단부와 피니언샤프트와의 사이에는 힌지축을 지점으로 하는 시프트레버를 구비하여, 상기 시프트레
버는 작동플런저의 접속단부와의 “U” 형상의 파지부가 레버파지부를 가지는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
트레버에 있어서; 상기 시프트레버의 작동플런저의 접속단부와의 접속부인 “U” 형상의 레버파지부를
접속단부와의 접속부인 걸림함입부를 레버파지부의 두께보다 보강된 후육형상의 접속보강부를 일체로 성
형하여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된 도면과 함게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를 종래의 구성과 함께 비교하여
더욱 상세하게 설명한다.
제 1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가 적용되는 시동모우터의 단면도, 제 2 도는 종래
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를 도시하는 측면도 및 정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
터의 시프트레버를 도시하는 솔레노이드측 레버부만의 측면도 및 정면도이다.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가 적용되는 통상적인 구성의 시동모우터를 제 1 도와 함께 간
략하게 설명한다.
통상적인 시동모우터의 하우징(1)은 상방부의 솔레노이드하우징(2)과 하방의 모우터하우징(3)으로서 일
체로 성형되고, 솔레노이드하우징(2) 내방에는 솔레노이드어셈블리(4)가 수납되고 하방의
모우터하우징(3)내에는 모우터(5)가 수용된다.
솔레노이드하우징(2) 내방에서 전원의 ON-OFF로서 작동체로서 구동되는 작동플런저(6)는 스프링(7)에 의
하여 탄발적으로 리테인되고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부(6')와 피니언샤프트(8)와의 사이에는 힌지축(9)
을 지점으로 하는 시프트레버(10)가 개재된다.
시프트레버(10)는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부(6')와 피니언샤프트(8)의 셀파지부(11)는 제 2 도에 도시하
는 바와 같이 개략 “ U ”형상의 파지부가 파지하게 된다.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부(6')와 접속하는 “ U ”형상의 파지부가 레버파지부(10')는 접속단부(6')의
스토퍼(6)와 접속함에 있어 걸림부 역할을 하는 걸림함입부(10)를 가지게되어 특히 강도상 취약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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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가지게 됨으로서 상술한 바와 같은, 레버파지부(10')에서의 반복적인 작동에 마모 및 파손에 의하여
시동모우터의 작동불량이 야기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상기한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를 더욱 상세하게 설명한다.
본 고안에서는 시프트레버(10)의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부(6')와의 접속부인 “ U ”형상의
레버파지부(10')에서 걸림함입부(10)에 레버파지부(10')의 두께보다 증대된 두께의 보강된 후육(厚肉)부
형상의 덧살인 접속보강부(20)를 가지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한 바와 같이,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부(6')와의 접속부인 “ U ”형상의 레버파지부(10')의 걸림
함입부(10)를 덧살형상의 접속보강부(20)를 더 가지도록 구성함으로서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부(6')에
서의 접속에 있어서 강도가 대폭 보강되고 특히 마모가 빈발하는 기계적인 구성상의 취약성을 보강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구성은 별도의 인서트사출없이 일체로서 성형되는 구성이므로 그 제작공정 또한 간단한 것
이다.
이상과 같은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는 작동플런저의 접속단부와의 접속면의 기계적인
강도미 내마모성을 증대함으로서 시동모우터의 수명을 증대하게 하는 유용성을 가지는 고안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상방부의 솔레노이드하우징(2)과 하방의 모우터하우징(3)으로서 일체로 성형되며, 상기 솔레노이드하우
징(2) 내방에는 솔레노이드어셈블리(4)가 수납되고 하방의 모우터하우징(3)내에는 모우터(5)가 수용되
고, 상기 솔레노이드하우징(2) 내방의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부(6')와 피니언샤프트(8)와의 사이에는
힌지축(9)을 지점으로 하는 시프트레버(10)를 구비하여, 상기 시프트레버(10)는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
부(6')와의 “U” 형상의 파지부가 레버파지부(10')를 가지는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에 있어서;
상기 시프트레버(10)의 작동플런저(6)의 접속단부(6')와의 접속부인 “U” 형상의 레버파지부(10)를 접
속단부(6')와의 접속부인 걸림함입부(10)를 레버파지부(10')의 두께보다 보강된 후육(厚肉)부형상의 접
속보강부(20)를 일체로 성형하여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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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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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시동모우터의 시프트레버
2018. 2. 5. 2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