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특허 특2002-0083066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F01M 11/03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2-0083066
2002년11월01일
(21) 출원번호 10-2001-0022602
(22) 출원일자 2001년04월26일
(71) 출원인 주식회사 세원
강원 원주시 태장2동 1720-34
(72) 발명자 한만우
서울특별시금천구시흥동
심사청구 : 있음
(54) 엘리멘트 교환형 엔진 오일 여과기
요약
본 발명은 환경 친화적인 엔진오일 여과기로 엔진 오일의 여과기능 향상 및 하우징(1), 코아(11), 릴리프 밸브(7), 와
여과지 엘리멘트(2)가 각각 분리되어 재사용 할 수 있으며, 특히 릴리프 밸브(7)가 하부 디스크(5)에 결합되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하우징(1) 내에는 엔진오일의 이물질을 여과하기 위하여 엘리멘트 타입의 여과지(2), 여과지를 지지하는 코아(11)가
있으며, 코아(11)는 시밍 캡(12)에 맞물려 있으며, 고무 재질의 드레인 백 밸브(5)와 체결되어진다. 릴리프 밸브(7)
는 하우징의 로우 캡(4)에 끼워지게 되며, 코아(11), 하우징(1) 그리고 릴리프 밸브(7)의 3부분으로 분리될 수 있다.
그럼으로써 엔진오일 여과기에서 그 기능이 다한 엘리멘트(2), 코아(11), 릴리프 밸브(7)를 따로 분리하여 교체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엔진오일 여과기 임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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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2-0083066

색인어
엔진오일여과기, 오일필터, 에코필터, 엘리멘트 교체형 필터.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엔진오일 여과용 오일여과기의 구성을 보인 단면도.
도 2는 본 발명에 의한 엘리멘트 교환형 엔진오일 여과기의 구성을 보인 단면도.
도 3은 본 발명에 의한 릴리프 밸브가 로우캡에 체결된 사시도.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코아와 드레인 백 밸브와 배출공의 구성을 보인 단면도.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엘리멘트 교환용 오일 여과기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오일 여과 향상과 초기 시동시의 원활한 오일
유입과 오일 여과기의 장기 사용에 인한 엘리멘트 여과지(2)의 성능 저하에서도 오일 유입의 안정적인 공급를 위한 릴
리프 밸브(7)의 부착과 하우징(1)의 탈착으로 인한 엘리멘트(2), 코아(11), 릴리프 밸브(7)만을 교환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엔진 오일 여과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오일여과기는 윤활화로 내에 설치되어 오일에 혼합된 먼지, 카본, 금속분말, 산화 생성물 등을 제거하는 역
할을 한다.
그리고, 오일 필터는 프런트 케이스에 부착되고, 일부 엔진에서는 실린더 블록에 설치되기도 한다.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종래에는 그 하부에 오일펌프(미도시) 쪽과 연결되는 유입부(9)과, 그 중앙에 엔진쪽과 연결
되어 윤활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유출부(11)을 가지는 하우징(1)이 프런트 케이스(미도시)의 일측에 설치된다.
상기 유입부(9)으로 들어오는 엔진오일을 여과 할 수 있도록 하우징(1) 내측에 엘리멘트 여과지(2)가 설치된다. 엘리
멘트 여과지(2)를 거쳐 여과된 오일은 엘리멘트 여과지(2)를 지지하는 코아(3)를 지나 유출부(10)로 가게된다.
상기 엘리멘트 여과지(2)가 막혔을 때 여과되지 않은 오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상기 여과지 코아(3) 하부 캡(4) 과 상
기 하우징(1)의 내측에 릴리프 밸브(7)가 설치된다. 상기 릴리프 밸브(7)를 지지하는 탄성 부재(8)가 상기 하우징(1)
상부 내측(1) 과 상기 릴리프 밸브(7) 사이에 설치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종래의 엔진오일 여과용 오일필터의 작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오일 펌프에 의해 유입부(9)을 통해 엔진오일이 유입되면, 상기 하우징(1)의 내측에 설치되어 있는 엘리멘트 여과지(
2)에 의해 여과된다. 상기 엘리멘트 여과지 코아(3)를 통해 여과된 오일이 공급되고, 상기 엘리멘트 여과지 코아(3)의
내측으로 모여진 오일이 유출부(10)을 통해 엔진의 윤활 통로(미도시)로 오일이 공급된다.
그러나 종래의 제품에서는 하우징(1), 릴리프 밸브(7), 엘리멘트 여과지(2)와 코아(3), 유입부(9), 유출부(10)등이
하나의 조합체로서 결합되어 성형되고, 그럼으로 엔진 오일 여과기의 수명이 다했을 시에 재활용 하지 못하고 모두 폐
기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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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본 발명은 엔진오일의 여과기능 향상 및 하우징(1)과 엘리멘트 여과지
(2), 코아(11), 릴리프 밸브(7)가 따로따로 제조되어 결합 및 탈착 되며, 재 조립시 성능에 문제가 없는, 엘리멘트 교
환용 엔진오일 여과기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 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프런트 케이스에 설치되며, 그 하부에 오일이 공급되거나 배출되는 오일 유입
부과 오일 유출부를 갖는 하우징(1)과; 상기 하우징(1) 내측에 설치되며, 엔진오일의 이물질을 여과하기 위하여 엘리
멘트 타입의 여과지(2)와; 여과지를 지지하는 여과지 탄성을 가진 플라스틱 재료의 코아(11)에 의해 지지되며, 여과지
가 막혔을 시에 여과되지 않은 엔진오일을 공급하기 위한 릴리프 밸브(7)로 이루어지고, 하우징(1), 여과지를 지지하
는 코아(11) 와 릴리프 밸브(7)는 각각 따로 탈착 되어 재활용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 예를 첨부된 도면을 통해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는 본 발명에 의한 종래의 오일여과기의 구성을 보인 단면도이고, 도 2은 본 발명에 의한 엘리멘트 교환형 오일 여
과기의 단면도이다.
도 2 및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프런트 케이스의 일측에 설치되는 하우징(1)이 구비된다. 상기 하우징(1)
에서 엔진오일이 공급되어 여과될 수 있도록 오일 유입부(9)가 형성되고, 유입부(9)의 내측에는 드레인 백 밸브(5)가
코아(11)와 체결되어 오일의 역 순환을 제어하고, 여과된 오일이 엔진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오일 유출부(9)로 형성된
다.
엔진오일에 포함되어있는 불순물을 여과 할 수 있도록 하우징(1)내에 엘리멘트 여과지(2)가 설치되고, 수명이 다한 후
에 탈착 및 재 결합이 용이하도록 코아(11)와 하우징(1), 릴리프 밸브(7)가 개별적 구성되어 설치되어있다.
상기 엘리멘트 여과지(2)를 지지할 수 있도록 상기 그 내측에 코아(11)가 설치된다. 상기 엘리멘트 여과지 코아(11)
는 플라스틱 재료로 제조되어 지며, 그 끝 부분은 드레인 백 밸브(8)가 체결될 수 있는 홈과 유출부(10)에 체결될 수
있도록 하는 모양을 가지며, 반대편은 릴리프 밸브(7)가 삽입될 수 있는 공간과 릴리프 밸브(7)를 지지할 수 있는 부분
을 가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도 3 은 상기 엔진오일을 여과하는 엘리멘트 여과지(1)가 막혔을 시에 여과되지 않은 엔진오일을 엔진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상기 엘리멘트 여과지 코아(11)의 끝 부위와 접하는 하부 캡 부위에 릴리프 밸브(7)가 설치된다. 상기 엘리멘
트 여과지 코아(11)와 상기하우징(1) 내측 상부 사이에 탄성부재(8)가 설치되어 상기 바이패스밸브(7)를 지지한다.
이하 상기와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에 의한 엘리멘트 교환형 오일 여과용 오일필터의 작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
다.
엔진오일이 하우징의 하부에 형성된 오일 유입부(9)을 통해, 엔진오일이 상기 하우징(1)의 내측에 공급된다. 상기 하
우징(1)으로 공급된 엔진오일은 그 내측에 설치되어 있는 엘리멘트 여과지(2)에 의해 불순물이 여과되며, 이물질이 걸
러진 상태의 엔진오일이 엘리멘트 여과지 코아(7)를 지나 유출부(10)을통해 배출된다.
상기와 같이 엔진오일이 그 속에 포함되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며, 엘리멘트 여과지(2)의 수명이 끝나거나 여과 기능
이 줄어들어 내압이 증가될 시에는 릴리프 밸브(7)를 통하여 엔진 오일의 양이 일정하게 유지되게 된다.
발명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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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의 엔진 오일 여과기의 경우에 철판 과 엘리멘트 여과지 그리고 하우징, 시밍캡등의 모든 부속 부품들이 일체형으
로 성형이 됨으로써, 오일 여과기의 수명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엘리멘트 여과지의 수명에 따라 오일 여과기 전체를 교
환해야 하며, 그에 따라 폐 필터의 고철화로 환경에 많은 문제점과 기업의 환경 부담 부가에서도 많은 문제점이 도출된
다. 그러나 본 발명품에 의하면, 하우징과 엘리멘트 여과지, 코아 그리고 릴리즈 밸브가 탈착이 가능함으로써, 수명이
다한 부품들만을 교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그로인한 재활용 차원에서 많은 효과가 기대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프런트 케이스에 설치되며, 그 하부에 오일이 공급되거나 배출되는 오일 유입부(9)과 오일 유 출부(10)를 갖는 하우징
(1)과; 상기 하우징(1) 내측에 설치되며, 엔진오일의 이물질을 여과하기 위하여 엘리멘트 타입의 여과지(2)와; 엘리멘
트 여과지(2)를 지지하는 코아(11)와; 엘리멘트 여과지(2)가 막혔을 시에 여과되지 않은 엔진오일을 공급하기 위한
릴리프 밸브(7)로 이루어 지며, 특히, 폐 오일 여과기의 재활용을 위하여 필터 내부 엘리멘트 여과지가 교체 가능하고,
하우징 하부 캡에 릴리프 밸브가 부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 친화적인 오일 필터 여가기.

청구항 2.
청구항1에서 하우징(1)은 플라스틱 및 금속 재료로 제조되어지고, 엘리멘트 여과지(2), 코아(11), 릴리프 밸브(7) 과
하우징은 분리가 되는 특징을 가진다.
청구항 3.
청구항 1에서 엘리멘트 여과지 코아는 플라스틱 재료로 제조되어지고, 그 끝단부는 백 드레인 밸브(12) 와 하우징의
오일 유입부(9)에 체결되고, 반대 끝단부는 릴리프 밸브(7)와 체결된다.
청구항 4.
청구항 3에서 백 드레인 밸브(12)는 고무 재질로부터 제조 되어 진다.
청구항 5.
릴리프 밸브는 하우징의 하부 캡 와 엘리멘트 고정 부재와 체결이 되고, 하우징과 엘리멘트 코아와 개별적인 구조를 가
져 따로 떨어질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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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 1
도면 2
도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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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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