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F02N 11/00
(11) 공개번호 실1998-027575
(43) 공개일자 1998년08월05일
(21) 출원번호 실1996-040522
(22) 출원일자 1996년11월13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
(72) 고안자 구준회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803-153번지 신창빌라 302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없음
(54)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
요약
본 고안은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모우터(2)의 샤프트(3)의 단부에 형
성된 피니언(4)은 내치기어(5)를 가지는 셀(6), 상기 셀(6) 내에서 접속하는 유성기어(7')가 삽입되는
유성기어축(7)을 직립하여 가지는 유성기어플레이트(8)를 그 단부에 가지는 드라이브샤프트(9)를 구비하
고, 상기 피니언(4)측 샤프트단부(4')가 유성기어플레이트(8)와 드라이브샤프트(9)의 접속부에 형성된
수용공(20)에 수용되는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에 있어서; 상기 유성기어플레이트(8)와 드
라이브샤프트(9)의 접속부에 형성된 수용공(20) 내단부측(20')에 함입한 볼수용공(41)을 형성하여, 상기
샤프트단부(4')와 볼수용공(41) 사이에 단부접속볼(40)을 개재하여 회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으로서;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는 종래, 평판상의 와셔를 개재하여 피니언측 샤프트단
부를 유성기어플레이트의 수용공내에 구비함으로서 야기되는 소음의 발생과 동력손실을 볼접속구성으로
대체함으로서 통상적인 베어링 구성과 같이 마찰을 극소화하고 소음의 발생을 근원적을 방지하게 한다.
대표도
명세서
[고안의 명칭]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 1 도는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의 요부를 도시하는 시동모우터에서의 해당부
분도.
제 2 도는 종래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를 도시하는 구성단면도.
제 3 도는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를 도시하는 구성단면도.
제 4 도는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의 전체 구성을 도시하는 시동모우터의 단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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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27575
도이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2: 모우터
3: 샤프트
4: 피니언
5: 내치기어
6: 셀
7: 유성기어축
9: 드라이브샤프트
40: 단부접속볼
41: 볼수용공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자동차 시동모우터의
동력전달기구인 드라이브샤프트 및 모우터 회전자샤프트의 접속부의 구성을 개선하여 작동성을 증대한
것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시동모우터는 기동용의 모우터의 회전동력을 감속하여 링기어로 전도하기 위한 구성부재로서
다양한 작동부재가 조립되어 구성된다.
상기한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의 구성은; 종래로부터 모우터의 샤프트 단부의 피니언측
샤프트단부가, 내치기어를 가지는 셀(Shell) 및 유성기어축에 삽입되는 유성기어를 단부에 구비하는 드
라이브샤프트의 수용홈 속에 수용되어 단일의 동력전달기구를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피니언측의 샤프트단부는 드라이브샤프트의 유성기어플레이트를 구비하는 중심부에 수납되며,
종래에는 이 피니언단부와 유성기어플레이트 중심부의 수용공 사이에 판상의 와셔를 개재하여 피니언의
드라이브샤프트로의 진입을 방지하는 구성을 구비하는 것이 일반적인 구성이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구성의 경우, 피니언단측 샤프트의 단부를 유성기어플레이트 중심부에 삽입하여 상
방의 솔레노이드에 의하여 구동되는 시프트레버에 의하여 축방향으로 이동할 때에 피니언단부가 와셔판
과 접속하여 마찰력이 유발되어 전도 동력이 손실이 발생하게 되고, 금속성부재간의 마찰음이 유발되어
주행환경을 저해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상기한 종래 구성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에서는
전도동력의 손실을 방지하고 소음의 유발을 극소화할 수 있는 피니언수용 구성을 가지는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고안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는; 모우터의 샤프트
의 단부에 형성된 피니언은 내치기어를 가지는 셀, 상기 셀 내에서 접속하는 유성기어가 삽입되는 유성
기어축을 직립하여 가지는 유성기어플레이트를 그 단부에 가지는 드라이브샤프트를 구비하고, 상기 피니
언측 샤프트단부가 유성기어플레이트와 드라이브샤프트의 접속부에 형성된 수용공에 수용되는 시동모우
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에 있어서; 상기 유성기어플레이트와 드라이브샤프트의 접속부에 형성된 수
용공 내단부측에 함입한 볼수용공을 형성하여, 상기 샤프트단부와 볼수용공 사이에 단부접속볼을 개재하
여 회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된 도면과 함께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를 종래의 시동모우터의 드
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의 구성과 비교하여 상세하게 설명한다.
제 1 도는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의 요부를 도시하는 시동모우터에서의 해당부
분도, 제 2 도는 종래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를 도시하는 구성단면도, 제 3 도는 본 고
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를 도시하는 구성단면도, 제 4 도는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의 전체 구성을 도시하는 시동모우터의 단면도이다.
시동모우터는 전체적인 하우징(1)의 하방에 기동력을 발생하는 통상의 모우터(2)를 수납한다.
모우터(2)의 샤프트(3)의 단부에 형성된 피니언(4)은 내치기어(5)를 가지는 셀(6), 상기 셀(6) 내에서
접속하는 유성기어(7')가 삽입되는 유성기어축(7)을 직립하여 가지는 유성기어플레이트(8)를 그 단부에
가지는 드라이브샤프트(9)를 가진다.
드라이브샤프트(9)상에는 일방향클러치(10)를 가지면 상방의 솔레노이드(11)에 의하여 구동되는 시프트
레버(12)는 일방향클러치(10)의 파지부(10')와 접속하며 본 고안의 적용부 외의 전체적인 구성의 설명은
생략한다.
상기한 구성으로서 종래에는 제 2 도에서와 같이, 피니언(4)측 샤프트단부(4')는 유성기어플레이트(8)와
드라이브샤프트(9)의 접속부에 형성된 수용공(20)에 수용되고 유성기어플레이트(8)와의 직접적인 접속을
피하기 위하여 평판상의 와셔(30)를 구비함으로서 상술한 문제점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를 제 3 도와 함께 설명한다.
본 고안에서는 피니언(4)측 샤프트단부(4')와 유성기어플레이트(8)와 드라이브샤프트(9)의 접속부에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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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된 수용공(20) 내단면 사이에 강구인 단부접속볼(40)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의 단부접속볼(40)이 안치되기에 적합하도록 단부접속볼(40)의 반경 이하 정도의 깊이를 가지
는 볼수용공(41)을 유성기어플레이트(8)의 수용공(20)의 내단부측(20')에 형성함으로서 접속시에 회전중
심이 설정되게 된다.
상기한 바와 같이,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는 종래, 평판상의 와셔를 개재하여
피니언측 샤프트단부를 유성기어플레이트의 수용공내에 구비함으로서 야기되는 소음의 발생과 동력손실
을 볼접속 구성으로 대체함으로서 통상적인 베어링 구성과 같이 마찰을 극소화하고 소음의 발생을 근원
적으로 방지하게 하는 유용한 고안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모우터(2)의 샤프트(3)의 단부에 형성된 피니언(4)은 내치기어(5)를 가지는 셀(6), 상기 셀(6) 내에서
접속하는 유성기어(7')가 삽입되는 유성기어축(7)을 직립하여 가지는 유성기어플레이트(8)를 그 단부에
가지는 드라이브샤프트(9)를 구비하고, 상기 피니언(4)측 샤프트단부(4')가 유성기어플레이트(8)와 드라
이브샤프트(9)의 접속부에 형성된 수용공(20)에 수용되는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이에 있어
서;
상기 유성기어플레이트(8)와 드라이브샤프트(9)의 접속부에 형성된 수용공(20) 내단부측(20')에 함입한
볼수용공(41)을 형성하여,
상기 샤프트단부(4')와 볼수용공(41) 사이에 단부접속볼(40)을 개재하여 회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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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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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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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모우터의 드라이브샤프트어셈블리
2018. 2. 5. 2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