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1년05월11일
(11) 등록번호 10-1033419
(24) 등록일자 2011년04월28일
(51) Int. Cl.
B62D 65/14 (2006.01) B62D 65/00 (2006.01)
B60N 2/5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117839
(22) 출원일자 2008년11월26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11월26일
(65) 공개번호 10-2010-0059167
(43) 공개일자 2010년06월04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소화63144920 A
KR100461106 B1
JP평성07313294 A
KR100825982 B1
(73) 특허권자
광명산업(주)
경기 부천시 소사구 송내동 366-5번지
(72) 발명자
조상대
광주광역시 광산구 신촌동 중도하이빌아파트 중
도다이아빌 101동207호
(74) 대리인
지정훈
전체 청구항 수 : 총 2 항 심사관 : 이광제
(54) 스프링 체결장치
(57) 요 약
본 발명은 자동차 시트의 프레임에 고정되어 안락감을 주는 S 스프링을 자동으로 스프링프레임에 용이하게 고정
할 수 있게 하는 스프링 체결장치에 관한 것이며, 작업대차(1)의 고정클램프지지블럭(80) 상단에 스프링고정클램
프(10)가 지지실린더(20)에 의하여 회전가능하게 고정되고, 스프링고정클램프(10)의 누름단(12)이 스프링프레임
(120)의 일측에 형성된 고정부(122)를 눌러 S스프링(110)의 일측단이 고정되며, S 스프링(110)은 스프링지지블럭
(60)에 의해 회동가능하게 고정된 스프링이송실린더(50)로 전후 이동하는 스프링이송블럭(70)에 안착되어 늘어나
게 되고, 스프링프레임(120)은 작업대차(1)의 지그베이스(7)에 고정되는 제품안착블럭(30), 고정블럭(40)에 놓여
져 고정되며, 스프링이송실린더(50)는 이송보조실린더(80)에 의하여 상하 이동 가능하게 고정되고, 고정블럭(4
0)에 스프링프레임(120)의 고정클립(121)이 놓여진 상태에서 S스프링(110)의 단부가 고정클립(121)까지 늘어나
고정블럭(40)에 설치된 리턴센서(100)에 닿게 되면 이송보조실린더(80)의 실린더로드(81)가 줄어들고 바로 스프
링이송실린더(50)의 실린더로드(51)가 줄어들어 S 스프링(110)을 고정클립(121)에 안착하여 고정시키는 것을 특
징으로 한다.
대 표 도 - 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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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자동차 시트의 내부에 설치되는 S 스프링을 스프링 프레임에 고정하는 스프링 체결장치에 있어서,
작업대차(1)의 고정클램프지지블럭(80) 상단에 스프링고정클램프(10)가 지지실린더(20)에 의하여 회전가능하게
고정되고, 스프링고정클램프(10)의 누름단(12)이 스프링프레임(120)의 일측에 형성된 고정부(122)를 눌러 S스프
링(110)의 일측단이 고정되며, S 스프링(110)은 스프링지지블럭(60)에 의해 회동가능하게 고정된 스프링이송실
린더(50)로 전후 이동하는 스프링이송블럭(70)에 안착되어 늘어나게 되고, 스프링프레임(120)은 작업대차(1)의
지그베이스(7)에 고정되는 제품안착블럭(30), 고정블럭(40)에 놓여져 고정되며, 스프링이송실린더(50)는 이송보
조실린더(80)에 의하여 상하 이동 가능하게 고정되고, 고정블럭(40)에 스프링프레임(120)의 고정클립(121)이 놓
여진 상태에서 S스프링(110)의 단부가 고정클립(121)까지 늘어나 고정블럭(40)에 설치된 리턴센서(100)에 닿게
되면 이송보조실린더(80)의 실린더로드(81)가 줄어들고 바로 스프링이송실린더(50)의 실린더로드(51)가 줄어들
어 S 스프링(110)을 고정클립(121)에 안착하여 고정시키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프링 체결장치.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삭제
청구항 4
삭제
청구항 5
제 1 항에 있어서, 스프링이송블럭(70)은 몸체 상단에 스프링고정부(71)가 형성되고, 스프링고정부(71)에 다수
개의 돌출부(72)가 일정 간격으로 형성되어 S 스프링(110)의 굴곡된 부분이 걸려 안착되고, 스프링이송블럭(7
0)이 스프링이송실린더(50)에 의하여 전방으로 이동할 때 몸체의 하부가 리턴센서(100)에 닿아 하향 이동후 후
방으로 이동하게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프링 체결장치.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스프링 체결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자동차 시트의 프레임에 고정되어 안락감을 주[0001]
는 S 스프링을 자동으로 스프링프레임에 용이하게 고정할 수 있게 하는 스프링 체결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자동차 내에는 운전자나 조수석 탑승자 및 후방좌석 탑승자가 앉아서 차량 주행에 따른 이동을 꾀[0002]
하도록 된 시트가 구비되는 바, 이 시트는 자동차의 주행요동이나 주행시 탑승자의 체압이 전달되는 체압량에
따라, 일반시트에 비해 강한 완충력을 지니면서 승객의 안착도가 향상되도록 제작됨이 보편화 되어 있다.
또 이러한 시트는 탑승자가 등을 기대어 자세를 고정할 수 있도록 된 시트백과, 상기 탑승자가 둔부를 안착시켜[0003]
앉을 수 있도록 된 시트쿠션으로 구성된다. 시트쿠션은 탑승자의 체중을 충분히 완충시킬 수 있도록 스프링 등
완충부가 구비되고, 그 외부에 탑승자가 안착될 수 있으면서 탑승자의 접촉시 탄력감을 주도록 스펀지나 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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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이루어진 패드가 접합되도록 된다.
자동차 시트에서 쿠션역활을 하는 구성으로, 패드와 스프링프레임이 있다. 패드는 시트 전체를 감싸고 그위에[0004]
가죽커버 또는 직물커버를 씌워서 흔히 볼 수 있는 자동차 시트를 구성하며, 스프링프레임은 시트 내부에서 골
격을 담당하는 프레임에 스프링을 장착하여 구성한다.
스프링 프레임에 고정되는 스프링은 S자가 연속적으로 이어진 형상의 S 스프링을 사용하고, 이러한 S 스프링이[0005]
일정방향으로 다수개 배열되어 후크나 고정클립 등에 의해 고정된다. S 스프링이 체결된 프레임의 외부에 스펀
치 및 천 등으로 이루어지면서 탑승자의 보편적인 체형에 적합한 형상을 가지는 패드가 접합된다.
따라서 자동차 탑승자가 시트에 앉게 되면, 탑승자의 착좌부가 패드에 접촉되면서 하방향으로 가압되고, 패드의[0006]
가압 및 탑승자의 신체가 하방향으로 함몰됨에 따라, 시트내의 프레임 상에 취부된 스프링부에 하방향 함몰되면
서 압착된 패드와 탑승자의 신체부 등이 접촉되면서 이 탑승자의 체중이 스프링에 의해 완충·지지된다.
스프링프레임의 프레임은 재질이 대부분 스틸이고, 사람이 앉는부위와 기대는 등받이 부분에 S 스프링을 장착하[0007]
여 시트에 앉았을때 안락감을 높여주는 구성이다.
이러한 S 스프링은 프레임에 체결하여 고정할 때, 스프링을 늘려서 프레임의 고정클립까지 이동하여 장착해야[0008]
한다. 이때 종래에는 스프링을 작업자가 일일이 막대기로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여 직접 체결하므로 작업의 효율
성이 떨어졌고, 인력으로 스프링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스프링 탄성 장력으로 인하여 많은 힘을 필요로 하기 때
문에 작업의 속도가 매우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현재 차량생산 20만대 기준으로 S 스프링의 사용량이 180만개이므로 사람이 하나씩 체결하였을 때 많이 시간이[0009]
소요될 뿐만 아니라 작업이 힘들어 직업병이 발생할 우려도 있습니다.
스프링 체결시 힘든점은 수량 또한 문제가 되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스프링의 체결을 위해 많은 힘을 필요로 하[0010]
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지속적으로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많은 양의 스프링을 단시간에 빠르고 정확하게 체결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였으나 이러한 장치가 전무[0011]
한 실정이었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은 전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으로서, 사람이 직접 S 스프링을 프레임에 체결하지 않고,[0012]
자동으로 빠른 시간에 S 스프링을 시트의 스프링 프레임에 고정할 수 있는 스프링 체결장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공압실린더를 이용하여 S 스프링의 일측을 스프링고정클램프로 눌러 먼저 고정하고, 스프링이송실린더로 스프링[0013]
이송블럭에 안착된 S 스프링을 늘려 고정클립에 고정할 수 있게 구성하고자 한다.
그리고 고정클립에 S 스프링을 체결한후 안정적으로 스프링이송블럭이 원위치 할 수 있게 구성하고자 한다.[0014]
과제 해결수단
본 발명은 전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동차 시트의 내부에 설치되는 S 스프링을 스프링 프레임에 고정하[0015]
는 스프링 체결장치에 있어서, 작업대차의 고정클램프지지블럭 상단에 스프링고정클램프가 지지실린더에 의하여
회전가능하게 고정되고, 스프링고정클램프의 누름단이 스프링프레임의 일측에 형성된 고정부를 눌러 S스프링의
일측단이 고정되며, S 스프링은 스프링지지블럭에 의해 회동가능하게 고정된 스프링이송실린더로 전후 이동하는
스프링이송블럭에 안착되어 늘어나게 되고, 스프링프레임은 작업대차의 지그베이스에 고정되는 제품안착블럭,
고정블럭에 놓여져 고정되며, 스프링이송실린더는 이송보조실린더에 의하여 상하 이동 가능하게 고정되고, 고정
블럭에 스프링프레임의 고정클립이 놓여진 상태에서 S스프링의 단부가 고정클립까지 늘어나 고정블럭에 설치된
리턴센서에 닿게 되면 이송보조실린더의 실린더로드가 줄어들고 바로 스프링이송실린더의 실린더로드가 줄어들
어 S 스프링을 고정클립에 안착하여 고정시키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작업대차는 프레임을 사각박스
형태로 고정하여 대차프레임이 형성되고, 대차프레임의 중간부에 수평으로 중간수평프레임이 고정되며, 중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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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프레임의 상면에 실린더고정베이스가 고정되어 이송보조실린더고정블럭과 지지실린더고정블럭이 고정되고, 이
송보조실린더의 하단이 이송보조실린더고정블럭에 회전 가능하게 고정되며, 대차프레임의 상단에 지그베이스가
고정되어 제품안착블럭과 고정블럭이 상면에 설치되고, 고정블럭의 반대편 단부 상면에 고정클램프지지블럭이
설치되어 스프링고정클램프와 스프링이송실린더지지블럭이 회전 가능하게 고정되며, 지그베이스의 중앙에 사각
홀이 형성되어 이송보조실린더가 스프링이송실린더와 사각홀을 통해 고정되어 구성되고, 대차프레임의 하단에
바퀴가 설치되어 이동이 간편하게 구성되며, 스프링고정클램프는 클램프몸체 중앙 하부가 고정클램프지지블럭의
상단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되고, 클램프몸체 후단의 실린더연결부가 수직으로 세워져 설치된 지지실린더의 실린
더로드에 고정되며, 지지실린더의 하단은 지지실린더고정블럭에 회전 가능하게 고정되고, 스프링이송블럭은 몸
체 상단에 스프링고정부가 형성되며, 스프링고정부에 다수개의 돌출부가 일정 간격으로 형성되어 S 스프링의
굴곡된 부분이 걸려 안착되고, 스프링이송블럭이 스프링이송실린더에 의하여 전방으로 이동할 때 몸체의 하부가
리턴센서에 닿아 하향 이동후 후방으로 이동하게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프링 체결장치를 제공한다.
효 과
이상과 같이 본 발명은 사람이 직접 S 스프링을 프레임에 체결하지 않고, 자동으로 빠른 시간에 S 스프링을 시[0016]
트의 스프링 프레임에 고정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본 발명은 공압실린더를 이용하여 S 스프링의 일측을 스프링고정클램프로 눌러 먼저 고정하고, 스프링이송실린[0017]
더로 스프링이송블럭에 안착된 S 스프링을 늘려 고정클립에 고정할 수 있어 사람이 힘을 들이지 않고, 단지 작
동스위치와 정지스위치 조작만으로 간편하게 조립할 수 있어 작업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구성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0018]
본 명세서 및 청구범위에 사용된 용어나 단어는 통상적이거나 사전적인 의미로 한정해서 해석하여서는 되지 않[0019]
고, 발명자는 그 자신의 발명을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설명하기 위해 용어의 개념을 적절하게 정의할 수 있다는
원칙에 입각하여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에 부합하는 의미와 개념으로 해석되어야만 한다.
본 발명은 자동차 시트의 내부에 설치되는 S 스프링(110)을 스프링 프레임(120)에 고정하는 스프링 체결장치로[0020]
서, 작업대차(1) 위에 S스프링(110)이 고정되는 스프링프레임(120)이 안착될 수 있게 구성하고, 안착된 스프링
프레임(120)의 일측에 S스프링(110)의 일단을 먼저 고정한 후 S스프링(110)을 늘려 스프링프레임(120)의 다른쪽
에 있는 고정클립(121)에 걸고 다시 S스프링(110)을 잡아서 늘려주던 스프링이송블럭(70)은 스프링이송실린더
(50)와 이송보조실린더(80)의 작동으로 S스프링(110)을 고정한 상태에서 빠져나와 후진하도록 구성된 것을 주요
구성으로 한다.
본 발명의 구성이 설치되는 작업대차(1) 프레임을 사각박스 형태로 고정하여 대차프레임(2)이 형성되고, 대차프[0021]
레임(2)의 중간부에 수평으로 중간수평프레임(3)이 고정된다.
중간수평프레임(3)의 상면에 실린더고정베이스(6)가 고정되어 이송보조실린더고정블럭(82)과 지지실린더고정블[0022]
럭(21)이 고정되고, 이송보조실린더(80)의 하단이 이송보조실린더고정블럭(82)에 회전 가능하게 고정된다.
중간수평프레임(3)의 일단은 대차프레임(2)의 외측으로 돌출되도록 고정되고, 돌출된 중간수평프레임(3)위의 실[0023]
린더고정베이스(6) 상면에 지지실린더고정블럭(21)이 설치된다.
그리고 대차프레임(2)의 상단에 지그베이스(7)가 고정되어 제품안착블럭(30)과 고정블럭(40)이 설치되고, 고정[0024]
블럭(40)의 반대편 단부 상면에 고정클램프지지블럭(8)이 설치되어 스프링고정클램프(10)와 스프링이송실린더지
지블럭(60)이 회전 가능하게 고정된다. 이때 지그베이스(7)의 중앙에 사각홀(7-1)이 형성되어 이송보조실린더
(80)가 스프링이송실린더(50)와 사각홀(7-1)을 통해 고정된다.
그리고 이러한 대차프레임(2)의 하단에 바퀴(5)가 설치되어 이동이 간편하다. [0025]
고정클램프지지블럭(8) 상단에 스프링고정클램프(10)가 지지실린더(20)에 의하여 회전가능하게 고정되고, 스프[0026]
링고정클램프(10)의 누름단(12)이 스프링프레임(120)의 일측에 형성된 고정부(122)를 눌러 S스프링(110)의 일측
단이 고정된다. 이때 스프링고정프레임(120)에 S스프링 4개가 동시에 고정된 상태에서 4개의 S스프링(110)이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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려 있는 고정부(122)를 누름단(12)이 동시에 누르게 된다. 본 발명에서 4개의 S스프링을 고정하고 있으나, S 스
프링의 숫자는 설계변경에서 얼마든지 가감할 수 있다.
스프링프레임(120)의 내측일단에 고정부(122)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고정부(122)는 S 스프링(110)의 일단이 삽[0027]
입되어 고정되도록 상부가 개방되어 있다가, S 스프링(110)이 삽입되어 안착된 상태에서 스프링고정클램프(10)
가 동작하여 누르게 되면 고정부(122)가 눌려져 휘어지면서 S 스프링(110)의 일단을 완전히 고정하게 된다.
S 스프링(110)은 스프링지지블럭(60)에 의해 회동가능하게 고정된 스프링이송실린더(50)로 전후 이동하는 스프[0028]
링이송블럭(70)에 안착되어 늘어나게 되고, 스프링프레임(120)은 작업대차(1)의 지그베이스(7)에 고정되는 제품
안착블럭(30)과 고정블럭(40)에 놓여져 고정된다.
제품안착블럭(30)의 상부에는 안착부(31)가 형성되어 스프링 프레임(120)이 외측으로 밀려나지 않게 형성된다.[0029]
또한 제품안착블럭(30)은 상면에 다수개 형성되되 적절한 위치에 스프링프레임(120)이 잘 안착되도록 형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정블럭(40)은 스프링고정클램프(10)의 반대편 단부(본 발명에서는 전방으로 방향을 정한다.)인 전방에 형성[0030]
되어 스프링프레임(120)의 고정클립(121)을 안착시키도록 구성된다. 즉 고정블럭(40)의 상단에는 클립안착부
(41)가 형성되는데, 클립안착부(41)에는 안착홈이 형성되고, 안착홈의 상단에 이탈 방지를 위한 걸림턱이 형성
된다.
S 스프링(110)을 걸어 늘여주는 스프링이송블럭(70)을 이동시키는 스프링이송실린더(50)는 이송보조실린더(80)[0031]
에 의하여 상하 이동 가능하게 고정된다.
고정블럭(40)에 스프링프레임(120)의 고정클립(121)이 놓여진 상태에서 S스프링(110)의 단부가 고정클립(121)까[0032]
지 늘어나고, 고정블럭(40)에 설치된 리턴센서(100)에 스프링이송블럭(70)의 몸체 하부가 닿게 되면 리턴센서
(100)의 작동에 의하여 이송보조실린더(80)의 실린더로드(81)가 줄어들게 되고, 바로 스프링이송실린더(50)의
실린더로드(51)가 줄어들어 스프링이송블럭(70)의 스프링고정부(71)가 S 스프링(110)으로 부터 이탈된다. 이때
S 스프링(110)은 고정클립(121)의 고리모양에 걸려 S 스프링(110)의 탄력으로 고정된다.
스프링고정클램프(10)는 클램프몸체(11) 중앙 하부가 고정클램프지지블럭(8)의 상단에 회동가능하게 고정되고,[0033]
클램프몸체(11) 후단의 실린더연결부(13)가 수직으로 세워져 설치된 지지실린더(20)의 실린더로드(22)에 고정된
다.
지지실린더(20)의 하단은 전술한 지지실린더고정블럭(21)에 회전 가능하게 고정되어 스프링고정클램프(10)가 고[0034]
정클램프지지블럭(8)의 상단을 중심으로 회전운동할 때 발생하는 움직임을 흡수하여 준다.
본 발명에서 스프링이송블럭(70)은 몸체 상단에 스프링고정부(71)가 형성되고, 스프링고정부(71)에 다수개의돌[0035]
출부(72)가 일정 간격으로 형성되어 S 스프링(110)의 굴곡된 부분이 걸려 안착된다. 그리고 스프링이송블럭(7
0)이 스프링이송실린더(50)에 의하여 전방으로 이동할 때 몸체의 하부가 리턴센서(100)에 닿아 작동시키면 하향
이동후 후방으로 이동하게 되어 다시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작업은 작업대차(1)의 일측에 형성된 조작부(90)에 의하여 조작할 수 있으며, 조작부(90)에는 작동스위[0036]
치(91)와 정지스위치(92)가 형성되어 각 실린더에 연결되어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스프링 체결장치를 도시한 정면도.[0037]
도 2는 본 발명의 스프링 체결장치를 도시한 평면도.[0038]
도 3은 본 발명의 스프링 체결장치를 도시한 측면도.[0039]
도4는 본 발명의 스프링 체결장치를 사용하는 스프링 프레임을 도시한 평면도.[0040]
도 5는 본 발명의 스프링 체결장치에서 S 스프링을 체결한 상태를 도시한 정면도.[0041]
도 6은 본 발명의 스프링 체결장치에 스프링 프레임이 놓인 상태를 도시한 평면도.[0042]
도 7은 본 발명의 스프링 체결장치를 사용하여 S 스프링을 체결한 스프링프레임을 도시한 측면도.[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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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간단한 설명 >[0044]
1 : 작업대차 2 : 대차프레임[0045]
3 : 중간 수평프레임 4 : 상부프레임[0046]
5 : 바퀴 6 : 실린더고정베이스[0047]
7 : 지그베이스 7-1 : 사각홀[0048]
8 : 고정클램프지지블럭 10 : 스프링고정클램프[0049]
11 : 클램프몸체 12 : 누름단[0050]
13 : 실린더연결부 20 : 지지실린더[0051]
21 : 지지실린더고정블럭 22 : 실린더로드[0052]
30 : 제품안착블럭 31 : 안착부[0053]
40 : 고정블럭 41 : 클립안착부[0054]
50 : 스프링이송실린더 51 : 실린더로드[0055]
60 : 스프링이송실린더지지블럭 70 : 스프링이송블럭[0056]
71 : 스프링고정부 72 : 돌출부[0057]
80 : 이송보조실린더 81 : 실린더로드[0058]
82 : 이송보조실린더고정블럭 90 : 조작부[0059]
91 : 작동스위치 92 : 정지스위치[0060]
100 : 리턴센서 110 : S 스프링[0061]
120 : 스프링 프레임 121 : 고정클립[0062]
122 : 고정부[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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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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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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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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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1033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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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1033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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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체결장치(A machine for fixing S-spring to a seat frame)
2018. 3. 28. 20:48