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실용 20-0359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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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실용신안공보(Y1)
(51) 。Int. Cl.7
E01F 13/00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4년08월26일
20-0359987
2004년08월16일
(21) 출원번호 20-2004-0014269(이중출원)
(22) 출원일자 2004년05월22일
(62) 원출원 특허 10-2004-0036576
원출원일자 : 2004년05월21일 심사청구일자 2004년05월21일
(73) 실용신안권자 백승민
인천 부평구 삼산동 57번지 삼보아파트 3동 1501호
(72) 고안자 백승민
인천 부평구 삼산동 57번지 삼보아파트 3동 1501호
(74) 대리인 김수익
기초적요건 심사관 : 김선춘
(54)수동으로 승하강되는 차량진입 차단용 볼라드
요약
이 고안은 인도와 공원입구 등과 같은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지면 위로 돌출된 볼라드가 화재시 또는 군작전시 등
과 같은 위급한 상황에 차량 진입을 차단하게 될 때 수동조작에 의해 짧은 시간에 지면과 동일선상으로 하강되게 하
여 차량이 도로를 우회하거나 볼라드를 파손하지 않고서도 빠른 시간내에 진입할 수 있게 하려는 볼라드에 관한 것으
로서, 지면(F)속으로 기립되게 매설되는 고정하우징(10)으로부터 승하강하우징(20)이 승강 및 하강되는 볼라드로서;
상기 고정하우징(10)의 하부캡(50)에 구비된 하부베어링하우징(51)의 베어링(52)에 기립되게 끼워져서 정,역회전되
는 회동샤프트(40)와; 상기 회동샤프트(40) 하부에 형성된 나사부(41)에 체결되어 회동샤프트(40)의 정,역회전에 의
해 승,하강되게 이동되는 이동너트(70)와; 상기 회동샤프트(40)가 삽입되는 이동축공(32) 및 상기 이동축공(32) 양측
에 길이방향으로 길게 형성된 가이드장공(31)과 상단부에 각이 진 운전돌출부(33)를 가지며 상기 운전돌출부(33) 하
측 부분이 승하강하우징(20) 상단부에 고정되는 상부캡(60)의 상부베어링하우징(61)에 설치된 베어링(62)에 지지되
어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는 동시에 상기 회동샤프트(40) 상단의 핀구멍(42)에 고정되는 가이드핀(43)이 가이드장공(
31)을 관통되게 설치되어 회전과 동시적으로 승,하강 가능하게 설치되는 승하강샤프트(30)와; 상기 승하강샤프트(30
)를 승,하강시키기 위해 중간이 힌지핀(83)으로 연결되는 X자형 링크부재(80a)가 길이방향으로 다수 연장되게 힌지
핀(83)으로 연결되어 형성된 한쌍의 링크바(80)를 포함하고; 상기 링크바(80) 의 상,하단부는 각각의 고정힌지(81)가
힌지축공(82a,82c)을 관통하여 상,하부베어링하우징(61,51)의 링크바고정홈(63,53)에 각각 고정되고 이동너트(70)
부분에 위치하는 링크바(80)는 고정힌지(81)가 힌지축공(82b)을 관통하여 이동너트(70)의 링크바고정홈(71)에 고정
되게 설치되어 상기 이동너트(70)가 상부 또는 하부방향으로 이동되면 하부베어링하우징(51)과 이동너트(70) 사이에
있는 X자형 링크부재(80a)가 펼쳐지거나 또는 절첩되어 그 상부에 연장되어 있는 X자형 링크부재(80a)들이 동시적
으로 전개 또는 절첩되어 승하강하우징(20)이 고정하우징(10) 내부로 하강하거나 또는 상부방향으로 상승되도록 이
루어진 것이다.
대표도
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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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볼라드, 경계석, 차도, 보도, 형광띠,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이 실시된 볼라드의 전체 분리 사시도이고,
도 2는 본 고안이 상승된 상태의 구성을 보인 일측단면도이며,
도 3은 본 고안이 하강된 상태의 구성을 보인 일측단면도이고,
도 4a 및 도 4b와 도 4c는 본 고안의 하단부의 하부캡부 및 상단부의 상부캡부, 중단부의 가이드핀부의 요부 확대도
이며,
도 5는 도 2의 Y-Y'선 요부 단면도 이고,
도 6a 및 도 6b는 본 고안이 회전에 따른 하강상태를 설명하는 개략단면도이며,
도 7은 본 고안이 지면으로 하강시 이물질이 배출되는 작용을 설명하는 일측단면이고,
도 8 및 도 9는 본 고안이 실시된 상태를 설명하는 사용상태도이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 설명*
10 : 고정하우징 20 : 승하강하우징
21 : 형광띠 30 : 승하강샤프트
31 : 가이드장공 32 : 이동축공
33 : 운전돌출부 40 : 회동샤프트
42 : 핀구멍 43 : 가이드핀
50 : 하부캡 51 : 하부베어링하우징
52 : 베어링 53 : 링크바고정홈
60 : 상부캡 61 : 상부베어링하우징
62 : 베어링 63 : 링크바고정홈
65 : 에어방출홀 70 : 이동너트
71 : 링크바고정홈 80 : 링크바
80a : 링크부재 81 : 고정힌지
82a, 82b, 83c : 힌지축공 83 : 힌지핀
F : 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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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차량진입 차단용 볼라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지면위로 돌출되어 차량의 진입을 차단하는 볼
라드가 화재시 또는 군작전시와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 차량의 통행에 불편함을 주는 것을 짧은 시간에 수동으로 볼라
드를 지면과 동일 선상으로 하강되게 할 수 있도록 개선된 수동으로 승,하강되는 차량 진입 차단용 볼라드에 관한 것
이다.
일반적으로 볼라드는 차량의 진입을 방지하기 위해 차도와 인도, 공원 입구, 또는 자전거 전용도로의 경계부 등과 같
이 차량으로 부터 보행자를 보호해야 하는 곳에 설치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정식 볼라드에 경우 지면에 고정이 되는 방식이므로 한번 설치하면 제거가 쉽지 않고, 파손되면 교체 또한
쉽지 않은 문제점이 있다.
특히, 위급상황에서 볼라드로 인해서 진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도로를 우회하거나 볼라드를 파손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되고, 우회할 경우 지체되는 시간에 의해 더 많은 인명피해 또는 재산피해 등이 초래되는 많은 문제점이 발생된
다.
따라서, 한국 실용신안 등록 20-0233732호와 같이 지면으로 부터 승,하강되는 볼라드가 개시된 바있으나, 이는 유압
식으로 승,하강되게 한 것이기 때문에 유압동작을 위한 유압유니트 등을 인도상에 설치하는데 있어 곤란성이 있고 고
가의 설치비용이 소요되므로 비경제적인 문제점이 있다.
고안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이미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도와 공원입구 등과 같은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지면위로 돌출된 볼
라드가 위급한 상황(화재시 또는 군작전시 등)에 차량의 진입을 차단하게 되는 상황에서 수동조작에 의해 짧은 시간
에 지면과 동일선상으로 하강되게 하여 차량이 도로를 우회하거나 볼라드를 파손하지 않고서도 빠른 시간내에 진입
할 수 있게 하려는데 그 주된 목적이 있다.
그리고, 비상시 수동조작으로 볼라드를 승,하강시킬 수 있게 함으로써 보다 저렴하게 제조될 수 있으면서도 신속하게
승,하강시킬 수 있는 볼라드를 제공하려는데 다른 목적이 있다.
또한, 볼라드가 지면으로 하강될 때 평상시에 볼라드 내부에 스며든 물이나 이물질을 공기와 같이 배출하며, 야간에
운전자나 보행자가 육안으로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야광띠를 갖는 볼라드를 제공하려는데 또 다른 목적이
있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지면속으로 기립되게 매설되는 고정하우징으로부터 승하강하우징이 승강
및 하강되는 볼라드로서; 상기 고정하우징의 하부캡에 구비된 하부베어링하우징의 베어링에 기립되게 끼워져서 정,
역회전되는 회동샤프트와; 상기 회동샤프트 하부에 형성된 나사부에 체결되어 회동샤프트의 정,역회전에 의해 승,하
강되게 이동되는 이동너트와; 상기 회동샤프트가 삽입되는 이동축공 및 상기 이동축공 양측에 길이방향으로 길게 형
성된 가이드장공과 상단부에 각이 진 운전돌출부를 가지며 상기 운전돌출부 하측 부분이 승하강하우징 상단부에 고
정되는 상부캡의 상부베어링하우징에 설치된 베어링에 지지되어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는 동시에 상기 회동샤프트 상
단의 핀구멍에 고정되는 가이드핀이 가이드장공을 관통되게 설치되어 회전과 동시적으로 승,하강 가능하게 설치되는
승하강샤프트와; 상기 승하강샤프트를 승,하강시키기 위해 중간이 힌지핀으로 연결되는 X자형 링크부재가 길이방향
으로 다수 연장되게 힌지핀으로 연결되어 형성된 한쌍의 링크바를 포함하고; 상기 링크바의 상,하단부는 각각의 고정
힌지가 힌지축공을 관통하여 상,하부베어링하우징의 링크바고정홈에 각각 고정되고 이동너트 부분에 위치하는 링크
바는 고정힌지가 힌지축공을 관통하여 이동너트의 링크바고정홈에 고정 되게 설치되어 상기 이동너트가 상부 또는
하부방향으로 이동되면 하부베어링하우징과 이동너트 사이에 있는 X자형 링크부재가 펼쳐지거나 또는 절첩되어 그
상부에 연장되어 있는 X자형 링크부재들이 동시적으로 전개 또는 절첩되어 승하강하우징이 고정하우징 내부로 하강
하거나 또는 상부방향으로 상승되도록 구성함을 그 특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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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승하강하우징이 승,하강할 때 내부에 존재하는 공기나 이물질이 외부로 배출되게 하기 위한 에어방출홀을 상부
캡에 구비하도록 구성함을 다른 특징으로 한다.
상기 승하강하우징의 외주면에는 육안 식별을 위한 형광띠를 갖도록 구성함을 또 다른 특징으로 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본 고안을 첨부된 바람직한 실시도면에 의거하여 보다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은 본 고안이 실시된 볼라드의 전체 분리 사시도이며, 도 2 및 도 3은 본 고안의 구성을 나타낸 것이다.
이 도면들을 침조하면, 본 고안은 지면(F)속으로 기립되게 매설되는 상하측이 모두 개방된 원통형의 고정하우징(10)
내면에 승하강하우징(20)이 삽입될 수 있는 수용홈부(12)가 형성되고, 상기 수용홈부(12) 상단면에는 승하강하우징(
20)이 승,하강될 때 틈새로 기타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링형태의 패킹(11)이 다수개 결합 구성된다.
그리고 상기 승하강하우징(20) 상단에는 야간에 운전자나 보행자가 쉽게 식별할 수 있는 기능을 갖는 형광띠(21)는
테이프종류 또는 도료종류로 형성되어 빛을 받았을 때 반발하여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하게 구성된다.
또한, 상기 고정하우징(10)의 하단부에 스크류(54)에 의해 하부캡(50)이 조립 구성되고, 상기 하부캡(50) 상측에 형
성된 사각형태의 하부베어링하우징(51) 양측에 링크바고정홈(53)이 형성되며, 내부에는 베어링(52)이 설치되게 구성
되어 있다.
도 4a 및 4b를 참조하면, 상기 하부베어링하우징(51)의 베어링(52)에 기립되게 끼워지는 회동샤프트(40)는 정,역회
전되게 체결되며, 상기 회동샤프트(40) 하부에 형성된 나사부(41)에 체결되는 이동너트(70)는 회동샤프트(40)의 정,
역회전에 의해 승,하강되게 구성되어 있다.
상기 회동샤프트(40)에 삽입되는 승하강샤프트(30)는 하단부에서 길이방향으로 깊이를 가지는 이동축공(32)과 상기
이동축공(32) 양측에 길이방향으로 길게 가이드장공(31)을 형성하고, 상단부에 지지나사부(34)와 각이 진 운전돌출
부(33)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승하강하우징(20) 상단부에 고정되는 상부캡(60)의 하단면에 구성된 사각형태의 상부베어링하우징(61)
내부에 베어링(62)이 설치되고, 양측으로 링크바고정홈(63)이 구성되며, 상단면에 형성된 원형의 공구자리홈(64)에
서 하단면까지 관통되게 형성되어 공기와 이물질을 방출하기 위한 다수개의 에어방출홀(65)과 통공(68)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상기 공구자리홈(64) 내측면에는 패킹(66)이 구성되어 밀폐캡(67)이 공구자리홈(64)에 끼워진 상태에서 유입
될 수 있는 물이나 이물질을 차단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승하강샤프트(30) 상단에 구성된 운전돌출부(33)가 상부베어링하우징(61)에 설치된 베어링(62)을 관통
하여 통공(68)으로 돌출되는 지지나사부(34)에 너트(69)가 체결되어 상부베어링하우징(61)에 고정됨과 동시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는 것이다.
도 4c 및 도 5를 참조하면, 상기 승하강샤프트(30)는 회동샤프트(40) 상단의 핀구멍(42)에 고정되는 가이드핀(43)이
가이드장공(31)을 관통되게 설치되는 것이므로 상기 승하강샤프트(30)가 회전됨에 따라 같이 정,역회전되게 되고 상
기 회동샤프트(40)를 중심으로 승,하강 가능하게 설치된 것이다.
따라서, 상기 승하강샤프트(30)를 승,하강시키기 위해 중간이 힌지핀(83)으로 연결되는 X자형 링크부재(80a)가 길이
방향으로 다수 연장되게 힌지핀(83)으로 연결되어 형성된 한쌍의 링크바(80)를 구비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상기 링크바(80)의 상,하단부는 각각의 고정힌지(81)가 힌지축공(82a,82c)을 관통하여 상,하부베어링하우징(
61,51)의 링크바고정홈(63,53)에 각각 고정되는 것이다.
또한, 이동너트(70) 부분에 위치하는 링크바(80)는 고정힌지(81)가 힌지축공(82b)을 관통하여 이동너트(70)의 링크
바고정홈(71)에 고정되게 설치되어 있다.
도 6a 및 6b를 참조하면, 상기 지면(F)에 상승되어 있는 승하강하우징(20)을 사용자가 운전공구(90)를 사용하여 운
전돌출부(33)를 정회전 시키면 지면(F)속에 매설된 고정하우징(10)의 수용홈부(12)로 승하강하우징(20)이 하강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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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 것이다.
즉, 운전돌기(33)의 회전에 의해 이동너트(70)가 하부베어링하우징(51) 방향으로 하강하게 되면 상기 이동너트(70)
의 링크바고정홈(71)에 고정된 링크부재(80a)가 하부베어링하우징(51)의 링크바고정홈(53)에 고정된 링크부재(80a)
의 방향으로 내려가게 된다.
그리고 상기 길이방향으로 연장되게 형성된 링크바(80)가 전체적으로 하부베어링하우징(51) 방향으로 절첩되면서
당겨지게 되고, 상기 링크바(80)의 상단에 위치하는 힌지축공(82a)이 상부베어링하우징(61)의 링크바고정홈(63)에
고정되게 되어 있으므로, 링크바(80)가 하강될 때 상기 승하강하우징(20)에 고정되는 승하강샤프트(30)가 회동샤프
트(40)에 가이드되어 지면(F) 속으로 하강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지면(F)에 하강된 승하강하우징(20)을 지면(F)으로 상승 시키려 할 때는 운전돌출부(33)의 회전방향을 역방
향으로 회전시키게 되면 링크부재(80a)가 펼쳐 지면서 승하강하우징(20)이 지면위로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상기 운전돌출부(33)를 역방향으로 5~6번 회전시킬 때 승하강하우징이 지면(F)으로 부터 하강된 상태로 지면
과 동일한 높이(h)에서 상승된 높이(H)는 500~600mm가 되고, 상승될 때 걸리게 되는 시간은 약 5~10초가 걸리게
된다.
도 7을 참조하면, 상기 승,하강하우징(20)이 운전볼트(33)의 회전에 의해 고 정하우징(10) 안으로 하강될 때 사방이
밀폐된 고정하우징(10)에서 발생되는 공기압력이 에어방출홀(65)을 통해 공기와 같이 이물질이 밖으로 배출되 수 있
도록 구성된 것이다.
도 8 및 도 9를 참조하면, 도로에 설치된 승하강하우징(20)에 외주면에 야광띠(21)를 구성하여 야간에도 눈에 잘 띄
도록 하여 차량이나 보행자가 쉽게 발견하여 차량의 파손과 보행자의 부상 등과 같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소방차나 응급차가 화재 등과 같은 위급한 상황에 사고지역으로 신속히 이동하여야 하느 상황에서 차량의 진입
을 차단하는 승하강하우징(20)을 지면(F)으로 하강시켜 차량이 사고지역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이상의 설명에 따르면, 본 고안은 수동으로 회전시켜 짧은 시간에 지면으로 부터 상승 및 하강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
므로 화재 발생시 또는 군작전시 등과 같은 긴급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차량 진입이 가능하게 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차량 통행과 차단을 자유롭게 선택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반영구적이며 구조가 간단하여 저렴하게
설치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고안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지면(F)속으로 기립되게 매설되는 고정하우징(10)으로부터 승하강하우징(20)이 승강 및 하강되는 볼라드로서;
상기 고정하우징(10)의 하부캡(50)에 구비된 하부베어링하우징(51)의 베어링(52)에 기립되게 끼워져서 정,역회전되
는 회동샤프트(40)와;
상기 회동샤프트(40) 하부에 형성된 나사부(41)에 체결되어 회동샤프트(40)의 정,역회전에 의해 승,하강되게 이동되
는 이동너트(70)와;
상기 회동샤프트(40)가 삽입되는 이동축공(32) 및 상기 이동축공(32) 양측에 길이방향으로 길게 형성된 가이드장공(
31)과 상단부에 각이 진 운전돌출부(33)를 `가지며 상기 운전돌출부(33) 하측 부분이 승하강하우징(20) 상단부에 고
정되는 상부캡(60)의 상부베어링하우징(61)에 설치된 베어링(62)에 지지되어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는 동시에 상기
회동샤프트(40) 상단의 핀구멍(42)에 고정되는 가이드핀(43)이 가이드장공(31)을 관통되게 설치되어 회전과 동시적
으로 승,하강 가능하게 설치되는 승하강샤프트(30)와;
상기 승하강샤프트(30)를 승,하강시키기 위해 중간이 힌지핀(83)으로 연결되는 X자형 링크부재(80a)가 길이방향으
로 다수 연장되게 힌지핀(83)으로 연결되어 형성된 한쌍의 링크바(80)를 포함하고;
등록실용 20-0359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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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링크바(80)의 상,하단부는 각각의 고정힌지(81)가 힌지축공(82a,82c)을 관통하여 상,하부베어링하우징(61,51)
의 링크바고정홈(63,53)에 각각 고정되고 이 동너트(70) 부분에 위치하는 링크바(80)는 고정힌지(81)가 힌지축공(82
b)을 관통하여 이동너트(70)의 링크바고정홈(71)에 고정되게 설치되어 상기 이동너트(70)가 상부 또는 하부방향으로
이동되면 하부베어링하우징(51)과 이동너트(70) 사이에 있는 X자형 링크부재(80a)가 펼쳐지거나 또는 절첩되어 그
상부에 연장되어 있는 X자형 링크부재(80a)들이 동시적으로 전개 또는 절첩되어 승하강하우징(20)이 고정하우징(10
) 내부로 하강하거나 또는 상부방향으로 상승되도록 구성함을 특징으로 하는 수동으로 승하강되는 차량진입 차단용
볼라드.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승하강하우징(20)이 승,하강할 때 내부에 존재하는 공기나 이물질이 외부로 배출되게 하기 위
한 에어방출홀(65)을 상부캡(60)에 구비하도록 구성함을 특징으로 하는 수동으로 승하강되는 차량진입 차단용 볼라
드.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승하강하우징(20)의 외주면에는 육안 식별을 위한 형광띠(21)를 갖도록 구성함을 특징으로
하는 수동으로 승하강되는 차량진입 차단용 볼라드.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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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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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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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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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도면4a
등록실용 20-0359987
- 11 -
도면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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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
도면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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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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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
도면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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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도면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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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도면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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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도면8
등록실용 20-0359987
- 18 -
도면9
수동으로 승하강되는 차량진입 차단용 볼라드(By by hand ballard for ascent and descent vehiclesentry interception that is descended)
2018. 3. 2. 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