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실용신안공보(Y1)
(51) Int. Cl.
6
B60P 1/00
(45) 공고일자 1997년02월17일
(11) 공고번호 실1997-0001038
(21) 출원번호 실1994-0014229 (65) 공개번호 실1996-0001179
(22) 출원일자 1994년06월18일 (43) 공개일자 1996년01월17일
(73) 실용신안권자 진도주식회사 김영진
서울특별시 구로구 가리봉동 371-62
(72) 고안자 김공룡
서울특별시 마포구 노고산동 31-73
(74) 대리인 송한천
심사관 : 남석우 (책
자공보 제2478호)
(54) 코일트레일러
요약
내용없음.
대표도
도1
명세서
[고안의 명칭]
코일트레일러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는 종래의 코일트레일러의 측면도.
제2도는 종래의 코일트레일러의 평면도.
제3도는 본 고안의 코일트레일러의 사시도.
제4도는 본 고안의 코일트레일러의 측면도.
제5도는 본 고안의 코일트레일러의 평면도.
제6도는 본 고안의 고정스토퍼의 확대사시도.
제7도는 제6도의 측 단면도.
제8도는 본 고안의 프레임부의 평면도.
제9도는 본 고안의 프레임부의 측면도.
제10도의 (a)는 제8도의“A”부 확대도.
(b)는(a)의A - A선 단면도
(c)는(a)의 측면도
제11도는 본 고안의 이동스토퍼의 평면도.
제12도는 제11도의 B - B 선 단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1a : 이동스토퍼 11a' : 고정공
11b : 좌, 우측 고정편 12 : 프레임부
12a : 좌, 우측메인빔 12a' : 웨브
12b : 상단플랜지 12b' :고정공
12c : 오목부 12d, 12f : 1단경지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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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신안실1997-0001038
12e, 12g : 2단경사면 13 : 홀플레이트
13a : 고정공 14 : 스티프너
16 : 고정스토퍼 16a : 상판
16a', 16a : 전, 후측 경사면 16c ; 상협 하광형 지지판
16d : 경사지지판 18 : 빗물배수용 요부
19 : 연결고리 A : 전방코일 적재부
B : 중앙코일 적재부 A' : 고정부
[실용신안의 상세한 설명]
[기술분야]
본 고안은 코일을 적재하는 코일트레일러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코일을 보다 안정되게 적재할 수 있고,
구성이 간단하여 간편하게 적재할 수 있도록 구성된 코일트레일러에 관한 것이다.
[고안의 배경]
일반적으로 코일트레일어러는 코일을 적재하여 운송할 때 사용하는 차량을 말하며 트랙터에 의하여 견인
되는 차량으로서, 코일트레일러의 전방부, 중앙부 및 후방부에 각각 코일적재부가 구성되어서 코일적재
부에 코일이 적재되도록 되어 있다.
종래에 이용되었던 코일트레이러(1)는 제1도및 제2도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같이, 테두리골격부(2a)와 테
두리골격부(2a)의 내측에 웨브(2b')의 상, 하단에 플랜지(flange)(2b)로 이루어져 있는 I 형강인 좌, 우
측 메인 빔(main beam)(2b)과 크로스 멤버(CROSS MEMBER)(2c)로 구성된 프레임(frame)부(2), 전방의 좌,
우측 랜딩기어(LANDING GEAR)부(3) 및 후방의 차륜부(4)로 이루어져 있고, 전방코일 적재부(5), 중앙코
일적재부(6) 및 후방코일 적재부(7)가 구성되어 있다.
전방코일 적재부(5)에는 고정스토퍼(stopper)(5a) 및 고정스토퍼(5a)와 마주대하고 있는 이동스토퍼(5b)
가 설치되어 있으며 삼각통형상의 구조물로 된 이동스토퍼(5b)는 좌, 우측 고정편(5b')(5b)의
고정공(5b')이 1열로 형성되어 있고, 좌, 우측 고정편(5b')(5b)의 고정공(5b ')과 좌, 우측 메인 빔(2b)
의 상단 플랜지(2b)에 1열로 형성된 각 고정공(2b')들 중에서 선택된 고정공(2b')을 일치시킨 후, 일치
된 고정공(5b')(2b')에 고정핀(8)을 삽입시켜서 이동스토퍼(5b)를 좌, 우측 메인 빔(2b)에 고정하도록
되어 있어, 전방코일 적재부(5)의 고정스토퍼(5a)와 이동스토퍼(5b)의 사이에 코일(9)을 적재하도록 되
어 있다.
그리고 중앙코일 적재부(6)는 2개의 코일(9)을 적재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으로서, 중앙코일 적재부(6)
의 프레임부(2) 자체의 전, 후면이 경사면(2d')(2d)으로 형성된 오목부(2d)로 형성되어 있고,
오목부(2d)의 프레임부(2)의 전, 후측에 이동스토퍼(5b)가 각각 대응하는 경사면(2d')(2d)을 향하도록
설치되어 있으며, 중앙코일 적재부(6)에 설치되는 전, 후측 이동스토퍼(5b)는 전방코일 적재부(5)에서
이동스토퍼(5b)를 고정핀(8)으로 좌, 우측 메인빔(2b)에 고정시키는 방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중앙코일
적재부(6)에서도 오목부(2d)의 좌, 우측 메인 빔(2b)의 상단 플랜지(2b)에 1열로 형성된 각 고정공(2b')
중에서 선택된 고정공(2b')과 이동스토퍼(5b)의 좌, 우측 고정편(5b')(5b)에 각각 형성된 고정공(5b'),
또는 오목부(2d)의 좌, 우측 메인 빔(2b)의 상단 플랜지(2b)에 1열로 형성된 각 고정공(2b')중에서 선택
된 고정공(2b')과 후방측 이동스토퍼(5b)의 좌, 우측 고정편(5b')(5b)에 형성된 고정공(5b')을 일치시킨
후, 일치된 고정공(2b')(5')에 고정핀(8)을 삽입시켜서 오목부(2d)에 설치된 전, 후측 이동스토퍼(5b)를
좌, 우측 메인 빔(2b)에 고정하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후방코일 적재부(7)는 고정스토퍼(5a) 및 이동스토퍼(5b)가 구성되어 있지 않고, 프레임부(2) 자
체가 오목부(2e)로만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서, 한개의 코일(9)을 오목부(2e)내에 적재하도록 되어 있다.
상기와 같은 종래의 코일트레일러(1)는 좌, 우측 메인 빔(2b)의 상단플랜지(2b)에 1열로 형성된 각 고정
공(2b')들 사이에 간격이 길게 형성(예: 110mm 정도)되어 있기 때문에 전방코일 적재부(5)에서는
코일(9)을 고정스토퍼(5a)와 이동스토퍼(5b)의 사이에 적재할 때에 고정스토퍼(5a)와 코일(9)의 전방 하
부의 사이, 이동스토퍼(5b)와 코일(9)의 후방 하부의 사이에 공간부가 많이 형성되어서 코일(9)이 안정
적으로 고정될 수 없었고, 중앙코일 적재부(6)에서는 오목부(2d)의 전방경사면(2d')과
전방이동스토퍼(5b)의 사이, 또는 오목부(2d)의 후방 경사면(2d)과 후방이동스토퍼(5b)의 사이에
코일(9)을 적재할 때에도 역시 전방코일적재부(5)에서와 마찬가지로 적재되어진 코일(9)의 전, 후부에
공간부가 많이 형성되어서 코일(9)이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런데 코일(9)을 안
정적으로 고정하기 위해서는 좌, 우측 메인 빔(2b)의 상단플랜지(2b)에 형성된 고정공(2b')들 사이의 간
격이 좁혀진 상태(예: 25mm 정도)로 고정공(2b')들이 형성되어야 코일(9)이 안정적으로 고정되는데, 좌,
우측 메인 빔(2b)의 플랜지(2b)에 고정공(2b')들을 1열로 형성하는 방식으로서는 각 고정공(2b')들 사이
의 간격이 약 50mm 정도까지만 좁혀진 상태로 고정공(2b')들이 형성될 수 있고 각 고정공(2b')들 사이의
간격이 50mm 이하로 좁혀지도록 각 고정공(2b')들을 형성할 수가 없게 되는데, 그 이유는 좌, 우측 메인
빔(2b)의 상단 플랜지(2b)에 짧은 간격인 25mm 의 간격을 두고 직경이 30mm 인 고정공(2b')들이 원만하
게 가공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도면중 미설명부호 10은 프레임부(2)의 각 골격부의 사이에 형성되도록
상접되는 각 골격부에 접합되어진 바닥판재이다.
[고안의 목적]
본 고안은 상기 종래 코일트레일러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안출된 것으로서, 코일을 안정되게 적재
할 수 있는 기능은 물론 간편하게 코일을 적재할 수 있는 코일트레일러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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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안의 요약]
본 고안의 코일트레일러는 전방코일 적재부의 이동스토퍼가 고정되도록 좌, 우측 메인 빔에 각각 고정부
가 형성되어 있고, 양측 고정부에 각각 형성된 2열의 각 고정공들은 양측열의 양측 고정공이 서로 어긋
나게 형성된 2열의 고정공으로 구성되어 있고, 양측 고정부의 2열의 고정공에 일치될 수 있도록 이동스
토퍼의 양측고정편에 각각 고정공이 2열로 형성되어 있으며 중앙코일 적재부의 오목부는 오목부에 해당
하는 프레임부의 전, 후측이 각각 1단 경사면 및 2단 경사면이 형성되어 있고 중앙의 바닥면에 고정스토
퍼가 접합되어 있으며, 전방코일 적재부의 후단부와 후방코일 적재부의 선단부에 배수공이 형성된 다수
의 배수용 요부들이 각각 형성되어 있고 요부내의 전, 후면에 다수개의 연결고리들이 각각 설치되어 있
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고안의 구체적 실시예에 대한 설명]
이하, 본 고안의 실시예를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본 고안의 코일트레일러는 제3도- 제12도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전방코일 적재부(A), 중앙코일 적
재부(B) 및 후방코일 적재부(C)로 이루어져 있다.
전방코일 적재부(A)는 전방코일 적재부(A)의 이동스토퍼(11)가 고정되도록 좌, 우측메인빔(12a)에 고정
부(A')가 각각 형성되어 있고, 좌, 우측메인빔(12a)의 1열로 고정공(12b')들이 형성되어 있는 상단플랜
지(12b)에 고정공(13a)들이 2열로 형성된 별개의 홀플레이트(hole plate)(13)가 각각 접합되어서 제10도
의 (B)에서와 같이, 좌, 우측메인빔(A')에 각각 형성된 2열의 고정공(A')중 일측의 1열의 고정공은 좌,
우측메인빔(12a)의 상단 플랜지(12b)에 형성된 1열의 고정공(12b')과 홀플레이트(13)에 형성된 2열의 고
정공(13a)중 일측의 1열의 고정공(13a)이 일치되어진 상태의 고정공(12b')(13a)(이하, (12b')라 함)이
고, 좌, 우측고정부(A')의 타측의 1열의 고정공은 홀플레이트(13)에 형성된 타측의 1열의 고정공(13a)이
며, 고정부(A')에 형성된 2열의 고정공(12b')(13a)중 선택된 고정공(12b')(13a)과 이동스토퍼(11)의 좌,
우측고정편(11b)에 각각 형성된 2열의 고정공(11a)을 일치시켜서 고정핀(8)을 일측열의 일치된
고정공(11a')(12b')과 타측열의 일치된 고정공(11a')(13a)에 삽입하여 고정되도록 되어 있다.
더 구체적으로 상술하면, 전방코일 적재부(A)의 좌, 우측메인빔(12a)의 좌, 우측고정부(A')는 상단플랜
지(12b)에 고정공(12b')들이 각각 50mm의 간격을 두고 형성되어 있고, 홀프레이트(13)의 일측열의 고정
공(13a)들이 각각 50mm의 간격을 두고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각 고정공(13a)들의 사이마다 50mm의 간격
을 두고 형성된 홀플레이트(13)의 타측열의 고정공(13a)들이 위치되도록 형성되어 있는 2열의
고정공(13a)들이 형성된 별개의 홀프레이트(13)가 구성되어 있고, 좌, 우측메인빔(12a)의
상단플랜지(12b)에 50mm간격을 두고 형성된 1열의 고정공(12b')에 홀플레이트(13)의 일측열의
고정공(13a)들이 일치된 상태가 되고, 홀프레이트(13)의 상면과 좌, 우측메인빔(12a)의 각
상단플랜지(12b)의 상면이 일치되어서 수평면을 이룬 상태가 되도록 상단플랜지(12b')와 홀플레이트(13)
가 접합되어서 이동스토퍼(11)가 고정되어지는 좌, 우측의 고정부(A')가 이루어진다.
또한, 상기 좌, 우측 메인 빔(12a)의 고정부(A')를 지지해 주고 보강해 주기 위해서
스트프너(stiffener)(14)가 좌, 우측 고정부(A')의 저면부와 좌, 우측 메인 빔(12a)의 웨브(12a')에 상
접된 상태로 각각 접합되어 있고, 좌, 우측 메인 빔(12a)의 좌, 우측 고정부(A')에 양측열의 양측 고정
공(12b')(13a)들이 서로 엇갈리도록 형성된 2열의 고정공(12b')(13a)들과 일치될 수 있도록
이동스토퍼(11a)의 좌, 우측 고정편(11b)에 2열로 고정공(11a')들이 각각 형성되어 있다.
중앙코일 적재부(B)는 프레임부(12)의 중앙부에 오목부(12c)가 형성되어 있고 오목부(12c)의 중앙부에
고정스토퍼(16)가 접합되어 있는 것으로서,
오목부(12c)는 프레임부(12) 자체가 전면이 1단 경사면(12d) 및 2단 경사면(12e)이 각각 형성되어 있고,
후면도1단 경사면(12f)과 2단 경사면(12g)으로 형성되어 있다.
고정스토퍼(16)는 제5도- 제7도에 도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전, 후측의 경사면(16a')(16a), 중앙부의
수평면(16a')으로 형성된 상판(16a)의 전, 후측 하단에 하판(16b)의 일측이 각각 접합되어 있고, 측방향
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형성된 상협하광형 지지판(16c)이 상판(16a)과 하판(16b) 사이에 상접되어진
상태로 각각 접합되어 있으며, 경사지게 형성된 전, 후측의 경사지지판(16d)들이 상판(16a)의 전, 후측
경사면(16a')(16a)과 하판(16b) 사이에 경사지게 각각 접합되어 있고, 상기와 같은 각 부품들이 접합되
어서 이루어진 고정스토퍼(16)가 중앙코일 적재부(B)의 오목부(12c)의 바닥면에 접합되어 있다.
또한 전방코일 적재부(A)의 후단부와 후방코일 적재부(C)의 선단부에는 제3도및 제5도에 도시된 바와 같
이, 빗물 배수용 요부(18)들이 각각 형성되어 있고 요부(18)의 바닥면에 다수개의 빗물배수공(18')들이
형성되어 있으며. 각 요부(18)의 전, 후내면부(18)에 다수개의 연결고리(19)들이 각각 접합되어서 구성
된 것이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코일트레일러는 다음과 같이 하여 코일이 안정되게 적재되어진다.
전방코일 적재부(A)의 고정부(A')에는 2열로 형성된 양측열의 양측 고정공(12b')(13a)들이 서로 지그재
그형상으로 엇갈려서 형성되어 있으므로 제10도의 (A)에서와 같이, 일측열의 고정공(12b')과 타측열의
고정공(13a) 사이의 간격(S)이 자연적으로 50mm의 절반인 25mm의 간격으로 되기 때문에 각종 규격의 코
일(9)들을 적재할 때마다 전방의 고정스토퍼(5a)와 코일(9)의 사이, 후방의 이동스토퍼(11)와 코일(9)
사이에 공간부가 형성되지 않게 되고, 만일, 공간부가 약간 형성된다고 하여도 코일(9)이 안전되게 적재
되기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가 되기 때문에 코일(9) 규격에 상관없이 코일(9)의 적재상태가 안정되게
된다.
중앙코일 적재부(B)에는 고정스토퍼(16)가 오목부(12c)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고정스토퍼(16)의 전방측
경사면(16a')과 오목부(12c)의 전방측 2단 경사면(12e) 또는 1단 경사면(12d)에 코일(9)이 상접되어져서
안정되게 적재될 수 있고, 고정스토퍼(16)의 후방경사면(16a)과 오목부(12c)의 후방측 2단 경사면(12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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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는 1단 경사면(12f)에 코일(9)이 상접되어져서 안정되게 적재될 수 있게 되며 종래와 같이
이동스토포(5b)로 코일(9)을 일일이 고정시켜야 하는 불편함이 없이 간편하게 적재할 수 있게 된다. 그
리고 전방코일 적재부(A)의 후단부와 후방코일 적재부(C)의 선단부에 각각 빗물배수요부(18)가 형성되어
있고, 요부(18)의 전, 후 내면부(18)에 각각 연결고리(19)들이 접합되어 있으므로 우천시에 각 코일(9)
들을 씌운 커버를 각 연결고리(19)에 연결시킬수가 있게 되고, 빗물이 요부(18)내에 흘러 내려가서 배수
공(18')을 통하여 외부로 배출될 수 있으므로 거의 코일(9)에 빗물의 접촉을 방지할 수 있게 되어
코일(9)의 부식을 방지할 수 있게 되며, 연결고리(19)가 바닥면 위로 돌출되어 나오지 않도록 요부(18)
내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코일(9)외의 다른 적재물들을 적재할 경우에도 지장을 초래하지 않게 된다.
전술한 바와 같이, 본 고안은 각종 규격의 코일(9)을 안정되게 적재할 수 있게 되고, 중앙코일
적재부(B)에는 전, 후측에 이동스토퍼(5b) 대신에 고정스토퍼(16)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코일(9)을 간
편하게 적재할 수 있고, 구성이 간단하며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테두리골격부와 테두리골격부의 내측에 설치된 좌, 우측 메인 빔 및 크로스멤버로 구성된 프레임부에 고
정스토퍼와 이동스토퍼로 구성된 전방코일 적재부, 오목부의 전, 후측 1단 경사면과 이동스토퍼로 구성
된 중앙코일 적재부 및 후방코일 적재부가 구성되어 있는 코일트레일러에 있어서, 전방코일 적재부(A)의
이동스토퍼(11)가 고정되도록 좌, 우측 메인 빔(12a)에 각각 고정부(A')가 형성되어 있고, 양측
고정부(A')에 각각 형성된 2열의 각 고정공(12b')(13a)들은 양측열의 양측고정공(12b')(13a)이 서로 어
긋나게 형성된 2열의 고정공(12b')(13a)으로 구성되어 있고, 양측고정부(A')의 2열의 고정공(12b')(13a)
에 일치될 수 있도록 이동스토퍼(11a)의 좌, 우측 고정편(11b)에 각각 고정공(11a')이 2열로 형성되어
있으며, 중앙코일 적재부(B)의 오목부(12c)는 오목부(12c)에 해당되는 프레임부(12)의 전, 후측이 각각
1단 경사면(12d)(12f) 및 2단 경사면(12e)(12g)이 형성되어 있고, 중앙의 바닥면에 고정스토퍼(16)가 접
합되어 있으며, 전방코일 적재부(A)의 후단부와 후방코일 적재부(C)의 선단부에 배수공(18')이 형성된
다수의 빗물배수용 요부(18)들이 각가 형성되어 있고, 요부(18)내의 전, 후면에 다수개의 연결고리(19)
들이 각각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코일트레일러.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전방코일 적재부(11)의 좌, 우측 메인 빔(12a)의 좌, 우측 고정부(A')는
상단플랜지(12b)에 고정공(12b')들이 각각 50mm의 간격을 두고 형성되어 있고, 홀플레이트(13)의 일측열
의 고정공(13a)들이 각각 50mm의 간격을 두고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각 고정공(13a)들의 사이마다 50mm
의 간격을 두고 형성된 홀플레이트(13)의 타측열의 고정공(13a)들이 위치되도록 형성되어 있는 2열의 고
정공(13a)들이 형성된 별개의 홀플레이트(13)가 구성되어 있고, 좌, 우측 메인 빔(12a)의
상단플랜지(12b)에 50mm간격을 두고 형성된 1열의 고정공(12b')에 홀플레이트(13)의 일측열의
고정공(13a)들이 일치된 상태가 되고, 홀플레이트(13)의 상면과 좌, 우측 메인 빔(12a)의 각
상단플랜지(12b)의 상면이 일치되어서 수평면을 이룬 상태가 되도록 상단플랜지(12b')와 홀플레이트(13)
가 접합되어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코일트레일러.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좌, 우측 고정부(A')의 저면과 좌, 우측 메인 빔(12a)의 웨브(12a')에 스티프너(14)가
각각 접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코일트레일러.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고정스토퍼(16)는 상판(16a)이 전, 후측의 경사면(16a')(16a) 및 중앙부의 수평면(16a)
으로 형성되어 있고, 수직형 지지판(16c)이 상협하광형상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상판(16a)의 전, 후측
하단과 하판(16b)의 일측이 각각 접합되어 있고, 수직형 지지판(16c)이 상판 및 하판(16a)(16b)과 상접
된 상태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접합되어 있으며, 경사지지판(16d)들이 상판(16a)의 전, 후부 내면 및 하
판(16b)과 상접된 상태로 각각 접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코일트레일러.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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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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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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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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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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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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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2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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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일트레일러(STEEL COIL TRAILER)
2018. 3. 5. 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