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H02K 7/20
(11) 공개번호 실1998-0009873
(43) 공개일자 1998년04월30일
(21) 출원번호 실1996-0022704
(22) 출원일자 1996년07월25일
(71) 출원인 대우기전공업 주식회사 김욱한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면 북리 580-1번지(우:711-855)
(72) 고안자 이상찬
대구광역시 달서구 상인동 보성은하 107동 1501호
(74) 대리인 최경수
심사청구 : 있음
(54)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
요약
본 고안은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에 관한 것으로서, 솔레노이드하우징(1) 내직경부에 삽입되
는 링체와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에 삽입되는 중실체인 삽입지지부를 일체로 구비하고, 작동레버수용하우
징부(20)내에 스프링(21)을 탄발지지하면서 하우징내에 고정하는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에 있
어서, 상기 플러그(70)의 솔레노이드하우징(1) 내직경부에 삽입되는 링체(71) 및 하방의 작동레버수용하
우징부(20)에 삽입되는 중실체인 삽입지지부(72) 사이에 솔레노이드하우징(1)과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가 접속되어 있는 공간부측으로 직립연장하여 돌출된 조립가이드판(73)을 일체
로 성형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본 고안의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는 별도의 조립지그없
이 플러그를 개선함으로서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를 지지하는 스프링의 탄발을 제어하면서 전후방하우징
하프체를 조립할 수 있게 함으로서 조립성을 증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표도
도3
명세서
[고안의 명칭]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는 본고안의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가 적용되는 통상적인 자동차 시동모우터의 단면도.
제2도는 종래의 자동차시동모우터에서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를 도시하는 측면도 및 정면도.
제3도는 본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에서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를 도시하는 측면도 및 정면도.
제4도는 본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에서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가 삽입지지되는 제1도의 A-A선을 따라 취
한 단면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솔레노이드하우징 13 : 작동레버
20 :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 21 : 스프링
70 : 플러그 71 : (플러그의) 링체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고안은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스프링으로 탄발되는 시동
모우터의 작동레버를 단부지지하기 위하여 구비되는 플러그의 개선을 도모하여 조립성을 증대하는 구성
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시동모우터는 상방하우징의 솔레노이드 및 마그네트스위치를 구비하고 하방하우징에는 구동용
의 모우터를 구비하게 된다.
상방 솔레노이드내의 작동플런저는 그 단부에서 하우징 내방의 힌지축을 지점으로하여 회동하는 작동레
버를 구비하며 작동레버의 타단은 하방의 모우터와 연동하는 샤프트와 유성기어어셈블리로서 감속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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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기어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이동하여 접속 또는 이탈하여 기동하는 피니언샤프트를 링기어에 대하여 구
동하도록 접속하게 된다.
상술한 상방하우징 및 하방하우징은 양분되어 조립되는 주물체 또는 사출체의 하우징체로 구성되고 작동
레버를 지지하는 힌지축은 하우징에 구비된다.
작동레버는 솔레노이드 내방을 습동하는 작동플런저에 의하여 회동구동되지만 복원력을 부여하고 원활한
회동작동을 위하여 작동레버의 측면단부는 내장되어 수납되는 스프링에 의하여 탄발지지되게 된다.
상기의 탄발지지를 위한 스프링을 하우징내의 지정위치에서 유지하게 하고, 하우징체 내에서의 조립을
위하여 상방하우징과 작동레버설치공간을 연결하여 폐색하기 위하여 일종의 마개인 플러그(Plug)를 사용
하게 된다.
상기 플러그는 통상 플라스틱사출제로 하여 솔레노이드와 작동레버 설치공간에 삽입하여 위치하는 일체
형의 측면판상부재이다.
종래부터 사용된 상기의 플러그를 상방링체와 하방의 삽입체를 구성하여 작동레버 장착공간에 개재하여
야 하므로 삽입시에 먼저 삽입되는 스프링의 탄발로 인하여 정위치에 유지하기 어렵고 이러한 상태에서
의 전체 하우징의 조립이 어려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상술한 종래 구성의 플러그의 조립시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본고안의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는
조립성을 증대하는 구성을 구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고안의 시동모우터의 작도레버지지플러그는, 솔레노이드하우징 내직경
부에 삽입되는 링체와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에 삽입되는 중실체인 삽입지지부를 일체로 구비하고, 작동
레버수용하우징부내에 스프링을 탄발지지하면서 하우징내에 고정하는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
에 있어서, 상기 플러그의 솔레노이드하우징 내직경부에 삽입되는 링체 및 하방의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
에 삽입되는 중실체인 삽입지지부사이에 솔레노이드하우징과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가 접속되어 있는 공
간부측으로 직립연장하여 돌출된 조립가이드판을 일체로 성형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의 부수된 도면과 함께 본고안의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를 종래 구성과 비교하여 더욱 상
세하게 설명한다.
제1도는 본고안의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가 적용되는 통상적인 자동차시동모우터의 단면도,
제2도는 종래의 자동차시동모우터에서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를 도시하는 측면도 및 정면도, 제3도는 본
고안의 자동차시동모우터에서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를 도시하는 측면도 및 정면도, 제4도는 본고안의 자
동차시동모우터에서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가 삽입지지되는 제1도의 A-A선을 따라 취한 단면도이다.
본고안이 적용되는 통상적인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를 제1도 및 제2도와 관련하여 설명한다.
시동모우터의 솔레노이드하우징(1)내에는 솔레노이드(10)를 수용하고 솔레노이드(10)내방에는
코일보빈(11)내에서 습동하는 작동플런저(12)와, 상기 작동플런저(12)의 작동 단부(12')에는 축회전자유
롭게 작동레버(13)의 플런저측아암(13')이 회동가능하도록 접속연결된다.
작동레버(13)는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 내방의 힌지축(14)에 의하여 회동가능하도록 지지되어 리테인
된 상태이다. 작동레버 (13)의 후방에는 작동레버(13)에 탄성을 부여하여 복원력을 증대하기 위한 스프
링(21)이 삽입되고 스프링(21)후방에는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과의 단부를 폐색하고 스프링(21)을 지
지하기 위한 플러그(30)가 삽입된다.
작동레버(13)의 타단은 하방하우징(40)의 모우터부의 샤프트 (41)와 유성기어(42)를 거쳐 동력을 전달받
는 피니언샤프트(43)를 도면 좌우로 이동시키기 위하여 피니언샤프트(43)의 파지부(44)에서 파지하고 있
는 통상적인 구성을 가진다.
상기한 플러그(30)는 플라스틱 등의 사출소재로서 일체로 성형되는 부재이며 제2도 및 제4도에 관련 도
시한 바와 같이 안정적인 삽입고정을 취하여 솔레노이드하우징(1) 내직경부에 삽입되는 링체(30-1) 및
하방의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에 삽입되는 중실체인 삽입지지부(30-2)가 일체로 성형되는 부재이다.
이러한 종래 구성의 플러그(30)를 사용하여 조립시에는 반으로 양분된 전방하우징 하프(Half)체(50)내에
서 하방 모우터부의 각 부재와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내에 작동레버(13) 및 스프링(21)을 수용한 뒤
에 플러그(30)를 삽입하게 되지만, 이러한 상태에서는 플러그 (30)가 스프링(21)에 의하여 탄발되어 양
분된 전방하우징(50) 후방으로 밀려져 나오게 되어 다른 후방하우징하프체(51)과 결합하기가 대단히 어
려운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즉, 전, 후방하우징하프체(50,51)의 조립시에 다대한 주의력이 요구되어 조립성이 불량한 문제점을 가지
게 되는 것이다.
상술한 종래 구성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된 본고안의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의 구성을 하
기에서 설명한다.
본고안에서는 상기의 플러그(70)를 구성함에 있어서, 역시, 플라스틱 등의 사출소재로서 일체로 성형하
고, 솔레노이드하우징(1) 내직경부에 삽입되는 링체(71) 및 하방의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에 삽입되
는 중실체인 삽입지지부(72)를 일체로 성형하되, 솔레노이드하우징(1)과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가 접
속되어 있는 압입공간(K)측으로 연장하여 돌출하는 조립가이드판(73)을 도시한 바와 같이 길이가 긴 연
장부재로서 돌출성형하여 구비한다.
상기의 조립가이드판(73)은 솔레노이드하우징(1)과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가 접속되어 있는 공간부측
으로 연장하되 긴밀하게 압입되어 끼워지는 정도로서 그 폭(G)을 설정함으로서 하기와 같은 작용효과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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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안의 플러그(70)를 사용하여 조립시에는 반으로 양분된 전방하우징하프(Half)체(50)내에서 솔레노이
드하우징(1) 내방과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를 가로질러 설치되는 작동레버(13)를 설치하고
스프링(21)을 삽입개재한 뒤에 본고안의 플러그(70)를 솔레노이드하우징 (1) 내방과 작동레버수용하우징
부(20) 사이의 압입공간(K) 사이에 플러그(70)의 조립가이드판(73)을 압입하여 조립하면, 스프링(21)은
작동레버(13) 후방에서 접속한 상태로서 조립가이드판(73)에 의하여 압입된 상태로 유지되게 되어 다음
의 후방하우징하프테(51)와 조립시에 별도의 주의력없이도 용이하게 조립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상기의 조립가이드판(73)은 반드시 전방하우징하프(Half)체 (50)내에서 솔레노이드하우징(1) 내방과 작
동레버수용하우징부(20) 사이의 압입공간(K) 사이에 압입되지 않아도 전체 길이가 긴 부재이므로
스프링(21)의 이탈은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본고안의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는 별도의 조립지그없이 플러그를 개선함으로서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를 지지하는 스프링의 탄발을 제어하면서 전후방하우징하프체를 조립할 수 있게
함으로서 조립성을 증대하는 유용한 고안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솔레노이드하우징(1) 내직경부에 삽입되는 링체와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에 삽입되는 중실체인 삽입지지
부를 일체로 구비하고,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내에 스프링(21)을 탄발지지하면서 하우징내에 고정하
는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에 있어서, 상기 플러그 (70)의 솔레노이드하우징(1) 내직경부에 삽
입되는 링체(71) 및 하방의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에 삽입되는 중실체인 삽입지지부(72) 사이에 솔레
노이드하우징(1)과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가 접속되어 있는 공간부측으로 직립연장하여 돌출된 조립
가이드판(73)을 일체로 성형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플러그(70)의 조립가이드판(73)은 솔레노이드하우징(1)과
작동레버수용하우징부(20)가 접속되어 형성하는 압입공간(K)측으로 연장하되 긴밀하게 압입되어 끼워지
는 정도로서 그 폭(G)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
※참고사항:최초출원 내용에 의하여 공개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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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모우터의 작동레버지지플러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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