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08-0009920
(43) 공개일자 2008년01월30일
(51) Int. Cl.
E05B 65/12 (2006.01) E05B 65/20 (2006.01)
B60J 5/04 (2006.01)
(21) 출원번호 10-2006-0069729
(22) 출원일자 2006년07월25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71)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서상경
서울 양천구 목5동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5단지
514동 704호
(74) 대리인
특허법인신세기
전체 청구항 수 : 총 3 항
(54) 차량용 파워 도어 래치
(57) 요 약
본 발명은 도어의 잠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보조 스위치를 차체에 설치하여 도어를 자동으로 잠글 수 있는 차
량용 파워 도어 래치에 관한 것으로서, 그 특징적인 구성은 차량에 설치된 도어의 근접 상태를 확인하도록 차체
에 설치된 도어 스위치(180)와, 상기 도어의 잠금 상태를 확인하도록 도어 스위치(180)가 설치된 차체의 내측에
설치된 보조 스위치(181)와, 상기 차체에 설치된 스트라이커(190)와, 상기 도어의 내부에 내장된 베이스(100)와,
상기 스트라이커(190)에 선택적으로 걸려지도록 베이스(100)의 전면에 제1힌지(111)를 중심으로 회전 가능하게
설치된 클로우(110)와, 상기 클로우(110)를 작동시키도록 베이스(100)에 설치된 작동바(130)와, 상기 작동바
(130)의 하단부에 일단이 접촉되고 타단에는 와이어(141)가 연결되며 제2힌지(121)를 중심으로 회전가능하도록
베이스(100)에 설치된 회동부재(120)와, 상기 와이어(141)가 감겨지는 와이어 드럼(140)과, 상기 와이어 드럼
(140)에 구동기어(151)를 매개로 연결된 구동모터(150)와, 상기 보조 스위치(181)의 작동상태에 따라서 구동모터
(150)를 동작시키는 제어신호가 발생되는 제어부(170)를 포함하여서 된 것이다.
대표도 - 도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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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8-0009920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량에 설치된 도어의 근접 상태를 확인하도록 차체에 설치된 도어 스위치(180)와, 상기 도어의 잠금 상태를 확
인하도록 도어 스위치(180)가 설치된 차체의 내측에 설치된 보조 스위치(181)와, 상기 차체에 설치된 스트라이
커(190)와, 상기 도어의 내부에 내장된 베이스(100)와, 상기 스트라이커(190)에 선택적으로 걸려지도록 베이스
(100)의 전면에 제1힌지(111)를 중심으로 회전 가능하게 설치된 클로우(110)와, 상기 클로우(110)를 작동시키도
록 베이스(100)에 설치된 작동바(130)와, 상기 작동바(130)의 하단부에 일단이 접촉되고 타단에는 와이어(141)
가 연결되며 제2힌지(121)를 중심으로 회전가능하도록 베이스(100)에 설치된 회동부재(120)와, 상기 와이어
(141)가 감겨지는 와이어 드럼(140)과, 상기 와이어 드럼(140)에 구동기어(151)를 매개로 연결된 구동모터(15
0)와, 상기 보조 스위치(181)의 작동상태에 따라서 구동모터(150)를 동작시키는 제어신호가 발생되는 제어부
(170)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파워 도어 래치.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스(100)에는 작동바(130)의 이동을 안내하는 지지대(131)가 더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
는 차량용 파워 도어 래치.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170)는 차량에 설치된 ECU임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파워 도어 래치.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용 파워 도어 래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도어의 잠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보조<12>
스위치를 차체에 설치하여 도어를 자동으로 잠글 수 있는 차량용 파워 도어 래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에는 차실내와 실외를 구분지어 외부로부터 승객을 보호하며 차량의 도난 등을 방지하도록 개/<13>
폐되는 도어가 장착되는데, 이러한 도어는 차체 측면을 형성하는 필라부위에 도어체커를 매개로 가해진 조작력
에 의해 개ㅇ폐되어진다.
또한, 이와 같은 도어는 체커로 결합된 도어의 타측에는 차체에 설치 된 도어 스트라이커와 결합ㅇ해제되면서<14>
도어를 개/폐시킴과 동시에 상기 도어가 완전히 닫혀지지 않을 경우에는 도어가 완전히 닫혀지도록 하는 파워
도어 래치가 설치되어 있다.
상기 파워 도어 래치의 스위치 구조는 도1에 나타낸 바와 같이 베이스(100)의 전면에 클로우(110)가 제1힌지<15>
(111)를 중심으로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어 있고, 상기 베이스(100)에는 클로우(110)의 위치에 의해서 작동되는
클로우 스위치(112)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상기 클로우(110)의 하부에는 제3힌지(161)를 중심으로 회전되는 폴(160)이 설치되어 있고, 상기 베이스<16>
(100)에는 폴(160)의 위치에 의해서 작동되는 폴 스위치(162)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베이스(100)에는 클로우(110)를 작동시키는 작동바(130)가 설치되어 있고, 그 작동바(130)의 일측<17>
에는 지지대(131)가 설치되어 있다.
한편, 상기 작동바(130)의 하단부에는 제2힌지(121)를 중심으로 회전되는 회동부재(120)의 일단이 접촉되어 있<18>
고, 상기 회동부재(120)의 타단에는 와이어(141)가 연결되어 있다.
상기 와이어(141)는 와이어 드럼(140)에 감겨져 있고, 상기 와이어(141)는 구동모터(150)에 의해서 회전 가능하<19>
도록 구동기어(151)를 매개로 구동모터(150)와 연결되어 있다.
한편, 상기 구동모터(150)는 제어부(170)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그 제어부(170)에는 도어의 잠금상태에<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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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8-0009920
따라서 작동되도록 차체에 설치된 도어 스위치(180)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도어가 열려진 상태일 때에는 스트라이커(190)가 클로우(110)와 분리된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 것이며,<21>
이때 베이스(100)에 설치된 클로우 스위치(112)와 폴 스위치(162)는 오프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상기 도어를 닫으면, 스트라이커(190)는 래치의 내부로 삽입되는 것이며, 이때 스트라이커<22>
(190)가 완전히 결합되지 않을 경우에는 폴(160)이 제3힌지(161)를 중심으로 회전되므로 도1에 나타낸 바와 같
이 클로우 스위치(112)는 오프 상태이고 폴 스위치(162)는 온 상태로 절환되며, 도어 스위치(180)는 오프 상태
이다.
한편, 상기 클로우 스위치(112)와 폴 스위치(162)의 온 또는 오프 상태를 제어부(170)에서 감지하게 되는 것이<23>
며, 상기 제어부(170)에서는 구동모터(150)가 작동되도록 제어신호가 발생된다.
상기 구동모터(150)가 작동되면 그 구동모터(150)의 회전력은 구동기어(151)를 통하여 와이어 드럼(140)으로 전<24>
달되어 와이어(141)가 풀려지게 된다.
상기 와이어(141)가 풀려지면 그 와이어(141)의 일단이 연결된 회동부재(120)가 제2힌지(121)를 중심으로 회전<25>
하게 되고, 상기 회동부재(120)가 회동되면, 그 회동부재(120)의 일단이 도면상 상부로 상승하게 된다.
상기 회동부재(120)에 접촉된 작동바(130)가 상승하게 되는 것이고, 이때 작동바(130)는 지지대(131)에 안내를<26>
받으면서 상승하게 된다.
상기 작동바(130)가 상승하면, 그 작동바(130)의 상단부에 접촉된 클로우(110)는 제1힌지(111)를 중심으로 회전<27>
되고 폴 스위치(162)가 오프 상태로 절환 되므로 도2에 나타낸 바와 같이 클로우(110)에 의해서 스트라이커
(190)가 잠겨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스트라이커(190)가 잠겨진 후 구동모터(150)가 역 방향으로 구동되어 상승되어 있는 작동바(130)는 도3<28>
에 나타낸 바와 같이 하부로 이동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종래의 장치는 도어의 잠금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베이스(100)에 클로우 스위치(112) 및 폴 스<29>
위치(162)가 구비된 고가의 래치를 반드시 사용하여야 하므로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발명한 것으로서, 그 목적은 차체에 도어의 잠금상태를 확인하는<30>
보조 스위치를 설치하므로 고가의 마이크로 스위치(클로우 스위치 및 폴 스위치)를 사용하지 않고도 도어를 자
동으로 잠글 수 있는 차량용 파워 도어 래치를 제공함에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특징적인 구성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31>
본 발명의 차량용 파워 도어 래치는 차량에 설치된 도어의 근접 상태를 확인하도록 차체에 설치된 도어 스위치<32>
와, 상기 도어의 잠금 상태를 확인하도록 도어 스위치가 설치된 차체의 내측에 설치된 보조 스위치와, 상기 차
체에 설치된 스트라이커와, 상기 도어의 내부에 내장된 베이스와, 상기 스크라이커에 선택적으로 걸려지도록 베
이스의 전면에 제1힌지를 중심으로 회전 가능하게 설치된 클로우와, 상기 클로우를 작동시키도록 베이스에 설치
된 작동바와, 상기 작동바의 하단부에 일단이 접촉되고 타단에는 와이어가 연결되며 제2힌지를 중심으로 회전가
능하도록 베이스에 설치된 회동부재와, 상기 와이어가 감겨지는 와이어 드럼과, 상기 와이어 드럼에 구동기어를
매개로 연결된 구동모터와, 상기 보조 스위치의 작동상태에 따라서 구동모터를 동작시키는 제어신호가 발생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서 된 것이다.
이와 같은 특징을 갖는 본 발명을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33>
도4 내지 도6은 본 발명에 따른 파워 도어 래치의 작동상태를 나타낸 정면도이다.<34>
여기에서 참조되는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차량에 설치된 도어에 걸려지는 스트라이커(190)가 차체에 설치되어 있<35>
고, 상기 차체에는 도어의 근접 상태를 확인하도록 도어 스위치(180)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기 도어 스위치
(180)가 설치된 차체의 내측에는 도어의 잠금 상태를 확인하도록 보조 스위치(181)가 설치되어 있다.
한편, 상기 도어의 내부에는 베이스(100)가 설치되어 있되, 그 베이스(100)의 전면에 클로우(110)가 제1힌지<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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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8-0009920
(111)를 중심으로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베이스(100)에는 클로우(110)를 작동시키는 작동바(130)가 설치되어 있고, 그 작동바(130)의 일측<37>
에는 지지대(131)가 설치되어 있다.
한편, 상기 작동바(130)의 하단부에는 제2힌지(121)를 중심으로 회전되는 회동부재(120)의 일단이 접촉되어 있<38>
고, 상기 회동부재(120)의 타단에는 와이어(141)가 연결되어 있다.
상기 와이어(141)는 와이어 드럼(140)에 감겨져 있고, 상기 와이어(141)는 구동모터(150)에 의해서 회전 가능하<39>
도록 구동기어(151)를 매개로 구동모터(150)와 연결되어 있다.
한편, 상기 구동모터(150)는 제어부(170)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그 제어부(170)에는 도어의 잠금상태에<40>
따라서 작동되도록 차체에 설치된 도어 스위치(180) 및 보조 스위치(181)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41>
먼저, 도어가 열려진 상태일 때에는 스트라이커(190)가 클로우(110)와 분리된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 것이며, 이<42>
때 차체에 설치된 도어 스위치(180)와 보조 스위치(181)는 온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상기 도어를 닫으면, 스트라이커(190)는 래치의 내부로 삽입되는 것이며, 도4에 나타낸 바와<43>
같이 스트라이커(190)와 클로우(110)가 완전히 결합되지 않을 경우에는 도어 스위치(180)는 오프 상태로 절환되
고 보조 스위치(181)는 온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제어부(170)에서는 도어가 완전히 닫혀지지 않은 상태를 감지하게 되고 이때 구동모터(150)를 작동시키<44>
는 것이다.
상기 구동모터(150)가 작동되면 그 구동모터(150)의 회전력은 구동기어(151)를 통하여 와이어 드럼(140)으로 전<45>
달되어 와이어(141)가 풀려지게 된다.
상기 와이어(141)가 풀려지면 그 와이어(141)의 일단이 연결된 회동부재(120)가 제2힌지(121)를 중심으로 회전<46>
하게 되고, 상기 회동부재(120)가 회동되면, 그 회동부재(120)의 일단이 도면상 상부로 상승하게 된다.
상기 회동부재(120)에 접촉된 작동바(130)가 상승하게 되는 것이고, 이때 작동바(130)는 지지대(131)에 안내를<47>
받으면서 상승하게 된다.
상기 작동바(130)가 상승하면, 그 작동바(130)의 상단부에 접촉된 클로우(110)는 제1힌지(111)를 중심으로 회전<48>
되고 폴 스위치(162)가 오프 상태로 절환 되므로 도5에 나타낸 바와 같이 클로우(110)에 의해서 스트라이커
(190)가 잠겨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스트라이커(190)가 잠겨진 후 구동모터(150)가 역 방향으로 구동되어 상승되어 있는 작동바(130)는 도6<49>
에 나타낸 바와 같이 하부로 이동되는 것이다.
발명의 효과
이와 같이 본 발명은 도어의 내부에 내장되는 래치에 고가의 마이크로 스위치(클로우 스위치, 폴 스위치)를 사<50>
용하지 않고도 도어가 완전히 닫혀지지 않을 경우에도 상기 도어를 자동으로 잠글 수 있게되는 특유의 효과가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 내지 도3은 종래의 파워 도어 래치의 작동상태를 나타낸 정면도.<1>
도4 내지 도6은 본 발명에 따른 파워 도어 래치의 작동상태를 나타낸 정면도.<2>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3>
100 : 베이스 110 : 클로우<4>
111 : 제1힌지 120 : 회동부재<5>
121 : 제2힌지 130 : 작동바<6>
131 : 지지대 140 : 와이어 드럼<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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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8-0009920
141 : 와이어 150 : 구동모터<8>
151 : 구동기어 170 : 제어부<9>
180 : 도어 스위치 181 : 보조 스위치<10>
190 : 스트라이커<11>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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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8-0009920
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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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8-0009920
도면5
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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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8-0009920
차량용 파워 도어 래치(Power door latch for car)
2018. 2. 7.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