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특허 특2001-0094483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F01M 11/04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특2001-0094483
2001년11월01일
(21) 출원번호 10-2000-0016784
(22) 출원일자 2000년03월31일
(71) 출원인 이광석
울산 울주군 언양읍 서부리 236 삼성아파트 102-813
(72) 발명자 이광석
울산 울주군 언양읍 서부리 236 삼성아파트 102-813
(74) 대리인 이정우
심사청구 : 있음
(54) 압축공기를 이용한 엔진오일 교환장치 및 교환방법
요약
본 발명은 압축공기를 사용하여 엔진오일을 빠르게 교환하는 동시에 내부의 불순물을 깨끗이 제거하는 엔진오일의 교
환장치 및 교환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오일탱크의 마개(1)에 에어스피드 컨트롤러(2)가 부착되어 있는데 에어스피드 컨트롤러(2)의 공기
인입구(3)를 통하여 인입된 압축공기가 엔진오일이 들어있는 오일탱크(4)의 내부로 들어갈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오일
탱크(4)의 하부에는 배출방지마개 대신 고무호스(6)가 연결될 수 있도록 된 엔진오일배출밸브(5)가 끼워져 있어 엔진
오일을 교환하기 위하여 폐엔진오일을 오일탱크(4)에서 빼낼 때는 압축공기를 오일탱크(4)의 내부로 불어넣어 오일탱
크(4)의 내부에 압축공기가 가득차면 오일탱크(4) 하부의 엔진오일배출밸브(5)에 고무호스(6)를 연결한 후 엔진오일
배출밸브(5)를 열어 고무호스(6)를 통하여 폐엔진오일을 빠르게 토출시킨 후 사용하지 않은 엔진오일을 채우는 엔진
오일 교환장치 및 교환방법에 관한 것이다.

대표도
도 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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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특2001-0094483

도 1은 본 발명에 사용되는 오일탱크의 마개를 설명하기 위한 개략도
도 2는 오일탱크의 마개를 오일탱크에 체결하여 압축공기를 불어넣는 상태의 개략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오일탱크의 마개 2. 에어스피드 컨트롤러
3. 공기인입구 4. 오일탱크
5. 엔진오일배출밸브 6. 고무호스
7. 압축공기이송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압축공기를 사용하여 엔진오일을
빠르게 교환하는 동시에 내부의 불순물을 깨끗이 제거하는 엔진오일의 교환장치 및 교환방법에 관한 것이다.

종래에는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엔진오일 배출방지마개를 풀어서 엔진오일이 위에서 아래로 흘러 내리게 하여 배출시
킨 후 새로운 엔진오일로 채우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엔진오일은 그 점성이 높기때문에 완전히 배출되기 까지는 시간
이 오래걸려 카센터에서는 완전히 배출시키지도 않은 채 새로운 엔진오일을 채우는 실정이었다. 또한 폐엔진오일을 완
전히 배출시키고 새로운 엔진오일로 채운다하더라도 폐엔진오일의 찌꺼기는 벽과 바닥에 묻어있게 되는 등 잘 배출되
지도 않아 새로운 엔진오일로 교환하여도 항상 찌꺼기는 남아있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곧 엔진의 수명단축 및 소음발생과 배기가스의 오염 수치 증가에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공해문
제로 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여 엔진오일을 빠르게 교환하면서 폐엔진오일의 끼꺼기도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엔진
의 수명단축 방지 및 소음을 작게하고 배기가스의 오염 수치를 낮추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에서는 오일탱크의 마개에 에어스피드 컨트롤러를 부착하고 오일탱크의 하부에
는 엔진오일 배출방지마개 대신 고무호스를 연결할 수 있도록 된 엔진오일배출밸브를 끼워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오일
탱크내부에 압축공기를 불어넣은 후 엔진오일배출밸브를 열어 고무호스를 통해 폐엔진오일을 빠르게 토출시키는데 특
징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을 도면에 의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에 사용되는 오일탱크의 마개(1)에는 압축공기의 역류를 방지하면서 공기의 토출속도를 제어하는 에어스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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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러(2)가 부착되어 있는데 에어스피드 컨트롤러(2)의 공기인입구(3)를 통하여 인입된 압축공기가 엔진오일이
들어있는 오일탱크(4)의 내부로 들어갈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오일탱크(4)의 하부에는 배출방지마개 대신 고무호스(6)
를 연결할 수 있도록 된 엔진오일배출밸브(5)가 끼워져 있어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위하여 폐엔진오일을 오일탱크(4)
에서 빼낼 때는 압축공기를 오일탱크(4)의 내부로 불어넣어 오일탱크(4)의 내부에 압축공기가 가득차면 오일탱크(4)
하부의 엔진오일배출밸브(5)에 고무호스(6)를 연결한 후 엔진오일배출밸브(5)를 열어 고무호스(6)를 통하여 폐엔진
오일을 빠르게 토출시킨 후 사용하지 않은 엔진오일을 채운다. 상기 과정에서 폐엔진오일이 빠르게 토출됨에따라 폐엔
진오일의 찌거기까지도 토출되는 것이며 엔지오일 배출마개 대신 엔진오일배출밸브(5)를 사용함으로써 폐엔진오일이
빠르게 토출될 때 엔진오일이 튀는것을 방지하고, 오일탱크의 마개(1)는 종래와 마찬가지로 기밀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압축공기가 외부로 새어나오지 않는 것이다.

또한 압력계가 부착되어 있는 에어스피드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오일탱크(4)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면서 엔진오일을 교
환할 수 있고, 폐엔진오일을 뽑아내고 사용하지 않은 오일을 조금 넣은 후 상기과정을 한번 더 반복하면 잔량의 폐엔진
오일 찌꺼기까지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미설명 부호 7은 압축공기이송관이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서는 오일탱크의 마개에 에어스피드 컨트롤러를 부착하여 용기내부에 압축공기를 불어넣은 후 엔진오일배출
밸브를 열어 폐엔진오일을 빠르게 토출시킴으로써 엔진오일을 빠르게 교환하면서 폐엔진오일의 끼꺼기도 완전히 제거
하여 엔진의 수명단축 방지 및 소음을 작게하고 배기가스의 오염 수치를 낮추는데 특징이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에 있어서, 오일탱크의 마개(1)에 에어스피드 컨트롤러(2)가 부착되어 있는데 이 에어스피드
컨트롤러(2)의 공기인입구(3)를 통하여 인입된 압축공기가 엔진오일이 들어있는 오일탱크(4)의 내부로 들어갈 수 있
도록 되어 있고, 오일탱크(4)의 하부에는 엔진오일 배출방지마개 대신 고무호스(6)를 연결할 수 있도록 된 엔진오일배
출밸브(5)가 끼워져 있어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위하여 폐엔진오일을 오일탱크(4)에서 빼낼 때 압축공기를 오일탱크(
4)의 내부로 불어넣어 오일탱크(4)의 내부에 압축공기가 가득차면 오일탱크(4) 하부의 엔진오일배출밸브(5)에 고무
호스(6)를 연결한 후 엔진오일배출밸브(5)를 열어 폐엔진오일을 빠르게 토출시킨 후 사용하지 않은 엔진오일을 채우
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축공기를 이용한 엔진오일 교환장치.

청구항 2.
엔진오일 교환방법에 있어서, 에어스피드 컨트롤러(2)가 부착되어 있는 오일탱크의 마개(1)를 통해 오일탱크(4)의 내
부에 압축공기를 불어넣어 오일탱크(4)의 내부에 압축공기가 가득차면 오일탱크(4) 하부에 끼워져 있는 엔진오일배출
밸브(5)에 고무호스(6)를 연결한 후 엔진오일배출밸브(5)를 열어 폐엔진오일을 빠르게 토출시켜 폐엔진오일의 찌거
기까지도 밖으로 토출시킨 후 사용하지 않은 엔진오일을 채우는 것을 특징으로하는 압축공기를 이용한 엔진오일 교환
방법.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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