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특허 10-2004-0067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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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E02D 29/14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67389
2004년07월30일
(21) 출원번호 10-2003-0004461
(22) 출원일자 2003년01월23일
(71) 출원인 지운용
경기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758-10 용강빌라 103
(72) 발명자 지운용
경기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758-10 용강빌라 103
(74) 대리인 류명현
안종철
심사청구 : 있음
(54) 맨홀용 덮개
요약
본 발명은 맨홀뚜껑의 외주면에 대향하는 맨홀받침틀의 내주면을 2중 경사로 수직 구배지게 형성함으로써 맨홀받침
틀과 맨홀뚜껑의 결합 정밀도를 향상시켜 안전성을 확보하고 소음발생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맨홀용 덮개에 관한 것
이다.
또한, 본 발명은 맨홀뚜껑의 상면 외경부의 일측과 그 대각위치에 반원형 개폐홈을 형성하고, 각각의 반원형 개폐홈의
중심방향 내측에 '一'자형 입구와 원통형 내부로 구성된 보조개폐구를 형성함으로써 맨홀뚜껑의 개폐작업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 맨홀용 덮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맨홀용 덮개는, 맨홀의 입구에 도로표면과 동일한 높이가 되게 매설되고 내주면이 2중 경사로 수직
구배지게 형성된 맨홀받침틀과; 상기 맨홀받침틀의 내주면에 그 외주면이 대향되게 안착되며, 상면 외경부의 일측과
그 대각위치에 반원형 개폐홈이 형성되고, 상기 각각의 반원형 개폐홈의 중심방향 내측에 '一'자형 입구와 원통형 내
부를 가진 보조개폐구가 형성된 맨홀뚜껑이 구비된다.
대표도
도 1
색인어
맨홀용 덮개, 맨홀받침틀, 맨홀뚜껑, 보조개폐구, 2중경사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맨홀용 덮개를 도시한 사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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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2는 도 1의 맨홀용 덮개의 맨홀받침틀을 도시한 평면도.
도 3은 도 2의 맨홀용 덮개의 맨홀받침틀을 도시한 단면도.
도 4는 도 1의 맨홀용 덮개의 맨홀뚜껑을 도시한 평면도.
도 5는 도 4의 맨홀용 덮개의 맨홀뚜껑을 도시한 배면도.
도 6은 도 5의 A-A 절단선에 의한 맨홀뚜껑의 단면도.
도 7은 도 3 및 도 6의 맨홀받침틀과 맨홀뚜껑이 결합된 상태를 도시한 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맨홀받침틀 11 : 제1 내주면
12 : 제2 내주면 13 : 제3 내주면
20 : 맨홀뚜껑 21 : 제1 외주면
22 : 제2 외주면 23 : 반원형 개폐홈
24 : 보조개폐구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맨홀용 덮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맨홀받침틀과 맨홀뚜껑의 결합시 안전성을 확보하고 소음
을 방지하며 개폐작업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 맨홀용 덮개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맨홀(Manhole)은 전기 및 전화선, 광케이블, 상/하수도 및 가스 파이프 등의 지중설비의 유지관리 및 안
전관리를 위해 지상으로부터 지중설비로 통하는 통로를 일컫는다.
이러한 맨홀은 그 입구가 노면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차량의 주행이나 행인의 통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함과 아울러
맨홀 내의 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해 덮개가 설치되는데, 통상의 맨홀용 덮개는 맨홀의 입구에 도로표면과 동일한 높이
가 되게 매설되는 맨홀받침틀과, 이 맨홀받침틀 상에 안착되는 맨홀뚜껑으로 구성된다. 상기 맨홀뚜껑에는 고리 또는
구멍 등이 구비되어 고리형 막대를 이용하여 뚜껑을 개방한다.
그러나, 종래의 맨홀용 덮개는 첫째, 맨홀받침틀과 맨홀뚜껑의 결합 정밀도가 떨어져 차량이나 사람이 덮개 위를 지
나갈 때 덜컹거리는 소음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덮개 상으로 차량과 같은 중량물이 지나갈 경우 덮개가 열리거나 튕
겨나가는 안전상의 문제점이 있다.
둘째, 맨홀받침틀과 맨홀뚜껑의 완전 밀착이 어려워 맨홀받침틀과 맨홀뚜껑 사이로 빗물 등이 유입되어 맨홀 내에 매
설된 케이블과 접촉됨에 따라 누전사고 및 단선 등의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등의 단점이 있다.
셋째, 기계적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 맨홀뚜껑의 두께를 두껍게 하므로 중량이 무거워 고리형 막대를 이용하여 맨홀뚜
껑을 개폐함에 있어서 다 수의 작업자를 필요로 하고 운반 및 취급에 불편함이 따르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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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본 발명의 목적은 맨홀뚜껑의 외주면에 대향하는 맨홀받침틀의 내주면을 2중 경사로 수직 구배지게 형성함으
로써 맨홀받침틀과 맨홀뚜껑의 결합 정밀도를 향상시켜 안전성을 확보하고 소음발생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맨홀용
덮개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맨홀뚜껑의 상면 외경부의 일측과 그 대각위치에 반원형 개폐홈을 형성하고, 각각의 반원형
개폐홈의 중심방향 내측에 '一'자형 입구와 원통형 내부로 구성된 보조개폐구를 형성함으로써 맨홀뚜껑의 개폐작업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 맨홀용 덮개를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와 같은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에 따른 맨홀용 덮개는, 맨홀의 입구에 도로표면과 동일한 높이가 되
게 매설되고 내주면이 2중 경사로 수직 구배지게 형성된 맨홀받침틀과; 상기 맨홀받침틀의 내주면에 그 외주면이 대
향되게 안착되며, 상면 외경부의 일측과 그 대각위치에 반원형 개폐홈이 형성되고, 상기 각각의 반원형 개폐홈의 중
심방향 내측에 '一'자형 입구와 원통형 내부를 가진 보조개폐구가 형성된 맨홀뚜껑이 구비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을 상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맨홀용 덮개를 도시한 사시도이고, 도 2는 도 1의 맨홀용 덮개의 맨홀받침틀을 도시한 평면도
이며, 도 3은 도 2의 맨홀용 덮개의 맨홀받침틀을 도시한 단면도이다. 또한, 도 4는 도 1의 맨홀용 덮개의 맨홀뚜껑을
도시한 평면도이고, 도 5는 도 4의 맨홀용 덮개의 맨홀뚜껑을 도시한 배면도이며, 도 6은 도 5의 A-A 절단선에 의한
맨홀뚜껑의 단면도이다.
이들 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하면, 본 발명에 따른 맨홀용 덮개는,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맨홀의 입구에 도로표면과
동일한 높이가 되게 매설되는 원형 또는 사각형의 맨홀받침틀(10)과, 상기 맨홀받침틀(10) 상에 안착되는 맨홀뚜껑(2
0)으로 구성된다
상기 맨홀받침틀(10)은 도 2 및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내주면이 2중 경사로 수직 구배지게 형성된다.
특히, 상기 맨홀받침틀(10)의 내주면은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세부분의 내주면으로 구분되는데, 맨홀받침틀(10)의
수직축선 외측방향으로 경사각( ) 4∼12°로 구배진 제1 내주면(11)과, 제1 내주면(11) 하부로 수직축선을 따라
일정 길이 연결된 제2 내주면(12)과, 제2 내주면(12) 하부로 수직축선 외측방향으로 경사각( ) 45∼60°로 구배
진 제3 내주면(13)으로 구성된다.
한편, 상기 맨홀뚜껑(20)은 도 4 내지 도 6에 도시된 바와 같이 맨홀받침틀(10)의 내주면에 그 외주면이 대향되게 안
착된다.
특히, 상기 맨홀뚜껑(20)의 외주면은 도 6에 도시된 바와 같이 맨홀받침틀(10)의 제1 내주면(11)에 대향되게 맨홀뚜
껑(20)의 수직축선 외측방향으 로 경사각( ) 4∼12°로 구배진 제1 외주면(21)과, 맨홀받침틀(10)의 제2 내주면(
12)에 대향되게 제1 외주면(21) 하부로 수직축선을 따라 일정 길이 연결된 제2 외주면(22)으로 구성된다. 이때, 상기
제2 외주면(22)의 길이는 서로 대향하는 제2 내주면(12)의 길이 보다 2∼3㎜ 짧다.
도 7은 도 3 및 도 6의 맨홀받침틀과 맨홀뚜껑이 결합된 상태를 도시한 단면도이다.
상기 맨홀뚜껑(20)의 외주면이 맨홀받침틀(10)의 내주면에 안착되어 결합되는 경우, 도 7에 도시된 바와 같이 맨홀뚜
껑(20)의 제1 외주면(21)이 맨홀받침틀(10)의 제1 내주면(11)에, 맨홀뚜껑(20)의 제2 외주면(22)이 맨홀받침틀(10)
의 제2 내주면(12)에 각각 안착되어 결합됨으로써 맨홀받침틀(10)과 맨홀뚜껑(20)의 결합 정밀도를 향상시킨다.
그리고, 상기 맨홀뚜껑(20)은 맨홀받침틀(10)과 결합시 제2 외주면(22)의 길이가 제2 내주면(12)의 길이 보다 2∼3
㎜ 짧음으로 맨홀뚜껑(20)의 하부면과 맨홀받침틀(10)의 제3 내주면(13) 간에 2∼3㎜의 이격거리를 부여한다. 따라
서, 맨홀받침틀(10)과의 결합 안전성을 확보하고, 맨홀뚜껑(20) 상부로 차량이나 사람이 지나갈 때 하중에 의해 맨홀
뚜껑(20)이 하부로 주저앉더라도 상기 제3 내주면(13)의 경사와 2∼3mm의 이격거리에 의해 완충되어 덜컹거리는
소음 발생이 효과적으로 방지된다.
상기 맨홀뚜껑(20)은 도 4 및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면 외경부의 일측과 그 대각위치에 각각 반원형 개폐홈(23)
이 형성되고, 각각의 반원형 개폐홈(23) 의 중심방향 내측에 '一'자형 입구(24a)와 원통형 내부(24b)를 가진 보조개폐
구(24)가 형성된다. 따라서, 상기 맨홀뚜껑(20)의 개폐시 작업자는 특별히 개발된 '⊥'자형 개폐기구가 부착된 지렛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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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이용하여 맨홀뚜껑(20)의 상면에 형성된 보조개폐구(24)를 통해 맨홀뚜껑(20)을 맨홀받침틀(10)로부터 용이하게
들어올린다.
또한, 상기 맨홀뚜껑(20)은 도 7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면(26)의 중심부가 외경부 보다 3∼7㎜ 높게 곡면설계됨으로
써 빗물 등이 맨홀뚜껑(20) 상면에 고이는 것을 예방한다. 그리고,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그 하면에 육각 방사형 지
지살(25)이 구비됨으로써 내하중력을 증대시키고 맨홀뚜껑(20)의 경량화가 가능하도록 한다.
한편, 상기 맨홀뚜껑(20)의 상면에는 5㎜ 정도의 요철깊이가 부여된 방사형 문양 및 글자가 그 외주부로부터 5㎜ 정
도의 이격거리를 두고 형성됨으로써 차량통행이 안정적이고 원할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맨홀용 덮개에는 내·외주면이 맨홀받침틀(10) 내주면과 맨홀뚜껑(20)의 외주면과 각각 밀착
결합되는 높이조절링(도시되지 않음)이 더 구비됨으로써 도로면 재포장 공사시 재포장면과 맨홀받침틀(10) 높이를
일치시키기 위해 설치된 맨홀받침틀(10)을 파내고 재설치하는 도로포장면 굴착작업을 하지 않고 맨홀뚜껑(20) 높이
를 간단히 보정할 수 있다.
상기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진 맨홀용 덮개에 대한 개폐작업시 그 작업과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상기 맨홀뚜껑(20)의 개폐시 작업자는 상면 외경부의 대각위치에 형성된 2개의 반원형 개폐홈(23)을 통해 막대
형 개폐기구를 맨홀뚜껑(20)의 하부면과 맨홀받침틀(10)의 제3 내주면(13) 간의 이격거리에 의해 생성된 공간에 삽
입하여 맨홀뚜껑(20)을 1차로 들어올린다.
그런 다음, 상기 보조개폐구(24)의 '一'자형 입구(24a)를 통해 특별히 제작된 '⊥'자형 개폐기구(도시되지 않음)를 삽
입한 후 원통형 내부(24b)에서 수평회전시켜 '⊥'자형 개폐기구가 원통형 내부(24b)에서 '一'자형 입구(24a)에 십(十)
자로 걸리도록 한다.
그 후, 상기 '⊥'자형 개폐기구와 연결된 지렛대를 이용하여 맨홀받침틀(10)로부터 맨홀뚜껑(20)을 들어올린다.
반대로, 상기 맨홀뚜껑(20)을 맨홀받침틀(10)에 안착시킬 경우에는 상기 보조개폐구(24)의 '一'자형 입구(24a)를 통
해 '⊥'자형 개폐기구를 삽입한 후 원통형 내부(24b)에서 수평회전시켜 '⊥'자형 개폐기구가 원통형 내부(24b)에서 '一
'자형 입구(24a)에 십(十)자로 걸리도록 한다. 그리고, 상기 '⊥'자형 개폐기구와 연결된 지렛대를 이용하여 맨홀뚜껑(
20)을 맨홀받침틀(10)로 이동시킨 후 맨홀뚜껑(20)을 맨홀받침틀(10) 상부에 내려놓는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맨홀용 덮개는 맨홀뚜껑(20)의 외주면에 대향하는 맨홀받침틀(10)의 내주면을 2중 경사로 수
직 구배지게 형성함으로써 맨홀받침틀(10)과 맨홀뚜껑(20)의 결합 정밀도를 향상시켜 안전성을 확보하고 소음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맨홀뚜껑(20)의 상면 외경부의 일측과 그 대각위치에 반원형 개폐홈(23)을 형성하고, 각각의 반원형 개폐홈(23
)의 중심방향 내측에 '一'자형 입구(24a)와 원통형 내부(24b)로 구성된 보조개폐구(24)를 형성함으로써 맨홀뚜껑(20)
의 개폐작업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것은 본 발명에 따른 맨홀용 덮개에 대한 하나의 실시예에 불과한 것으로서, 본 발명이 속하는 분야
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라면 누구든지 다양한 변경 실시가 가능한 범위까지 본 발명의 기술적 정신이 있다고 할
것이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맨홀용 덮개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첫째, 맨홀받침틀과 맨홀뚜껑의 결합 정밀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차량이나 사람이 덮개 위를 지나갈 때 덜컹거리는 소
음발생 및 덮개가 열리거나 튕겨나가는 안전상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둘째, 맨홀받침틀과 맨홀뚜껑 사이로 빗물 등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누전 및 단선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셋째, '一'자형 입구와 원통형 내부로 구성된 보조개폐구를 형성하여 맨홀뚜껑의 개폐작업을 용이하게 수행함으로써
맨홀뚜껑의 개폐시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 및 작업인력 절감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잇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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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맨홀의 입구에 도로표면과 동일한 높이가 되게 매설되고 내주면이 2중 경사로 수직 구배지게 형성된 맨홀받침틀과;
상기 맨홀받침틀의 내주면에 그 외주면이 대향되게 안착되며, 상면 외경부의 일측과 그 대각위치에 반원형 개폐홈이
형성되고, 상기 각각의 반원형 개폐홈의 중심방향 내측에 '一'자형 입구와 원통형 내부를 가진 보조개폐구가 형성된
맨홀뚜껑이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맨홀용 덮개.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맨홀받침틀의 내주면은,
맨홀받침틀의 수직축선 외측방향으로 경사각( ) 4∼12°로 구배진 제1 내주면과,
상기 제1 내주면 하부로 수직축선을 따라 일정 길이 연결된 제2 내주면과,
상기 제2 내주면 하부로 수직축선 외측방향으로 경사각( ) 45∼60°로 구배진 제3 내주면으로 구성됨을 특징으
로 하는 맨홀용 덮개.
청구항 3.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맨홀뚜껑의 외주면은,
상기 맨홀받침틀의 제1 내주면에 대향되게 맨홀뚜껑의 수직축선 외측방향으로 경사각( ) 4∼12°로 구배진 제1
외주면과,
상기 맨홀받침틀의 제2 내주면에 대향되게 상기 제1 외주면 하부로 수직축선을 따라 일정 길이 연결된 제2 외주면으
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맨홀용 덮개.
청구항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맨홀뚜껑은,
상면의 중심부가 외경부 보다 3∼7㎜ 높게 곡면설계됨을 특징으로 하는 맨홀용 덮개.
청구항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맨홀뚜껑은,
하면에 육각 방사형 지지살이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맨홀용 덮개.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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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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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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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도면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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