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1년11월29일
(11) 등록번호 10-1087595
(24) 등록일자 2011년11월22일
(51) Int. Cl.
G08G 3/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92089
(22) 출원일자 2011년09월09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9월09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785335 B1
KR1020060087360 A
(73) 특허권자
(주) 장산아이티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동 858-5
(72) 발명자
권택구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재송동 939-2 센텀이-편한세
상 APT 102-1401
황지중
부산광역시 동래구 사직1동 유성빌라 304호 22-34
(74) 대리인
김영일
전체 청구항 수 : 총 5 항 심사관 : 조형희
(54)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 및 방법
(57) 요 약
본 발명은 해상의 특정 해역을 통과한 선박들의 통행량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통계를 산출 및 표시하는 것으
로서 VTS(Vessel Traffic System)가, 선박들이 항해하면서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신호와 레이더가 탐색한 선박의 레이더 트랙신호를 수집하고, 수집한 AIS 신호 및 레이더 트랙신호의 위
치정보를 평면좌표 정보로 변환하여 저장장치에 저장하고, 선박의 통행량을 산출할 조회기간 및 해역이 설정될
경우에 제어부가 저장장치에서 조회기간 동안 상기 해역 내의 좌표를 가지는 평면좌표 정보를 검색하며, 제어부
가 상기 해역을 복수 개의 셀로 구획하고, 구획한 셀들의 선박 통행량을 상기 검색한 평면좌표 정보로 카운트하
며, 상기 제어부가 표시부를 제어하여 상기 해역의 지도와 함께 상기 복수 개의 셀들의 위치에 상기 카운트한 선
박 통행량의 정보를 표시하는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 및 방법이다.
대 표 도 - 도2
등록특허 10-1087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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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선박들이 항해하면서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신호와 레이더가 탐색한 선박
의 레이더 트랙신호를 수집하는 VTS(Vessel Traffic System);
상기 VTS가 수집한 AIS 신호 및 선박의 레이더 트랙신호의 위치정보를 평면좌표 정보로 변환하여 저장장치에 저
장하는 선박 위치 데이터 변환부;
선박의 통행량을 조회할 조회기간 및 해역을 설정하는 명령 입력부; 및
상기 해역을 복수 개의 셀로 구획하고 상기 조회기간 동안 상기 복수 개의 셀을 통행한 선박 통행량을 상기 저
장장치에 저장된 평면좌표 정보로 각기 카운트하며 카운트한 선박 통행량에 따른 해당 셀의 색상을 결정하며,
표시부에 상기 해역의 지역과 함께 상기 결정한 색상을 표시하게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VTS는;
수집 명령이 있는 레이더 트랙신호만을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
청구항 3
VTS(Vessel Traffic System)가, 선박들이 항해하면서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신호와 레이더가 탐색한 선박의 레이더 트랙신호를 수집하고, 수집한 AIS 신호 및 레이더 트랙신호의
위치정보를 평면좌표 정보로 변환하여 저장장치에 저장하는 단계;
선박의 통행량을 산출할 조회기간 및 해역이 설정될 경우에 제어부가 저장장치에서 조회기간 동안 상기 해역 내
의 좌표를 가지는 평면좌표 정보를 검색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
제어부가 상기 해역을 복수 개의 셀로 구획하고, 구획한 셀들의 선박 통행량을 상기 데이터베이스 내의 평면좌
표 정보로 카운트하는 단계; 및
상기 제어부가 표시부를 제어하여 상기 해역의 지도와 함께 상기 복수 개의 셀들의 위치에 상기 카운트한 선박
통행량의 정보를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방법.
청구항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레이더 트랙신호의 수집은;
수집 명령이 있는 레이더 트랙신호만을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방법.
청구항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카운트하는 단계는;
카운트한 선박 통행량에 따라 상기 복수 개의 셀들을 표시할 표시색상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선박 통행량의 정보를 표시하는 단계는;
상기 결정한 표시색상으로 상기 복수 개의 셀들을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방법.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등록특허 10-1087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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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해상의 특정 해역을 통과한 선박들의 통행량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통계를 산출하고, 산출한 통계[0001]
를 해당 해역의 지도와 함께 표시하는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통상적으로 선박은 정해진 해로를 따라 항해하고 있다. 그러나 선박들이 항해하는 해로는 도로와 같이 차선으로[0002]
구분할 수 없으므로 선박들이 항해하는 해로에서 많은 해상 사고가 발생하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선박들의 통행량이 많은 해역에는 등표 및 부표 등과 같은 해상기구를 설치하는 등 특별하게 관리하거[0003]
나 주요하게 관제하여 해상 사고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해상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
이고 있다.
등표 및 부표 등과 같은 해상기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선박들의 통행량을 정확하게 산출해야 된다.[0004]
선박들의 통행량을 산출하기 위하여 종래에는 선박들이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AIS(Automatic Identification[0005]
System) 신호를 수집하고, 수집한 AIS 신호를 해상 지도에 선으로 연결하여 표시하거나 또는 도표나 그래프를
통해 해당 해역을 통과하는 선박의 통행량을 산출하였다.
그러나 상기한 종래의 기술은 선박들의 통행량을 정확하게 산출하지 못하였다.[0006]
그러므로 선박들의 통행량을 많은 정확한 위치에 등표 및 부표 등과 같은 해상기구를 설치하지 못하고, 이로 인[0007]
하여 해상 사고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지 못하고, 해상 안전을 도모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는 해상의 특정 해역을 통과한 선박들의 통행량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통계[0008]
를 산출하고, 산출한 통계를 해당 해역의 지도와 함께 표시하는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들은 상기에서 언급한 기술적 과제들로 제한되지 않고, 언급되지 않은 또 다른[0009]
기술적 과제들은 아래의 기재로부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명확하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본 발명의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 및 방법에 따르면, 선박들이 항해하면서 주기적으로 전송하는[0010]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신호를 수집하고, 또한 레이더가 탐색한 선박에 대한 레이더 트랙신호
를 수집한다.
그리고 상기 수집한 AIS 신호 및 레이더 트랙신호의 위치정보를 평면좌표 정보로 변환하여 저장장치에[0011]
저장한다.
선박들의 통행량을 산출할 조회기간 및 해역이 설정될 경우에 제어부는 저장장치에 저장된 평면좌표 정보를 검[0012]
색하여 조회기간 동안 해당 해역을 항해한 선박들의 평면좌표 정보를 추출하고, 추출한 평면좌표 정보를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한다.
그리고 제어부는 상기 해역을 복수 개의 셀로 구획하고, 상기 데이터베이스 내의 평면좌표 정보가 상기 구획한[0013]
복수 개의 셀들 중에서 어느 셀에 위치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카운트한다.
상기 카운트가 완료될 경우에 각각의 셀들의 선박 통행량에 따른 표시색상을 결정하고, 결정한 표시색상을 해당[0014]
해역의 지도와 함께 표시부에 표시한다.
그러므로 본 발명의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은 선박들이 항해하면서 주기적으로 전송하는[0015]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신호와 레이더가 탐색한 선박의 레이더 트랙신호를 수집하는
VTS(Vessel Traffic System)와, 상기 VTS가 수집한 AIS 신호 및 선박의 레이더 트랙신호의 위치정보를 평면좌표
정보로 변환하여 저장장치에 저장하는 선박 위치 데이터 변환부와, 선박의 통행량을 조회할 조회기간 및 해역을
설정하는 명령 입력부와, 상기 해역을 복수 개의 셀로 구획하고 상기 조회기간 동안 상기 복수 개의 셀을 통행
한 선박 통행량을 상기 저장장치에 저장된 평면좌표 정보로 각기 카운트하며 카운트한 선박 통행량에 따른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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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의 색상을 결정하며, 표시부에 상기 해역의 지역과 함께 상기 결정한 색상을 표시하게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
함한다.
상기 VTS는 수집 명령이 있는 레이더 트랙신호만을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0016]
그리고 본 발명의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방법은 VTS(Vessel Traffic System)가, 선박들이 항해하면서 주기[0017]
적으로 전송하는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신호와 레이더가 탐색한 선박의 레이더 트랙신호를 수
집하고, 수집한 AIS 신호 및 레이더 트랙신호의 위치정보를 평면좌표 정보로 변환하여 저장장치에 저장하는 단
계와, 선박의 통행량을 산출할 조회기간 및 해역이 설정될 경우에 제어부가 저장장치에서 조회기간 동안 상기
해역 내의 좌표를 가지는 평면좌표 정보를 검색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와, 제어부가 상기 해역을 복
수 개의 셀로 구획하고, 구획한 셀들의 선박 통행량을 상기 데이터베이스 내의 평면좌표 정보로 카운트하는 단
계와, 상기 제어부가 표시부를 제어하여 상기 해역의 지도와 함께 상기 복수 개의 셀들의 위치에 상기 카운트한
선박 통행량의 정보를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상기 레이더 트랙신호의 수집은 수집 명령이 있는 레이더 트랙신호만을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0018]
상기 카운트하는 단계는 카운트한 선박 통행량에 따라 상기 복수 개의 셀들을 표시할 표시색상을 결정하는 단계[0019]
를 포함하고, 상기 선박 통행량의 정보를 표시하는 단계는 상기 결정한 표시색상으로 상기 복수 개의 셀들을 표
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의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 및 방법은 설정된 조회기간 동안 설정된 해역을 통과한 선박들의[0020]
통행량을 정확하게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통계를 산출하고, 해당 해역의 지도와 함께 표시한다.
그러므로 선박들의 통행량이 많은 해역을 정확히 구분하여 등표 및 부표 등과 같은 해상기구를 설치할 수 있고,[0021]
이로 인하여 해상에서 선박들의 항해 안전을 도모할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이하에서는 첨부된 도면들을 참조하여 본 발명을 한정하지 않는 실시 예를 통해 본 발명을 보다 상세히 설명하[0022]
며, 일부 도면에서 동일한 요소에 대해서는 동일한 부호를 부여한다.
도 1은 본 발명의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의 바람직한 실시 예의 구성을 보인 블록도,
도 2는 본 발명의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방법에 따른 제어부의 바람직한 실시 예의 동작을 보인
신호흐름도, 및
도 3은 본 발명에 따라 설정된 해역을 복수 개의 셀로 구분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 및
도 4는 본 발명에 따라 정량적으로 통계를 산출한 선박 통행량을 해당 해역의 지도와 함께 표시하는 것을 예로
들어 보인 도면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의 상세한 설명은 예시에 지나지 않으며, 본 발명의 실시 예를 도시한 것에 불과하다. 또한 본 발명의 원리[0023]
와 개념은 가장 유용하고, 쉽게 설명할 목적으로 제공된다.
따라서, 본 발명의 기본 이해를 위한 필요 이상의 자세한 구조를 제공하고자 하지 않았음은 물론 통상의 지식을[0024]
가진 자가 본 발명의 실체에서 실시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형태들을 도면을 통해 예시한다.
도 1은 본 발명의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의 바람직한 실시 예의 구성을 보인 블록도이다. 여기서,[0025]
부호 100은 VTS(Vessel Traffic System)이다. 상기 VTS(100)는 선박들이 항해할 경우에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AIS 신호를 수집한다. 또한 상기 VTS(100)는 레이더(도면에 도시되지 않았음)가 탐색한 선박들의 레이더 트랙신
호를 수집한다.
부호 110은 선박위치 데이터 변환부이다. 상기 선박위치 데이터 변환부(110)는 상기 VTS(100)가 수집한 AIS 신[0026]
호 및 레이더 트랙신호의 위치정보를 평면좌표 정보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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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호 120은 저장장치이다. 상기 저장장치(120)는 예를 들면, 램(RAM) 및 롬(ROM) 등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서[0027]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상기 선박위치 데이터 변환부(110)가 변환한 평면좌표 정보를 날짜 정보와 함께 저장
된다. 또한 상기 저장장치(120)에는 선박 통행량의 산출정보를 비롯하여 선박 통행량을 표시하기 위하여 수행하
는 각종 작업 데이터들이 저장된다.
부호 130은 명령 입력부이다. 상기 명령 입력부(130)는 사용자의 조작에 따라 선박의 통행량을 산출할 조회기간[0028]
및 해역 등을 비롯한 각종 명령을 발생한다.
부호 140은 제어부이다. 상기 제어부(140)는 상기 명령 입력부(130)로부터 입력되는 조회기간 및 해역에 해당되[0029]
는 평면좌표 정보를 상기 저장장치(120)내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또한 상기 제어부(140)는 상기 해역을
복수 개의 셀로 구획하며, 구획한 복수 개의 셀들의 좌표와 상기 데이터베이스 내의 평면좌표 정보를 비교하여
복수 개의 셀들 각각을 통행한 선박들의 통행량을 카운트하며, 카운트한 선박 통행량을 상기 해역의 지도와 함
께 표시하는 것을 제어한다.
부호 150은 표시부이다. 상기 표시부(150)는 상기 제어부(140)의 제어에 따라, 선박의 통행량을 해당 해역의 지[0030]
도와 함께 표시한다.
이러한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은 선박이 해상을 통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AIS 신호를 VTS(100)가 수신하[0031]
여 수집하고, 또한 상기 VTS(100)는 레이더가 탐색한 선박들에 대한 레이더 트랙신호를 수집한다.
여기서, 상기 레이더는 선박은 물론 선박이 아닌 각종 대상물들을 탐색할 수 있고, 또한 탐색한 선박들 중에서[0032]
도 상기 수집한 AIS 신호의 해당 선박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상기 VTS(100)는 상기 레이더가 발생하는 레이더 트랙신호들 중에서 관제사가 수집을 명령한 레이더[0033]
트랙신호만을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수집한 AIS 신호 및 레이더 트랙신호는 선박위치 데이터 변환부(110)에 입력되어 위치정보가 평면좌표 정[0034]
보로 변환되고, 변환된 평면좌표 정보는 저장장치(120)내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이와 같이 데이터베이스에 평면좌표 정보가 저장된 상태에서 선박의 통행량을 조회할 경우에 작업자가 명령 입[0035]
력부(130)를 조작하여 선박의 통행량을 조회할 조회기간 및 해역을 설정한다.
그러면, 제어부(140)는 저장장치(120)를 검색하여 상기 조회기간 동안 상기 해역을 통행한 선박들의 평면좌표[0036]
정보를 검색한다. 즉, 상기 제어부(140)는 상기 조회기간동안 상기 해역 내의 좌표를 가지는 평면좌표 정보를
검색한다.
상기 평면좌표 정보의 검색이 완료되면, 상기 저장장치(120) 내의 데이터베이스에 상기 검색한 평면좌표 정보를[0037]
저장한다.
그리고 상기 제어부(140)는 상기 해역을 복수 개의 셀로 구획하고, 상기 데이터베이스 내의 평면좌표 정보가 상[0038]
기 구획한 복수 개의 셀들 중에서 어느 셀에 위치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선박의 통행량을 카운트하며, 카운
트한 선박 통행량에 따른 표시색상을 결정하고, 결정한 표시색상을 해당 해역의 지도와 함께 표시부(150)에 표
시한다.
도 2는 본 발명의 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방법에 따른 제어부의 바람직한 실시 예의 동작을 보인 신호흐름도[0039]
이다. 도 2를 참조하면, 제어부(140)는 명령 입력부(130)로부터 선박의 통행량을 산출할 조회기간이 입력되는지
의 여부를 판단한다(S200).
명령 입력부(130)로부터 선박의 통행량을 산출할 조회기간이 입력될 경우에 상기 제어부(140)는 저장장치(120)[0040]
에서 상기 조회기간 동안 수집된 평면좌표 정보를 모두 검색한다(S202).
그리고 상기 제어부(140)는 상기 명령 입력부(130)로부터 선박의 통행량을 산출할 해역이 입력되는지의 여부를[0041]
판단한다(S204).
상기 명령 입력부(130)로부터 선박의 통행량을 산출할 해역이 입력될 경우에 상기 제어부(140)는 상기 검색한[0042]
평면좌표 정보의 위치를 검색하고(S206), 검색 결과 상기 해역 내에 위치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며(S208), 상기
저장장치(120)내의 데이터베이스에 상기 해역 내에 위치하는 평면좌표 정보를 저장한다(S210).
그리고 상기 제어부(140)는 평면좌표정보들의 위치 검색이 완료되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고, 위치 검색이 완료[0043]
되지 않았을 경우에 상기 단계(S206)로 복귀하여 상기 검색한 평면좌표 정보들의 위치가 상기 해역 내에 위치하
등록특허 10-1087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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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해역 내에 위치하는 평면좌표 정보들을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동작을 반
복 수행한다.
상기 해역 내에 위치하는 평면좌표 정보들이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저장되면, 상기 제어부(140)는 도 3에 도시된[0044]
바와 같이 상기 해역(300)을 복수 개의 셀(310)로 구획한다(S214). 즉, 상기 해역(300)은 매우 넓은 것으로서
이를 가로 및 세로 방향으로 약 100∼500m의 거리를 가지는 복수 개의 셀(310)들로 구획한다.
그리고 상기 제어부(140)는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평면좌표등이 위치하는 셀들을 판단하여 각각의 셀들[0045]
별로 선박의 통행량을 카운트하고(S218), 카운트한 각 셀들의 선박 통행량에 따른 표시 색상을 결정한다(S218).
이와 같이 하여 각 셀들의 표시 색상이 결정되면, 상기 제어부(140)는 예를 들면,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해[0046]
당 해역의 지도와 함께 복수 개의 셀들 각각의 선박의 통행량을 해당 색상으로 표시한다(S220).
이상에서는 대표적인 실시 예를 통하여 본 발명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였으나,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0047]
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는 상술한 실시 예에 대하여 본 발명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다양한
변형이 가능함을 이해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발명의 권리범위는 설명된 실시 예에 국한되어 정해져서는 안 되며, 후술하는 특허청구범위뿐만 아[0048]
니라 이 특허청구범위와 균등한 것들에 의해 정해져야 한다.
부호의 설명
100 : VTS(Vessel Traffic Syatem) 110 : 선박 위치 데이터 변환부[0049]
120 : 저장장치 130 : 명령 입력부
140 : 제어부 150 : 표시부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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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등록특허 10-1087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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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등록특허 10-1087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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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통행량의 정량적 통계 시스템 및 방법(System for the quantification statistics of ship traffics and method the same)
2018. 3. 19. 2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